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플毒’ 박재정 代表의 소울 와인 찾기|여성동아

LIFE STYLE

people

‘퍼플毒’ 박재정 代表의 소울 와인 찾기

글 윤혜진

2021. 08. 04

와인은 時間이 준 膳物이다. 기다림 끝에 神의 물방울이 된다. 國內 最初로 와인 購讀 서비스를 론칭한 박재정 퍼플毒 代表는 成功의 달콤함을 맛볼 그날을 기다리며 조금씩 무르익어가고 있다.

동그란 검은 뿔테 眼鏡, 검은色 니트셔츠와 흰色 綿바지, 흰 運動靴. 인터뷰 자리에 나타난 박재정(51) 퍼플毒 代表는 요즘 말로 ‘꾸안꾸’(꾸민 듯 안 꾸민 듯 自然스럽게 꾸민) 스타일이었다. 언뜻언뜻 보이는 50代 CEO 같지 않은 패션 센스에서 박재정 代表가 푹 빠진 와인을 닮았단 생각이 들었다. 와인 亦是 꾸안꾸의 對象이다. 格式을 다 갖추고 마시거나 달달 외울 必要까진 없지만, 適當히 알고 溫度와 盞 等 몇 가지만 지켜주면 더 맛있게 마실 수 있다.

박재정 代表가 設立한 스타트업 퍼플毒은 2018年 7月 國內에서 처음으로 와인 購讀 서비스를 始作했다. 每月 日程 購讀料를 내면 AI 分析을 基盤으로 한 내 趣向의 와인을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 함께 보내주는 와인 說明書와 ‘1分 레슨’ 콘텐츠 德分에 1年 程度 購讀하다 보면 나만의 ‘소울 와인’을 發見하는 것은 勿論 어디 가서 ‘와인 좀 안다’고 할 程度의 知識도 쌓인다.

박재정 代表는 國際認證資格證도 取得한 와인 專門家다. 하지만 元來 와인 事業을 하려고 工夫를 始作한 것은 아니었다. 每日乳業 法務팀長으로 勤務할 當時 業務 關係上 必要해 팀員들과 함께 當時 會社에서 運營하던 프랑스 와인 아카데미 듀뱅의 서울支社에서 3年間 工夫를 했다. 그 팀員들과 2014年 會社를 나와 처음에는 法務 關聯 아웃소싱 業體를 차렸다가 2018年 1月 와인 關聯 業種으로 轉換했다. 社名도 ‘퍼플毒’으로 바꿨다. ‘Purple’은 高貴한 사람, 卽 會員을 의미하고 ‘Dog’는 高貴한 會員을 위한 삶의 同伴者이자 執事를 뜻한다.

“와인 市場은 꾸준히 右上向 趨勢예요. 와인을 傳達하는 方式도 트렌디해야겠구나 苦悶한 끝에 購讀 서비스를 始作하기로 했죠. 저는 購讀 서비스가 窮極的으로는 購讀 商品을 통해 會員의 삶의 質이 向上되거나 幸福度가 올라가는 等의 形而上學的 價値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單純히 받아보는 게 便해서라면 그건 定期 配送에 不過하죠.”


成長 限界 알면서도 와인 購讀 事業 뛰어든 理由

購讀이라 하면 으레 牛乳, 訊問을 떠올리던 때에서 어느덧 映像, 꽃, 옷, 와인 等이 생각나는 時代가 됐다. 特히 다른 술에 비해 比較的 高價인 와인이 趣味의 對象이 됐다. 박재정 代表는 “예전에는 돈 많은 30代 以上이 와인을 먹는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요즘은 20代도 많이 찾는다”며 “自己 삶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것 中 하나가 와인”이라고 强調했다. 朴 代表에 따르면 와인은 音樂, 美術과도 같기 때문이다. 美術 展示會에 가서 큐레이터의 說明을 듣지 않고 그림을 보면 그 作品이 왜 名作인지 모를 수 있는 것처럼 와인도 알고 마시면 더 맛있다.



