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3月 大學 講壇 서는 박세리 選手 아버지 박준철|여성동아

PEOPLE

새로운 挑戰

올 3月 大學 講壇 서는 박세리 選手 아버지 박준철

“딸을 가르치며 얻은 노하우로 ‘第2의 박세리’길러내고 싶어요”

글·金明熙 記者 / 寫眞ㆍ김형우 記者

2006. 02. 10

프로골퍼 박세리 選手의 아버지 박준철氏가 오는 3月부터 大學 講壇에 서서 딸을 世界的인 골프選手로 키워낸 노하우를 傳受한다. “第 2의 박세리를 길러내겠다”고 抱負를 밝힌 박준철氏가 들려주는 “내 딸 세리의 成功祕訣 & 家族 이야기”.

올 3월 대학 강단 서는 박세리 선수 아버지 박준철

박세리의 아버지이자 永遠한 스승인 박준철氏. 그는 오는 3月부터 백제藝術臺 外部講師로 招聘돼 後學을 養成할 計劃이다.


‘골프 女王’ 박세리(29)의 아버지 박준철氏(55)가 全北 完州郡 백제藝術大學 스포츠레저學科 外來敎授로 任用돼 오는 3月부터 大學 講壇에 선다. 인터뷰를 위해 大田 유성의 집을 찾았을 때 그는 “아직 敎授님 소리가 語塞하지만 最善을 다해 後進을 養成할 計劃”이라고 所感을 말했다.
“제가 말주변은 없지만 그동안 稅吏를 키우면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實戰에 도움이 되는 講義를 하려고 해요. 選手로 活躍하고 싶은 學生들은 實技 爲主로 가르치고 指導者가 되려는 學生들은 指導者로서 必要한 資質을 가르칠 計劃이에요.”
敎授 任用이 確定된 後 그는 밤잠을 설치며 講義를 準備하고 있다고 한다. 充實한 講義를 準備하느라 하루 24時間이 不足하다는 그는 아내 김정숙氏(53)와 막내딸 애리氏(26)의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올 시즌을 準備하며 美國에서 强度 높은 訓鍊을 하고 있는 박세리도 틈이 나면 韓國을 訪問해 講義 도우미로 나설 計劃이라고 한다.
“아내와 막내딸이 같이 매달려 講義에 쓸 記事와 寫眞을 모으고 있어요. 또 敎授로 在職하고 있는 親舊들을 만나 敎授法에 關한 助言을 받고 있죠. 제가 敎授로 任用된 걸 가장 좋아한 사람은 稅吏였어요. 稅吏도 언젠가는 指導者의 길을 걸어야 하는데 제가 먼저 나서서 길을 닦아놓고 準備를 하고 있으면 稅吏는 좀 수월하지 않을까요.”

“共同墓地에서 訓鍊하는 저희 父女 보며 미쳤다고 생각한 사람도 있다지만 事實 미치지 않고는 成功할 수 없어요”
올 3월 대학 강단 서는 박세리 선수 아버지 박준철

프로골퍼 못지않은 골프 實力을 자랑하던 박준철氏는 大田 유성초등학교에서 陸上選手로 活躍하던 박세리에게 골프를 積極 勸해 中學校 2學年 때(1991年) 正式으로 入門하게 했으며 剛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딸의 成功을 이끌었다. 박세리는 98年 맥도널드 챔피언십 優勝을 비롯, 메이저大會 22勝을 차지해 LPGA 名譽의 殿堂에 入城할 資格을 갖추었으나 10시즌 以上 LPGA 選手로 活躍해야 한다는 規定 때문에 2007年 시즌 終了 後 正式으로 名譽의 殿堂에 이름을 올릴 豫定이다.
“稅吏가 어려서부터 運動에 資質이 있어서 뭘 시킬까를 놓고 苦悶을 많이 했어요. 달리기를 잘 해서 처음에는 陸上을 시켰는데 初等學校 3學年 때 美國 移民을 가서 그곳 아이들과 競爭을 시켜보니까 다리가 긴 西洋人을 이기기 힘들 것 같더라고요. 테니스를 가르칠까 생각해봤지만 그것 亦是 키 때문에 抛棄했고 結局 골프를 시키게 됐죠. 제가 먼저 韓國에 들어오면서 稅吏에게 골프채를 하나 쥐어주고 왔는데 3年 뒤에 다시 보니까 實力이 부쩍 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中學校 1學年 때부터 體系的으로 골프를 가르치기 始作했어요.”

박준철氏는 스스로를 ‘嚴한 스승’이라고 評했다. 딸의 膽力을 길러주기 위해 共同墓地 옆에 텐트를 치고 宿泊하며 골프 練習을 시킨 것은 有名한 逸話.

올 3월 대학 강단 서는 박세리 선수 아버지 박준철

周邊으로부터 ‘미치지 않았나’라는 말을 들을 程度로 毒하게 박세리를 훈련시킨 박준철氏. 德分에 박세리는 LPGA 通算 22勝을 거두며 ‘名譽의 殿堂’ 入城을 앞두고 있다.


