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半토막’ 續出 NFT 美術 投資로 돈 버는 方法은?|여성동아

ISSUE

art tech

‘半토막’ 續出 NFT 美術 投資로 돈 버는 方法은?

글 두경아 프리랜서 記者

2022. 04. 11

SNS 캐릭터 프로필로 쓰이는 작은 디지털 픽셀 아트 하나가 約 284億원에 去來됐다. 無名의 디지털 아트 作家 作品은 約 785億원에 팔렸다. 모두 디지털 파일 形態로 存在하지만, 所有權은 分明한 NFT 作品이다. 지난해부터 最高의 投資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NFT 美術 投資, 나도 해봐도 될까.

澗松美術館이 所藏하고 있던 國寶 ‘金銅三尊佛龕’李 外國系 暗號貨幣 投資者 모임 ‘헤리티지 다오(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에 25億원에 팔려 話題다. 흥미로운 것은 헤리티지 다오가 ‘金銅三尊佛龕’ 購買 뒤 所有權의 51%를 澗松美術文化財團에 寄附하고는 이 作品을 澗松美術館이 永久 保存·展示하도록 했다는 點. 이들은 最近 美國 雜誌 ‘포브스’와 한 인터뷰에서 “澗松의 國寶를 一般 大衆이 볼 수 있도록 寄贈하겠다”며 “다만 國寶를 活用한 NFT(Non-Fungible Token·代替不可토큰) 商品 持分을 確保하고 싶다”는 意思를 밝혔다. 이 發言으로 미루어 볼 때 이들의 關心은 現實 속 國保가 아닌 NFT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간송미술관은 지난해 이미 國寶 ‘訓民正音 解例本’을 바탕으로 NFT 100個를 만들어 個當 1億원(影印本 包含)에 販賣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처럼 高價에 去來되는 NFT란 무엇일까. NFT는 블록체인 技術로 固有한 認識 값을 附與한 이미지, 動映像 等의 디지털 콘텐츠를 意味한다. 달리 말하면 디지털 世上의 眞品證明書 或은 登記權利證이라고도 할 수 있다. 假想 世界에 存在하는 디지털 콘텐츠라도 NFT가 있으면 眞品 與否를 確認할 수 있다. 또 購買·所有·販賣 過程을 透明하게 管理할 수 있어 最近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NFT는 次世代 먹거리로 꼽히는 ‘메타버스(現實과 假想 世界가 融合돼 相互作用하는 空間)’ 生態系의 核心 要素로 潛在力이 無窮無盡하다는 評價도 받는다.

NFT 美術 投資 分野에서 話題가 된 作品들

금동삼존불감

金銅三尊佛龕

 Missing and Found

Missing and Found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크립토펑크

크립토펑크

훈민정음 해례본

訓民正音 解例本

NFT 아트 市場 1年 사이 10倍 成長

最近 NFT 去來가 가장 活潑한 곳은 美術 市場이다. 實物이 있어야만 所藏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던 作品이 온라인에 登場하면서 全혀 새로운 方式으로 價値를 얻게 된 樣相이다. 그동안 디지털 아트는 眞品과 複製品 區別이 不可能해 財産 價値를 인정받기 어려웠다. 그러나 NFT 技術로 原本을 立證할 수 있게 되며 새로운 市場이 열렸다. NFT 美術 市場은 오프라인에 비하면 相對的으로 低廉한 費用으로 投資가 可能해 美術品 去來의 大衆化를 이끌고 있다. 特히 새로운 文化와 投資에 關心이 많은 MZ世代 사이에서 人氣가 높다. 누구나 創作者가 돼 自己 作品을 NFT 오픈 마켓에 올려 收益을 거둘 수 있어, 新人 作家의 登龍門이 되기도 한다.

