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주들아, 이젠 할머니가 나설게” 윤정숙 60+ 氣候行動 共同委員長|여성동아

LIFE STYLE

power woman

“손주들아, 이젠 할머니가 나설게” 윤정숙 60+ 氣候行動 共同委員長

글 문영훈 記者

2022. 03. 02

氣候 危機 對應을 促求하는 老年層, 그레이 그린(Grey Green) 모임이 韓國에서도 싹을 틔웠다. ‘60+ 氣候行動’ 出帆부터 함께한 윤정숙 綠色聯合 常任代表는 大選 候補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했다.

“제발 그만해. 이러다 다 죽어!(‘오징어 게임’ 大使 中)”

1月 19日 大雪特報가 내린 궂은 날씨에도 서울 鍾路區 탑골公園에 모인 老人들 손에 들려 있던 牌말 속 文句다. 이들은 環境을 생각하는 60代 以上 高齡層, 이른바 ‘그레이 그린(Grey Green)’이다. 氣候 危機 對應을 促求하는 ‘60+ 氣候行動’ 創立式에 參席하려고 이 자리에 모였다. 決然하게 자리를 지킨 이들 뒤에는 創立式에 오지 않았지만 署名에 參與한 700餘 名의 ‘할매’ ‘할배’가 더 있다.

國內 ‘에코 실버 世代’의 움직임은 지난해 始作됐다. 2021年 9月 23日 60+ 氣候行動 出帆 準備食餌 열렸다. 綠色聯合 常任代表인 윤정숙 60+ 氣候行動 共同運營委員長은 이 團體의 出發 段階부터 함께했다. 그에게 인터뷰를 要請하자 欣快한 承諾이 돌아왔다. 2月 10日 寫眞 撮影 前 尹 委員長은 直接 準備해 온 크레파스로 버려진 박스 위에 ”陳書, 鎭下野! 할머니가 나설게“라는 文句를 꾹꾹 눌러썼다. 眞書와 津하는 尹 委員長 손주들 이름이다. 韓國女性民友會 創立 멤버이자, 有數 市民 團體의 代表를 歷任한 36年 次 市民運動家의 表情은 새로운 걸 배우는 아이처럼 해맑았다.

“産業化 世代가 一助한 氣候 危機, 스스로 責任져야”

60+ 氣候行動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지난해 9月 23日 創立 準備 記者會見을 했어요. 世界 氣候行動의 날(9月 24日) 바로 前날이죠. 世界的으로 環境을 생각하는 사람이 男女老少 가릴 것 없이 목소리를 내는 날이에요. 韓國 老年層도 여기에 同參한다는 걸 알리고 싶었죠. 事實 우리가 알음알음 모이기 始作한 건 2020年 1月부터입니다.

團體 創立까지 2年 넘게 걸렸네요.

처음에는 10名쯤 모였어요. 젊은이들이 熱心히 나서고 있으니 우리도 環境運動 모임을 만들어보자는 데 同意한 사람들이죠. 그런데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터졌어요. 그 탓에 두 番째 會議가 無期限 延期됐고요. 코로나19街 長期化하니까 더는 기다릴 수 없다고 생각해 지난해 9月 畫像會議 앱을 통해서 創立 準備를 本格的으로 始作했죠. 거의 每日 會議했어요.



어떤 이야기가 오갔나요.

氣候 危機를 憂慮하는 靑年은 正말 많잖아요. 스웨덴의 環境運動家 그레타 툰베리 登場 以後 世界 곳곳에서 ‘原住民 툰베리’ ‘黑人 툰베리’ ‘韓國人 툰베리’가 생겼고요. 그런데 只今의 地球를 만든 건 老年 世代예요. ‘氣候變化에 關한 政府間 協議體(IPCC)’도 指摘했죠. 經濟와 産業, 人類의 삶의 方式이 氣候 危機를 만든 것이라고요. 우리 世代는 젊을 때부터 工場에서, 事務室에서 正말 熱心히 일했어요. 年末 年初 言論은 늘 經濟成長率에 對한 記事를 큼지막하게 다뤘고요. 그 過程에서 韓國 經濟가 빠르게 成長했고 우리는 豐饒를 누렸지만 그늘도 있는 거죠. 老年 世代가 지난 30~40年間 産業化 主力軍으로 살면서 만들어낸 現實에 責任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우리 會員 中에는 손주가 있는 사람이 많아요. 손주들의 50年 未來가 걸린 일이잖아요.