“稅吏가 골프에 한창 빠졌을 때 아무데서나 스윙 練習을 하곤 했는데 그럴 바에는 膽力도 기를 兼 共同墓地에서 訓鍊을 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죠. 當時 사람들은 그런 저와 勢利를 두고 ‘미치지 않았나’라고 생각했다는데 事實 미치지 않고서야 成功할 수 있나요. 目標가 있으면 그걸 이루기 위해 努力하고 忍耐할 줄 알아야죠.”
그는 박세리가 韓國에 돌아와 本格的으로 골프를 始作한 中學校 2學年 때부터 每日 새벽 5時30分이면 어김없이 氣象, 조깅과 15層 아파트 階段을 오르내리는 것으로 하루 日課를 始作했다. 아침食事를 마치자마자 곧바로 演習場으로 直行, 스윙과 퍼트를 指導했고 午後에는 함께 필드를 돌고 밤에는 스윙 폼을 矯正해주는 强行軍을 7年 동안 繼續했다. 또 승부욕이 剛했던 그는 自身만의 獨特한 마인드 컨트롤法을 開發, 박세리에게 强靭한 精神力을 심어주었다. 이런 朴氏의 執念은 박세리가 훌륭한 골퍼로 成長하는 데 밑거름이 됐다. 모든 걸 抛棄하고 自身을 위해 獻身하는 아버지를 보며 박세리도 成功을 다짐했다는 것.
“稅吏가 高等學校에 다닐 무렵 집안 形便이 넉넉지 않았는데도 제가 세리 뒷바라지에만 매달리니까 親舊들이 다 떠나가더라고요. 그걸 곁에서 지켜보던 稅吏가 하루는 울면서 ‘아빠, 걱정하지 마세요. 꼭 成功해서 報答할게요’라고 하더라고요. 제 딸이지만 고맙고 奇特해서 勢利를 부둥켜안고 참 많이 울었어요. 제가 勢利를 만들었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세리와 저는 同伴者로 只今까지 같이 걸어온 셈이에요.”

“仲媒는 많이 들어오는데 아직 딸에게 어울리는 좋은 新郞감을 못 찾았어요”
박세리가 世界的인 選手가 됐지만 박준철氏의 마음 한구석에는 늘 딸에 對한 안쓰러운 마음이 남아 있다고 한다. 親舊들과 수다도 떨고 예쁘게 自身을 꾸밀 나이에 필드에서 새까맣게 그을리며 運動에만 沒頭하는 딸의 모습을 보는 것이 마음 便하지만은 않다고.
“어려서부터 골프만 해서 親舊를 사귈 틈이 없었어요. 自身에게 주어진 몫이 있으니까 외로워도 함부로 그런 내色을 할 수도 없고…. 그래도 마음을 터놓을 언니와 동생이 있어서 큰 慰安이 되는 것 같아요.”
박세리는 박준철氏의 세 딸 中 둘째. 디자인을 專攻한 맏딸 유리氏(34)는 박세리의 골프服을 直接 디자인하고 있으며 아버지 아래서 스포츠 매니지먼트를 배운 애리氏度 매니저로 곧 박세리를 도울 計劃이다. 박준철氏는 박세리 곁에 붙어 있느라 다른 두 딸을 챙길 時間的인 餘裕가 없었지만 두 딸도 사랑의 缺乏을 느끼지 않도록 各別히 配慮했다고 한다.
“兄弟 中 하나가 成功을 하면 다른 兄弟들이 嫉妬를 하기도 한다는데 저희 아이들은 全혀 그런 게 없어요. 서로 더 챙겨주지 못해 未安해하죠. 그것도 事實은 敎育의 힘이에요. 어려서부터 서로 配慮하고 사랑하게끔 가르쳤고 特히 偏愛를 하지 않으려고 努力했어요. 제가 稅吏한테 매달릴 수밖에 없는 특별한 狀況을 아이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對話를 많이 했죠. 그리고 유리와 애리는 稅吏가 힘들어하는 걸 곁에서 지켜보면서 自然스럽게 자랑스러운 마음과 함께 안쓰러운 마음을 갖게 된 것 같아요.”
그는 또 아내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傳하고 싶어했다. 세 딸을 반듯하게 키워낸 아내에게 그동안 고맙다는 말 한마디 제대로 못했다는 것.
“다른 집들의 境遇 아버지가 惹端을 치면 엄마가 뒤에서 몰래 감싸주는 것 같던데 세리 엄마는 제가 아이들을 혼내켜도 絶對 干涉하지 않았어요. 아내라고 왜 안쓰러운 마음이 없었겠어요. 하지만 아이들 敎育만큼은 徹底하게 저를 믿고 따라주었죠. 그 點이 참 고마워요.”
박세리 選手가 언제까지나 품 안의 子息일 수만은 없다. 서른을 코앞에 둔 박세리에게는 요즘 仲媒가 심심치 않게 들어온다고 한다. 박준철氏도 徐徐히 딸을 떠나보낼 準備를 하고 있는 듯했다.
“서른이 넘으면 結婚問題를 생각해보기로 했는데 얼마 남지 않았네요. 結婚해서 安定을 찾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어요. 소렌스탐 같은 選手는 結婚해서 家庭을 꾸린 뒤에도 좋은 成跡을 냈잖아요. 아직은 사귀는 사람이 없는데 여기저기서 仲媒가 많이 들어오네요. 사윗감을 고르는 데 특별한 條件은 없어요. 다만 稅吏가 좋아하고 精神的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어요.”
現在 박세리는 美國에서 킥복싱 等으로 瞬發力과 膽力을 키우며 올 시즌을 準備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해 負傷 等으로 不振했던 딸이 올 시즌 좋은 成跡을 내는 것과 自身의 現場經驗이 後學 養成에 작으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게 올해 박준철氏의 바람. 그의 所望이 꼭 이루어지기를 期待한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