NFT의 時調(始祖)는 2017年 라바 랩스가 만든 ‘크립토펑크(Cryptopunks)’다. ‘크립토펑크’는 픽셀 形態의 아트 토큰으로 1萬 個의 서로 다른 디지털 이미지로 製作됐다. 이 中 9000個가 無料로 뿌려졌다. 現在는 歷史成果 稀少性으로 인해 價格이 거침없이 치솟고 있다. 2021年 소더비 競賣에서 7523番 ‘크립토펑크’가 約 140億원(1175萬4000달러)에 去來됐다. 5822番은 最近 約 284億원(8000이더리움, 2022年 2月 時勢 基準)에 販賣됐다. 現在 NFT 分野의 帝王은 ‘21世紀 피카소’라 불리는 비플(Beeple)이다. 비플이라는 藝名으로 活動하는 디지털 藝術 作家 마이크 원켈만은 2007年부터 5000日에 걸쳐 하루도 빠짐없이 그림을 그렸다. 以後 該當 그림을 모아 모자이크·콜라주 作品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를 만든 뒤 NFT로 製作해 선보였다. 바로 이 作品이 지난해 3月 크리스티 競賣에서 約 785億 원(6935萬 달러)에 팔렸다. NFT 아트 去來 史上 最高價다.

國內에서는 지난해 3月 현대美術家 마리킴이 國內 첫 NFT 適用 美術品 ‘Missing and Found’를 約 6億원(288이더리움, 2021年 3月 時勢 基準)에 販賣했다. 마리킴은 어린아이의 몸과 큰 눈을 가진 캐릭터 ‘아이돌’ 그림으로 有名한 作家다. 마리킴은 當時 言論 인터뷰에서 “偶然히 NFT라는 分野를 알게 됐는데, 外國에서는 이미 널리 行해지는 方式이라 우리나라에서도 빨리 試圖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로부터 約 1年이 흐른 只今, 國內 NFT 美術 市場은 놀라울 程度로 成長했다. 國內 마켓 플랫폼이 생겨나고 많은 作家와 作品이 새롭게 注目받고 있다. 이는 世界的 現象이다. 美國 暗號貨幣 데이터 分析 機關 메事理가 發表한 ‘2022年 假想資産業界 展望’에 따르면 世界 NFT 아트 時價總額은 2021年 1分期 12億 달러에서 3分期에는 140億 달러 水準으로 가파르게 增加했다. 메사理는 向後 10年間 NFT 아트 市場 規模가 只今의 100倍 以上까지 成長할 것으로 내다봤다.

問題는 NFT 美術 投資家 魅力的인 만큼 危險性도 크다는 點. 專門家들은 NFT 變動性이 暗號貨幣보다 더 크다고 말한다. NFT 美術 投資로 큰 收益을 본 것으로 알려진 放送人 기욤 패트리는 放送에 出演해 “NFT는 디지털 商品이지만 稀少性이 있고 保安도 問題없어 最近 革命的인 投資處로 떠오르고 있다”면서도 “다만 株式, 暗號貨幣보다 價格 變動性이 크므로 藝術에 關心 없이 投資만 하는 것은 推薦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NFT 藝術 作品 價格은 瞬息間에 몇十, 몇百 倍로 暴騰하기도 하지만 反對로 무서울 만큼 빠르게 暴落하기도 한다. 稀少性이 떨어지거나 該當 作品만의 스토리에 對한 魅力이 사라지면, 달리 말해 大衆의 關心이 줄어들면 該當 作品은 價値를 잃고 만다. 競賣를 통해 落札된 NFT 作品이 얼마 지나지 않아 半값 以下로도 안 팔리는 事例가 不知其數다. 또 NFT 藝術 作品 去來 手段이 暗號貨幣인 것도 投資의 不確實性을 높인다. 暗號貨幣 價値 下落까지 겹치면 投資 損失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

NFT는 變動性 甚한 ‘危險한 投資’

NFT 아트 投資로 收益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專門家들은 “좋은 作家와 作品을 發掘하는 眼目을 갖춰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NFT 美術 世界에서는 누구나 作家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쏟아지는 作品 가운데 玉石을 가려내는 投資者의 눈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NFT 마켓 플레이스 ‘미르니’ 양영석 代表는 “디지털 世上에서 좋은 作品을 發掘하려면 NFT 過去 去來 內譯을 꼼꼼히 살펴보고, 關聯 記事와 各種 커뮤니티(인스타그램, 디스코드, 트위터 等) 反應 等도 綜合的으로 分析하는 것이 좋다”고 助言했다. 兩 代表는 또 “많이 工夫하고 少額으로 조금씩 投資하면서 經驗을 쌓아나가야 窮極的으로 投資에 成功할 수 있다”며 “남의 말만 듣고 單番에 큰돈을 投資했다가는 價格 變動을 버티지 못해 損失을 볼 수 있다”고 强調했다.

