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 94年 ‘黃色 天障’ 깬 양쯔忠義 人生 드라마|여성동아

PEOPLE

아카데미 94年 ‘黃色 天障’ 깬 양쯔忠義 人生 드라마

이나래 프리랜서 記者

2023. 03. 23

2023年 아카데미 施賞式의 主人公은 누가 뭐래도 양쯔衝任이 분명하다. 東洋人 最初로 아카데미 女優主演賞 候補에 오르고, 受賞의 榮譽까지 안았으니 말이다. 人種과 性別, 나이를 뛰어넘어 全 世界人 앞에서 오스카 트로피를 들어 올린 그女의 人生이야말로 希望과 可能性의 불꽃과도 같다.

양쯔충이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로 아카데미에서 동양인 최초로 여우주연상 트로피를 안았다.

양쯔充耳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로 아카데미에서 東洋人 最初로 女優主演賞 트로피를 안았다.

지난 3月 12日(現地 時間) 美國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 시어터에서 열 린 第95回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미셸 與(Michelle Yeoh·양쯔衝)’라는 이름 이 울려 퍼진 일은, 그女가 受賞 所感 末尾에 외친 것처럼 “오래도록 記憶될 歷史的인 瞬間(This is history in the making)”李 될 것이다.

映畫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以下 ‘에에올’)’가 無慮 10個 部門에서 11個 候補를 排出하며 아카데미 施賞式 最多 노미네이트 作品으로 登極했을 때까지만 해도 女優主演賞 수 賞은 半信半疑에 가까웠다. 아카데미 施賞式의 前哨戰으로 여겨지는 골든 글로브 施賞式에서 受賞하며 可能性을 높인 點과 人種 多樣性이 考慮되는 最近의 趨勢는 그린라이트로 解釋됐지만,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지난 94年 간 單 1名의 東洋人도 트로피를 안은 적이 없었다는 點은 統計的 事實이었 기 때문.

이처럼 높은 門턱을 넘어 양쯔充耳 ‘最初의 候補者’이자 ‘最初의 受賞者’라 는 名譽를 同時에 거머쥐었으니 全 世界人의 視線이 그女에게 모인 것은 너무나도 當然한 일이다. 甚至於 2002年 第74回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아 프리카界 最初로 女優主演賞을 거머쥔 할리 베리가 施賞者로 나서 最初의 아시아系 受賞者인 양쯔忠을 맞이한 것까지! 아카데미 施賞式 演出, 양쯔 衝 主演의 드라마가 完成되었다는 點에는 누구도 異議를 提起하지 않을 것이다.

性別과 나이, 人種을 넘어선 成就를 거두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는 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은 물론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남·녀조연상 등 총 7관왕을 석권했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는 95回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女優主演賞은 勿論 作品賞, 監督賞, 脚本賞, 編輯賞, 南·女助演賞 等 總 7冠王을 席卷했다.

“오늘 밤 나와 같은 모습으로 지켜보고 있는 아이들에게 이 트로피는 希望 과 可能性의 불꽃입니다. 꿈이 實現된다는 證據입니다. 큰 꿈을 꾸고, 꿈이 實現된다는 걸 보여주세요. 그리고 女性 여러분, 그 누구도 여러분의 轉成 機가 지났다고 말하도록 두지 마세요. 抛棄하지 마세요”라는 그女의 受賞 所感은 世界 곳곳으로 퍼져나갔다. 還甲을 맞이한 東洋人 女性 俳優의 眞心 어린 應援은 特히 마이너리티로 分類되는 이들(아이와 女性·老人·有色人 種)에게 큰 울림으로 傳해지기에 充分했다. 여기에서 불거진 論難도 있었 다. SBS가 ‘8時 뉴스’에서 受賞 消息을 傳하며 ‘女性 여러분(And ladies)’이 라는 單語를 字幕뿐만 아니라 音聲에서도 지운 事件이다. 以後 報道局이 공 式 立場을 통해 “꼭 女性에게만 該當되는 말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 單語 를 削除했다”고 表明해 論難을 加重시키기도 했다. 價値判斷의 權限이 해 黨 放送局에 있다는 걸 且置하더라도, SBS가 양쯔忠義 아이덴티티(有色人 種·女性·壯年)를 考慮하지 않은 것은 明確한 事實이다. 지난 1月 열린 골든 글로브 施賞式의 受賞 所感을 되짚어보면 그女가 메시지를 傳하려는 對象 은 疑心의 여지없이 분명해진다.

