•  


비비드韓 컬러와 패턴으로 채운 33坪 아파트|여성동아

LIFE STYLE

interior

비비드韓 컬러와 패턴으로 채운 33坪 아파트

글 백민정

2022. 01. 14

空間에 變化를 주는 確實한 方法은 컬러를 입히는 것. 온라인 編輯 숍 ‘안네베크즈’를 運營하는 이연영 氏는 多彩로운 컬러 플레이와 패턴 아이템, 獨特한 小品 等을 믹스 매치해 멋스러운 홈 스타일링을 完成했다.

옥승철 작가가 그린 인디밴드 아도이(adoy)의 LP판 커버부터 어린 시절 사용하던 전신 거울, 오렌지 컬러 협탁까지 유니크한 소품들이 거실에 생기를 더한다.

옥승철 作家가 그린 인디밴드 阿道이(adoy)의 LP版 커버부터 어린 時節 使用하던 全身 거울, 오렌지 컬러 협탁까지 유니크한 小品들이 居室에 生氣를 더한다.

“十數 年 前에 장만한 집인데, 이런저런 理由로 쭉 傳貰를 주다가 얼마 前 드디어 내 집으로 移徙했어요. 지은 지 18年 程度 된 아파트인 데다가 여러 사람이 거쳐 지나간 집이라 移徙 前 公社는 반드시 必要했죠. 特別히 願하는 콘셉트가 있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無條件 流行을 따라가고 싶진 않았어요. 화이트 一色인 집은 제 趣向이 아니거든요.” 비비드韓 컬러와 華麗한 패턴, 그리고 여러 나라에서 蒐集한 小品이 어우러진 이곳은 싱글 女性 事業家 이연영 氏의 집이다. 작은 家具와 小品을 販賣하는 온라인 編輯 숍 ‘안네베크즈’를 運營하며, 同時에 敎育 事業도 하고 있는 이연영 氏에게 109㎡(藥 33坪) 規模의 이곳은 休息을 取하는 空間이면서 同時에 作業室 그리고 撮影장이 되기도 한다. 리노베이션을 擔當한 에스디자인의 신성호 室長은 바로 이 部分에 焦點을 맞췄다. “집이면서 作業室이어야 하기 때문에 空間 分離에 集中했어요. 寢室은 徹底히 休息을 取할 수 있도록 考慮하되 作業室에서만큼은 靈感을 얻고 作業에 集中할 수 있는 環境이 되었으면 했죠. 撮影과 會議 等으로 同僚들의 出入이 잦은 만큼 居室은 感覺的인 호텔 라운지 느낌을 내는 同時에 한쪽에 라운지체어와 에탄올 壁暖爐를 더해 혼자 있을 때는 休息을 取할 수 있는 空間이 되게 設計했어요.”

感覺的인 居室과 시크한 雰圍氣의 寢室

便安해 보이는 큰 소파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居室은 라운지 役割을 할 수 있게끔 꾸며졌다. 空間의 性格을 考慮해 TV는 寢室로 옮기고, 居室에는 큰 소파를 마주 보게 配置해 여러 名이 便安하게 앉아 對話할 수 있는 雰圍氣를 만들었다. 居室의 色깔을 만들어준 것은 블루 컬러 소파. 쨍한 비비드 컬러의 소파는 화이트 베이스의 居室에 確實한 포인트가 되면서 同時에 安定感 있게 空間의 中心을 잡아주는 役割을 한다. “職業의 特性上 저희 집을 訪問하는 분들이 많아요. 作業室이 제 個人 空間이라면 이곳은 여러 名이 함께 모여 意見을 나누고 疏通하는 空間이죠. 소파를 包含해 居室에 놓인 家口는 大部分 以前부터 제가 가지고 있던 것들이에요. 그동안 所藏하고 있던 것 中 컬러가 잘 어우러지는 家口를 꺼내 매칭해두었죠. 인테리어에서 비비드韓 컬러는 딱 하나만 포인트로 써야 한다는 게 뭔가 國룰 같지만 제 생각은 좀 달라요. 여러 가지의 비비드韓 컬러도 잘 매칭하면 室內 雰圍氣에 색다른 재미와 生氣를 주거든요.”

벽난로 위는 아기자기한 소품과 직접 만든 액자, 장난감을 넣을 수 있는 펜던트 조명 등으로 장식했다.

壁暖爐 位는 아기자기한 小品과 直接 만든 額子, 장난감을 넣을 수 있는 펜던트 照明 等으로 裝飾했다.

居室에서 또 눈 여겨볼 곳은 베란다를 擴張한 空間. 집의 構造上 撤去하지 못하는 날개壁 옆의 空間을 어떻게 活用할까 苦悶하다가 신성호 室長의 提案으로 바이오에탄올 壁暖爐를 設置했다. “바이오에탄올 壁暖爐 德分에 불멍 하는 재미가 꽤 쏠쏠하더라고요. 집 안을 덥히는 느낌도 들고요. 라운지체어에 앉아 마냥 보다 보면 勞困해지면서 便安해지는 것 같아 좋아요.”

블랙 & 화이트 무드로 꾸민 침실. 앤티크한 느낌을 내는 실버 컬러의 수납장은 중국 출장길에 구입한 것.

블랙 & 화이트 무드로 꾸민 寢室. 앤티크한 느낌을 내는 실버 컬러의 收納帳은 中國 出張길에 購入한 것.

