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영미 디자이너 딸-코오롱 後繼者 結婚, 패션界 눈길 쏠리는 理由|여성동아

ISSUE

wedding

우영미 디자이너 딸-코오롱 後繼者 結婚, 패션界 눈길 쏠리는 理由

두경아 프리랜서 記者

2022. 06. 20

財閥家의 結婚은 언제나 世間의 關心事다. 財力家들의 婚事 뒤엔 ‘사랑’ 外에 또 다른 背景이 있는 境遇가 드물지 않기 때문. 最近 알려진 코오롱그룹 後繼者와 有名 디자이너 우영미 氏 딸의 結婚을 패션界가 注目하는 것도 같은 脈絡이다. 

세계적 명성의 패션 디자이너 우영미 ㈜솔리드 대표(왼쪽)와 코오롱가(家) 4세인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자동차부문 부사장.

世界的 名聲의 패션 디자이너 우영미 ㈜솔리드 代表(왼쪽)와 코오롱가(家) 4歲인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自動車部門 副社長.

이병헌, 姜東遠, 이민호 等 韓流스타들이 사랑하는 디자이너 우영미. ㈜솔리드 代表 兼 ‘솔리드옴므’와 ‘우영미’ 브랜드의 代表 디자이너이기도 한 그의 이름이 最近 財界 好事家들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財閥家와 査頓을 맺는다는 消息 때문이다. 우영미 代表의 次女 정유진(28) 氏가 7月 6日 서울 江南 한 호텔에서 이웅열 코오롱그룹 名譽會長의 長男 이규호(38) 코오롱글로벌 自動車部門 副社長과 百年佳約을 맺는 것으로 傳해졌다.

패션 名家 혼맥, 企業 間 協業으로 이어질까

이원만 코오롱그룹 創業主의 曾孫子인 이규호 副社長은 ‘코오롱그룹의 未來’로 불리는 人物. 2012年 코오롱인더스트리 慶北 龜尾工場에 次長으로 入社한 뒤 패션部門을 이끌면서 패션 分野 專門性을 쌓았다. 지난해 1月 副社長으로 昇進하며 코오롱글로벌로 자리를 옮겨 現在는 自動車部門을 맡고 있는데, 그가 몸담은 뒤 會社 賣出이 2兆원을 넘기는 等 歷代 最高 實績을 記錄했다. 이웅열 코오롱 名譽會長은 2018年 11月 隱退 發表 當時 “아버지로서 子女에게 財産은 물려주겠지만, 經營 能力을 認定받지 못하면 株式은 한 主導 물려주지 않겠다”고 公言한 바 있다.

이규호 副社長의 丈母가 되는 우영미 代表는 韓國을 넘어 世界的 名聲을 얻고 있는 패션 디자이너. 2002年 우리나라 男性服 디자이너 가운데 最初로 프랑스 파리에 進出했고, 2011年 韓國人 最初로 프랑스衣裳組合 會員이 됐다. 2020年에는 世界 패션 聖地로 불리는 파리 棒마르셰 百貨店 男性觀 賣出 1位를 記錄하는 等 實力과 人氣 모두 世界 頂上級으로 통한다. 于 代表의 브랜드는 프랑스뿐 아니라 英國 해러즈 百貨店을 비롯한 世界 各國 主要 百貨店에 入店해 있다. 그의 둘째 딸 정유진 氏는 現在 于 代表 아래서 솔리드옴므 商品企劃者(MD)로 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즘 패션界 關心事는 이규호 副社長과 정유진 氏의 結婚이 패션 名家 코오롱과 (週)솔리드의 事業 提携로 이어질지다. 우영미 代表의 브랜드는 이미 三星前者 等 많은 企業과 協業韓 바 있다.

最近 子女 婚事로 話題를 모은 財閥家는 또 있다. 6月 鄭義宣 現代車그룹 會長이 大宇그룹 創業主인 故 金宇中 會長의 조카 孫子를 사위로 맞은 것. 鄭 會長 長女 정진희(26) 氏와 結婚한 金 某 氏는 고 金宇中 會長 兄인 김덕중 서강대 名譽敎授의 孫子다. 김덕중 名譽敎授는 김대중 政府에서 敎育部 長官을 지냈으며, 그의 아들 김선욱 氏는 아주대 敎授로 在職하다 ‘高容量 蓄電器’를 基盤으로 벤처企業 네스캡을 創業한 敎授 出身 事業家다.

