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完販 또 完販! ‘아트釜山’에서 배우는 아트페어 活用法|여성동아

CULTURE

art fair

完販 또 完販! ‘아트釜山’에서 배우는 아트페어 活用法

윤혜진 프리랜서 記者

2022. 05. 20

國內 3代 아트페어 中 하나인 ‘아트釜山’이 올해 10萬 人波를 動員하며 새 歷史를 썼다. 藝術 投資 全盛時代를 맞아 MZ世代 컬렉터가 大擧 登場하며 話題를 쏟아낸 아트釜山 뒷이야기부터 下半期 아트페어 情報까지 總整理했다. 

성황리에 끝난 ‘아트부산 2022’ 현장.

盛況裏에 끝난 ‘아트釜山 2022’ 現場.

올해로 11回를 맞은 ‘아트釜山’李 5月 13日부터 15日까지 釜山 벡스코에서 열렸다. 아트페어는 美術品을 사고파는 場터를 뜻한다. 이番 行事에는 21個國 133個 갤러리가 參與해 大盛況을 이뤘다. 國內에서는 國際갤러리, 갤러리현대, PKM갤러리, 학고재 等 101個 갤러리가 부스를 마련했다. 海外에서도 英國 런던 打데우스로팍, 美國 뉴욕 투팜스, 홍콩 화이트스톤갤러리 等 32個 갤러리가 來韓해 國內 컬렉터에게 作品을 선보였다.

아트釜山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防疫 措置가 大幅 緩和된 뒤 열리는 첫 大規模 美術 行事라 開幕 前부터 興行 成功이 점쳐졌다. 뚜껑을 열고 보니 期待 以上이었다. 5月 12日 VIP를 對象으로 開催한 프리뷰에만 1萬2000名이 다녀갔다. 以後 3日間 이어진 본 行事場에 또 9萬 名이 訪問해 總 10萬2000餘 名이 아트페어를 찾은 것으로 集計됐다. 行事를 主催한 ‘아트쇼 釜山’에 따르면 展示 作品 販賣額도 當初 豫想 600億원을 훌쩍 뛰어넘은 746億원에 이른다. 지난해 販賣額(350億원)의 2倍가 넘는 歷代級 實績이다.

무서운 氣勢의 MZ世代 作家·컬렉터

아트釜山 成功 要因으로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건 ‘豐盛한 밥床’이다. 獨逸 抽象化 巨匠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Abstraktes Bild(551-6)’와 日本 人氣 作家 쿠私馬 야요이의 大型 호박 扶助 等 世界的으로 注目할 만한 作品 多數가 行使 期間 釜山을 찾았다. 우리나라 스타 作家 朴栖甫, 유영국을 비롯해 實驗的인 新進 作家 作品들도 많았다. 컬렉터들은 다양한 장르, 크기, 價格帶를 가진 5000點 以上의 그림을 比較하며 아낌없이 紙匣을 열었다.

高價에 販賣된 作品들

 유영국의 ‘워크’,

유영국의 ‘워크’,

하종현의 Conjunction 09-010’,

하종현의 Conjunction 09-010’,

김희수의 ‘Untitled’.

김희수의 ‘Untitled’.

국제갤러리는 유영국의 ‘워크’를 14億원臺에, 하종현의 ‘Conjunction 09-010’을 8億원臺에 各各 販賣했다. 갤러리현대는 正常化·이강소·이건용의 作品을 行事 첫날 모두 팔았다. 學古齋 亦是 김현식 作家의 ‘現-線 피스트’ 聯作 9點을 첫날 팔았는데, 1點當 2200萬원인 作品 全體를 한 컬렉터가 다 사 갔다.

이番 아트釜山에서는 MZ世代 作家들의 活躍도 두드러졌다. 국제갤러리가 솔로 부스를 차린 1988年生 이희준 作家의 數百萬~數千萬원臺 作品 10餘 點이 開幕 5分 만에 다 팔린 事例가 代表的이다. 1984年生 김희수 作家 作品만으로 아트釜山을 찾은 갤러리 애프터눈의 境遇 立場 첫날 VVIP들의 ‘오픈런’李 演出되며 開幕 3時間 만에 121點을 完販했다. 김희수 作家는 美術 愛好家인 防彈少年團 리더 RM이 ‘픽’韓 作家로 有名하다. 그의 作品은 大部分 40代 以下 컬렉터가 行事가 始作되자마자 싹쓸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豫想하지 못한 갤러리 애프터눈은 둘째 날부터 實物 없이 드로잉 作品의 이미지만 보여주고 豫約을 받는 方式으로 50點 以上을 追加 販賣했다.



