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軍人은 女性 靑少年에게 慰勞받아야 하나|여성동아

ISSUE

column

왜 軍人은 女性 靑少年에게 慰勞받아야 하나

글 김지학 韓國多樣性硏究所 所長

2022. 01. 20

神聖不可侵의 領域으로 남은 ‘軍隊’는 質問의 可能性을 막는다. 軍隊에 가야 한다고 하니 가고, 慰問便紙를 써야 한다니 쓴다. 낡은 軍事文化로 搾取와 差別을 正當化하며 시스템은 維持된다.

國家는 ‘國家를 지키는 사람’을 徵集하면서 그들의 安全을 保障하지도, 適切한 賃金으로 報償을 하지도 않는다. 充分한 補償 代身 安保에 對해 말할 資格 있는 ‘眞짜 國民’으로 承認한다. 지키는 사람과 지킴을 받는 女性, 障礙人 等 사이의 位階를 만들고 差別을 正當化한다. 그리고 女性은 軍人 士氣를 북돋는 手段으로 動員된다.

最近 發生한 慰問便紙를 둘러싼 論難은 이러한 現實을 잘 보여준다. 1月 11日 한 將兵이 서울 한 女子高等學生으로부터 받은 慰問便紙를 온라인에 公開했다. 便紙에는 嘲弄으로 느낄 수 있는 表現이 包含돼 있었다. 便紙를 쓴 學生 身上 情報가 온라인에 퍼지며 度 넘는 非難이 이어졌다. 奉仕活動을 빌미로 學生들에게 慰問便紙를 쓰게 하는 것이 맞느냐는 指摘도 잇따랐다. 女高의 團體 慰問便紙 쓰기를 禁止해달라는 內容의 글이 靑瓦臺 國民請願 揭示板에 登錄돼 1月 18日 基準 14萬 名의 同意를 받았다.

軍人은 왜 女性으로부터 慰勞받아야 하는가. 女性에게 慰問便紙를 쓰라고 要求하는 것은 女性을 慰勞를 遂行하는 돌봄 提供者로, 軍隊에 끌려갈 수밖에 없는 男性을 돌봄 受惠者로 보는 性役割 固定觀念에 根據를 두고 있다. 警察을 비롯해 國家와 國民을 위해 일하는 다른 職群 사람을 우리는 女性들의 慰問便紙나 公演 等의 方式으로 慰勞하지 않는다. 오직 軍人에게만 이런 方式이 動員된다는 건, 달리 말하면 우리 社會가 그만큼 軍人에게 適切한 待遇를 해주지 않고 있다는 傍證이다. 그 몫은 女性들에게 떠넘겨 놓은 狀態다. 女性들에게 고마워해야 할 役割을 附與한 것이다.


스쿨미투 以後 學校는 달라졌나

위문편지 논란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 내용 일부.

慰問便紙 論難 關聯 記事에 달린 댓글 內容 一部.

마음으로 고마워하는 걸 넘어 女性 靑少年들에게 ‘眞心이 가득 담긴 便紙’를 써주길 바라고 長技 자랑을 準備해 軍隊 慰問公演을 와주길 바란다. 强制 徵兵 對象이 아닌 女性이, 兵役의 義務를 다하고 있는 男性을 위해 그 程度는 해도 된다고 여기는 것이다. 이番 事件 關聯 온라인 글에서 ‘몇 分 投資해 便紙 쓰고 軍隊 안 갈 수 있다면 몇 桶이라도 쓰겠다’ 같은 反應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理由다.

問題가 發生한 學校는 이番 論難에 對해 “慰問便紙 쓰기는 1961年부터 이어온 行事”라며 ‘傳統’을 내세웠다. “國軍 將兵들께 感謝의 意味를 傳達하면서 統一과 安保의 重要性을 認識할 수 있다”는 ‘敎育的 趣旨’라고 强調했다. “慰問便紙 中 一部 不適切한 表現이 行事의 本來 趣旨와 意味를 深刻하게 歪曲해 遺憾”이라며 “國軍將兵 慰問의 多樣한 方案을 講究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學生이 쓴 便紙 內容에 對해 謝過하고 있을 뿐 軍人을 위한 慰問 活動이 敎育이며 奉仕의 一環이라는 認識을 維持한 것이다.



