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이 꽁꽁꽁” 手足冷症, 알고 보니 스트레스 때문?|여성동아

連載記事

life

“손이 꽁꽁꽁” 手足冷症, 알고 보니 스트레스 때문?

韓醫師 이근희

2022. 01. 18

겨울에 차가운 바람을 맞으면서 온몸을 움츠리며 걸어갈 때면 나도 모르게 생각나는 노래가 있다.

“손이 시려워~(꽁), 발이 시려워~(꽁), 겨울 바람 때문에~(꽁꽁꽁).”

추위에 銳敏한 筆者는 얼어붙은 날씨에 짜증이 났다가도 이 動搖를 흥얼대면 마음이 풀린다. 왠지 따뜻해지는 氣分도 든다. 그렇지만 이 노래를 부르는 것 程度로는 克服할 수 없는 手足冷症 때문에 苦生하는 분이 적잖다.

手足冷症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溫度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程度로 冷氣가 느껴지는 病이다. 우리나라 人口의 約 12%가 手足冷症을 앓고 있다는 統計가 있다. 甚할 境遇 여름에도 洋襪을 신어야 잠이 들 만큼 日常 生活에 苦痛이 따른다.


손·발·허리·무릎 等 몸 곳곳을 파고드는 冷氣의 苦痛

手足冷症의 直接的 原因은 추위 같은 外部 刺戟에 交感神經이 銳敏하게 反應해 血管이 收縮되는 것이다. 그 影響으로 血液 循環에 障礙가 생기면 손과 발 같은 末梢 部位에서 冷氣가 느껴지는 것이다.



사람 몸에 있는 動脈, 靜脈, 毛細血管을 모두 이어 붙이면 길이가 大略 10萬km에 이른다. 生命의 象徵인 血液은 心臟이 밀어내는 힘에 依支해 이 긴 距離를 一絲不亂하게 돌아다니며 몸 구석구석에 酸素와 營養分을 供給한다. 二酸化炭素와 各種 老廢物을 回收하는 구실도 한다.

이 흐름은 絶對 막히면 안 된다. 피가 닿지 않는 身體 組織은 瞬息間에 愧死한다. 손과 발은 心臟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 血液 循環에 異常이 생기면 問題가 發生하기 쉬운 部位다.

韓醫學에서는 全身이나 손·발·허리·등·무릎·下腹部 等 身體 特定 部分을 파고드는 冷氣로 인해 괴로워하는 狀態를 궐한(厥寒) 또는 冷症(冷症)이라 한다. 이런 症狀이 생기는 直接的 原因은 血液 循環 障礙와 熱 發生 障礙다. 그럼 왜 血液 循環 또는 熱 發生에 問題가 생기는 걸까. 그 原因은 크게 네 가지로 分類할 수 있다.

첫째 氣虛症(氣虛症)이다. 消化機能 障礙, 極端的인 다이어트 等으로 人體에 營養成分이 正常的으로 供給되지 않으면 身體 末端인 손끝 발끝에서부터 問題가 생긴다. 그 結果 手足冷症이 發生할 수 있다. 韓醫學에서는 이를 非主事말(脾主四末)이라 한다. 脾臟이 우리 몸의 末端 네 部位, 卽 兩쪽 손발을 管掌한다는 意味다. 肺機能 低下로 體內에 酸素가 充分히 供給되지 않아도 氣虛症이 생긴다. 赤血球 속 헤모글로빈이 酸素와 제대로 結合하지 못하면 입술, 손발, 귀 等 末端部位가 파랗게 變하며 冷症이 나타난다. 身體機能 低下로 인해 手足冷症을 앓는 사람은 人蔘, 生薑, 대추 等을 車로 服用하면 症狀 改善에 도움이 된다.


人體 보일러 고장이 일으키는 讓許 手足冷症

手足冷症을 일으킬 수 있는 두 番째 要因은 量虛症(陽虛症)이다. 人體의 보일러가 제대로 作動하지 않아 發生하는 問題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正常 體溫은 攝氏 36.5度다. 體溫이 이보다 더 떨어지면 體溫調節 中樞인 視床下部에서 熱 生産을 늘린다. 이 作用이 正常的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사지 末端이 차가워질 수밖에 없다. 讓許症이 생긴 사람은 허리와 무릎에서 시큰거리는 痛症을 느낄 수 있다. 저녁에 小便과 泄瀉가 잦고, 몸이 잘 부으며, 疲勞한 症狀도 나타난다. 이런 분은 父子, 桂皮 等을 服用하면 도움이 된다.

手足冷症의 세 番째 原因은 血虛症(血虛症)이다. 女性에게 主로 나타나는 症狀으로, 體內 血液이 子宮과 卵巢가 있는 骨盤 쪽에 몰리면서 末端部位에 피가 잘 供給되지 않아 發生한다. 手足冷症 患者 相當數가 20~30代 可妊期 女性이다. 産後에 손발이 차가워져 苦生하는 女性도 많다. 大部分 血虛症으로 인한 것이다. 血虛症이 생기면 顔色이 나빠지고 皮膚에 潤氣가 사라지며 眩氣症이 자주 나타난다. 이때는 當歸茶나 芍藥車 等을 服用하면 血管 擴張과 血液 循環 增進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와 過度한 緊張으로 인한 肝鬱症(肝鬱症)李 手足冷症을 誘發하는 境遇가 있다. 重要한 試驗이나 面接을 앞두고, 또는 좋아하는 사람에게 告白하기 直前에 손발이 싸늘해지면서 心臟이 두근거리고 땀이 흐르고 입이 바싹바싹 마르는 經驗을 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런 現象은 모두 交感神經이 興奮할 때 나타난다. 그 影響으로 末端部位 毛細血管이 收縮하면서 血流量이 줄어들어 손발이 싸늘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症狀이 一時的으로 끝나지 않으면 自律神經 失調症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休息, 趣味生活, 冥想 等을 통해 緊張을 잘 調節하는 것이 重要하다.


世上에 萬病通治藥은 없다

요즘은 病에 對한 情報가 넘쳐난다. 그러다 보니 몸에 異常이 생기면 患者들이 直接 各種 資料를 찾아가며 工夫를 하는 境遇가 많다. 一般的으로 手足冷症의 原因으로 指目되는 건 高血壓·高脂血症·糖尿 等 慢性疾患과 甲狀腺호르몬 異常, 손목터널症候群, 頸椎디스크脫出症 等이다. 그러나 이런 原因이 없어도 手足冷症이 생길 수 있다. 우리 病院을 찾는 患者 中에는 “ 온갖 檢査를 다 했고 무엇 하나 以上 所見이 없다. 그런데도 손발이 繼續 시리다”고 苦痛을 呼訴하는 분이 적잖다. 이런 分께 나는 “世上에 萬病通治藥은 없다”고 말씀드린다. 本人 狀態를 綿密히 살피며 健康한 生活習慣을 維持하고자 努力하는 姿勢가 重要하다. 狀態가 深刻하다면 醫療人과 함께 病의 根本的 原因을 찾아나는 게 ‘손 발 꽁꽁’의 苦痛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韓醫師 이근희의 健康 體質 만들기


이근희  MZ世代 韓醫師. 圓光大 한의대를 卒業하고, 경희대 韓醫學大學원에서 안耳鼻咽喉皮膚科 專攻으로 碩士課程을 修了했다. 水西 甲山韓醫院 診療院長을 거쳐 現在 慶北 慶州 안강 甲山韓醫院에서 患者를 만나고 있다.






寫眞 GettyImage 東亞DB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