김둥지(1992年生)·그라플렉스(1982年生)·제임스 陳(1979年生) 等 國內外 핫한 作家를 前面에 내세운 갤러리스탠도 아트釜山 첫날 出品作의 90%를 팔았다. 김둥지와 제임스 陳 亦是 RM이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作家들이다. 臺灣系 美國人인 제임스 晉은 지난해 防彈少年團 所屬社 하이브 뮤지엄 開館 記念 展示에서 防彈少年團을 모티프로 한 作品 ‘가든’을 선보인 바 있다.

이 外에도 行事場 곳곳에서 젊은 컬렉터들이 사랑하는 次世代 作家들의 完販 行列이 이어졌다. 아뜰리에아키는 지난해 韓國國際아트페어(KIAF·키아프)에서 완판을 記錄한 채地民(1983年生)과 정성준(1981年生), 콰野(1991年生)의 作品을, 이길이구갤러리는 권한나(1988年生) 作品을 가져와 일찌감치 모두 販賣했다. 손영희 아트쇼 釜山 理事長은 “지난해부터 美術市場에 本格的으로 流入된 MZ世代의 美術에 對한 關心과 뜨거운 購買 熱氣를 이番 아트釜山에서 다시금 確認할 수 있었다”고 評價했다.

특별전과 개성 넘치는 부스로 호평받은 아트부산 현장.

特別展과 個性 넘치는 부스로 好評받은 아트釜山 現場.

쏟아지는 完販 行進 속에 作品 ‘得템’에 成功하지 못한 MZ 컬렉터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現場 訪問 引證 숏과 브이로그 等을 남기며 아쉬움을 달랬다. 李昇基·소유진·전혜빈 等 有名 演藝人도 多數 SNS에 아트釜山 關聯 揭示物을 올렸다. 特히 전혜빈은 클림트의 ‘더 키스’ NFT(代替不可能토큰) 作品을 購買했다고 直接 알려 話題를 모으기도 했다. 여러모로 달라진 風景에 對해 ‘나의 첫 美術 工夫’ 著者이자 美術 講演가인 최연욱 西洋畫家는 다음과 같이 說明했다. “요즘 젊은이들은 몇 해 前부터 불기 始作한 人文學 烈風 속에 豐盛한 美術 知識을 쌓았다. 그들은 美術을 鑑賞의 對象으로만 여기지 않으며, SNS에 觀覽 經驗을 共有하고 財테크 手段으로도 活用하는 文化에 익숙하다.”

한便에선 速度戰을 彷彿케 하는 ‘싹쓸이 쇼핑’을 不便하게 여기는 목소리도 나온다. 5月 12日 아트釜山을 찾은 한 觀覽客은 “入場하자마자 그동안 關心 있게 지켜본 作家들 作品을 販賣하는 부스에 찾아갔는데 이미 모두 팔린 뒤였다”며 “超高價 作品 一部를 除外하곤 남은 게 없는 걸 보고 놀랐다”고 밝혔다. 그는 “예전에는 아트페어에 가면 다양한 부스에 들러 作品을 比較하고 갤러리스트와 對話를 나누며 어떤 作品을 購買할까 苦悶해보는 게 可能했다. 只今은 그런 餘裕가 다 사라져버린 것 같다”며 아쉬움을 吐露했다.

善防한 美國 리처드 그레이의 아시아 申告式

데이비드 호크니의 ‘전시풍경’

데이비드 호크니의 ‘展示風景’

이番 아트釜山에서는 海外 有名 갤러리 부스에도 많은 이의 關心이 쏠렸다. 英國 打데우스로팍은 約 8億원臺에 팔린 안토니 곰里의 新作 스탠딩 조각을 包含해 알렉스 카츠, 이불, 맨디 엘사예의 作品을 선보여 모두 팔았다. 홍콩의 湯컨템포러리아트는 中國 作家 자오자오의 ‘하늘’ 2點을 各各 1億원臺에, 아이 웨이웨이의 ‘행잉맨’을 2億원臺에 새 主人에게 넘겨줬다. 獨逸 페레스프로젝트도 훌륭한 販賣 實績을 거뒀다. 도나 후앙카의 會話 4點과 애드 미뇰리티의 大型 會話 2點을 包含해 부스 內 大部分 作品을 販賣한 것은 勿論 리처드 케네디, 라파 실바레스 等의 베를린에 있는 作品까지 販賣했다.

안토니 곰리의 스탠딩 조각.

안토니 곰里의 스탠딩 조각.