居室과는 完全히 다른 雰圍氣의 블랙 & 화이트로 演出한 寢室. 寢臺 프레임은 以前 로마 旅行 中 利用했던 호텔의 寢臺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그 디자인 그대로 特別히 製作했다. 寢臺 컬러에 맞춰 협탁과 커튼까지 無彩色으로 統一하니 시크한 雰圍氣를 내는 空間이 完成되었다.

感覺的인 컬러 베리에이션이 눈에 띄는 玄關과 廚房

옐로 컬러의 냉장고와 세트처럼 잘 어우러지는 청록색 수납장. 쨍한 컬러가 밋밋한 주방에 활기를 더한다.

옐로 컬러의 冷藏庫와 세트처럼 잘 어우러지는 靑綠色 收納帳. 쨍한 컬러가 밋밋한 廚房에 活氣를 더한다.

이연영 氏의 집은 들어서는 瞬間부터 눈이 즐겁다. 玄關門을 열고 들어서면 왼쪽으로 光澤이 나는 옐로 컬러 신발欌이 먼저 눈에 들어오고, 오른쪽으로 살짝만 視線을 옮기면 탁 트인 有利 中門을 통해 居室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中門 디자인도 凡常치 않다. 壁에 딱 맞춘 네모반듯한 門이 아닌, 코너 部分을 라운드 處理로 마감한 것. “처음에 中門은 計劃에 없었어요. 그런데 저희 집 構造上 집에 들어서자마자 右側에 浴室이 있거든요. 집의 첫印象이 化粧室이 되는 게 싫었어요. 그래서 한창 工事를 하던 渦中에 中門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죠. 中門은 所在 特有의 시원함과 開放感이 좋아 琉璃門으로 決定했어요. 좀 다른 스타일의 中門을 苦悶하다 코너를 라운드로 處理하는 方法을 생각해냈죠. 코너 디자인만 새롭게 했을 뿐인데 그 德分에 훨씬 세련된 玄關이 完成된 것 같아요.”



코너 부분을 라운드로 디자인해 쇼룸처럼 느껴지는 현관.

코너 部分을 라운드로 디자인해 쇼룸처럼 느껴지는 玄關.

居室과 玄關만큼이나 强烈한 컬러를 자랑하는 廚房. 房 하나를 割愛해 다이닝 룸으로 만든 德分에 廚房은 穩全히 제 機能만을 擔當한다. “廚房은 願하는 크기의 食卓을 놓기에 狹小했어요. 마침 作業室을 따로 만들 생각이었기에 그렇다면 作業室에 긴 셰어 테이블을 놓고 作業室 兼 다이닝 룸으로 活用하자 생각했죠. 그리고 廚房에는 作業大 兼 簡單한 食事를 위한 食卓으로 活用할 수 있도록 아일랜드테이블을 놓았어요.” 居室의 代表 色이 블루라면 廚房의 色은 옐로와 靑綠이다. 冷藏庫 色을 옐로로 決定한 後 옐로 컬러 冷藏庫가 겉돌지 않도록 산뜻하고 强烈한 靑綠色 章들로 冷藏庫 옆 空間을 채운 것. 廚房 바로 옆房인 다이닝 룸의 門은 앞에 놓인 짙은 브라운 컬러의 古家具와 어우러지도록 블랙으로 決定했다.

다이닝 룸 兼 作業室과 全혀 다른 魅力의 두 個의 浴室

동양화와 소품, 컬러만으로 확실한 무드를 자아낸 오리엔탈풍의 공간. 작업실과 다이닝룸으로 활용한다.

東洋畫와 小品, 컬러만으로 確實한 무드를 자아낸 오리엔탈風의 空間. 作業室과 다이닝룸으로 活用한다.

作業室로도 活用되는 다이닝 룸으로 들어서면 또 全혀 다른 雰圍氣의 空間이 登場한다. 紫朱色과 퍼플 컬러가 奧妙하게 섞인 壁欌, 짙은 靑綠色 僻地, 東洋畫 한 幅, 오리엔탈風의 小品들이 그야말로 東洋的인 魅力을 가득 품고 있다. “어머니가 주신 東洋畫 한 點을 꼭 걸고 싶었어요. 그림 雰圍氣에 맞춰 壁 컬러, 小品 等을 하나씩 고르다 보니 오리엔탈 무드 가득한 空間이 完成되더라고요. 室長님과 미팅에서 ‘다이닝 룸 만큼은 完全히 다른 空間으로 入場하는 느낌이 들면 좋겠다’고 말씀 드렸는데 잘 具現해주셨어요.”

다른 패턴과 컬러의 타일만으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한 욕실 두 곳.

다른 패턴과 컬러의 타일만으로 색다른 雰圍氣를 演出한 浴室 두 곳.

두 곳의 浴室을 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浴室 한 곳엔 오리엔탈風의 패턴이 華麗한 것과 우드 느낌이 나는 타일을, 또 한 곳은 쨍한 오렌지 컬러의 타일을 選擇했는데, 共通으로 使用한 블랙 水田과 어우러져 異國的인 느낌이 물씬 풍긴다. 두 곳 모두 收納帳 代身 선반을 設置하고, 그 위에 그동안 旅行 中에 모은 小品이나 花盆 等을 올려 아기자기한 느낌까지 더했다.

트렌드를 좇기보다 趣向을 積極 反映한 이연영 氏의 집. 構造 變更 等 大規模 工事는 거치지 않았지만, 趣向 하나만으로 아름다운 空間을 完成한 그의 집은 새로운 인테리어를 試圖하는 이들에게 좋은 本보기가 되기에 充分하다.

寫眞提供 에스디자인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