“어느 地方에서 어느 品種으로 만들어졌고, 그 葡萄가 자란 땅이 어떤 스타일이라 이런 香과 맛이 난다는 情報를 미리 알고 있으면 마실 때 머릿속으로 想像이 되잖아요. 와인이 더 맛있게 느껴지죠. 와인은 종이컵에 따라 마시면 正말 맛이 없어요. 조금은 배워야 하고 雰圍氣를 갖추면 더 좋고 이런 點들이 허들이 될 수 있겠지만 한便으론 그렇기 때문에 와인이 自己 라이프스타일을 업그레이드시켜주는 要素가 되는 거 아닐까요(웃음)?”

와인이 핫한 아이템인 것도, 購讀 서비스란 트렌디한 方式이 잘 통할 것도 豫想했지만 넘어야 할 山이 있었다. 現行法上 主流는 傳統酒를 除外하곤 온라인 販賣가 法的으로 禁止되어 있다는 點이다. 靑少年의 酒類 購入을 막기 爲해서다. 單, 賣場을 直接 訪問해 決濟하면 宅配 配送은 可能하다. 박재정 代表는 이 明白한 限界 때문에 事業을 擴張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으리란 事實을 뻔히 알면서도 비즈니스를 始作했다. 時間이 오래 걸려도 잘될 거란 믿음이 있었다. 多幸히 國稅廳은 지난해 4月 모바일 앱을 통해 主流를 注文하고 注文한 業體 賣場에 訪問해 受領하는 스마트 오더 方式도 許容했다.

“와인 購讀 事業이 成長勢가 더딜 수밖에 없다는 걸 알고 거기 맞춰 始作했어요. 通信 販賣가 안 되다 보니 外部에서 바라보는 브랜드나 서비스 魅力度에 비해서 定期 購讀者 數가 많지 않은 게 事實이에요. 그러나 모든 購讀 모델에 있어 重要한 指標인 購讀乳脂率과 純增加率이 높습니다. 購讀維持率이 94%예요. 많은 사람을 誘致하진 못하지만 한番 들어오면 나가진 않는다는 거죠. 純增加率도 月 10% 以上입니다.”

퍼플毒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를 위해 지난 7月 2日 서울 동교동 AK&弘大 1層에 디지털 와인 스토어 ‘퍼플毒 弘大’를 열었다. 이곳에서는 퍼플毒이 嚴選한 와인 1百30種을 선보이며, 訪問客은 누구나 오디오 도슨트를 들으며 나만의 와인을 찾아볼 수 있다. 와인 購讀 서비스 申請 및 現場 購買도 可能하다. 오픈式에는 俳優 하석진度 參席해 試飮會, 와인 도슨트 等을 선보였다.

“世上에 없던 새로운 스토어를 오픈하려다 보니 IT 서비스 開發費가 많이 들었어요. 購讀 會員은 이곳에서 漫畫 ‘神의 물방울’에 나오는 아로마 키트로 그동안 글로만 接했던 54가지 香을 直接 맡아볼 수도 있고, 한 달에 한 番 테이스팅度 해볼 수 있어요. 弘大店을 始作으로 主要 地域에 스토어를 두고 와인에 關心 있는 사람들이 直接 찾아오게끔 만들 計劃이에요.”


‘소울 와인’ 더 맛있게 마시는 法

‘퍼플독 홍대’를 찾은 배우 하석진과 박재정 대표.

‘퍼플毒 弘大’를 찾은 俳優 하석진과 박재정 代表.

지난 6月 統計廳에 따르면 지난해 와인 輸入額은 3千7百13億원으로 統計 以來 처음 3千億원을 넘어섰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年 輸入額보다 27% 늘어난 數値다. 올해 1~5月 와인 輸入額도 벌써 2千1百44億원으로 集計됐다. 이 速度라면 올해는 4千億원이 넘을 展望이다.