올해 아트釜山에 처음 參加한 美國 시카고의 리처드그레이 갤러리는 開幕 前부터 話題였다. 데이비드 호크니와 알렉스 카츠 展示로 有名한 갤러리로, 이番 아트釜山을 통해 아시아 市場에 처음 進出하는 것이기 때문. 作品 選定부터 苦心한 티가 났다. 當初 豫告했던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575萬 달러(藥 70億원) 相當 作品 ‘퍼플 레인지’는 선보이지 못했으나, 피카소 會話 ‘男子의 얼굴과 앉아 있는 누드’, 그리고 데이비드 호크니의 ‘展示風景’으로 觀客들에게 눈圖章을 제대로 찍었다. 特히 ‘展示風景’은 가로 8.7m, 세로 2.7m에 이르는 大作이라 아트釜山 期間 동안 人氣 滿點 포토 존 구실을 했다. 6億원臺의 이 그림은 開幕 첫날 바로 팔렸다. 리처드그레이 갤러리는 그 밖에도 하우메 플렌자의 5億원臺 靑銅 頭上을 비롯해 代作 여러 點을 팔았다. 피카소 繪畫도 販賣 豫約 狀態다.

世界 有數의 갤러리가 아트釜山에 좋은 作品을 가져오는 背景에는 主催 側의 남다른 努力이 있다. 아트釜山 關係者는 “다른 아트페어와 差別化된 ‘프리미엄’ 아트페어를 構成하고자 海外 有名 갤러리 誘致에 特히 神經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最近 國際 美術市場에서 韓國의 位相이 높아지면서 有名 갤러리가 아트釜山 等 大型 아트페어를 아시아 進出의 契機로 삼으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이 關係者는 “海外 갤러리들이 아시아 市場에서도 特히 韓國을 높게 評價하는 게 느껴진다. 아트釜山 參加 갤러리 가운데 一部는 現在 韓國에 分店을 내는 것을 考慮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實際로 지난해 10月 서울 한남동에 아시아 地域 첫 分店을 開館한 오스트리아 打데우스로팍 갤러리의 境遇 2020年 아트釜山에 參加한 것이 韓國 進出의 決定的 契機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9年부터 아트釜山에 參與하며 지난해 ‘베스트 부스’로 選定되기도 한 獨逸 페레스프로젝트 또한 4月 서울신라호텔 地下 1層에 分店을 열었다. 포르투갈 두아르테歲케이라와 美國 투팜스도 올해 안에 서울에 갤러리를 낼 豫定이다.

붐볐지만 快適하게 觀覽할 수 있었던 理由

올해 아트釜山이 强調한 포인트는 ‘즐기는 아트페어’. 아트페어는 展示會, 비엔날레와는 出發부터 다르다. 作品을 많이 파는 게 1順位 目的이다. 그러다 보니 主催 側은 販賣 부스를 最大限 늘리고 갤러리는 갤러리대로 빽빽하게 作品을 채워 넣어 空間 構成이 단조로운 게 一般的이다. 아트釜山은 이 典型을 脫皮하고자 努力했다. 아트釜山 關係者는 “行事場 곳곳에서 特別 展示會를 열고, 갤러리를 對象으로 부스 디자인 支援 프로그램도 運營했다”고 밝혔다. 長期的 觀點에서 觀覽客이 또 찾고 싶은 아트페어를 꾸미려는 目的이었다고 한다.

特히 올해 처음 導入한 부스 디자인 支援 프로그램은 審査를 통해 選定한 10個 갤러리에 歌癖과 페인트, 바닥材 等을 달리 構成할 수 있도록 費用을 支援한 制度다. 이런 努力 德에 이番 아트釜山은 곳곳에 獨特한 부스가 자리 잡고, 特別展이 열리며, 지난해 없던 休息用 벤치까지 마련된 快適한 環境으로 好評받았다. 歷代級 觀覽客으로 붐비는 가운데서도 “美術館 같은 雰圍氣”라는 後記가 나온 理由다.

參加者들이 美術 談論을 나누는 場이 된 ‘아트釜山 컨버세이션스’도 좋은 反應을 얻었다. 구스타프 클림프 NFT를 發行한 오스트리아 벨베데레美術館 最高財務責任者(CFO)와 미디어아트 作家 비플의 6934萬 달러짜리 NFT 販賣를 企劃한 크리스티 競賣의 디지털 세일 總括디렉터, 人體 表現의 巨匠 안토니 곰리 等 講師 라인업이 쟁쟁했다. 아트페어腸 곳곳에 마련된 特別展도 ‘美術館級’ 有名 作家 展示였다. 腸 프루베, 白南準, 오스틴 리, 제임스 터렐, 강이연 等 國內外 이름난 作家 作品을 모았다.