尹 委員長은 “60+ 氣候行動을 통해 高齡層에 對한 先入見을 바꿔보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高齡層은 受動的이고 돌봄을 받아야 할 存在로 여겨져요. 創立式을 進行한 塔골公園은 3·1運動이 始作된 場所이지만 只今은 老人들이 無料 給食을 받거나 햇빛을 쬐며 담배를 피우는 곳이라는 認識이 剛해요. 우리는 그런 이미지를 깨고 싶었어요. 會員들이 塔골公園에서 모이자는 아이디어를 냈죠. 美國 俳優 諸人 폰다는 여든이 넘은 나이에도 氣候 危機 對應을 促求하는 示威에 參與하는 等 活潑하게 自己 목소리를 내요. 그를 보며 힘을 얻었어요. 氣候 危機에 對해 世代別로 各自가 責任感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周邊 反應은 어떤가요.

拍手 쳐주는 사람이 많아요. 젊은 環境運動家들度 무척 좋아하고요. 記者들에게 連絡도 많이 와서 運營委員들이 돌아가며 인터뷰를 하고 있어요(웃음). 創立 前 宣言文에 對한 支持 署名을 받을 때 다양한 분이 同意하며 피드백을 줬어요. “代身 나서줘서 고맙다” “늦었지만 함께하겠다” 같은 이야기를 듣고 참 感謝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 始作이죠.

‘어슬렁어슬렁’하며 ‘雄性’距離者

앞으로의 活動 計劃을 묻자 尹 委員長은 “이미 年間 플랜을 다 세워놓았다”며 밝게 웃었다. 逍風을 앞둔 學生처럼 들뜬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于先 氣候 危機 現場을 가는 거예요. 現場에서 老人들이 氣候 危機의 證人이 되는 거죠. 우리가 어디를 占領할 수는 없잖아요(웃음). 代身 ‘어슬렁어슬렁’ 걸어 다니면서 ‘웅성웅성’ 얘기를 나누려고 해요. 創立 前에는 60+ 氣候行動 會員들끼리 濟州島에 갔어요. 只今 氣候 危機로 濟州 隣近 海域 珊瑚가 죽어가고 있어요. 海女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海産物 收穫量이 過去의 折半도 안 된대요. 그들에게는 生存이 걸린 問題죠. 이런 現場에 直接 찾아갈 겁니다. 또 石炭火力發電所를 建設하고 있는 都市 訪問도 念頭에 두고 있어요. 生態系가 무너지고 있는 智異山이나 雪嶽山도 갈 거고요. 3月 3日 納稅者의 날에는 國會 앞에서 示威를 할 겁니다.”

環境과 納稅者의 날, 國會는 어떤 關聯이 있나요.

國會가 豫算案을 審議·確定하잖아요. 平生 勞動하면서 稅金을 낸 市民으로서 國會議員들에게 稅金을 좀 더 좋은 쪽으로 써달라고 付託하고자 합니다. 60+ 氣候行動은 앞으로 政策 結晶子나 企業 關係者들도 만날 겁니다. 一種의 壓力을 주려는 거죠. “젊은 世代뿐 아니라 우리 世代도 氣候 危機에 對應할 것을 願한다”고 하면, 政策 結晶子들이 大槪 우리 나이 또래니까 말이 더 잘 통하지 않을까요(웃음).

大選 候補를 만나면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나요.

只今이 골든타임이라는 말을 해야죠. 안토니우 구테흐스 UN 事務總長이 지난해 “(앞으로 20年 내 地球 平均溫度가 1.5度 높아질 것이라는 展望을 담은) IPCC 報告書는 人類에 赤色警報(空襲警報)를 울리고 있다”고 했어요. “그 警報 알람은 귀청이 떨어질 만큼 크다”고도 했고요. 靑年들은 “어른들은 늙어 죽지만 우리는 氣候 때문에 죽는다”고 呼訴해요. 大統領 任期는 5年이지만 靑年들에게는 向後 50年이 달린 問題죠.

