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持續 可能한 地球 만들기’|여성동아

CULTURE

weloveu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持續 可能한 地球 만들기’

글 金明熙 記者

2020. 06. 28

여성동아와 올바른 再活用 文化 定着을 위해 分離排出챌린지를 展開한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健康한 地球와 人類의 밝은 未來를 위해 이들이 펼치는 活動과 分離排出챌린지의 뒷이야기를 모았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는 그동안 
전 세계 67개국에서 환경 정화 캠페인 ‘클린월드운동’을 전개했다. 
사진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전개한 클린월드운동 당시 모습.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는 그동안 全 世界 67個國에서 環境 淨化 캠페인 ‘클린월드運動’을 展開했다. 寫眞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展開한 클린월드運動 當時 모습.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會長 장길자, 以下 位러브유)는 유엔 DGC(유엔 DPI, 前 公報局) 協力 團體로, 世界 51個國에 1百6個 支部를 둔 福祉團體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社會·經濟的 어려움을 겪고 있는 世界人들을 慰勞하고, 밝은 未來를 膳物하고자 20餘 年 넘게 活動해왔다. 人類의 밝은 未來와 健康한 地球를 위해 ‘세이브더월드(Save the World)’ 프로젝트도 展開한다. ‘生命 살리기(Saving Lives)’ ‘地球環境 살리기(Saving the Earth)’ ‘人類愛 涵養하기(Saving Humanity)’ 3代 重點 運動을 바탕으로 環境保護, 緊急口號, 難民 支援, 貧困·起亞 解消, 敎育 支援 等 多角的인 活動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國際社會 最大 共同目標인 持續可能發展目標(SDGs) 達成에도 함께한다.

地球村 家族에 傳하는 따스한 마음,
‘生命 살리기’

위러브유가 라오스 세폰중고등학교에 강당 및 교실 개·보수와 더불어  
물과 위생 보장을 위해 물탱크 설치, 화장실 건축도 진행했다(왼쪽).  
 지난해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는
내용의 손팻말을 들고 행진하는 위러브유 회원들.

位러브유가 라오스 歲폰中高等學校에 講堂 및 敎室 個·補修와 더불어 물과 衛生 保障을 위해 물탱크 設置, 化粧室 建築도 進行했다(왼쪽). 지난해 새生命 사랑 家族걷기大會에서 一回用品 使用을 줄이자는 內容의 손牌말을 들고 行進하는 위러브유 會員들.

特히 ‘生命 살리기’는 氣候災難, 貧困, 血液 不足 等으로 生存을 威脅받는 地球村 家族들을 돕고자 펼치는 活動이다. 지난 2月에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最大 被害를 입어 特別災難地域으로 宣布된 大邱 市民들을 위해 保健用 마스크(KF94) 2萬 枚를 支援했다. 이어서 5月에는 코로나19로 醫療 體系 崩壞 危機에 處한 에콰도르에 韓國産 코로나19 診斷키트 1千 個를, 라오스에는 診斷키트 1千2百48個와 마스크 1萬 枚를 各各 傳達하며 國際的 危機 狀況을 함께 克服하자는 뜻과 希望을 傳했다. 

그동안 위러브유는 浦項 地震, 歲月號 沈沒, 大邱 地下鐵 火災 慘事, 日本 洪水, 페루 寒波, 美國 허리케인 等 國內外 各地에서 豫期치 못하게 發生한 災難으로 苦痛받은 이들을 獻身的으로 도우며 힘과 勇氣를 傳했다. 지난해 發生한 大型 山불로 被害가 極甚한 江原 罹災民들에게 1億 원 相當의 地域 商品券을, 颱風 미탁으로 被害를 입은 三陟·蔚珍·盈德 罹災民들에게 生必品과 食料品 等을 傳하며 災害로 傷處 입은 마음을 慰勞한 것도 그 一環이다. 

이처럼 國內外 狀況에 맞는 福祉活動을 迅速하고 體系的으로 實施하기 위해 꾸준히 國際 協力의 場도 마련해왔다. ‘세이브더월드 國際포럼’을 통해서는 各國 大使와 外交官, 多方面의 專門家들과 持續 可能한 生命口號와 緊急口號 方案을 論議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構築했다. 지난해에는 ‘第68次 유엔 市民社會 콘퍼런스’에 參席해 各國 市民團體와 政府, 學界 關係者와 市民社會團體의 役割에 對해 談論했다.

人類와 地球 保護하는 ‘地球環境 살리기’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왼쪽)과 조니 레이노소 바스케즈 주한 에콰도르 대사대리가 코로나19로 막대한 타격을 입은 에콰도르에 진단키트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왼쪽).  
 2019 세이브더월드 국제포럼에서는 각국 대사와 외교관 등이 
참석해 지속 가능한 생명구호 방안을 논의했다.

