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뜨거워지는 날씨, 毛孔을 잡아라!|여성동아

STYLE

beauty

뜨거워지는 날씨, 毛孔을 잡아라!

글 惡寒別 프리랜서 記者

2022. 05. 05

彈力을 잃고 커져버린 毛孔을 元來 狀態로 되돌리기는 어렵다. 눈에 띌 程度로 더 커지기 前에 늘어진 毛孔을 쫀쫀하게 끌어올리는 彈力 케어가 必要하다.

氣溫이 1度 오르면 피지는 10% 增加한다. 갑자기 氣溫이 높아지면 皮脂 分泌가 急速히 늘어나면서 거뭇거뭇한 毛孔이 눈에 띄기 始作한다. 지름 0.02~0.05mm의 毛孔은 元來 皮膚 面積 1㎠當 100~120個 程度 있다. 얼굴 全體 毛孔 數는 一般的으로 2萬 個가 넘는다. 우리는 이 작은 구멍을 들여다보는 데 꽤 오랜 時間을 消費한다. 毛孔 하나 안 보이는 매끄럽고 깐 달걀 같은 皮部결을 願하기 때문. 그렇다면 毛孔을 아예 안 보이게 할 수는 없을까. 안타깝게도 그건 꿈같은 얘기다. 하지만 挫折하기엔 이르다. 꼼꼼한 케어는 勿論 바람직한 生活 習慣까지 곁들이면 限없이 넓어진 毛孔을 말끔하게 조일 수 있으니까.

擴張된 毛孔은 皮脂 分泌 때문

毛孔이 커지는 理由는 무엇일까. 毛孔 크기와 생김새는 性別, 油田, 老化 程度, 紫外線 露出量 等 여러 要因에 따라 다르다. 이 가운데 가장 큰 影響을 미치는 것은 바로 皮脂 分泌. 思春期 時節 호르몬이 過度하게 分泌되면 皮脂腺 活動이 活潑해진다. 皮脂 分泌量이 많아지면서 이를 排出하고자 毛孔이 넓어지는 것.
毛孔이 커지는 또 다른 主要 原因은 皮膚 老化다. 毛孔에는 筋肉이 없다. 콜라겐 纖維와 彈力 纖維가 毛孔을 支持하는데, 內因性 老化와 外因性 老化로 彈力이 低下되면 水分 保有 能力이 顯著히 떨어진다. 그 結果 毛孔 支持力이 弱해지면서 毛孔이 자연스럽게 늘어지는 것이다. 度恩津 에스앤유皮膚科 院長은 皮膚炎 等 各種 疾患도 毛孔 擴張의 原因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毛孔과 그 周邊 皮膚에 炎症이 發生하면 毛孔이 넓어 보이기도 한다는 것. 이처럼 各樣各色 原因에 對應하려면 管理法도 다양해져야 한다.

進擊의 毛孔 케어

모든 스킨케어의 始作은 클렌징. 지겹다고 여겨도 어쩔 수 없다. 아무리 좋은 化粧品을 써도 클렌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效果가 없으니까. “미지근한 물로 皮膚 老廢物과 角質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重要해요.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은 避해야 합니다. 또 一週日에 한두 番 程度 딥 클렌징을 하면 묵은 角質이나 皮脂가 毛孔 막는 것을 豫防할 수 있어요.” 문성훈 아이디皮膚科 院長의 말이다. 度恩津 院長도 같은 意見이다. “皮脂 分泌量을 줄이려면 클렌징을 꼼꼼히 하되 皮膚에 刺戟이 갈 程度로 세게 문지르지는 마세요. 摩擦은 皮膚 老化의 主犯입니다. 最大限 刺戟을 避하고 묽은 텍스처의 保濕 製品으로 마무리해주세요.” 皮膚炎이 發生했을 때는 角質을 除去하기보다 水分感 있는 保濕劑를 利用해 皮膚를 진정시키는 것이 優先이다.

