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一般人 對象 文學講座에 參席한 강금실 前 長官|여성동아

PEOPLE

궁금했습니다

一般人 對象 文學講座에 參席한 강금실 前 長官

”틀에 맞춰 살기엔 난 너무 게으른 사람, 그 무엇보다 幸福 꿈꾸며 살아요”

글·송화선 記者 / 寫眞·정경택 記者

2005. 09. 06

한때 ‘江효리’라는 愛稱으로 불릴 만큼 國民들의 사랑을 받으며 連日 新聞·放送의 헤드라인 뉴스를 裝飾했던 강금실 前 法務部 長官이 退任한 지 벌써 1年이 흘렀다. 지난 8月 初 오랜만에 公開席上에 모습을 드러낸 姜 前 長官에게 궁금한 요즘 生活과 앞으로의 計劃에 對해 들어보았다.

일반인 대상 문학강좌에 참석한 강금실 전 장관

“秋美愛議員이 탱크라면 강금실 長官은 오픈카다. 그는 基本的으로 自身을 가리기보다 드러내길 좋아하고, 君臨하기보다 疏通하기를 願하는 사람이다.”
강금실 前 法務部 長官(48)李 ‘江효리’로 불리며 最高의 人氣를 누리던 時節, 言論人 出身 作家 조선희氏는 그에 對해 이렇게 評했다.
지난 2004年 7月 法務部 長官職에서 물러난 뒤 한동안 모습을 볼 수 없던 姜 前 長官이 오랜만에, 如前히 ‘오픈카’처럼 率直하고 魅力的인 모습으로 大衆 앞에 나타났다. 지난 8月5日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 美術館 講堂에서 열린 ‘金曜日의 文學 이야기’에 詩人 김정환氏와 함께 ‘이야기 손님’으로 參席한 것이다.
짙은 쑥色 원피스에 하얀 재킷을 받쳐 입고 커다란 귀고리를 단 姜 前 長官은 特有의 華奢한 微笑를 띤 채 그동안의 生活과 앞으로의 計劃에 對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버지니아 울프의 小說 읽고, TV 搜査物과 요가 즐기며 지내
現在 姜 前 長官이 갖고 있는 公式 職銜은 法務法人 地平 代表 辯護士와 參與政府 女性人權大使. 法務部 長官 時節과 比較하면 責任感의 무게가 많이 가벼워졌다. 長官職에서 물러나며 “이제는 좀 놀고 싶다”고 말했던 그는 “요즘 元來 性格대로 게으르게, TV도 보고 좋아하는 冊도 읽으며 지낸다”며 밝게 웃었다.
“바쁘기는 하지만 예전과 比較하면 여러모로 餘裕 있어요. 요새는 TV 보는 버릇이 생겨서 退勤하고 子正 넘어서까지 繼續 TV 앞에 앉아 있을 때도 있고요(웃음). 좀 規則的으로 살아보려고 하는데 잘 안되네요. 每日 아침 自鳴鐘을 맞춰놓고 몸부림만 치다가 못 일어나요. 제가 가톨릭 信者인데, 여섯 달 동안 새벽 미사를 한 番도 못 갔어요.”
그는 “한동안은 一週日 동안 冊 일곱 卷을 讀破할 만큼 미친 듯이 읽었는데, 그 以後 TV에 빠져 요새는 한 卷도 제대로 못 읽고 있다”거나 “지난 6月에 요가學院에 登錄하고 나서 周圍 사람들에게 ‘요가를 始作하니 너무 좋다. 너도 해보라’고 했는데, 여름이 된 뒤 덥고 비가 많이 온다는 핑계로 한 番도 안 나가 憫惘했다”는 等의 이야기를 하며 “特別히 하는 게 없어 할 말이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야기 中間 ‘하하하’ 소리가 날 만큼 愉快하게 웃는 모습이 姜 前 長官다웠다.
餘裕 있고 便安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그가 最近 가장 感銘 깊게 읽은 冊은 버지니아 울프의 ’自己만의 房‘. “文章 하나하나마다 作家의 깊은 省察이 담겨 있어 좋았다”는 게 그의 說明이다.
“冊에 보면 主人公이 한 大學의 잔디밭에 앉아 自身의 생각을 하나씩 끌어올리는 場面이 있어요. 그 過程을 湖水 水面에 낚싯줄을 드리우고 물고기를 하나씩 건져올리는 모습으로 描寫하는데, 文章이 正말 기막히죠. 平素 깊이 있고 纖細한 散文을 읽고 싶다는 欲求가 있었는데, 이 冊을 읽으며 왜 이제야 읽었을까 싶을 만큼 感動했어요. 人間다움의 品格이라는 것에 對해 다시 한 番 생각하게 됐고요. 앞으로 그의 作品을 더 많이 읽어보려고 해요.”
長官 在職 時節 한 週刊誌와의 인터뷰에서 “이 世上에서 第一 좋아하는 것을 꼽으라면 춤이고, 그 다음이 노래”라고 말해 話題를 모았을 만큼 文化 全般에 깊은 愛情을 갖고 있는 姜 前 長官은 “文學과 法은 眞實을 追求한다는 點에서 서로 통해 있다”며 文學에 對한 남다른 關心을 드러내기도 했다.