오랫동안 維持됐다고 해서 다 傳統으로 보고 肯定的으로 評價할 수 있는 건 아니다. 敎育 當局은 그 行事가 왜 始作됐는지, 무엇이 問題인지를 살펴봐야 한다. 學校 側은 奉仕活動 點數 한 時間을 빌미로 慰問便紙 쓰기를 事實上 强制했다고 한다. 强制로 便紙를 쓰면 感謝하는 마음이 생길까. 그것을 敎育이나 奉仕라고 부를 수 있을까.

便紙 內容의 不適切한 表現이 該當 行事의 趣旨와 意味를 歪曲한 것이 問題가 아니라 女性 靑少年의 便紙로 軍人의 士氣를 振作시키겠다는 趣旨 自體가 問題다. 甚至於 學校 側은 過去 軍人들이 慰問便紙를 보낸 學生을 만나겠다고 學校나 집으로 찾아오고, 甚한 境遇 스토킹을 하는 事例가 있었다는 걸 認知하면서도 이 行事를 持續했다. 상냥한 便紙 한 桶을 썼다는 理由만으로 危險한 狀況에 處할 수도 있는 女性 靑少年들에게 이 行事는 어떤 意味일까.

自身이 느끼는 差別, 少數者 탓해선 안돼

입길에 오른 慰問便紙를 쓰게 한 學校에서는 2018年 學生이 敎師의 性醜行을 暴露한 스쿨미투 運動이 있었다. 全國的인 스쿨미투 運動은 學內 敎師와 學生 사이 權力 및 役割 差異로 인해 發生하는 不平等에 對한 抵抗이다. 더불어 젠더와 나이 差로 發生하는 權力 問題, 性役割에 對한 固定觀念, 女性에 對한 性的 對象化 等의 問題가 複合的으로 엮여 發生한 社會現象이다. 이番 일도 스쿨미투 發生 原因이 別般 다르지 않다. 學內에 存在하는 家父長的이고 位階的인 文化를 다시 한番 直面하게 한 事件이다. 이 事件을 통해 學校 現場은 스쿨미투 以後에도 問題의 根本 原因을 苦悶하고 제대로 된 對策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것을 認知해야 한다.

그 어느 때보다 ‘젠더 葛藤’이라는 單語가 流行하고 있다. 性差別과 性暴力에 抵抗하며 목소리를 내는 女性이 많아지면서 이에 對한 反撥로 “男性이 女性보다 더 힘들다”고 主張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요즘 젠더 葛藤은 ‘靑年 世代 사이에서 女性과 男性 間의 葛藤이 深刻하다’는 意味로 쓰이고 있다. 勿論 男性도 살기 힘들고 差別을 經驗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게 性別로 인한 差別은 아니다.

男性들이 自身이 經驗하고 있는 어려움으로 가장 크게 聲討하는 것은 軍隊 服務와 일자리, 住居 問題 等과 聯關돼 있다. 더 나아가 勞動時間과 産業災害에 關한 問題다. 어느 하나 女性이 男性을 差別하거나 暴力的으로 對하기 때문에 發生하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 그래서 性差別이라고 할 수 없다. 오히려 資本과 國家에 依한 搾取나 差別, 暴力에 關한 問題다.

내가 經驗하고 있는 抑鬱하고 不當한 일에 對해 憤怒하고 그것을 解決하고자 하는 에너지로 昇華하는 經驗은 매우 重要하다. 그런데 이러한 憤怒 表出 方向이 社會的 少數者를 向해서는 안 된다. 自身이 經驗하는 差別과 搾取의 原因을 少數者에게 轉嫁하고 그들에 對한 온오프라인 暴力으로 抑鬱함을 解消하려고 하면 問題를 解決할 수 없다.


김지학 韓國多樣性硏究所 所長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에서 社會福祉學 碩士 過程을 밟았다. 學部 時節 ‘偏見의 心理學’을 工夫하며 社會的 少數者에 對한 關心을 갖기 始作했다. 韓國多樣性硏究所를 設立해 多樣性 關聯 敎育 活動을 하고 있다. 抑壓받는 正體性을 가진 이들이 差別받지 않는 平等한 社會를 만드는 것이 꿈이다.



寫眞 게티이미지 
寫眞提供 네이버 뉴스, 靑瓦臺 홈페이지 國民請願 揭示板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