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8年, 한성주의 時間 꽃으로 피어나다|여성동아

PEOPLE

#issue

지난 8年, 한성주의 時間 꽃으로 피어나다

EDITOR 金明熙 記者

2019. 06. 03

미스코리아 出身 放送人 한성주가 園藝治療 專門家로 人生 2幕을 始作했다. 私生活 動映像 流出 波紋 以後 지난 8年間 그女에게 찾아온 變化와 勇氣의 源泉이 되어준 知人들의 이야기.

人生을 살다 보면 豫期치 않았던 일로 行路가 바뀌는 境遇가 있다. 미스코리아 出身 放送人 한성주(45)의 境遇가 그렇다. 고려대 政治外交學課에 入學한 이듬해인 1994年 미스코리아 陣에 當選된 그女는 卒業과 同時에 SBS 公採 아나운서에 合格, 放送人으로 坦坦大路를 걸었다. 그女의 앞에는 恒常 ‘知性과 美貌를 兼備한 財源’이라는 修飾語가 따라다녔고, 여느 잘나가는 女子 아나운서들처럼 財閥家(愛敬그룹) 며느리로 들어가기도 했다. 채 1年이 안 돼 離婚했지만 放送街에서는 如前히 그女를 찾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2003年 復歸 後 演技者로까지 活動 領域을 넓히며 乘勝長驅하던 그女에게 2011年 고비가 찾아왔다. 交際 中이던 男性이 그女와의 私生活이 담긴 動映像을 流出한 것. 이 일로 公認으로서는 勿論 女性으로서, 人間으로서 致命傷을 입은 한성주는 對人忌避症으로 演藝 活動을 中斷한 것은 勿論 포털사이트에서 프로필을 削除하고 大衆의 視野에서 完全히 사라졌다. 그런 그女가 最近 서울대病院에서 園藝治療 專門家로 일하고 있다는 消息이 들려왔다. 서울大病院에 正式 職員으로 採用된 것은 아니지만 個人 硏究員 身分으로 김만호 神經과 敎授가 이끄는 팀에서 認知 低下 改善을 위한 機能性 食品 硏究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성주의 知人들은 그女가 갑작스럽게 園藝治療 專門家로 轉業한 것이 아니라 10年 넘게 꾸준히 園藝治療를 工夫해왔다고 말한다. 園藝治療 專門家는 植物을 利用해 社會的·情緖的·身體的 障礙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再活과 精神的 回復을 돕는 일을 한다. 實際로 한성주는 動映像 流出 事件이 불거지기 前 이미 숭실대 社會福祉學科에서 碩士學位를 取得한 뒤 檀國大 一般大學院에서 園藝治療로 博士課程까지 마쳤다. 한성주는 2007年 ‘여성동아’와의 인터뷰에서 “都市에 살면서 흙냄새, 풀냄새 等 自然을 接할 機會가 없어서인지 꽃을 보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氣分이 좋아진다. 꽃이나 나무 等은 사람들의 아픔과 苦痛을 治療해주는 效果가 있다.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을 찾다가 園藝治療를 알게 됐다”고 말한 바 있다. 

博士課程 修了 後 放送 活動에 注力하던 그女는 2011年 動映像 流出 事件을 契機로 園藝治療學을 더욱 깊게 工夫해 2017年 2月 ‘肯定 園藝治療 프로그램이 女性 老人 삶의 質 向上에 미치는 效果’라는 論文으로 博士學位를 取得했다. 論文은 65歲 以上 女性 老人 40名을 對象으로 2個月間 土器 花盆 만들기, 押花로 이름標 만들기 等 園藝治療를 實施한 結果 自尊感과 對人關係가 좋아져 窮極的으로는 삶의 質이 높아졌다는 內容이다. 그女가 園藝治療를 進行한 京畿 一山 所在 한 敎會 關係者는 “한성주 氏가 몇 年 前 우리 敎會를 訪問해 園藝治療 授業을 했는데 어르신들이 正말 좋아하셨던 記憶이 난다”고 回顧했다.

試鍊 앞에서 默默히 한성주를 지켜준 사람들

園藝治療 博士學位 論文을 쓰는 旅程은 한성주가 自身의 傷處를 治癒하는 過程이기도 했다. 그女는 論文 書頭에 쓴 感謝의 글에서 ‘險難한 試鍊 앞에서도 默默히 自身의 자리를 지키고 家族의 울타리가 되어준 오빠와, 힘든 時間을 祈禱로 이겨내주신 父母님께 뜨거운 마음을 傳한다’고 밝혔으며 ‘날개 잃은 이 딸을 버려두지 않으시고 오히려 苦難 속에서 忍耐를, 試鍊 속에서 열매를 맺게 하신 아버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 論文이 쓰이길 바란다’고 적었다. 



또한 그女는 大學 時節 恩師인 강성학 고려대 政治外交學科 名譽敎授, 論文을 完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서정근 前 檀國大(天安캠퍼스) 生命資源科學大學 學長 等에게도 特別히 感謝의 마음을 傳했다. 

江 名譽敎授는 한성주가 試鍊을 겪고 있던 時節 人生 相談車 어머니와 찾아왔을 때 “勇氣를 잃지 말고 實力을 쌓으며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겠다”는 助言을 했고, 서정근 前 學長 亦是 “時間을 헛되이 浪費하지 말고 工夫를 하며 내공을 쌓으라”는 말을 건넸다고 한다. 마음속으로 尊敬하는 두 스승의 共通된 助言이 그女를 工夫로 이끈 決定的인 契機가 된 것으로 보인다. 

강성학 名譽敎授와 서정근 前 學長은 ‘여성동아’와의 通話에서 한성주에 對해 “才能과 에너지가 많고 나무랄 데 없는 사람”이라며 弟子의 새로운 出發에 應援을 아끼지 않았다. 서정근 前 學長은 “最近 近況을 듣지 못해 궁금했는데 서울大病院에서 일을 하고 있다니 반갑다. 敎育者의 가장 큰 보람은 弟子가 배움을 바탕으로 社會에 寄與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 前 學長은 한성주가 演藝界를 떠난 後 奉仕 活動도 꾸준히 해왔다고 傳했다. 한성주는 放送 活動을 하던 時節에도 알게 모르게 좋은 일을 많이 했다. 主로 老人과 어린이 團體, 障礙人 施設 等을 訪問해 食事나 淸掃를 돕는 等 몸으로 할 수 있는 奉仕를 했다. 過去 社會福祉共同募金會議 한 關係者는 그런 한성주에 對해 “奉仕 活動을 할 때만큼은 누구보다 眞摯하다. 그는 特히 障礙人들에게 關心이 많은데, 그들의 表情과 行動을 보고 무엇을 願하는지 척척 알아맞힌다. 便安한 차림으로 奉仕 活動에 參與, 침과 눈물로 뒤범벅된 그들을 거리낌 없이 안고 뽀뽀도 한다”고 傳한 바 있다. 

取材 中 만난 한성주의 知人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성실하게 自身의 길을 가고 있는 그女를 應援해달라고 付託했다. 그女가 고통스러웠던 時間을 헛되이 보내지 않은 것은 分明해 보인다.

寫眞 東亞日報 出版寫眞팀 디자인 김영화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