그러나 와인 市場이 暴風 成長했음에도 아직 많은 사람이 와인을 어렵다고 느낀다. 實際로 와인의 歷史가 깊고 種類가 厖大한 것도 事實이다. 이 때문에 大部分은 와인 숍 소믈리에가 推薦하는 대로 사거나 大型마트 와인 코너에서 價格을 보고 適當히 고르는 境遇가 많다.

박재정 代表는 와인이 어렵다는 認識을 認定하며 오히려 “萬若 와인이 쉬웠다면 마셨을 때 그만큼 感動이 있겠느냐”고 反問한다. 萬若 音樂, 美術 分野가 工夫를 하지 않고 接해도 누구나 다 아는 거라면 創作者 立場에서 熱情的으로 作品 活動을 할 理由가 없다는 것이다. 와인도 마찬가지다. 眞正한 價値를 알아줄 사람이 없는데 熱心히 만드는 이가 있을 理 萬無하다.

“와인은 어려워요. 그래서 오래前 유럽에서도 와인을 마실 때 버틀러(Butler)가 있었어요. 執事라는 뜻으로 알려진 버틀러의 語源이 술 倉庫지기에서 始作된 거예요. 유럽에서는 손님을 招待할 때 버틀러가 미리 料理師에게 이러한 와인이 나가니 여기에 맞춰서 飮食을 準備하라고 일러줬다고 해요. 그러면 主人은 손님에게 當身의 趣向을 考慮해 이 와인을 準備했다고 자랑도 하고 와인 倉庫를 보여주기도 했죠.”

‘와인을 마시는 게 工夫이자 宿題가 되면 안 된다’는 게 퍼플毒이 와인 버틀러를 自處하는 理由다. 甚至於 21世紀의 와인 버틀러는 더 똑똑해졌다. 퍼플毒 會員 加入 時 한 와인 매칭 設問을 基盤으로 自體 開發한 AI 알고리즘이 會員이 좋아할 만한 와인을 配定해준다. 以後 받아본 와인에 對해 피드백을 하면 시스템이 다시 이를 參考하고 다른 會員들의 데이터와 比較해 趣向을 보다 精巧하게 把握해나간다.

하지만 처음에는 大部分 自身의 와인 趣向에 對해 잘 모른다. 첫 設問 結果에서 50% 程度만 맞는 便이다. 그래서 購讀 申請 時 내 스타일에 맞는 와인만 購讀하겠다는 方式과 다양한 스타일을 經驗해보겠다는 方式 中 後者를 擇하는 사람이 더 많다. 購讀 商品도 3萬9千원부터 1百萬원까지 多樣한데 아무래도 基本 商品부터 가볍게 始作해보는 便이다. 박재정 代表는 “리매칭 2~3回 程度를 거쳐야 거의 正確해진다”며 “萬若 그래도 보내준 와인이 너무 別로였다고 하는 분이 있으면 다른 와인으로 새로 보내는데 컴플레인을 거는 顧客이 別로 없다”고 自信했다.

다만 소울 와인을 찾았더라도 와인을 더 맛있게 마시기 위한 또 한 가지 重要한 關門이 남았다. 바로 마시는 方法이다. 와인마다 그 와인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適正 音容 溫度가 있다. 그 溫度를 벗어나면 맛과 香이 달라진다. 一般的으로 專門家들이 推薦하는 溫度는 화이트와인은 10~12℃, 레드와인은 16~18℃, 스파클링 와인은 6~8℃ 程度다.

