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暗號貨幣 投資 BTC, ETH가 如前히 大勢인 理由|여성동아

ISSUE

money

暗號貨幣 投資 BTC, ETH가 如前히 大勢인 理由

글 함지현 코인데스크 코리아 記者

2022. 05. 07

지난 8年間 全 世界 暗號貨幣 去來所에 新規 登錄한 暗號貨幣는 8950個, 이 中 40%가 사라졌다.암호화폐 投資도 이제 ‘根本’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理由다. 수많은 暗號貨幣 中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如前히 投資 大勢일 수밖에 없는 理由를 알아봤다.

2009年 비트코인(BTC), 2015年 이더리움(ETH) 誕生 後 새로운 假想資産이 每日같이 登場하고 있다. 그中 에이다·루나·솔라나 等 5年 넘게 生存한 나름 ‘長壽 코인’들이 時價總額 10位圈에서 立地를 다지고 있다. 代替不可토큰(NFT)이나 플레이 套 言(P2E·利用者가 게임을 통해 獲得한 아이템으로 收益을 創出할 수 있다는 槪念) 關聯 假想資産들은 一週日 만에 300%가 넘는 上昇率을 記錄하기도 한다.

魅力的인 選擇肢가 많아지면서 國內 投資者들은 漸漸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等閑視하고 있다. 2月 28日 金融委員會가 發表한 ‘假想資産 事業者 實態調査’에 따르면, 글로벌 去來所의 去來量 中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比重은 39.2%였으나, 國內 去來所에서는 비트코인 比重이 單 13.6%에 그쳤다. 마찬가지로 이더리움도 글로벌 去來所 比重(19.6%)보다 國內 去來所 比重(12.4%)이 낮다.

비트코인, 安全資産에서 決濟手段으로 擴張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비트코인 2022’ 콘퍼런스에서 잭 맬러스 스트라이크 CEO가 발언하고 있다.

美國 마이애미에서 열린 ‘비트코인 2022’ 콘퍼런스에서 잭 맬러스 스트라이크 CEO가 發言하고 있다.

그럼에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時價總額 1, 2位의 牙城을 繼續 지킬 것으로 점쳐진다. 그 理由는 明白하다. 旣存 金融圈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녹아들고 있어서다. 主로 海外 機關投資者들이 비트코인을 買入하고 있으며, 資産管理社들 中 相當數가 비트코인 膳物 上場指數펀드(ETF)에 投資한 經驗을 갖고 있다.

비트코인이 旣存 限界인 느린 去來 處理 速度에 對한 突破口를 찾은 點도 밝은 展望에 한몫한다. 앞으로 비트코인이 새로운 決濟手段이 될 可能性이 높아진 것이다. 러시아의 侵攻을 받은 우크라이나 政府에 보낸 假想資産 寄附金 中 大多數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라는 點도 未來의 모습을 엿볼 수 있게 한다.

4月 6日(現地 時間)부터 나흘間 美國 마이애미에서 열린 ‘비트코인 2022’ 콘퍼런스 中 깜짝 發表가 있었다. 바로 모바일 決濟 業體 ‘스트라이크(Strike)’가 글로벌 이커머스 業體 ‘쇼피파이(Shopify)’, 포스(POS)기 供給業體 ‘NCR’과 協力 關係를 맺은 것이다. 스트라이크는 世界 最初로 비트코인을 法定貨幣로 採擇한 엘살바도르에 關聯 技術을 支援한 業體로, 이番 發表는 비트코인 決濟의 擴散 可能性을 示唆했다는 點에서 意味가 크다.



그間 비트코인을 決濟手段으로 使用하는 데 있어 가장 큰 限界로 指摘된 것은 느린 去來 處理 速度였다. 비트코인은 秒當 7件의 去來(7TPS)를 處理할 수 있다. 비자카드가 5000TPS(秒當 5000件의 去來가 可能한 速度)인 點을 考慮하면 비트코인 去來 速度는 顯著히 떨어진다. 하지만 2016年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登場한 以後 狀況이 달라지고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補助 블록체인이다. 비트코인은 少額 去來일지라도 그 去來 過程과 결괏값을 모두 블록체인 帳簿에 적어놓기에 速度가 느리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去來 內譯 中 一部를 別途 서버에서 處理하고 그 결괏값만 비트코인 블록체인上의 帳簿에 記錄한다. 네트워크가 處理해야 하는 作業을 줄여 速度를 높이는 方式이다.