일반인 대상 문학강좌에 참석한 강금실 전 장관

“버지니아 울프는 ’自己만의 房‘에서 브론티 姊妹에 對한 이야기를 해요. 샬럿 브론티의 小說 ’諸人 에어‘를 보면 女性이 差別받던 當時 時代相에 對한 作家의 鬱憤과 主觀的 感情이 暴發的으로 섞여 있지만, ’暴風의 언덕‘을 쓴 에밀리 브론티는 이미 이를 超越한 境地에 到達해 있다는 部分이죠. 좋은 글을 쓰려면 作家는 自身에게 일어나는 抑壓 恐怖 等에서 한걸음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게 버지니아 울프의 생각이에요. 저도 이 冊을 읽으며 버지니아 울프의 意見에 깊이 共感했어요. 事實 事件을 다루다 보면 自身道모르는 사이에 事件 當事者와 스스로를 同一視하는 誤謬에 빠질 때가 있거든요. 法曹人이 事件과 自身의 判斷 사이에 適正한 距離를 두지 못하면 事物의 本質, 眞實을 놓치게 돼요. ’自己만의 房‘의 魅力은 作家의 깊은 省察을 통해 읽는 이에게 이처럼 다양한 생각할 距離를 던져준다는 點에 있죠.”
姜 前 長官은 요즘 連鎖殺人事件이나 前生, UFO 等을 다룬 TV 프로그램도 즐겨 본다고 한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그가 얻는 것은 社會的으로 容認되는 것 너머에 있는 ‘그 무엇’에 對한 考察이다.
“여기 10名의 사람이 있다면 그 가운데는 우리가 ‘惡’이라고 부르는, 反省의 幾微조차 全혀 찾아볼 수 없는 犯罪人도 있을 거예요. 反面 아주 훌륭한 사람도 있겠죠. 都大體 그 差異는 어디서 오는 걸까 하는 생각을 하다가, ‘事實 人間이란 하나의 性格으로 규정지을 수 없는 存在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그러면서 저 自身에 對해서도 들여다보게 됐죠. 事實 저도 뭐 하나로 斷定지을 수 없는 다양한 面을 갖고 있더라고요.”
姜 前 長官은 平素 周圍 사람들에게 “普通 때는 멀쩡하지만 한番 놀기 始作하면 그 멀쩡한 精神을 빨리 벗어버리려고 안간힘을 쓰는 ‘두 얼굴’의 所有者”라는 評을 듣는다고 한다.
하지만 姜 前 長官을 아는 이들 가운데는 그의 特徵으로 ‘너무나 멀쩡함’을 드는 이들도 있다. 마치 全혀 다른 世上에서 사는 사람처럼, 우리 社會에서는 存在하기 어려운 ‘正當함’을 實踐한다는 것이다.
姜 前 長官의 大學 先輩이기도 한 詩人 김정환氏는 姜 前 長官이 判事職에서 물러난 뒤 그에게 文人들을 紹介해달라고 했던 일을 잊지 못한다고 했다. 姜 前 長官이 막 辯護士 開業을 한 뒤 偶然히 길에서 마주쳤는데 불쑥 “이제 本格的으로 辯論을 써야 하는데 내가 가진 法 知識만으로는 좋은 글을 쓸 수 없을 것 같다. 文學하는 사람들을 만나 도움을 받고 싶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姜 前 長官은 아무 일도 아니라는 듯 자연스럽게 이야기했지만 金氏는 그날 以後 姜 前 長官을 尊敬하게 됐다고 털어놓았다.
“法이라는 건 아무리 훌륭해도 頂上의 틀을 벗어날 수 없고, 文學은 아무리 훌륭해도 非正常的인 것이잖아요. 이 둘은 서로 다른 方式으로 眞實을 드러낸다는 點에서 깊이 關聯돼 있지만, 그것에 關心을 기울이는 法曹人은 없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姜 前 長官이 너무 아무렇지도 않게, 그 둘 사이의 關係를 파고들며 좀 더 나은 法을 찾아가고 싶다는 말을 하는 겁니다. 姜 前 長官은 가끔씩 이 社會와 어울리지 않는 ‘멀쩡함’으로 社會에 適應해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衝擊을 던져줘요. 그를 만날 때마다 왜 저리도 當然한 일을 나는 不可能하다고 생각하며 살았을까 反省하게 되죠.”
어쩌면 많은 이들이 姜 前 長官에게 魅力을 느끼는 것은 그의 이러한 ‘멀쩡함’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는 長官 在職 時節 長官은 部下 職員에게 直接 電話를 걸면 안 된다거나, 中年 女性은 ‘戀愛’에 對해 言及하면 안 된다는 式의 ‘非正常的인’ 禁忌를 너무나 ‘멀쩡한’ 方式으로 하나 둘 깨뜨리며 우리 社會에 新鮮한 衝擊을 던졌다. 그리고 只今도 그의 거침없음은 如前했다.