“할리우드에 처음 왔을 때를 記憶합니다. 오기 前까지는 꿈이 이루어진 것 같았어요. 그런데 오고 나서 ‘當身은 少數者입니다’라는 말을 들었죠. 그리고 누군가는 나에게 ‘當身, 英語를 할 줄 아네요!’라고 말했고요.…나는 지 難解에 60歲가 되었습니다. 女性이라면 누구나 共感하겠지만, 時間이 흐르 고 나이가 들수록 우리에게 주어지는 機會는 줄어듭니다. 抛棄하려던 때에 이 映畫를 만났습니다. 나보다 앞서 이 길을 걸은 東洋系 여러분과 앞으로 나와 같은 旅程을 겪어야 할 이들에게 이 賞을 바칩니다.”



액션으로 아시아를 사로잡은 홍콩 映畫의 看板스타

양쯔忠義 커리어는 恒常 ‘最初’ 또는 ‘最高’라는 修飾語로 가득했다. 놀라운 點은 그女가 스스로 커리어를 更新하는 方法이다. 1962年 말레이시아에서 中國人 父母 사이에 태어난 그女는 注目받는 발레 有望株였던 것으로 알려 졌다. 네 살 때 토슈즈를 신고 열다섯 살에 英國王立舞踊學校에 進學했지만 脊椎 負傷으로 꿈을 접어야 했다고. 英國에서 創作 藝術을 專攻한 後 故國 으로 돌아가 미스 말레이시아 王冠을 거머쥔 때가 스무 살. 1984年에는 靑 룽(성룡)과 함께 홍콩의 TV CF에 出演하면서 本格的으로 카메라 앞에 섰 고, 紅塵바오(홍금보) 주연의 액션 코미디 映畫 ‘猫頭응餘小非常(頭鷹與小 飛象 The Owl VS Bumbo)’에 端役으로 얼굴을 내보이기도 했다.

그女가 액션을 帶域 없이 消化하는 最初의 女俳優로 認識된 것은 1985年의 일이다. 두 番째 映畫인 ‘예스 마담-黃歌詞저’는 ‘天下無敵 熱血 女刑事’라 는 弘報 文句를 앞세울 만큼 華麗한 액션이 印象的인 作品. 스턴트 演技를 直接 消化한 그女는 홍콩은 勿論 韓國에서도 스타의 班列에 올랐다. 1篇의 成功 以後 연이어 發表한 두 篇의 後續作 ‘예스 마담2-黃家電社’와 ‘예스 마 담3-中和殿社’가 홍콩과 韓國은 勿論 東南아시아에서까지 興行하면서 그 女는 名實共히 아시아圈 스타로 발돋움했다. 以後 그女는 인터뷰를 통해 “所屬社에서 어떤 種類의 映畫에 出演하고 싶은지를 물었을 때, 액션이 가 場 친숙하다고 생각했다. 나에게는 큰 댄스 作品처럼 느껴졌고, 나는 그것 을 按舞라고 생각하고 理解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스 말레이시아 출신인 양쯔충은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007네버다이’와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의 스틸 컷.

미스 말레이시아 出身인 양쯔忠은 꾸준히 作品 活動을 하는 것으로도 有名하다. ‘007네버다이’와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의 스틸 컷.

結婚과 離婚, 負傷의 슬럼프를 克服하다

1988年, 그女는 所屬社의 代表인 반炙生과 結婚하고 映畫界를 떠난다. 아 耐勞서, 어머니로서의 삶에 集中하고자 했던 양쯔忠義 計劃은 아이를 가질 수 없다는 事實을 알게 되면서 變化를 맞았다. 5年間의 結婚 生活을 마친 그女는 청룽의 ‘폴리스 스토리 3: 初級警察’로 스크린에 돌아왔고 ‘太極拳’ ‘영춘권’ 等의 액션 映畫에서 다시 活躍한다. 슬럼프도 있었다. 1996年 撮影 中 當한 목과 上半身 負傷을 契機로 延期에 懷疑를 느끼기도 했지만, 多幸히 이 時期에 홍콩에 머물던 쿠엔틴 타란티노 監督과 만난 德分에 슬럼프를 克服할 수 있었다는 것이 양쯔忠義 回想이다. 當時 타란티노는 그女의 액션 演技를 프레임 單位로 區分해 이야기할 만큼 熱狂的인 反應을 보였다고. 이는 그女가 自身에게 들어오는 할리우드의 러브 콜을 받아들이게 된 決定 的인 契機였다. 1998年 開封한 ‘007 네버 다이’에서 양쯔忠은 007과 對等하 게 任務를 遂行하는 본드 걸로 出演하며 國際 活動의 발板을 다진다. 이 詩 期에 가장 興行한 映畫는 홍콩과 美國, 臺灣이 合作한 ‘와호장룡’으로, 北美 卷에서도 크게 人氣를 끌어 할리우드 製作者들과 觀客에게 양쯔忠을 紹介 하는 代表作이 되었다.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할리우드 挑戰

