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兩집사 夫婦의 플랜테리어 하우스|여성동아

LIFE STYLE

兩집사 夫婦의 플랜테리어 하우스

글 백민정 프리랜서 記者

2022. 05. 11

파릇한 植物과 빈티지 感性 小品, 그리고 아파트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고즈넉한 平牀이 자리한 32坪 空間에는 올해로 結婚 8年 次를 맞은 안준한·조미리 夫婦, 그리고 고양이 男妹 달래와 봄동이가 같이 살고 있다. 流行에 따르지 않고 오로지 夫婦의 趣向으로만 채운 空間은 흔하지 않아 오히려 더 멋스럽다.

에크뤼 홈의 마스코트, 봄동이.

에크뤼 홈의 마스코트, 봄동이.

“워낙 집 꾸미는 걸 좋아해요. 이곳이 結婚 後 네 番째 집인데, 每番 새로 꾸미는 재미에 힘든 줄도 모르고 移徙한 것 같아요. 이番 집의 포인트는 居室에 만든 平常이에요. 退마루가 있는 집을 좋아해 田園住宅을 찾아 移徙할까 苦悶할 程度였거든요. 與件上 또 아파트로 오게 됐지만 退마루 로망을 實現하고 싶어 代案으로 平牀을 생각해냈어요. 아파트에 平牀이 어울릴까 싶었는데 結果는 大滿足이에요. 저희 夫婦뿐 아니라 이 집을 訪問한 손님들도 가장 맘에 들어 하는 空間이 바로 居室 平常이랍니다.”

안준한·조미리 夫婦는 結婚 8年 차다. 花園을 연상시킬 程度로 많은 植物, 베란다 자리에 마련한 平常, 各種 빈티지 小品과 家口가 한데 어우러져 便安한 느낌을 자아내는 107㎡(32坪) 空間이 이들 夫婦의 보금자리.

“親庭 父母님께서 오랫동안 花園을 運營하고 계세요. 그래서 그런지 植物이 많은 집이 좋더라고요. 植物 키우는 것 自體를 좋아하기도 하고요. 저희 夫婦가 지은 집 愛稱이 ‘에크뤼(ecru) 홈’이에요. 에크뤼는 프랑스語로 ‘漂白하지 않은’이라는 意味인데, 人爲的인 것을 싫어하고 자연스러움을 選好하는 저희 夫婦 趣向을 잘 表現하는 單語라고 생각했어요. 집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인테리어 콘셉트를 한 單語로 表現하면 ‘내추럴’이에요. 정형화되지 않은 植物, 數十 年間 쓴 것 같은 빈티지 아이템, 집 안을 가득 채우고 있는 우드 컬러 마감材 等이 무엇 하나 튀지 않게 어우러져 있죠.”

平牀이 있는 아파트 居室

평상이 인상적인 거실. 빈티지 감성의 가구와 소품들, 그리고 다양한 스타일의 식물들이 어우러져 내추럴한 분위기를 낸다.

平牀이 印象的인 居室. 빈티지 感性의 家具와 小品들, 그리고 다양한 스타일의 植物들이 어우러져 내추럴한 雰圍氣를 낸다.

안준한?·?조미리 夫婦의 집은 一般的인 아파트와 構造가 조금 다르다. 베란다가 居室과 이어지는 日子 構造가 아니다. 居室 두 面을 뱅 두른 ‘L’ 字 模樣. 構造 變更을 多角的으로 苦悶하다 面積이 넓은 한쪽 베란다는 居室로 擴張했다. 남은 베란다 空間에는 오랜 時間 로망이던 退마루를 聯想시키는 平牀을 만들기로 決定했다.

“공간 크기를 볼 때 베란다로 쓰기엔 不足했어요. 居室로 擴張한다 해도 突出된 작은 空間이라 活用度가 떨어질 것 같았고요. 제가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 커뮤니티인 ‘午下우스’ 멤버거든요. 午下우스 멤버가 되면 예쁜 집을 直接 가서 볼 機會가 種種 있는데, 언젠가 봤던 어느 집의 平牀이 떠올랐어요. 거기서 베란다 活用 아이디어를 얻었죠.”



열리지 않는 고정 창문엔 나무 덧창을 씌워 인테리어 효과를 더했다(왼쪽). 중문은 여닫을 때 버려지는 공간이 없도록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했다.

열리지 않는 固定 窓門엔 나무 덧窓을 씌워 인테리어 效果를 더했다(왼쪽). 中門은 여닫을 때 버려지는 空間이 없도록 슬라이딩 도어를 設置했다.

안준한·조미리 夫婦에게 平常 아이디어를 傳해 들은 BK디자인 白旗렬 室長은 一旦 베란다 擴張을 進行했다. 以後 平常 느낌을 내고자 段車를 살려 平常 構造를 만들고, 바닥에 施工한 舊正마루와 質感 및 컬러가 類似한 시트를 救해 꼼꼼히 附着했다. 그 德에 原木으로 製作했을 때보다 金額은 훨씬 低廉하게, 하지만 퀄리티는 全혀 떨어지지 않는 平牀을 完成할 수 있었다. 그리고 植物을 좋아하는 조미리 氏 趣向을 積極 反映해 天障을 뚫지 않아도 행잉 플랜트를 걸 수 있도록 棒을 매달았다.

집 안을 채우는 우드 마감재는 모두 월넛색으로 선택해 통일감 있는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집 안을 채우는 우드 마감材는 모두 월넛色으로 選擇해 統一感 있는 인테리어를 完成했다.