戀愛하려고 繼續 努力 中
姜 前 長官은 “只今 戀愛를 하고 계시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質問에 “私席에서는 ‘戀愛하고 싶다’는 얘기를 자주 했지만, 公開的인 자리에서는 한 番도 말한 적이 없는데 사람들은 내가 每日 戀愛하고 싶다고 말하고 다니는지 안다”며 “요새는 盜聽問題度 있고 해서 말하기 어려운데…”라고 弄談을 던졌다.
“事實 아직도 안 한다고 말하면 猖披한 거고, 한다고 하면 누군지 알아내느라 시끄러울 거 아니에요(웃음). 그냥 ‘努力 中’이라고 할래요. 戀愛하려고 繼續 努力 中입니다.”


姜 前 長官은 이야기하는 동안 몇 番이나 自身이 바라는 것은 ‘幸福한 삶’이라는 뜻을 내비쳤다. 그가 춤을 즐기고, ‘노는 것’을 좋아하며, ‘戀愛’를 꿈꾸는 것은 모두 그 目標를 위해서라는 것이다. 姜 前 長官은 共同體의 삶 亦是 ‘富의 蓄積’이 아니라 ‘幸福’이라는 目標를 向해 나아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다.
그의 이런 面 때문인지 사람들은 姜 前 長官이 ‘좀 더 많은 이들의 幸福’에 關心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對해 끊임없이 關心을 갖는다. 最近 그는 市民團體에서 推薦한 大法院長 候補 名單에 오르며 다시 輿論의 關心을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이에 對한 姜 前 長官의 答辯은 ‘쿨’했다.
“아무 關心이 없어요. 내가 大法院長이 될 것인지에 對해 關心 自體가 없으니, 무슨 얘기가 나오는지도 잘 모르겠어요”가 全部다.
“그래도 사람들이 ‘강금실 先生을 키우자’는 이야기를 繼續하는 걸요”라고 하자 그는 “키우다니, 잡아먹으려고?”라며 “호호호” 웃음을 터뜨렸다.
“只今까지 韓國 社會를 주물러온 男性들의 世界에 對해 ‘코미디’라고 一蹴할 수 있는 그 무서운 單純함. 나는 公人이자 女性이며, 무엇보다도 文化人인 女性 康錦實이 무거운 世界를 들었다 놓는 主人公이 되기를 바란다.”
文學評論家 박철희氏가 姜 前 長官에 對해 밝힌 바람이다.
姜 前 長官은 只今 自身의 幸福 안에서 살고 있지만, 그의 ‘愉快한 멀쩡함’이 不合理하고 非正常的인 이 社會를 ‘들었다 놓아주기를’ 바라는 이들은 如前히 많은 것 같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