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發的 #글로벌 #따로 또 같이 아이돌 팬덤의 ‘착한 덕질’|여성동아

PEOPLE

fandom

#自發的 #글로벌 #따로 또 같이 아이돌 팬덤의 ‘착한 덕질’

글 윤혜진 프리랜서 記者

2022. 02. 03

찬 바람이 부는 季節이면 그 어느 때보다 薰薰한 消息에 마음이 간다. 올겨울에도 곳곳에 따뜻한 손길이 傳해진 가운데 寄附와 善行으로 사랑을 表現하는 아이돌 팬덤이 늘고 있다.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는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防彈少年團 팬클럽 아미는 온오프라인 空間에서 ‘善한 影響力’을 行使하는 것으로 有名하다.

K팝 市場이 커지면서 팬덤의 影響力도 어마어마해졌다. 最近 아름다운재단 寄附文化硏究所와 美國 인디애나대 릴리 패밀리 筆란트로피 스쿨이 共同 硏究限 바에 따르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이슈가 負傷한 2020年 팬덤의 寄附 規模가 前年 對比 3倍 以上 늘었다.

慈善 活動의 自發性度 커졌다. 예전에는 스타가 模範을 보이면 팬클럽이 뒤따르는 模樣새였다. 그러나 2019年부터 팬덤이 앞장서 善行을 베푸는 事例가 많아졌다. 한 演藝界 關係者는 “요즘 演藝奇劃社 가운데 相當數는 팬들의 物品 서포트를 받지 않는다”며 “요즘은 팬들이 自發的으로 寄附를 한 뒤 所屬社로 寄附證書를 보내거나 팬 사인會에서 直接 스타에게 寄附證書를 보여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3月에는 K팝 팬들이 모여 氣候 變化 이슈를 論하는 ‘케이팝 脯 플래닛 (K-POP 4 Planet)’이라는 플랫폼도 만들었다. 이곳에서는 國內 엔터테인먼트社를 對象으로 ‘죽은 地區에 K팝은 없다(No K-pop on a Dead Planet)’ 라는 主題의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世界 어디에나 있는 ‘아미’의 글로벌 先行

방탄소년단 팬덤의 선행을 기록한 SNS 게시물들.

防彈少年團 팬덤의 善行을 記錄한 SNS 揭示物들.

年末·年初 가장 바빴던 팬덤은 아마도 防彈少年團 팬클럽 ‘아미’일 듯하다. 멤버 뷔 生日(12月 30日), 智旻의 自作曲 ‘約束’ 發表(12月 31日) 3周年과 地民이 데뷔 멤버로 確定돼 처음으로 公開된 날(1月 12日) 9周年, 政局데이(1月 9日) 等이 繼續 이어졌다. 이를 記念해 世界 各國에서 寄附와 先行 消息이 쏟아졌다.

먼저 뷔 中國 팬클럽 ‘바이두 뷔바’는 뷔의 本名을 딴 ‘笞刑 希望 初等學校’ 2號 建立 等 다양한 社會貢獻 프로젝트를 進行했다. 智旻 팬들도 올겨울 △引渡의 兒童敎育 支援 團體 △캐나다 救世軍 △칠레 癌 患兒 支援團體 等에 寄附 릴레이를 펼쳤다. 1月 9日 ‘政局데이’에는 世界 곳곳에서 수많은 팬이 NGO 寄附를 認證했다. 海外 팬 聯合 ‘골든 JK유니온’李 低所得層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傳達하기도 했다. 政局은 2018年 시즌그리팅 달曆을 통해 1月 9日을 ‘JK DAY’라고 稱하면서 “아무거나 뭐라도 해서 (인터넷에) 올리기”라고 했다. 이때부터 ‘先行 引證’은 政局 팬덤 사이에서 一種의 約束이 됐다.



특별한 날이 아니어도 아미의 善行은 繼續된다. 글로벌 팬의 마음 健康을 지키기 위한 活動을 하는 心理 專攻者 팬 모임(@BTS_AHC)이 있다. 지난해 12月 LA 콘서트 參席次 美國으로 向하던 國內 아미가 海外로 入養되는 遺棄犬 移動 奉仕에 參與하기도 했다. 아미들은 只今도 自身이 屬한 어딘가에서 ‘I purple you’(뷔가 만든 사랑한다는 意味의 新造語)를 實踐하고 있다.

#다니티가_다니엘을_사랑하는방법

평소 기부를 실천하는 가수 강다니엘.

平素 寄附를 實踐하는 歌手 姜다니엘.