이番 結婚을 통해 現代車그룹 一家와 大宇그룹 一家가 査頓을 맺은 것은 事實이지만, 財界에서는 두 사람의 結婚을 財閥家 사이의 結合으로 解釋하지 않는다. 鄭義宣 會長 사위 金 氏는 祖父와 父親 모두 敎授였다는 點에서 敎育자 집안 出身이라고 보는 便이 더 적합하기 때문. 또 現代家는 예로부터 結婚 問題에 있어 子女 意思를 尊重하는 家風으로 有名하다. 鄭義宣 會長도 程度圓 三票그룹 會長의 長女인 정지선 氏와 戀愛結婚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計算보다는 사랑? 달라진 財界 結婚 風俗圖

最近 財閥家 子女들이 過去보다 자유롭게 結婚한다는 것은 統計로도 確認된다. 2020年 12月 企業 評價 사이트 ‘CEO스코어’에서 總帥가 있는 55個 大企業 集團 父母 및 子女 世代 가운데 經營에 參與했거나 參與 中인 人物을 對象으로 혼맥(離婚·再婚 包含)을 分析한 結果, 財閥家와 一般 家門의 婚事 比率은 父母 世代 12.6%(22名), 子女 世代 23.2%(33名)로 約 10%p 늘었다. 反面 企業 經營者가 鄭·官界 집안과 婚事를 맺은 比率은 父母 世代 28%(49名), 子女 世代 7%(10名)로 크게 줄었다. 大企業 構成員 間 婚事 比率은 父母 世代 46.3%(81名), 子女 世代 50.7%(72名)로 큰 差異가 없었다. 財閥家 構成員 折半 程度는 如前히 다른 財閥家에서 짝을 찾지만, 사랑을 中心에 두고 結婚을 選擇하는 事例가 過去보다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現象은 最近 5~6年間 財閥家의 婚事를 들여다봐도 알 수 있다.

鄭夢準 牙山財團 理事長 長男으로 현대重工業의 實質的 後繼者로 꼽히는 鄭基宣 HD現代 및 韓國造船海洋 代表는 2020年 敎育者 집안 出身 女性과 結婚했다. 鄭夢準 理事長의 며느리는 연세대를 卒業하고 서울대 國際大學院에 다녔으며, 大學 在學 時節 鄭周永 현대그룹 創業主의 뜻을 담아 設立한 ‘牙山서원’ 온라인 弘報團 活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해 김대헌 호반건설 代表는 김민형 前 SBS 아나운서와 結婚했다.

韓華그룹 3歲 金東官 韓華솔루션 代表는 2019年 職場 同僚 鄭 某 氏와 社內 戀愛를 거쳐 結婚에 골인했다. 두 사람은 2010年 韓華그룹 新入 社員 硏修에서 처음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 4歲 박서원 前 오리콤 副社長은 2018年 조수애 前 JTBC 아나운서와 結婚했고, CJ그룹 4歲 이선호 CJ第一製糖 經營리더度 2018年 이다희 前 스카이TV 아나운서와 百年佳約을 맺었다.

최태원 SK 會長의 長女 최윤정 氏는 2017年 벤처企業人과 結婚했다. 같은 해 함영준 오뚜기 會長 長女 함연지 氏는 國內 한 大企業 任員의 아들로 알려진 男子 親舊와 結婚했으며, 정몽구 現代車그룹 名譽會長의 外孫女이자 精誠이 이노션 顧問의 딸 선아英 氏는 탤런트 길용우 氏 아들 길성진 氏와 結婚해 話題가 되기도 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會長의 長男 신유열 롯데케미칼 日本支社 常務도 2015年 戀愛 結婚했다.

#우영미디자이너 #財閥家혼맥 #여성동아

最近 結婚한 財閥家 子女들.

함연지 부부

함연지 夫婦

박서원 부부

박서원 夫婦

신유열 부부

신유열 夫婦

선아영 부부

선아英 夫婦

寫眞 뉴스1 뉴시스 
寫眞提供 코오롱그룹 寫眞出處 홈페이지캡처 인스타그램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