셀프로 하는 毛孔 케어 效果가 遲遲不進하다면 化粧品 成分을 바꿔보는 것도 좋다. 度恩津 院長은 皮脂 分泌量이 많은 皮膚인 境遇 ‘論코메徒弟닉(non-comedogenic)’ 化粧品 使用을 勸告한다. 論코메徒弟닉 製品은 여드름과 트러블을 誘發하는 코메徒弟닉 成分을 含有하지 않아 皮脂와 毛孔 케어에 卓越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성훈 院長은 라놀린, 미네랄오일, 코코넛午日 等이 多量 含有된 製品은 毛孔을 막을 可能性이 있으니 可及的 避할 것을 勸奬한다. 더불어 선크림 使用도 强調했다. “紫外線은 皮膚 老化의 主要 原因 中 하나입니다. 선크림을 使用하지 않으면 皮膚 細胞가 活力을 잃어 콜라겐, 水分, 彈力이 減少하면서 毛孔이 커질 수 있습니다.”

바른 食習慣도 더할 나위 없이 重要하다. 乳製品을 비롯해 흰 빵, 精製된 쌀, 감자, 밀가루, 패스트푸드, 달걀노른자, 시리얼, 炭酸飮料 等을 攝取하면 皮脂 分泌量이 늘어난다. 毛孔을 타이트하게 管理하려면 皮膚 健康에 도움을 주는 과일, 菜蔬, 穀物빵, 豆乳, 生鮮, 堅果類 攝取量을 늘리는 것이 좋다.



한番 늘어난 毛孔을 자연스럽게 줄이는 것은 現實的으로 어렵다. 이때는 施術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方法으로, 프락셀 레이저가 代表的이다. 프락셀 레이저는 皮膚 眞皮 깊숙한 곳까지 浸透해 組織을 活性化하는 레이저로, 콜라겐 生成을 促進해 毛孔 縮小와 흉터 除去에 效果的이다. 眞皮의 콜라겐 合成을 유도해 毛孔 및 흉터 改善에 도움을 주는 피코프落셔널, 어븀글라스 레이저 施術도 試圖해볼 만하다.

萬若 皮脂 分泌量이 많은 皮膚라면 PDT 施術을 눈여겨보자. 피지샘을 抑制하고 여드름 菌을 破壞하며 炎症細胞를 줄이는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 블랙헤드가 極甚한 狀態라면 아쿠아필이 제格이다. 毛孔 속 不必要한 角質과 老廢物을 녹이고 吸入하는 治療다. 炎症性 皮膚 때문에 毛孔이 넓어 보인다면, 塗布劑나 經句藥果 함께 LDM 같은 高密度 超音波로 厭症을 調節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振動을 통해 細胞와 콜라겐을 再生해 毛孔 彈力을 끌어올려 주는 인텐스울트라, 老化된 皮膚의 컨디션을 케어해주는 스킨부스터도 毛孔 縮小에 效果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毛孔케어 #彈力케어 #여성동아

毛孔 케어 돕는 뷰티템

1.에르補리앙 더블 무스 클렌징 폼
7가지 허브 成分이 담긴 부드럽고 微細한 거품이 毛孔 속 老廢物을 말끔하게 씻어내고 乾燥함이나 당김 없이 촉촉한 皮膚를 膳賜한다. 145ml 3萬2000원.

2.닥터자르트 抛어레미디 파하 익스폴리에이팅 세럼
低刺戟 필링 成分인 PHA(파하)가 含有된 세럼으로, 毛孔을 막지 않고 皮膚에 빠르게 吸收되어 刺戟 없이 매끈하게 만들어준다. 30ml 4萬4000원.

3. 메디힐 世範 밸런싱 선크림 SPF50+ PA++++
100% 無機紫遮 선크림으로, 皮膚에 매끄럽게 密着해 번들거리는 皮脂를 케어하고 자연스럽고 산뜻하게 마무리된다. 50ml 2萬5000원.

4. 피지오겔 레드 수딩 시카밸런스 크림
논 코메徒弟닉 테스트를 完了한 가벼운 젤 타입의 크림으로 울긋불긋하고 敏感한 皮膚를 진정시켜주고, 번들거리는 皮脂를 잡아준다. 50ml 3萬원.

寫眞 게티이미지
寫眞提供 닥터자르트 메디힐 에르補리앙 피지오겔 도움말 度恩津, 문성훈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