장길자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會長(왼쪽)과 조니 레이노소 바스케즈 駐韓 에콰도르 大使代理가 코로나19로 莫大한 打擊을 입은 에콰도르에 診斷키트 支援을 위한 協約을 締結했다(왼쪽). 2019 세이브더월드 國際포럼에서는 各國 大使와 外交官 等이 參席해 持續 可能한 生命救護 方案을 論議했다.

깨끗한 環境은 人類 福祉의 根幹이라는 趣旨에서 위러브유는 ‘地球環境 살리기’를 통해 環境福祉運動을 積極的으로 펼치고 있다. 이는 環境保護 캠페인, 淨化運動, 나무 심기 等이 包含된 클린월드運動으로 대표된다. 



團體는 클린월드運動을 통해 全 世界 都心과 河川, 바다, 山林 等 地域 環境을 아름답게 가꾼다. 한 事例로, 世界的인 夕陽 名所로 꼽히는 필리핀 마닐라베이에서 會員 7百20餘 名이 意氣投合해 淨化活動을 펼쳤다. 當時 各種 쓰레기가 발 디딜 틈 없이 뒤덮여 있던 海邊이 깨끗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자 各界 各層의 耳目이 集中됐다. 2018年에는 環境의 날을 前後로 氣候變化 對應을 위한 클린월드運動을 世界的으로 展開했다. 國內와 美國, 몽골, 페루, 카메룬, 뉴질랜드, 그리스 等 49個國 2百17個 地域에서 同參해 環境을 淸潔하게 保全하는 同時에, 이웃과 地域社會에 環境保護 意識을 鼓吹시켰다. 

世界 곳곳이 氣候變化와 環境汚染 等으로 빠르게 沙漠化되는 가운데, 山林과 草原이 사라진 土壤에는 生命體가 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黃沙 發生으로 이어지는 等 問題가 惹起된다. 溫室가스와 微細먼지 減縮을 期待할 수도 없다. 位러브유는 沙漠化 防止와 溫室가스 減縮 等을 目標로 地球村 各地에서 나무를 심고 있다. 美國 플로리다州와 인디애나주, 페루 리마 等地에서도 參與했고, 몽골 울란바토르에서는 ‘다 함께 나무 심는 國家의 날’을 記念해 同參했다. 이러한 클린월드運動은 67個國에서 1千5百52回 開催돼 2萬5千餘 名이 參與했다. 이를 通해 4471km 區間에서 1千3百50톤의 쓰레기를 收去했는데, 이는 二酸化炭素 1百62톤을 減縮하는 效果가 있다. 

最近 活潑히 展開 中인 ‘클린액션캠페인’은 會員을 비롯한 市民들의 自發的인 參與로 地球를 깨끗한 삶의 터전으로 만들어가는 것을 目標로 한다. 크게 3가지 大分類와 9가지 細部 實踐事項이 있다. ▲‘實生活 쓰레기 줄이기(No Waste)’는 一回用品 쓰지 않기, 飮食物 남기지 않기, 씻어서 分離排出 하기 ▲‘實生活 플라스틱 줄이기(Plastic Free)’는 내 컵 使用하기, 플라스틱 拒絶하기, 場바구니 利用하기 ▲‘實生活 溫室가스 줄이기(Carbon Zero)’는 大衆交通 利用하기, 플러그 뽑기, 샤워 時間 줄이기로 構成된다. 

클린액션캠페인은 會員들의 日常뿐만 아니라 위러브유의 兩大 福祉 行事인 새生命 사랑 家族걷기大會와 새生命 사랑의 콘서트에서도 積極的으로 이뤄졌다. 지난해 參加者들은 大衆交通과 徒步를 利用해 行事場을 訪問하는 것은 勿論, 一回用品 代身 텀블러와 도시락 桶을 利用해 飮料를 마시고 食事를 했다. 콘서트에서는 一回用 夜光峯 代身 携帶電話에 內藏된 플래시 불빛으로 場內를 밤하늘의 별처럼 수놓았다. 그 안에는 地球環境을 保護하면서 世界 各國 福祉 疏外 이웃들을 따뜻하게 應援하는 마음이 가득 담겨 있었다. 

全 地球的인 氣候變化에 對應하려면 多角的인 連帶와 協力이 必要하다. 이에 世界 最大 環境分野 國際機構인 世界自然保全聯盟(IUCN) 네팔委員會와 諒解覺書(MOU)를 맺고, 가봉 大統領과는 ‘氣候變化 對應을 위한 共同 合意文’을 相互 交換하며 協約을 締結했다. 그린캠퍼스 環境세미나에서 알리 봉고 온딤바 가봉 大統領은 위러브유의 環境福祉運動에 共感하고 함께할 것을 約束했다. 