“우리나라에서 와인 溫度를 맞춰서 드시는 분이 10%도 안 될 거라고 생각해요. 한 會員으로부터 우리가 보낸 와인이 別로였다고, 알코올 香만 느껴진다는 피드백이 온 적이 있어요. 確認해보니 評이 宏壯히 좋은 화이트와인이었어요. 異常해서 알아보니 그냥 常溫에 뒀다가 드셨다더라고요. 그 와인은 冷藏庫에 뒀다가 꺼내서 30分 後 溫度가 10℃쯤 됐을 때 먹어야 맛있거든요. 화이트와인을 常溫 25℃에 뒀다 먹으면 實際보다 알코올 香이 더 많이 느껴지죠. 反對로 20℃에서 먹어야 하는 와인을 5℃에서 먹으면 山未滿 엄청 强해지고요.”

박재정 代表는 燒酒의 例를 들었다. 燒酒를 차갑게 먹으면 알코올 香이 덜 느껴지고 목 넘김도 좋다. 反面 野遊會나 MT를 가서 野外에서 미지근하게 먹으면 바로 取하기 十常이다. 따라서 요즘처럼 무더운 한여름에는 시원하게 마시는 淸凉感 있는 스파클링와인이나 화이트와인이 제格이다. 朴 代表는 “食前에 가볍게 한잔해 입맛을 돋워도 좋고 출출할 때 스낵과 곁들여 마셔도 負擔이 없다. 寒食에도 잘 어울린다”며 “休暇철 술을 못 마시거나 妊娠 中, 술자리 後 運轉을 해야 하는 狀況에서 氣分을 내고 싶다면 ‘제로와인’을 마셔보라”고 推薦했다. 퍼플독에서 2019年 國內 最初로 론칭한 無알코올 와인 브랜드 제로와인은 世界的인 와이너리 ‘피에르 챠빈 에스테이트’에서 傳統的인 製造 方式으로 만든 後 追加的인 工程을 통하여 알코올 成分만 除去한 ‘眞짜’ 와인이다.

“市中에서 販賣 中인 國內 無알코올 와인은 事實 葡萄주스나 다름없어요. 一般 葡萄주스와 같은데 와인이라고 부르는 理由는 양조용 葡萄로 만들었기 때문이죠. 양조용 葡萄는 一般 葡萄보다 最少 2.5倍 以上 더 답니다. 糖度가 있어야 술이 되거든요. 結局 양조용 葡萄로 만든 完全 더 單 葡萄주스人 셈이죠. 그런데 葡萄주스와 와인은 成分이 다릅니다. 釀造 過程에서 抗酸化 物質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안이 더 强化되기 때문에 와인이 몸에 좋은 거예요. 알코올을 除去해 와인 成分은 그대로 남아 있는 게 제로와인의 核心이죠.”

神奇한 건 알코올을 除去했는데도 取한다는 點이다. 嚴密히 말하면 醉한다기보단 졸립다. 와인 成分 中에 元來 잠이 오게 만드는 要素가 있다. 박재정 代表는 “平素 燒酒를 잘 마시는데 와인은 한두 盞만 먹어도 取한다는 境遇, 取하는 게 아니고 잠이 오는 것”이라 說明하며 웃었다.

只今은 葡萄 收穫 中, 잘 熟成된 와인을 기다리며

朴 代表는 술 自體보단 술자리를 좋아하는 타입이다. 한창 술을 마실 때는 燒酒 2~3病도 거뜬했는데 요즘은 酒量이 좀 줄었다. 새로 들어온 와인 테이스팅 外에는 이따금 職員들과 집 近處에서 簡單하게 즐기는 程度다.

“스무 살 때부터 술을 엄청 마셨어요. 요즘은 醉하도록 마시진 않아요. 와인은 雰圍氣로 마시는 술이거든요. 제가 좋아하는 와인은 부르고뉴山인데, 와인 아카데미 다닐 때 先生님이 弄談하시길 저는 좋아하는 와인 繼續 마시려면 돈 많이 벌어야겠다더라고요(웃음). 부르고뉴 와인은 單一品種으로 만드는데도 섬세하고 正말 맛있어요.”