아트釜山 가고 키아프 온다

아트釜山을 놓쳤다면 다음으로 눈여겨볼 大規模 아트페어는 斷然 키아프다. 올해로 20回를 맞는 키아프는 한국화랑협회 主催 行事로 9月 3日부터 6日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江山이 두 番 바뀌는 동안 世界 830個 以上 갤러리를 韓國에 불러오며 우리 美術市場의 世界化에 앞장선 行事다. 이番 키아프에서는 ‘키아프 플러스’를 新規 론칭한다. 키아프 플러스는 現代美術과 NFT, 미디어아트를 專門的으로 선보이는 新槪念 美術 祝祭. 9月 2日부터 5日까지 서울 학여울역 세텍에서 進行된다.

무엇보다 美術 愛好家들을 설레게 하는 뉴스도 있다. 스위스 아트바젤, 프랑스 피惡과 함께 世界 3代 아트페어로 손꼽히는 英國 프리즈가 키아프와 손을 잡은 것. 프리즈는 올해부터 5年間 키아프와 같은 期間, 같은 場所에서 共同으로 열린다. 이와 함께 런던 프리즈 週間에 가장 注目해야 할 衛星 아트페어로 選定된 바 있는 런던 奢侈갤러리의 ‘스타트 아트페어’도 따라온다. 9月 1日부터 6日까지 서울 聖水洞 갤러리아포레 더서울라이티움에서 첫선을 보일 豫定. 이 자리에서 60餘 個의 부스에 約 200餘 名의 作家 作品을 公開할 計劃이다.

美術界에서는 이番 키아프와 프리즈 共同 開催를 서울이 아시아 美術 허브로 발돋움할 絶好의 機會로 보고 있다. 황달성 한국화랑협회 協會長은 “이番 行事를 契機로 美術市場이 크게 成長할 것 같다. 昨年 對比 3倍 程度의 賣出이 期待된다”고 내다봤다.

#아트페어 #키아프 #여성동아

初步도 걱정 없이,
아트페어 100倍 즐기기

마음껏 물어보고 寫眞 찍고
아트페어는 美術 專門家들이 異口同聲 推薦하는 컬렉터 入門의 場이다. 市場 트렌드를 把握하고 내 美術 趣向을 알아보는 자리로 活用하기 좋다. 季節이 바뀌면 한 番쯤 百貨店에 아이쇼핑하러 가듯 行事場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얻는 게 많다. 꼭 뭔가를 사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들러보자. 최연욱 西洋畫家는 “美術 愛好家라면 어느 갤러리에서 어떤 作品을 선보이는지 알고 가는 게 좋겠다. 美術 初步라면 作家 이름이나 未來 展望 等에 神經 쓰지 말고 우리 집 빈 壁을 밝혀줄 作品이 있는지에 集中하며 展示場을 둘러보라”고 推薦했다. 또 “無名 作家라도 마음에 드는 그림이 있으면 一旦 寫眞을 찍어두면 좋다. 나중에 그 作家 展示會에 가고 마음에 드는 作品 이미지를 SNS에 共有하면서 내가 有名 作家로 키워나가면 된다”고 助言했다.

놓치면 아까운 衛星 아트페어
메인 아트페어가 열리는 동안 시너지를 노리고 함께 開催하는 衛星 아트페어는 그 나름의 獨特한 魅力을 지닌다. 홍콩의 境遇 ‘아트바젤 홍콩’이 열리는 동안 都市 곳곳에서 다채로운 藝術 展示와 公演이 펼쳐진다. 國內에서도 크고 작은 아트페어가 共生하는 雰圍氣가 形成되고 있다. 이番 아트釜山 開催 期間에는 ‘第18回 더코르소 아트페어-釜山’과 ‘롯데아트페어 2022’가 함께 觀客을 맞았다. 9月 키아프·프리즈 期間에는 人事傳統文化保存會에서 開催하는 ‘인사동 엔틱 & 아트페어’가 볼만하다. 메인 아트페어 外 서너 곳의 리스트를 參考해 日程을 짤 것. 아트페어 期間에는 近處 宿所가 일찌감치 동나는 것도 注意해야 한다.

아트페어+觀光=아트투어
海外 旅行길에 有名 博物館이나 갤러리를 둘러보면 나중에 그 作品을 接했을 때 旅行地 風景과 追憶이 생각나 다시 그곳에 가고 싶어진다. 아트釜山은 그 點을 노리고 이番 아트페어 期間 동안 釜山 市內 主要 갤러리와 文化藝術 空間을 訪問하는 투어 프로그램 ‘아트버스’를 運營했다. 올가을에는 光州(10月 6~9日 아트:光州:22), 仁川(11月 17~20日 仁川글로벌아트쇼), 大邱(11月 25~27日 大邱아트페어)에서 아트페어가 열리니 旅行 計劃을 세워보자. 國內 아트페어 巡禮로 自信感이 쌓였다면 海外 아트페어에도 가보면 좋다. 올해 아트바젤은 6月 스위스 바젤, 10月 프랑스 파리, 12月 美國 마이애미 等에서 열린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