持續 可能한 地球環境을 構築하기 위해 未來 世代 主役인 靑少年과 靑年들의 役割도 重要하다. 位러브유는 이들이 環境保護에 앞장설 수 있게 多方面에서 支援한다. 環境을 主題로 캠페인과 세미나를 열어 環境保護 意識을 鼓吹시키고, 各國 大學生들을 環境리더로 委囑해 地球村 環境保護에 主人 意識을 갖고 活動할 수 있도록 養成한다. 現在까지 40個國 2百80名의 大學生을 環境리더로 委囑하고, 奬學金을 授與했다. 

大學生 環境리더 委囑式에서 장길자 位러브유 會長은 “人類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活動하는 젊은 環境리더들이 이 자리에 모였다. 地球村의 災難 災害를 豫防하고 더 큰 不幸을 막고자 活動하는, 意志와 努力을 가진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며 “人類의 未來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激勵했다. 

이와 같은 環境福祉活動 功勞로 位러브유는 유럽 代表 親環境上인 ‘그린애플上’을 受賞하는 榮譽를 안았다. 施賞式을 主催한 國際 非營利 環境團體 ‘그린 吳가니제이션(The Green Organisation)’은 “世界人의 環境保護 認識을 增進하고 同參을 이끌어낸 團體”라고 높이 評價했다. 位러브유는 “앞으로도 國際機構, 各國 政府와 機關, 市民團體, 나아가 世界因果 폭넓게 協力하며 77億 人類의 幸福한 未來를 위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位러브유와 여성동아가 함께한 #分離排出챌린지

코로나19로 急增한 一回用品 再活用 위해 家族·職場 同僚 等 온·오프라인 參與 活潑

코로나19로 一回用品 使用이 急增하면서 地球의 環境은 새로운 危機에 直面했다. 一回用品과 플라스틱 使用 減少가 最優先이지만 쏟아지는 쓰레기를 잘 分離해 버리는 것도 重要하다. 再活用 쓰레기를 제대로 分離排出하면 資源이 되기 때문에 分離排出의 重要性이 强調되고 있으나, 잘못된 分離排出로 一部만 再活用되고 나머지는 廢棄되는 것이 現實이다. 環境部에 따르면, 肺페트甁의 境遇 排出·回收 過程에서 異物質 等이 섞여 再生 原料로 活用하기 어려워 年間 相當量을 外國에서 輸入한다. 이러한 資源 再活用과 올바른 分離排出 問題는 非但 國內만의 爭點이 아니다. 따라서 人類와 地球環境을 保護하기 위한 弘報와 世界人들의 關心이 必要하다. 이에 女性東亞는 持續的으로 글로벌 環境保全活動을 펼쳐온 位러브유와 ‘分離排出챌린지’ 글로벌 캠페인을 展開했다. 

分離排出챌린지는 바람직한 分離排出 文化가 定着하도록 個人, 이웃, 地域社會의 參與를 督勵하고 認識을 改善하는 캠페인이다. 日常生活 속에서 分離排出을 實踐한 後 個人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寫眞과 映像, 簡單한 所感을 적어 揭示하는 方法으로 進行됐다. 

사람들이 主로 많은 時間을 보내는 家庭과 會社에서 實踐한 事例가 많았다. 家族과 함께 있는 時間이 많아져 男便, 子女와 함께 챌린지에 參與했다는 主婦들의 事緣도 잇따르고 있다. 一部 參加者들을 온라인 筆名으로 紹介한다. 

Chocolate(네이버 블로그) 氏는 “어제는 아들, 오늘은 男便과 쓰레기를 種類에 맞게 分離했다. 딸과 分離收去場에 함께 가 分類해서 버렸다”며 “챌린지가 아이들에게 살아 있는 環境敎育이 됐다”고 즐거워했다. “혼자는 微弱하지만 多數가 努力하면 큰 힘이 된다. 未來 世代가 깨끗한 地球에서 살 수 있도록 함께하자”고 督勵하기도 했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奉仕에 臨하는 위러브유와 발맞춰 奉仕를 하다 보면 내 삶에도 좋은 影響을 미쳐, 힘들기보다는 즐거운 마음이 더 크다”는 꿀이(네이버 블로그) 氏는 “最近 아이들 學校에서 牛乳를 보내줘 마시다 보니 牛乳匣度 많이 나온다. 마실 때마다 하나씩 分離排出을 하니 아이들도 따라 한다”며 뿌듯해했다. 

職場人들도 積極 同參하고 있다. Alexandr Dach(페이스북) 氏는 “커피를 마신 뒤 플라스틱 컵을 깨끗하게 씻고 있는 내 모습을 본 同僚도 챌린지에 함께하고 싶다고 했다. 여럿이 올바르게 分離排出할 수 있어 뿌듯하다”고 所感을 밝혔다. 소나무(네이버 블로그) 氏는 “在職 中인 會社에 種類別로 쓰레기를 버릴 수 있도록 分離收去 桶이 마련돼 있다. 家庭뿐만 아니라 會社에서도 챌린지를 實踐하겠다”고 다짐해 온라인 이웃들의 應援을 받았다. 