홍콩이 中國에 返還된 以後 할리우드 進出을 摸索한 홍콩 톱스타 中 美國에 安着한 이는 양쯔忠이 代表的이다. 英國 留學 經驗을 바탕으로 自然스러운 英語를 驅使하는 데다 액션이라는 自身만의 武器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勿論 全 世界 映畫産業에서 가장 熾烈한 필드인 할리우드가 碌碌했을 理는 萬無하다. 東洋人에게 주어지는 役割 自體가 限定的이라는 것은 넘기 힘든 허들이었다. 늘 主演을 맡았던 양쯔衝조차도 ‘게이샤의 追憶’ ‘미이라 3: 黃 提議 무덤’ ‘바빌론 A.D.’ 等에 助演으로 出演해야 했다. 多幸히 活動은 이어 졌지만 興行이나 首相과는 距離가 있었다. 그래도 그女는 抛棄하지 않고 다 兩漢 方法으로 길을 探索했다. 충무로가 企劃하고 정우성이 主演한 ‘檢禺强 號’에 出演하고, ‘쿵푸 팬더 2’의 목소리 演技에도 나섰다. 2015年에는 英國 製作社와 뤽 베송 監督이 손을 잡은 映畫 ‘더 레이디’에서 아웅 산 수 찌로 분하는 同時에 英國 TV 시리즈 ‘스트라이크 백: 레거시’에도 出演하며 유럽 市場에서의 活動을 打診하기도 했다.

할리우드 內 아시아 플로를 이끌어낸 히로인

이런 活動이 차곡차곡 쌓인 끝에 만난 作品이 바로 2018年 開封한 ‘크레이 지 리치 아시안’이다. 開封 直後 박스오피스 3週 連續 1位를 차지하고 映畫 專門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新鮮度(選好度) 91%를 獲得하는 等 好評을 받 았다. 特히 이 映畫가 意味를 가지는 理由는 할리우드가 2020年代에 들어 本格的으로 苦悶하고 있는 東洋人에 對한 人種 多樣性을 이끌어 낸 作品이 기 때문이다. 1名도 없거나 或은 單 1名만 登場하던 아시아系 俳優가 그들 의 舞臺를 가지게 되었다는 意味이기도 하다. 2021年 9月에는 아예 美國 히 漁撈물의 兩大 山脈 中 하나인 마블이 ‘샹치와 텐 링즈의 傳說’을 開封하면 서 最初의 아시아人 히어로가 誕生하기도 했다. 양쯔忠은 이 映畫에도 캐스 팅되어 名實共히 할리우드 內 아시아 플로를 이끄는 先鋒將으로 認識되었 다. 그리고 마침내 2022年 3月, 할리우드 進出 以後 最初로 單獨 主演을 맡 은 映畫 ‘에에올’이 開封했고 東洋人 最初로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여우主演 賞을 움켜쥐기에 이른 것이다.

양쯔忠義 커리어는 그女 個人의 成就인 同時에 女性의 成就이고 아시안의 成就가 되었다. 個人의 努力이 自身이 屬한 커뮤니티에 얼마나 큰 動機를 附與하고 勇氣를 더해주는지를 立證한 케이스이기도 하다. 實際로 ‘에에올’ 에 相對役으로 出演한 키 호이 콴의 境遇 兒役으로 데뷔했으나 成人이 된 以後 配役을 얻지 못해 映畫를 抛棄하려던 經驗을 가지고 있다고. 아시아 俳優들이 中心이 되어 興行까지 성공시킨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을 보고 龍 氣를 얻어 오디션에 挑戰한 그가 양쯔忠義 相對役으로 캐스팅되고 아카데 美 施賞式에서 男優助演賞을 受賞했으니 살아 있는 事例와도 같다. 이 아시 아 플로는 5月 末, 디즈니+를 通해 公開될 ‘아메리칸 본 차이니즈’로 이어질 展望이다. 甚至於 ‘에에올’ 패밀리의 엄마 에블린(양쯔衝)과 딸 조이(스테파 니 수), 아빠 웨이먼드(키 호이 콴)가 다시 한番 呼吸을 맞출 豫定이라니 그 暴發的인 시너지를 期待해봐도 좋을 듯하다.

#양쯔衝 #아카데미女優主演賞 #여성동아

寫眞 뉴시스 東亞DB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