大選 討論에서 ‘RE100(再生에너지 100%)’李 話題거리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그건 正말 작은 部分이죠. 韓國 社會에는 아직 氣候 危機에 어떻게 對應할 것인가에 對한 ‘그랜드 프레임’이 없어요. 市民의 要求를 政治權이 政策에 제대로 反映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2020年 12月 그린피스가 한국갤럽에 依賴해 實施한 輿論調査에 따르면 “企業과 政府가 持續 可能性과 環境에 對한 實質的 努力을 기울여야 한다”는 問項에 86%가 同意했어요. “氣候 危機가 深刻한 水準”이라는 데 94%가 同意했고요. 市民意識은 날로 높아지는데 氣候 危機에 對한 政治權 認識은 後進的이라고 봐요.

왜 그럴까요.

돈과 權力이 있는 사람은 相對的으로 氣候 危機 影響을 덜 받거든요. 힘없는 사람들이 氣候 危機를 몸으로 느끼죠. 暴炎에 죽음을 맞기도 하는 建設 勞動者나 配達 플랫폼 勞動者, 氣候 危機로 收穫量이 줄어 生計에 困難을 겪는 海女와 農民들 말입니다. 世界的으로 보면 低開發國家, 이른바 第3世界에 사는 이가 氣候 危機로 더 큰 苦痛을 겪죠.

暴雨가 내린 뒤 階層別로 다른 狀況에 處하게 되는 映畫 ‘寄生蟲’이 떠오릅니다.

그렇죠. 低開發 國家일수록, 經濟的인 地位가 낮을수록 氣候 危機에 對應할 인프라가 훨씬 不足하니까요.

只今 氣候 危機를 막기 위해 當場 해야 할 일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炭素 排出을 줄이는 거죠.

2020年, 우리 政府는 ‘2050 炭素中立’을 宣言했습니다.

只今은 로드맵만 發表한 段階인데요. 그 로드맵을 實現하기 위한 아주 具體的이고 빠르고 熾烈한 政策이 마련돼야 합니다. 에너지 轉換을 비롯해 建物도 炭素 排出을 줄이는 方式으로 짓는 것 等을 包含해야죠.

60+ 氣候行動 共同運營委員長이자 綠色聯合 常任代表이십니다. 環境에 對한 關心은 어떻게 始作됐나요.

以前부터 關聯 工夫를 하고 있었지만 2011年 日本 후쿠시마 原子力發電所 思考의 影響이 컸어요. 그때 ‘이제 늙어 죽을 때까지 環境 關聯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죠. 한 番의 失手가 모든 걸 바꿔놨잖아요. 바다와 땅이 汚染되고 사람도 犧牲됐어요. 原電 事故는 反復되고 있어요. 1970年代 美國 스리마일섬, 1980年代 舊蘇聯 체르노빌에서 事故가 發生했죠. 單 한 番의 失手 或은 막을 수 없는 自然 災難으로 수많은 사람이 죽어요. 産業, 文明과 技術에 對한 苦悶이 必要한 때라고 생각했어요.

一部 大選 候補는 原電이 꼭 必要하다고 强調합니다.

世界的 흐름에 逆行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유럽의 境遇 프랑스를 除外하고는 原電에 依存하는 나라가 없어요.

尹 委員長은 이 대목에서 “韓國 政治權은 氣候 問題를 過度하게 政爭化한다”고 評價했다. 그러면서 덴마크 事例를 紹介했다.

“덴마크를 보면 1970年代만 해도 化石燃料 依存度가 99%였어요. 午日쇼크 以後 에너지 多邊化에 對한 要求가 커졌고, 에너지 關聯 部處가 따로 생겼죠. 1985年에는 議會에서 原電 建設을 막는 決議案을 通過시켰고요. 最近에는 9個 政黨이 滿場一致로 炭素 排出을 줄이는 內容의 合意文을 通過시켰어요. 그런데 韓國은 政權이 바뀔 때마다 環境 關聯 政策이 달라지죠. 그 結果 2020年 基準 OECD 會員國의 再生에너지 發展 比率이 31.6%에 達하는 反面 韓國은 6%臺 水準입니다. 中國이나 日本과 比較해도 顯著히 낮은 數値예요.”

