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俳優가 演出도 잘하네!|여성동아

PEOPLE

issue

俳優가 演出도 잘하네!

글 이진수 記者

2022. 01. 14

박정민, 이정재, 조진웅 等 8名의 忠武路 俳優가 臺本 代身 메가폰을 잡았다. 演技力 탄탄한 俳優가 演出한 映畫는 어떨까. 갑작스러운 挑戰이 아니라는 이들은 映畫에 對한 愛情과 演出의 꿈을 現實로 實現해 그 可能性을 認定받았다. 

박정민·손석구·최희서·이제훈의 ‘言프레임드’

영화 ‘언프레임드’ 온라인 제작 발표회 현장. 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왼쪽부터).

映畫 ‘言프레임드’ 온라인 製作 發表會 現場. 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왼쪽부터).

이제훈이 製作社 하드컷을 共同 設立하면서 構想한 ‘俳優 演出’ 프로젝트. 박정민·손석구·최희서·이제훈 等 4名의 監督이 만든 네 篇의 作品을 모아 옴니버스 短篇 映畫 ‘言프레임드’를 탄생시켰다. 박정민의 初等學生 누아르 ‘班長選擧’, 손석구가 그린 姨母와 조카의 單짝 모멘트 ‘再放送’, 최희서의 싱글맘 이야기 ‘반디’, 이제훈은 ‘블루 해피니스’를 통해 2030 취준생의 不安한 現實을 그린다. 네 사람은 2021年 10月 第26回 釜山國際映畫祭 월드프리미어에서 이 作品으로 첫선을 보인 後 觀客들로부터 “훌륭한 俳優들이 카메라 뒤에서도 훨훨 날아다닌다”는 好評을 받으며 成功的인 監督 데뷔를 마쳤다.

4名의 俳優가 모이게 된 契機도 興味롭다. 박정민은 이제훈의 電話 한 通으로, 손석구는 이제훈 事務室에 놀러 갔다가, 최희서는 손석구에게 프로젝트 消息을 傳해 듣고 參與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 곧바로 이제훈에게 連絡했다고. 하지만 이들이 어떤 準備도 없이 시나리오를 쓰고 메가폰을 잡은 것은 아니다. 손석구는 10年 前부터 演出을 試圖해왔으며, 최희서와 함께 시나리오 모임 活動을 한 바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映像院 映畫科를 다니며 演出 經驗을 한 박정민은 예전에 써뒀던 시나리오를 이番 映畫를 통해 作品化했다. ‘言프레임드’는 OTT 서비스 플랫폼 왓챠에서 單獨으로 만나볼 수 있다.

유태오의 ‘로그 人 벨지움’

“‘로그 人 벨지움’은 유태오 監督님의 純度 100% 才能으로 만들어진 멋진 映畫입니다.” 유태오의 아내이자 寫眞作家 兼 映畫監督인 니키理가 지난 11月 5日 SNS에 남긴 말이다. 유태오는 드라마 ‘The Window(더 윈도우)’ 撮影車 2020年 벨기에를 訪問했다가 코로나19 팬데믹 餘波로 國境이 막혀 韓國에 돌아오지 못하자 15日 동안의 록다운 期間에 셀프 다큐멘터리를 製作했다. ‘이러다 벨기에에서 죽으면 누가 나를 記憶하겠나’ 싶어 하루하루를 日記처럼 記錄했다고. 映像에는 스타이자 人間으로서 自身을 찾아가는 自己 告白의 內容이 담겼다. 第13回 DMZ國際다큐멘터리 映畫祭 오픈시네마에서 첫 公開되었으며, 第47回 서울獨立映畫祭 페스티벌 초이스에서 豫賣 오픈과 同時에 賣盡을 記錄했다.

조진웅의 ‘歷史: 豫告篇’

俳優 조진웅은 短篇 演出作 ‘歷史: 豫告篇’으로 監督으로서의 可能性을 立證했다. 그의 監督 데뷔作은 제25회 판타지아 映畫祭와 第20回 뉴욕 아시아 映畫祭의 國際 短篇 部門에 公式 招請받았다. 海外 配給社 케이무비엔터테인먼트에 依하면, 판타지아 映畫祭 아시아 프로그래밍 共同 디렉터인 니콜라 아르샹보가 이 映畫를 보고 “短篇에 담긴 이야기 自體가 살아 있고 아름답게 演出됐다”는 好評을 남겼다고 한다. ‘歷史’는 러닝타임 17分으로, 英雄 이야기를 담은 휴먼 드라마다. 조진웅이 豫告篇 分量의 映畫를 製作한 理由는 ‘長篇 映畫를 만들 能力이 없어 追後 長篇 初盤에 쓰일 短篇을 만든 것’이라고.

조은지의 ‘장르만 로맨스’

2021年 11月 셋째 週 박스오피스 1位를 차지한 映畫 ‘장르만 로맨스’. 映畫 ‘쩨쩨한 로맨스’(2010), ‘내가 殺人犯이다’(2012) 等에서 主演과 助演 甘草 演技로 깊은 印象을 남겼던 俳優 조은지의 監督 作品이다. 스크린 活動이 뜸하던 그가 興行 映畫監督으로 멋지게 컴백한 것. 2014年 短篇 映畫 ‘이만원의 效果’로 監督 데뷔 後 만든 첫 長篇 映畫다. ‘장르만 로맨스’는 류승룡, 吳나라, 김희원 主演의 로맨스 코미디로 베스트셀러 作家의 버라이어티韓 私生活을 그렸다. 戀人 間의 다툼, 사랑 告白 等 곳곳에 조 監督의 實際 經驗談이 들어 있다. “미친 演出力, 미친 演技” “빵빵 터지며 실컷 웃고 왔다”며 觀客들도 好評 一色이다. 조은지는 20代 中盤부터 글을 쓰면서 延期로 解消하지 못하는 渴症을 풀어왔다. 周邊 사람들이 “映畫로 만들면 좋겠다”고 提案해 演出을 始作한 조 監督은 2017年 短篇 映畫 ‘2泊 3日’로 第16回 미쟝센 短篇映畫祭 審査委員 特別賞을 받은 바 있다.



이정재의 ‘헌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出演한 이정재가 액션映畫 監督 데뷔를 앞두고 있다. 防彈少年團 버금가는 글로벌 人氣를 누리고 있는 터라 첫 演出作에 對한 觀客들의 期待가 크다. 이정재가 製作한 映畫 ‘헌트’는 國家安全企劃部 에이스 要員들이 南派 間諜 總責任者를 쫓는 內容의 諜報 액션물이다. 2021年 5月 8日 撮影을 始作해 6個月間의 大長程을 마치고 11月 13日 크랭크업했다. 主演은 亦是 이정재와 切親인 정우성이 맡았다. 作品에 出演한 俳優 전혜진은 “한 컷 한 컷 神經 쓰는 이정재 監督님이 대단했다”며 그의 섬세한 演出力을 言及했다. 이정재는 ‘JTBC 뉴스룸’에 出演해 “演技, 製作, 演出에 局限되지 않는 映畫人이 되고 싶다”며 監督 挑戰 契機를 밝혔다. ‘헌트’는 後半 作業을 거쳐 올해 開封 豫定이다.

寫眞 뉴스1 
寫眞提供 사람엔터테인먼트 인스타그램 왓챠 엣나인필름 씨제이엔터테인먼트 NEW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