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前例 없는 俳優 失業難, 그래도 希望은 있다!|여성동아

CULTURE

前例 없는 俳優 失業難, 그래도 希望은 있다!

윤혜진 客員記者

2024. 05. 01

드라마 業界 狀況이 좋지 않다. 放送局, 드라마 製作社, 매니지먼트社 等 여기저기서 앓는 소리가 나온다. 다 만들어놓고도 放送社 編成을 받지 못하는 作品이 쌓이다 보니 “이러다 다 죽어” 소리가 절로 나오는 요즘이다. 

드라마 제작 편수가 크게 줄고, 투자와 편성이 여의치 않아 추진 중이던 작품이 엎어지는 경우도 흔해졌다. 배우들의 예능나들이가 잦아진 이유다.

드라마 製作 篇數가 크게 줄고, 投資와 編成이 如意치 않아 推進 中이던 作品이 엎어지는 境遇도 흔해졌다. 俳優들의 藝能나들이가 잦아진 理由다.

드라마를 보려고 ‘칼退’하던 時代가 있었다. 그러나 내가 願하는 時間에 언제든지 드라마를 볼 수 있는 環境이 되면서 只今은 放送社마다 드라마 編成을 縮小하고 있다. 傳說의 ‘김치 싸대기’ 場面을 남긴 도파민 범벅 아침 드라마를 放映 中인 放送社는 現在 한 곳도 없고, 50% 肉薄하는 視聽率로 잘나가던 100部作臺 週末드라마度 視聽率이 半토막 나면서 50部作 程度로 쪼그라들었다. 各 放送社와 OTT에서 公開된 作品 數가 2022年 141篇에서 2023年에는 123篇으로 줄었고 올해는 100餘 篇에 머물 展望이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다 만들어놓고도 編成을 받지 못해 묵혀둔 作品이 쌓이고 있다. 韓國드라마製作士協會의 調査에 따르면 올 初까지 協會에서 把握한 未編成 드라마는 27篇. 배대식 韓國드라마製作士協會 事務總長은 “協會에서 미처 把握하지 못한 作品까지 아우르면 大略 30餘 篇으로 推定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放送社는 왜 드라마 編成을 줄이고 있을까. 一旦 덜 보니까 덜 編成한다. 韓國文化觀光硏究院은 最近 ‘콘텐츠 利用 動機와 選好 장르’ 報告書에서 우리나라 國民은 映畫·드라마는 OTT, 藝能·演藝·뉴스는 地上波 放送을 包含한 TV에서 主로 消費한다고 밝혔다. 實際로 過去와 달리 地上波 드라마는 10%臺 初盤의 視聽率만 나와도 ‘大박’으로 여겨진다. 最近 日本 넷플릭스 1位를 차지하는 等 大舶 作品으로 꼽히는 tvN ‘눈물의 女王’도 4月 13日 基準 全國 家口 平均 視聽率이 16.8%, 最高 18.2%였다.

限定된 放送社 豫算과 치솟는 드라마 製作費

드라마 시청률이 예전만 못하다. ‘눈물의 여왕’만 해도 김수현의 기존 히트작인 ‘해를 품은 달’ 20부 평균 시청률 33.02%, ‘별에서 온 그대’ 21부 평균 24%에는 못 미친다.

드라마 視聽率이 예전만 못하다. ‘눈물의 女王’만 해도 김수현의 旣存 히트作인 ‘해를 품은 달’ 20部 平均 視聽率 33.02%, ‘별에서 온 그대’ 21部 平均 24%에는 못 미친다.

다만 떨어진 視聽率이 編成을 줄이는 直接的인 理由는 아니다. 속을 파고들면 亦是 問題는 돈이다. 放送社에서 드라마에 쏟아부을 豫算은 限定돼 있는데 드라마 한 篇當 製作費는 껑충 뛰었다. 예전에는 放送社에서 드라마 製作費의 折半 程度를 放映料로 支援하더라도 드라마 放映 時間 앞뒤의 廣告 收益으로 充分히 利益이 났으나, 廣告 市場 狀況이 좋지 않은 요즘 放送國 立場에서는 드라마 編成 自體가 冒險에 가깝다. 톱스타나 네임 밸류가 있는 作家의 作品을 編成하면 그나마 失敗 確率은 줄지만, 그만큼 더 큰 製作費를 甘受해야 한다.

萬若 톱스타 主人公의 出演料가 會堂 數億 원이라면 製作費는 더 오른다. 放送街에서는 出演料를 올린 主要 要因으로 大規模 製作費가 投入되는 OTT 오리지널 시리즈의 登場을 꼽는다. OTT를 오가며 오른 出演料가 地上波 放送國 드라마에도 그대로 適用되는 것. 助演級 俳優 出演料도 마찬가지다.

한便 高額 出演料 外에도 製作費 上昇 要因이 複合的이란 視角도 있다. 現在 드라마 1回當 製作費는 平均 10億 원 以上이다. 배대식 事務總長은 “出演料가 차지하는 포지션이 크지만 스태프 人件費와 後半 作業 費用도 많이 올랐다”고 말했다. 다음은 倍 事務總長의 說明이다.



“예전에는 16部作을 撮影할 때 100~120日 程度 걸렸다면, 週 52時間 勤務制로 인해 이제는 거의 180日 程度 撮影해야 합니다. 스태프 人件費는 普通 一黨制라 그만큼 製作費가 오를 수밖에 없죠. 또 요즘은 作品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後半 作業에도 功을 많이 들이는 趨勢예요. 結局 특수한 境遇를 除外하고는 이래저래 會堂 15億 원을 넘긴다면 廣告 外 OTT 放映權 販賣, 온라인 流通權 等으론 리쿱(recoup·製作費 全體 回收를 뜻하는 業界 用語)李 힘들다고 봐야죠.”