여성동아 讀者가 氣候 危機를 막기 위해 日常에서 實踐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自家用 代身 大衆交通을 利用하는 거죠. 一回用品 使用도 再考해야 하고요. 저는 企業 關係者들을 만나면 “一回用品 없는 빌딩, ‘플라스틱 프리 오피스’를 만들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해요. “構內食堂에 一週日에 한 番 程度 菜食의 날을 만들어보는 건 어떠냐”고 提案하기도 하고요. 이런 작은 試圖가 環境과 産業에 큰 影響을 미쳐요.

市民運動은 크리에이티브한 日

尹 委員長은 2013年 綠色轉換硏究所에서 環境運動을 始作하기 한참 前부터 市民社會에 몸담아왔다. 1987年 韓國女性民友會 創立 會員으로 參與해 常任代表를 하기까지 韓國 社會 곳곳에 女性의 목소리를 傳達하는 役割을 했다. 2006年부터는 새로운 寄附 文化를 主導한 아름다운재단과 동그라미財團 理事를 맡기도 했다.

無慮 36年 次 市民運動가십니다.

結婚을 일찍 했어요. 主婦로 살다 보니 女性 問題가 눈에 들어왔죠. 그렇게 서른 살 때 資源 活動을 한 게 始作이에요. 高等學校 때까지만 해도 ‘賢母良妻’가 꿈이었죠. 坡平 尹氏 집안 長孫의 딸로 태어났거든요. 1年에 열 番씩 祭祀를 지냈어요. 그런데 大學에서 社會學을 工夫하면서 생각이 달라지고, 내게 幸福한 삶이 무엇인가를 되짚어보게 됐어요.

韓國女性民友會 創立에 함께 參與한 한명숙 前 國務總理나 金相姬 國會副議長은 政治權으로 進出했습니다. 尹 委員長께도 政府나 企業의 迎入 提案이 많았을 것 같은데요.

市民運動만 하겠다고 線을 定해놓은 건 아닙니다. 다만 여기가 저와 맞는 土壤이라고 생각했어요. 市民運動은 宏壯히 크리에이티브(creative)韓 일이에요. 政界나 財界에 몸담으면 醫師 決定에 아무래도 制限을 받잖아요. 市民運動 分野에서는 내가 主體的으로 무엇이든 마음껏 해볼 수 있어요. 그러면서 社會의 慣行과 禁忌를 깨는 거죠. 過去 徵兵制, 性小數者 人權, 南北 關係 關聯 이슈 等을 입 밖에도 꺼내지 못하던 때가 있었어요. 良心的인 個人, 市民의 힘을 모아 그런 雰圍氣를 바꿔나가는 데 보람을 느껴요.

앞서 環境 政策에 對한 變化가 必要하다고 强調했는데 政治權에 가면 그런 걸 좀 더 빨리 이뤄낼 수 있지 않을까요. 많은 사람이 그런 생각으로 政治를 始作하곤 하는데요.

그게 쉽다면 이미 더 좋은 世上이 왔겠죠(웃음). 저는 兩 날개가 必要하다고 봐요. 制度圈 政治가 必要하지만 同時에 市民社會의 役割도 重要하죠. 歷史 속에서 수많은 사람이 市民運動을 통해 世上을 바꿔왔어요. 奴隸 解放, 女性 參政權 附與 等 많은 變化가 市民들의 목소리에서 始作된 거잖아요. ‘월든’으로 有名한 哲學者이자 詩人, 헨리 데이비드 소로도 奴隸 解放論者였어요. 法을 바꾼 건 링컨이지만 그 밑바탕에는 小路를 비롯한 市民들이 있는 거죠.

制度圈 밖에서 일하는 게 힘들지 않으신가요.

힘들죠(웃음). 周邊에서 많이 물어봐요. 왜 이렇게 오래 市民運動을 하냐고요. 그런데 조금 가난하고 素朴하게 살기로만 決心하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어요. 社會에 變化를 주는 것만으로도 삶의 意味가 充分해요. 또 저 같은 사람은 國際 네트워크가 많아요. 海外를 다니면서 市民運動을 하는 이들과 對話하다 보면 同僚가 있다는 생각에 힘이 솟아요.