NFT 美術 市場에 投資할 때 注意할 點은 또 있다. 萬에 하나 著作權 關聯 紛爭이 發生할 境遇 購買者가 保護받을 方法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點이다. 지난해 한 마케팅業體가 李仲燮·朴壽根·金煥基 等 有名 畫家 作品을 NFT로 發行해 競賣에 부치려다 中斷한 일이 있다. 該當 作品 著作權者와 遺族 等이 强力히 反撥했기 때문이다. NFT는 한番 發行하면 無斷 複製할 수 없다. 하지만 實物을 無斷 複製해 NFT로 發行하는 것은 可能하다. 現在 시스템에서는 그로 인해 發生할 수 있는 各種 問題를 고스란히 投資者가 떠안게 된다. 實際로 오프라인 作品에 對한 權利를 確保하지 못한 사람이 該當 作品으로 NFT를 發行해 販賣하는 詐欺 事件이 種種 일어나고 있다.

해킹으로 인한 盜難이나 詐欺 被害가 發生할 수 있는 것도 問題다. 2月 世界 最大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시(OpenSea)’가 해커의 攻擊을 받아 使用者 32名의 NFT를 도난당했다. 被害 金額이 無慮 170萬 달러(約 20億원)에 達한다. 被害者들은 會社 名義로 發送된 피싱 이메일을 받고 指示에 따라 資産을 移動한 것으로 알려졌다. 最近엔 NFT에 惡性코드를 넣어 不特定 多數에게 無料로 配布해 디지털 紙匣을 털어가는 事件도 있었다.

整理하자. 最近 NFT 美術 市場이 世界的으로 빠르게 成長하고 있는 건 分明하다. 潛在力도 크다. 다만 危險 要因이 많다. 兩 代表는 “NFT 美術 投資에 關心이 있는 사람은 關聯 글을 읽거나 다른 사람 얘기만 듣지 말고 적은 金額이라도 實戰 投資를 해보는 게 좋다”며 “直接 去來所에 가서 暗號貨幣를 購買하고, 紙匣을 設置하고, 적은 金額으로라도 市場에 參與해보면 漸漸 投資에 對한 眼目이 생길 것”이라고 助言했다.


NFT 美術 投資,
어디서 어떻게 始作할까?

NFT界의 이베이, 오픈시(OpenSea)
글로벌 1位 NFT 플랫폼. 空짜부터 數千億원을 呼價하는 藝術品까지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누구나 아티스트가 돼 作品을 去來할 수 있어 NFT 트렌트를 經驗하기 좋은 곳이다.

嚴選된 作品만 모았다! 슈퍼레어(SuperRare)
‘最高로 稀貴하다’는 이름처럼 아무나 NFT를 登錄할 수 없게 管理하는 곳. 自體 審査 시스템을 通過한 아티스트만 作品을 去來할 수 있어 퀄리티가 保障되고 컬렉터들 關心도 높다.


暗號貨幣 맛집, 업비트 NFT(Upbit NFT)
國內 有名 暗號貨幣 去來所 업비트가 만든 NFT 마켓. 檢證된 NFT를 競賣하는 ‘드롭스’와 會員이 所藏한 NFT를 相互 去來하는 ‘마켓 플레이스’로 構成돼 있다.

스마트폰으로 쉽게, 클립 드롭스(Klip Drops) 
카카오의 NFT 플랫폼. 하루에 한 名씩 嚴選한 作家 作品을 선보인다. 有名 作家의 水準 높은 作品을 카카오톡 메뉴를 利用해 쉽게 去來할 수 있는 것이 長點.

少額으로 NFT 아트 所有! 미르니(Mirny)
오픈시와 비슷한 플랫폼으로 海外 有名 作品을 韓國語로 사고팔 수 있다. 高價의 NFT에 持分 投資도 할 수 있어 低廉한 價格으로 NFT 아트 投資가 可能하다. 여러 個의 優良 NFT에 分散 投資하는 것도 可能하다.

#NFT投資 #NFT美術 #여성동아

寫眞 뉴스1 뉴시스 게티이미지 
寫眞提供 피카프로젝트 寫眞出處 인터넷캡처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