프랑스 中央 東部에 位置한 부르고뉴는 보르도와 함께 프랑스 最高의 와인 山地로 손꼽힌다. 블렌딩 方式을 利用하는 보르도 地方과 比較하면 生産量이 적어 大部分의 와인 品質이 優秀하게 管理되는 便이며 價格帶도 높다. 世界에서 가장 비싼 와인으로 有名한 ‘로마네 콩티’가 바로 부르고뉴 피노 누아르 品種으로 만든 것이다.

부르고뉴産을 人生 와인으로 꼽는다고 해서 朴 代表가 프랑스 와인, 高級만 즐기는 건 아니다. 最近 國內에선 흔하지 않은 레바논과 조지아 와인에 푹 빠졌다. 퍼플毒은 올 1月부터 大部分 獨占 輸入한 와인들로 購讀 서비스를 하고 있다. 輸入 確定된 와인이 1百50個이고 이 中 론칭한 게 1百2個다. 앞으로 4百~5百 個의 라인업을 完成할 計劃이다. 朴 代表는 “와인 流通 構造 때문에 時間이 갈수록 우리가 가장 다양한 라인업을 갖게 될 것”이라고 自信感을 내비쳤다.

“와인 市場의 構造가 프랑스, 이탈리아, 美國, 스페인 같은 곳이 아니면 輸入해서 좋은 價格에 팔 수가 없어요. 레바논은 戰爭통에서도 와인을 만들어요. 그런데 레바논 와인이 레바논에 없어요. 爆擊으로 없어지면 안 되니까 倉庫를 네덜란드와 美國에 둬요. 그러다 보니 物流費 때문에 더 비싸지고 우리나라에선 더욱 輸入을 안 하게 되는 거죠. 勿論 우리도 새로운 곳이라고 해서 無條件 가져오는 게 아니라 낯선 곳일수록 더 꼼꼼하게 따져보고 들여옵니다.”

올해 創立 3周年을 맞은 퍼플毒은 購讀者 5萬 名을 確保하는 것이 目標다. 購讀者와 別個로 B2B(企業 間 去來)도 늘려갈 計劃. 現在 大信證券, BMW, 아이오닉5 等과 協業 中이다. 朴 代表는 “우리나라에선 와인을 膳物로 주는 境遇가 많은데, 事實 와인을 說明 없이 傳하는 것만큼 無責任한 게 또 없다”며 “價値를 알고 마실 수 있도록 돕는 게 B2B 事業”이라고 했다.

“高級 와인을 만들려면 좋은 땅, 뛰어난 氣候에서 精誠 들여 再拜하고 제대로 된 것만 收穫을 해야 해요. 釀造할 때는 새 오크桶에 담아 熟成시켜야 하고요. 우리 事業은 이제 葡萄를 選別해서 收穫하는 段階예요. 收穫하고 새 오크桶에 釀造 잘해서 熟成시켜 市場에 내보냈을 때 購讀者가 5萬 名이 될 겁니다. 바람이 더 있다면 高等學校 1學年인 아들이 자라서 나중에 같이 일했으면 좋겠어요. 會社를 물려주고 싶어서가 아니라 正말 일이 재미있어요.”

좋아하던 골프를 안 친 지 2年이 되어가고, 즐겨 듣던 音樂도 요즘은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박재정 代表. 머릿속엔 온통 와인뿐이다. 個人의 目標를 물어도 ‘우리’로 넘어가고, 趣味인 골프 얘기를 하다가도 와인으로 歸結됐다. 워커홀릭이 分明한데 푹 빠진 對象이 와인이라면 充分히 理解가 된다. 와인의 世界는 無窮無盡하다. 와인 愛好家의 必讀書 ‘神의 물방울’李 44卷으로 1部를 마무리 짓고 2部가 ‘마리아주’라는 題目으로 繼續 나오는 것도, 노벨文學賞을 받은 詩人이자 歌手인 밥 딜런이 令監의 根源을 와인으로 꼽은 것도 이 때문 아닐까.

寫眞 金度均
寫眞提供 퍼플毒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