公式 팬클럽이 없던 時節부터 姜다니엘에게 應援이 必要할 때마다 寄附 活動을 해온 姜다니엘 팬덤 ‘다니티’. 特히 2019年 末 姜다니엘이 健康上 理由로 活動을 中斷했을 때는 ‘#다니티가_다니엘을_사랑하는방법’이란 해시태그로 SNS에 寄附 引證 릴레이를 펼치며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돼줬다. 온라인에서 寄附 모금을 進行한 적이 있는 팬 권미영(29) 氏는 “姜다니엘 님은 平素 寄附를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해왔다. 팬들이 그 생각을 알게 되면서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自然스럽게 肌膚에 同參하고 있다. 팬은 結局 아티스트를 닮는 듯하다”고 했다. “나의 작은 寄附가 누군가에게는 幸福으로 傳達되는 點이 좋다”고 寄附하는 理由를 밝히기도 했다.

올겨울에도 다니티의 寄附는 現在進行形이다. 먼저 姜다니엘의 26番째 生日(12月 10日)을 記念해 그의 故鄕인 釜山 영도구에 暖房費 1210萬원을 支援했다. 嬰兒 臨時 保護 肝이 施設 베이비박스에도 같은 額數인 1210萬원을 傳했다. 다니티 內 ‘世上의중심♥강다니엘’ 팀은 國際開發協力 NGO 지파운데이션에 國內 虐待被害兒童支援金 121萬원을 寄附했다. 팬 밴드 ‘3050’도 釜山 영도구에 位置한 地域兒童센터에 姜다니엘이 모델이었던 치킨 브랜드 商品券을 膳物했다.

따로 또 같이 活動하는 엑소 팬덤

아이돌그룹 엑소와 팬덤은 어린이들의 꿈을 지원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아이돌그룹 엑소와 팬덤은 어린이들의 꿈을 支援하는 活動에 積極的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로 데뷔 10周年을 맞는 아이돌그룹 엑소의 境遇 各 멤버別 팬 커뮤니티의 寄附 活動이 活潑하다. 共通點은 자라나는 새싹 ‘어린이’에 關心이 많다는 것. 멤버 都敬秀의 팬 커뮤니티 ‘D.O.경수다움’은 都敬秀의 生日인 1月 12日을 記念해 最近 韓國小兒癌財團에 사랑의 誠金 2000萬원을 傳達했다. D.O.경수다움이 지난 3年間 韓國小兒癌財團에 寄附한 總額은 6520萬원에 達한다.

카이 팬 커뮤니티 ‘종달새’ 또한 2016年부터 카이의 生日마다 韓國白血病어린이財團에 小兒癌 治療費를 傳達해왔다. 이 밖에도 시우민과 守護, 세훈, 栢峴의 팬들이 各自 좋아하는 스타의 이름으로 韓國白血病어린이財團에 寄附한 바 있다. 시우민의 또 다른 팬클럽 ‘시우민愛(愛)엘사’는 2017年부터 푸르메財團에 障礙 어린이 再活治療를 위한 基金을 寄附하고 있다.

이에 뒤질세라 엑소 亦是 難治病 兒童의 所願을 이뤄주는 메이크語위시 韓國支部의 要請을 받고 2016年, 2018年, 2019年 세 次例 鬪病 生活 中인 팬을 公演에 招待해 잊을 수 없는 하루를 膳賜했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어린이들의 꿈을 後援하는 그 스타에 그 팬들이다.

아이돌 팬덤만 하나요?
우리도 합니다

엄청난 火力의 林英雄 팬클럽 ‘英雄時代’

會員 數가 16萬 名에 達하는 林英雄 팬클럽 ‘英雄時代’는 支部別로 寄附 活動을 活潑히 하고 있다. 獻血證 寄附와 플로깅을 하는 ‘英雄時代 위드히어로 江原’부터 서울 종로구에 벤치와 나무를 寄附한 ‘英雄時代 위드히어로 競技1.6.7.서경 밴드’에 이르기까지 方式은 다양하지만 임영웅에게 받은 기쁨을 世上에 傳하고자 하는 마음만큼은 똑같다.


핫하다 핫해! 댄서 아이키 팬클럽

케이블 채널 엠넷의 ‘스트릿 우먼 파이터’ 프로그램 終映 以後 쏟아지는 러브 콜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댄서 아이키는 最近 그 무엇보다 힘이 나는 應援을 받았다. 아이키 팬클럽 ‘그이키에 그이끼들’이 지난해 크리스마스에 맞춰 밀알복지재단에 170萬원을 寄附한 것. 寄附金은 홀로 子女를 養育하는 女性 脆弱階層을 위해 使用될 豫定이다.



奇跡을 만들어가는 籠球選手 허웅 팬클럽

지난해 여름 아이돌 專有物로 꼽히는 地下鐵 廣告를 進行해 눈길을 끈 籠球選手 허웅 팬클럽 ‘미라클허웅’. 年末에는 허웅 選手의 올스타 팬 投票 歷代 最多 得票를 記念하며 NGO 希望조약돌에 獨居老人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支援하는 겨울 이불 76채를 寄附했다.

寫眞 東亞DB 
寫眞提供 KBL 물고기뮤직 인터넷 홈페이지 캡처 인스타그램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