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健康한 齒牙 管理의 첫 단추 月齡別 誘致 管理 A to Z|여성동아

LIFE

column

健康한 齒牙 管理의 첫 단추 月齡別 誘致 管理 A to Z

齒科 醫師 김경혜

2022. 08. 13

初步 엄마, 아빠는 궁금한 것투성이다. 그中 아이의 齒牙 管理法도 包含된다. 筆者가 初步 엄빠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質問은 “양치는 어떻게 시켜줘야 하나요?” “齒藥은 언제부터 써야 하나요?”다. 原則的으로 어린아이들이 齒솔질을 스스로 잘할 수 있을 때까지 父母가 꼼꼼히 닦아줘야 한다.

誘致는 滿 6個月부터 나기 始作해 滿 12歲 前後까지 使用한다. 飮食物을 씹는 機能뿐 아니라 發音 形成, 잇몸뼈와 턱뼈 成長과 發育에 影響을 줘 얼굴 形態에도 影響을 미치는 等 重要한 役割을 한다. 따라서 나중에 빠져버릴 치아라 생각하고 管理를 疏忽히 하면 안 된다.간혹 “乳齒는 於此彼 빠질 텐데, 蟲齒를 꼭 治療해야 하나요?” 하고 묻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留置에 있는 蟲齒는 永久齒로 번지기도 해 健康한 齒牙를 願한다면 誘致부터 管理를 잘해야 한다.

生後 6個月이 되면 앞니(流典치)가 나기 始作한다. 이때부터는 깨끗한 假題 手巾을 손가락에 감거나 손가락에 끼우는 실리콘 齒솔 等을 利用해 齒牙, 혀, 볼 안쪽, 잇몸까지 꼼꼼히 닦아줘야 한다. 이때 齒藥은 쓰지 않아도 된다.

生後 12個月 以前에는 大部分 앞니만 나 있다. 앞니는 比較的 管理가 잘되지만, 젖甁을 물고 자는 아이는 앞니 前半에 한꺼번에 蟲齒가 생길 수 있으므로 注意해야 한다. 따라서 生後 12個月이 지나면 컵을 使用하는 것이 턱뼈와 熾烈 發達에 도움이 된다.

生後 12個月에서 24個月 사이에 第1遺構치(첫 番째 어금니), 犬齒(송곳니), 第2遺構치(두 番째 어금니)가 나기 始作한다. 遺構치는 입 안쪽에 있어서 양치가 어렵고, 또 아이들이 이 時期에 菓子와 沙糖을 많이 接하게 되면서 蟲齒가 생기기 쉽다(끈적거리는 單 飮食은 雪糖을 입안에 오래 남아 있게 하므로 注意해야 한다).



이때는 齒솔로 齒牙 안쪽까지 꼼꼼히 닦아주고, 遺構치 사이에 蟲齒가 생기지 않도록 齒실을 附加的으로 써줘야 한다. 特히 이 時期 아이들은 양치를 스스로 하겠다고 固執을 부리는 境遇가 많은데, 父母는 못 이기는 척 아이 스스로 먼저 양치를 하게 한 뒤 마무리를 꼼꼼하게 해주는 것도 方法이다. 아이들은 齒솔질을 能熟하게 하기 어려우므로 電動齒솔 等을 使用하는 게 도움이 된다.

아이의 손가락 빠는 習慣을 걱정하는 父母도 많다. 3歲 以前의 어린아이들이 손가락을 빠는 것은 자연스러운 現象이다. 胎兒 때 習慣이 남아 있는 境遇가 大部分인데, 出生 後에도 손가락을 빨면서 情緖的인 安定感을 얻기도 한다. 普通 4歲가 지나면 이런 行動은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하지만 滿 4歲 以後에도 손가락을 繼續 빤다면 問題가 생길 수 있다. 流典치가 突出되고 얼굴뼈, 턱뼈 成長에 影響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齒科를 訪問해 相談받길 勸한다.


靑少年期에 나는 제2대구치, 管理 疏忽해선 안 돼

아이가 初?中等生이 되면 父母는 自然스레 아이 양치 習慣에서 關心이 멀어진다. 하지만 이 時期에도 如前히 管理가 必要하다. 萬 12~13歲 前後로 誘致는 다 빠졌더라도 제2대구치(어금니)가 입 안쪽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第1大邱치는 滿 6歲 前後로 形成되며 처음 나는 永久齒에 該當하기 때문에 神經을 많이 쓰는 德分에 齒科 檢診 때 蟲齒 等 異常 證候를 發見하기 쉬우나, 第2大邱치는 中高生 때 主로 맹출된다. 意外로 이 事實을 모르는 이들이 많다. 따라서 第1大臼齒까지는 깨끗하게 維持하다가 제2대구치에서 큰 蟲齒가 發見되는 境遇가 많다.

어금니가 처음 나면 씹는 面에 좁고 가느다란 홈이 파여 있어서 飮食物(齒苔)李 끼고 齒솔질이 어려워진다. 이런 部分은 홈메우기(실란트)로 豫防할 수 있다. 실란트는 滿 18歲까지 두 個의 큰 어금니에 對해 保險 適用을 받을 수 있어 本人負擔金이 10%밖에 안 된다. 따라서 아이가 어금니가 나기 始作하면 실란트 等의 豫防治療를 꼭 받길 勸한다.

#乳齒管理 #永久齒 #여성동아

寫眞 게티이미지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