分離排出챌린지 消息을 듣고 美國 會員들도 즐겁게 參與했다. Carly Adames(트위터) 氏처럼 플라스틱 箱子를 再活用해 菜蔬를 심는 寫眞을 揭載하거나, 플라스틱 容器 等을 洗滌해 休紙桶에 버리는 모습을 寫眞이나 映像으로 올린 參與者도 있었다. Jessica Carter(트위터) 氏는 플라스틱 甁 代身 텀블러를 使用하자는 메시지를 傳하며 “우리의 氣候를 회복시키기 위한 ‘뉴 노멀(New normal)’ 時代에 작은 발걸음을 내딛어요”라고 參與를 督勵했다. 

專門家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쓰레기 大亂, 環境汚染 等과 같은 問題가 갈수록 深刻해질 것이라고 豫測한다. 最近 世界 各國 環境團體들은 제대로 수거되지 않은 一回用 防疫用品이 海洋 쓰레기로 轉落해 海洋生物의 安全을 威脅하고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指摘한다. 地球環境을 지키기 爲해서는 가파르게 增加하는 一回用品 使用을 줄이는 努力이 必要하다. 日常에서 場바구니와 텀블러, 스테인리스 빨대 等 永久的으로 再使用할 수 있는 製品을 利用하고, 親環境 素材로 만든 製品을 消費하는 等의 方法이 있다.

自願 循環 아이디어 共有, 環境保護 위해 持續的으로 목소리 내기로 다짐하기도

分離排出챌린지 參加者들은 分離排出과 함께 一回用品 減縮을 위한 再使用 方法도 共有했다. 샛별(네이버 카페) 氏는 宅配로 온 스티로폼 箱子의 商標와 運送狀 스티커를 除去한 後 花盆으로 活用해 仙人掌을 심은 모습을 公開했다. 그는 “再活用의 重要性을 다시 한番 생각하게 됐다. 實踐하다 보면 習慣이 되어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覺悟를 보였다. 該當 揭示글에는 스티로폼 箱子에 상추를 심거나, 菜蔬를 一時的으로 保管한다는 等 카페 會員들의 再使用 노하우도 댓글로 달렸다. 一回用 플라스틱 컵과 아이스 팩을 活用해 芳香劑를 만든 參加者도 있었고, 잼이나 沙糖을 담았던 琉璃甁을 洋초와 濕氣除去劑 容器로 再活用한 아이디어도 있었다. 

分離排出챌린지를 통해 平素에 一回用品을 자주 使用한 것을 재고하며, 徐徐히 利用을 줄이겠다고 意志를 다지는 後記들도 여럿이다. 소하영(트위터) 氏는 “飮料水甁의 境遇, 勇氣와 뚜껑이 다른 材質의 플라스틱인데다가 라벨은 비닐로 이뤄져 分離排出度 까다롭고 쓰레기가 되기 쉽다. 環境을 위해 텀블러를 使用하겠다”고 傳했다. 

分離輩出을 위해 個人뿐만 아니라 企業도 함께 方法을 考案해야 한다고 吐露한 awake0o0(인스타그램) 氏는 “팩 牛乳를 자주 먹는데, 再活用되지 않는 빨대가 勇氣 表面에 붙어 있어 늘 아쉽다. 使用하지 않는 빨대를 모아 企業에 다시 傳達한 한 아이의 事例처럼, 나도 더 나은 方案을 苦悶하며 環境保護를 위해 持續的으로 목소리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個個人의 작은 努力들이 果然 地球環境을 改善하고 保護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까? 앞서 코로나19로 世界人들이 社會·經濟 活動을 멈추자 逆說的인 現象이 나타났다. 印度에서는 平素에 잘 보이지 않던 히말라야山脈이 鮮明하게 觀測되고, 中國 內 超微細먼지(PM2.5) 濃度가 約 18%나 減少해 大氣質이 크게 改善됐다. 國內도 超微細먼지 濃度가 크게 떨어지면서 지난해와 달리 快晴한 봄날을 보낼 수 있었다. 사람의 발길이 끊긴 브라질과 引渡의 海邊에서는 滅種危機에 놓인 바다거북의 알이 大規模로 孵化하는 等 地球 生態系가 暫時 回復됐다. 이렇게 좋은 實例처럼 環境保護와 持續 可能한 資源 循環을 위해 個人과 政府, 企業 等 온 人類가 協力해 새로운 代案을 摸索하고 繼續 努力한다면 肯定的인 效果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寫眞提供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