“저희 夫婦는 食卓에서 밥을 먹고 나면 으레 이곳으로 移動해 茶를 마셔요. 一種의 티룸이라고 할 수 있죠. 손님들이 오면 이 空間은 應接室로 바뀝니다. 이곳에 便安히 모여 앉아 車와 디저트를 즐기다 보면 어떤 有名 핫 플레이스, 카페도 부럽지 않죠.”

빈티지 魅力으로 가득한
浴室과 寢室

수전은 모두 벽에 매립해 깔끔한 인테리어를 완성했다(왼쪽).   따로 선반을 설치하지 않고 벽돌을 쌓는 과정에서 생긴 공간을 선반으로 활용했다. 욕실 전체에 통일성을 준 것은 물론 활용도 역시 높다.

수전은 모두 壁에 埋立해 깔끔한 인테리어를 完成했다(왼쪽). 따로 선반을 設置하지 않고 甓돌을 쌓는 過程에서 생긴 空間을 선반으로 活用했다. 浴室 全體에 統一性을 준 것은 勿論 活用도 亦是 높다.

“저희 浴室엔 선반을 設置하지 않았어요. 선반 위에 물때가 끼고 자잘한 小品이 늘어져 있는 게 싫었거든요. 代身 甓돌 위를 선반처럼 活用해 每日 使用하는 浴室用品만 툭툭 올려두죠. 手巾, 休紙 等 꼭 必要한 浴室用品은 거울 뒤 別途로 만든 受納空間에 保管하고요. 인테리어를 始作할 때 定해둔 저희 집 主潮色은 화이트, 우드, 그린, 옐로예요. 포인트 컬러는 甓돌色인데, 浴室도 그 컬러를 忠實히 따랐어요. 그랬더니 집 全體의 統一感을 해치지 않아 좋아요.”

안준한·조미리 夫婦의 浴室에서 한 가지 더 눈여겨볼 곳은 浴室마다 設置된 組積 파티션과 埋立 수전이다. 組積 파티션은 浴室 壁에 시공된 타일을 同一하게 使用하되 場所에 따라 너비와 높이를 달리해 쓰임새를 살렸다. 또한 모든 수전은 壁에 埋立해 活用度는 勿論이고 디자인的으로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다.

한쪽 벽면 가득 우드 패널을 세워 빈티지 무드의 침실을 만들어냈다.

한쪽 壁面 가득 우드 패널을 세워 빈티지 무드의 寢室을 만들어냈다.

“寢室에는 킹사이즈 寢臺와 寢臺 兩쪽 작은 협탁, 스툴만 뒀어요. 이들 家口와 붙박이欌으로만 이루어진 空間이죠. 그런데도 빈티지韓 느낌이 확 풍기는 것은 寢臺 헤드 쪽 壁面을 가득 채운 우드 패널 때문일 거예요. 제가 월넛色을 좋아해서 바닥은 勿論 門, 아일랜드 調理臺 等 모든 마감材를 그 컬러로 統一했어요. 寢室 壁에도 같은 컬러와 素材를 適用했죠. 平素 津한 우드 컬러와 한 톤 다운된 小品을 좋아하는데, 彩度가 낮은 컬러들이다 보니 흰 壁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거든요. 그 아쉬움을 우드 패널이 채워줬어요. 寢室 特有의 雰圍氣를 만들어준 一等 功臣인 것 같아요.”

아기자기한
廚房과 作業室

“저희 夫婦 모두 손님을 招待해서 함께 時間 보내는 걸 좋아해 親舊들 房門이 잦은데, 그들이 居室에 있을 때 등을 보인 채 飮食을 準備하는 게 싫더라고요. 그래서 레스토랑의 오픈 키친처럼 廚房에 있는 사람이 居室에 있는 사람과 便하게 이야기 나누며 飮食을 만들 수 있도록 아일랜드 調理臺를 마련했죠. 調理臺에 인덕션까지 設置해 飮食을 準備하는 내내 親舊들과 對話를 이어갈 수 있어요. 調理臺를 基準으로 居室과 分離된 別途의 空間이라는 느낌도 좋고요.”

안준한·조미리 夫婦는 廚房의 開放感을 더하고자 上部 張을 果敢히 없앴다. 그런데도 廚房이 늘 깔끔한 理由는 아일랜드 調理臺 內部, 下部 章 等에 알뜰하게 受納空間을 만들었기 때문. 여기에 內壁 等 活用할 수 있는 壁面에 欌을 짜 넣어 收納力을 最大限 끌어올렸다.

이 집에서 또 하나 눈이 가는 곳은 主로 조미리 氏가 使用하는 作業室 兼 趣味室이다. 그는 寫眞 찍는 것을 즐기고 아기자기한 빈티지 아이템 蒐集을 좋아하며, 재봉 趣味도 갖고 있다. 그가 오랜 時間에 걸쳐 蒐集한 많은 빈티지 아이템과 植物이 어우러진 데다 開放感을 주고자 門까지 없애서인지 이곳은 어느 집에나 있는 平凡한 房이 아닌, 아기자기한 小品 가게나 展示場 또는 作家의 아틀리에 같은 느낌을 낸다.

하루 終日 따뜻한 햇살이 내리쬔다는 안준한·조미리 夫婦의 空間은 느긋하게 잠을 請하는 고양이를 바라보듯 따뜻하고 便安했다. 집 안 곳곳에서 싱그럽게 자라고 있는 植物들처럼 이들 夫婦의 生活도 늘 싱그럽고 便安하길 바란다.

#아파트인테리어 #플랜테리어 #여성동아

企劃 최은초롱 記者 
寫眞提供 BK디자인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