製作費가 오르면 豫算이 限定된 放送局에서는 製作社에 支拂하는 放映料를 줄이거나 아예 編成을 안 하는 式으로 살길을 찾을 수밖에 없다. 放送局 編成을 받는 것이 어려워지면 드라마 製作社에서도 製作을 줄이게 된다. 이는 곧 俳優의 失職으로 이어진다. 最近 이장우, 韓藝瑟, 김지석 等이 自體 유튜브 채널이나 藝能 프로그램에 出演해 出演할 드라마가 없다고 푸념했다. 新人과 主助演級 演技者가 所屬된 한 企劃社 關係者는 “이름이 알려져 있으면 드라마 外에도 불러주는 곳이 있긴 한데 그마저도 예전만큼은 아니다. 다 놀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特히 新人 俳優는 深刻하다. OTT 作品이 그나마 新人을 쓰지만 競爭이 熾烈하다”고 말했다.

最近 여러 스타가 브라운管을 벗어나 다양한 루트를 摸索 中이다. 전도연은 27年 만에 6月 LG아트센터에서 公演하는 演劇 ‘벚꽃동산’에 出演하고, 유연석과 조정석은 뮤지컬 ‘헤드윅’ 舞臺에 各各 8年, 7年 만에 다시 오른다. 어떻게 생각하면 平素 舞臺에서 볼 수 없었던 俳優들을 볼 수 있어 觀客이나 티켓 파워를 期待하는 製作者 立場에서는 歡迎할 만한 일이다. 다만 스타 俳優들이 캐스팅되는 만큼 演劇이나 뮤지컬을 專門으로 하는 俳優에게는 舞臺에 설 機會가 줄어들고, 누군가는 또 일자리를 잃는다. 장르를 옮긴 惡循環이다.

俳優뿐만 아니라 스태프도 놀고 있긴 마찬가지다. 甚至於 새 作品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은 勿論, 이미 參與한 作品의 賃金 未支給 케이스가 늘고 있다. 映畫人申聞鼓에서 밝힌 지난해 接受된 드라마 製作 스태프의 賃金 滯拂 被害 件數는 192件으로, 年間 平均値인 72件의 2.6倍 水準이다. 特히 2022年에는 OTT 公開를 目標로 製作된 드라마 關聯 被害가 없었는데 지난해 76件으로 急增한 것을 보면 編成을 받지 못한 製作社에서 製作費를 回收하지 못해 支給하지 못한 狀況으로 풀이된다.

IP 있어야 돈 버는 製作社, 線製作 抛棄 못 하는 理由

미국 유명 평점 사이트 ‘로튼 토마토’에서 평론가 점수 최고점인 100점을 기록 중인 ‘기생수: 더 그레이’.

美國 有名 評點 사이트 ‘로튼 토마토’에서 評論家 點數 最高點인 100點을 記錄 中인 ‘寄生獸: 더 그레이’.

뫼비우스 띠와 같다. 애初에 드라마 製作社에서 線製作을 안 했더라면 未編成 作品 數를 줄일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製作社 立場에서는 自體 IP를 確保해야 돈을 번다. 初期 製作 費用이 고스란히 드라마 製作社의 몫이 되지만, IP를 갖고 있어야 OTT 販賣, 海外 流通 等으로 追加 收益을 낼 수 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으로 K-드라마의 位相은 올라갔지만 가장 돈을 많이 번 건 結局 넷플릭스이듯이 말이다.

線製作은 抛棄할 수 없고, 放送社는 막혔고 狀況은 暗澹하지만 그래도 살길은 있다. 普通 國內 編成 後 檢證된 作品들만 海外 流通이 되는데 國內 編成 없이도 사가는 境遇가 없진 않다. 海外 需要가 있는 人物이 出演하거나 內容이 재미있거나다. BTS의 앨범 ‘화양연화’를 基盤으로 한 드라마 ‘비긴즈유스(Begins≠Youth)’의 境遇 現 狀況에서 示唆하는 바가 있다. 草綠뱀미디어와 하이브가 共同 製作하고 핑거랩스가 協業韓 이 作品은 實際 아티스트와는 別個의 敍事를 가진 2次 創作 콘텐츠로 일곱 少年의 學窓 時節과 成長 過程을 總 12回에 담았다. 무엇보다 旣存 OTT를 벗어나 핑거랩스가 開發하고 草綠뱀미디어와 協業해 具現한 플랫폼, 엑스클루시브(Xclusive)에서만 獨占 販賣한다. 4月 한 달間 視聽權 事前 販賣를 했으며 5月 1週次 本格的인 視聽圈 販賣에 突入한다.

結局 正攻法이다. 보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 現在 연상호 監督이 만든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寄生獸: 더 그레이’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는 歷代 最大 製作費인 1億6000萬 달러(藥 2153億 원)를 投入한 大作 ‘三體’를 누르고 人氣를 얻어 話題다. 배대식 事務總長은 “狀況이 아무리 어려워도 글로벌 OTT 人氣 順位에 韓國 作品이 꾸준하게 한두 篇씩은 꼭 껴 있지 않느냐”며 “드라마의 源泉 소스로 脚光받는 웹툰 市場도 繼續해서 成長하고 있고, 單숨에 풀릴 실타래는 아니지만 結局은 우리의 企劃과 製作 能力에 希望이 있다”고 말했다.

#눈물의여왕 #寄生獸 #Begins≠Youth #여성동아

寫眞 出處 tvN·넷플릭스 SNS, ‘俳優班常會’ 유튜브 캡쳐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