그동안 ‘디지털 金’이라고 불리며 價値 貯藏 手段으로만 여겨지던 비트코인은 決濟手段으로 그 쓰임새를 넓힐 것이다. 스트라이크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活用해 비트코인 決濟 플랫폼을 提供하는 業體로, 앞으로 쇼피파이에 비트코인 決濟를 정착시키고 NCR과 協業해 비트코인 POS機를 配布할 것으로 展望된다. 맥도날드에서 비트코인으로 햄버거를 사 먹을 날이 머지않았다는 얘기다.

기죽은 이더리움 킬러들

3월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빗썸 라이브센터 현황판에 비트코인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3月 2日 午後 서울 江南區 빗썸 라이브센터 現況板에 비트코인 時勢가 標示되고 있다.

2世代 假想資産 이더리움의 去來 處理 速度는 最大 20TPS다. 지난해 솔라나(SOL), 클레이튼(KLAY) 等은 빠른 速度를 앞세우며 ‘이더리움 킬러’가 될 것이란 期待를 모았다. 솔라나는 6萬5000TPS, 클레이튼은 4000TPS의 速度를 자랑한다. 그러나 솔라나는 지난해 9月 네트워크가 18時間 痲痹돼 安定性 問題가 提起됐다. 클레이튼은 네트워크 參與者가 韓國에 集中돼 있어 블록체인이 追求하는 ‘脫中央化’ 精神에 違背된다는 指摘을 받았다. 脫中央化는 少數가 가진 醫師決定 權利를 多數에게 分散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만큼 다양한 主體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參與하는 것이 重要하다. 한 業體 專門家는 “이더리움의 創始者인 비탈릭 부테린이 이더리움의 速度를 15~20TPS로 設定한 것은 比較的 컴퓨터 性能이 낮은 國家의 네트워크 參與者가 反對便 國家의 參與者로 이더리움을 보내더라도 네트워크 安定性을 維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脫中央化의 價値를 重要하게 여긴 것”이라고 說明했다.

2018年에도 이더리움을 威脅하는 이오스(EOS)가 登場했다. ‘이더리움 킬러’를 標榜하는 이오스는 한때 暗號貨幣 時價總額 5位圈 안에 들며 注目받았다. 그러나 이오스는 2018年 6月 大規模 해킹을 當한 以後 投資者들의 信賴를 잃었다. 그로부터 4年이 지난 現在 이오스는 時價總額 51位로 밀려났으며, 價格도 全 高點(2018年 4月, 21.54달러)을 回復하지 못한 狀態다. 이처럼 競爭 相對들이 이더리움을 追越하지 못하는 狀況에서 이더리움은 올해 6月 大轉換을 앞두고 있다. 이더리움 2.0 업데이트의 첫 段階인 ‘倂合(the merge)’을 成功的으로 마치면 보다 安全하고 效率性이 높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거듭날 展望이다.

金融圈도 ‘비트’ ‘이더’에 注目

3月 나스닥(Nasdaq)李 美國 資産管理師 500名을 對象으로 設問調査한 結果, 72%가 “비트코인 現物 ETF가 나온다면 假想資産에 投資할 意向이 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自體가 아닌 美國 시카고商品去來所(CME)에 上場된 비트코인 先物의 價格을 追從하는 ‘비트코인 膳物 ETF’에 投資한 資産管理사도 應答者 中 折半에 達했다. 海外 金融圈은 이미 假想資産을 株式, 債券 같은 資産群으로 보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中心으로 派生商品을 선보이고 있다. 代表的으로 CME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基盤 膳物 및 옵션을 먼저 出市했다. 金融圈이 暗號貨幣 中 비트코인, 이더리움까지는 어느 程度 安定性을 擔保한 資産이라고 判斷한 것이다.

法人이 비트코인을 擔保로 貸出받은 事例도 있다. 美國 소프트웨어 會社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는 지난달 실버게이트 銀行에 비트코인을 맡기고 2億500萬 달러(藥 2500億원)를 빌렸다. 실버게이트 銀行은 2020年부터 비트코인을 擔保로 달러를 빌려주는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이런 金融圈의 行步를 살펴보면 現在까지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가장 安全한 投資處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어떤 技術的 進步가 있을지 모른다는 側面에서 結局 어디에 投資할지는 如前히 個人 判斷의 몫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暗號貨幣 #여성동아

寫眞 뉴스1 
寫眞出處 ‘비트코인 2022’ 콘퍼런스 트위터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