吳世勳 서울市長은 지난해 “서울市가 市民 團體의 ATM期로 轉落했다”며 市民 團體 支援 豫算을 大擧 削減하겠다고 밝혔습니다.

沐浴물 버리려다 아이까지 버리는 失策이라고 생각해요. 市民 團體라고 하면 참여연대와 經濟正義實踐市民聯合(經實聯)만 떠올리는데 그게 全部는 아니죠. 市民 團體는 地域의 작은 生活共同體, 組織化된 큰 團體를 모두 包含하는 槪念입니다. 우리 社會에는 老人으로 構成된 풀뿌리 組織도 있고, 學生 敎育權 確保를 위해 活動하는 主婦들 모임도 있어요. 萬一 朴元淳 前 서울市長이 運營한 市民 團體 支援 거버넌스가 問題라고 생각한다면 具體的인 根據와 哲學을 바탕으로 그 政策을 批判하 모든 市民 團體를 싸잡아 批判하는 건 안타깝습니다.

“백래시는 例外 없이 찾아온다”

1월 19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앞에서 기후 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60대 이상 시니어들의 모임 ‘60+ 기후행동’ 창립식이 열리고 있다.

1月 19日 서울 鍾路區 탑골公園 앞에서 氣候 危機 對應을 促求하는 60代 以上 시니어들의 모임 ‘60+ 氣候行動’ 創立食餌 열리고 있다.

페미니즘에 對한 昨今의 論爭을 바라보는 尹 委員長 생각도 궁금했다. 그는 1997年 英國 서식스大學校에서 女性學 碩士學位를 받고 歸國해 韓國女性民友會 事務處長職을 맡았다. 1999年 ‘東亞日報’와 進行한 인터뷰에서 尹 委員長이 말한 ‘새千年’ 目標는 이랬다.

“韓國 女性運動의 歷史는 짧지만 民主化 經驗과 力動性을 갖췄어요. ‘女性의 主流化’란 世界 女性界의 흐름에 맞춰 그들과 連帶해야 합니다. 國內 問題를 世界的 關心事로 만드는 作業도 必要하고요.”

只今은 누구나 페미니즘을 아는 世上이 됐습니다.

그렇죠. 過去에는 少數 女性들만 주고받는 이야기였다면 이제 社會 構成員 모두가 말하는 主題가 됐어요. 좋은 變化지만 한便으로는 페미니즘이 嫌惡와 對立, 政爭 이슈로 받아들여지는 現實이 걱정입니다.

尹 委員長은 조심스럽게 말을 골랐다.

“제가 처음 女性運動을 할 때는 ‘結婚 退職 覺書第 撤廢’ ‘男女雇傭平等法 制定’ 같은 問題가 이슈였어요. 女性이 社會에서 男性과 同等하게 活動하려면 必要한 最小限의 要求를 하던 時期예요. 그런데 歲月이 흐르며 女性 問題도 많이 달라졌죠. 最近 벌어진 온라인 性 搾取 事件과 女性 對象 ‘묻지 마 殺人’ 等을 보고 正말 놀랐어요. 우리 世代의 젠더 感覺으로는 現在의 問題를 깊이 把握하거나 解法을 마련하기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只今은 當面한 問題를 겪고 있는 이들의 목소리가 더 많이 反映돼야 한다고 봐요.”

一角에서 보이는 페미니즘에 對한 反感을 백래시(backlash·反動)로 볼 수 있을까요.

유럽에는 스킨헤드(極右民族主義者)가 있잖아요. 어느 社會든 어떤 主張이 急速度로 社會的 이슈가 되면 例外 없이 백래시가 찾아와요. 人種 問題든 젠더 問題든. 그런데 저는 中間 地點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젠더 問題를 너무 제로섬 問題, 서로 파이 빼앗아 먹기 式으로 보지 않았으면 해요. 그리고 이 世上에는 正말 많은 少數者가 있잖아요. 貧困에 빠진 高齡層, 障礙人, 性小數者…. 그런 社會的 마이너리티를 尊重하는 世上이 됐으면 해요. 女性運動이 이들과 함께 가는 運動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greygreen #氣候危機 #RE100 #페미니즘 #여성동아

寫眞 홍태식 뉴스1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