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訴訟 敗訴, 懲役 求刑… 訟事에 難堪한 會長님들|週刊東亞

週刊東亞 1339

2022.05.13

訴訟 敗訴, 懲役 求刑… 訟事에 難堪한 會長님들

[只今 財界에선]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2-05-1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140億 臺 稅金 訴訟 敗訴 趙源泰 韓進그룹 會長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 제공 · 한진그룹]

    趙源泰 韓進그룹 會長. [寫眞 提供 · 韓進그룹]

    趙源泰 韓進그룹 會長 等 韓進그룹 總帥 一家가 140億 원臺 稅金 賦課 處分에 不服해 行政訴訟을 냈으나 1審에서 敗訴했다. 5月 3日 서울行政法院 行政8部(部長判事 李正姬)는 조 會長과 그의 누나인 趙顯娥 前 대한항공 副社長, 女同生 조현민 韓進 社長, 어머니 李明姬 정석企業 顧問이 南大門·鍾路·용산·盤浦稅務署長을 相對로 낸 贈與稅 等 賦課 處分 取消 請求訴訟에서 原告 敗訴 判決했다고 밝혔다. 서울地方國稅廳은 2018年 韓進그룹 總帥 一家에 對한 稅務調査를 벌여 贈與稅 約 123億 원, 綜合所得稅 不當過少申告 加算稅 約 17億 원을 賦課했다. 當時 서울地方國稅廳은 고(故) 趙亮鎬 前 韓進그룹 會長이 航空産業 關聯 物品 供給을 仲介하는 個人 事業體를 設立한 뒤 家族을 共同事業者로 登錄해 會社 收益을 支給하는 方式으로 便法 贈與가 이뤄졌다고 判斷했다.


    BBQ 電算網 接續, 懲役 1年 求刑 박현종 bhc 會長

    박현종 bhc 회장. [사진 제공 · bhc]

    박현종 bhc 會長. [寫眞 提供 · bhc]

    박현종 bhc 會長이 BBQ 電算網에 不法으로 接續한 嫌疑로 懲役 1年을 求刑받았다. 檢察은 서울동부지법 刑事11單獨 庭園 判事 審理로 열린 朴 會長 公判에서 懲役 1年을 求刑했다. 朴 會長은 2015年 7月 bhc 本社 事務室에서 BBQ 職員의 아이디와 祕密番號를 利用해 BBQ 電算網에 두 次例 接續한 嫌疑를 받고 있다. 檢察은 當時 BBQ와 國際仲裁訴訟 中이던 bhc가 訴訟 關聯 資料를 閱覽하기 爲해 內部網에 接續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3月 열린 첫 公判에서 朴 會長 辯護人團은 電算網 接續 事實이 없다며 嫌疑를 否認했다. 朴 會長에 對한 1審 判決은 6月 8日 宣告될 豫定이다.


    日本 訴訟서 敗訴, 經營權 復歸 멀어지나 신동주 前 日本 롯데홀딩스 副會長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동아DB]

    신동주 前 日本 롯데홀딩스 副會長. [東亞DB]

    신동주 前 日本 롯데홀딩스 副會長(SDJ코퍼레이션 會長)李 4月 日本 롯데홀딩스 子會社 롯데서비스가 提起한 損害賠償 訴訟에서 敗訴했다. 日本 도쿄地方法院은 申 前 副會長이 롯데서비스 代表로 在職할 當時 推進한 ‘폴리카’ 事業과 關聯해 “事業 判斷 過程에 不合理한 點이 있었고, 移徙로서 注意 義務 違反이 있었다”며 4億8000萬 엔(약 47億8000萬 원)을 會社에 賠償하라고 判決했다. 폴리카 事業은 다른 小賣店의 商品 陳列 狀況을 撮影해 마케팅龍 情報로 加工한 뒤 다른 會社에 販賣하는 프로젝트로, 無斷 撮影 等 論難이 提起됐다. 동생인 신동빈 롯데그룹 會長과 經營權 紛爭을 벌이던 申 前 副會長은 이 問題로 2015年 日本 롯데와 롯데物産, 롯데商社, 롯데不動産 理事職에서 解任됐다. 이番 敗訴로 꾸준히 經營權 復歸를 試圖하고 있는 申 前 副會長의 行步에 制動이 걸렸다는 分析이 나온다.


    2030 釜山世界博覽會 誘致 支援 民間委員長 맡아 최태원 SK그룹 會長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 제공 · SK그룹]

    최태원 SK그룹 會長. [寫眞 提供 · SK그룹]

    새 政府가 國政課題로 推進하는 ‘2030 釜山世界博覽會’ 誘致를 위해 최태원 SK그룹 兼 大韓商工會議所(대한상의) 會長이 前面에 나선다. 崔 會長은 2030 釜山世界博覽會 民間誘致委員會 委員長을 맡아 글로벌 네트워크를 活用해 會員國 票心 잡기에 나서는 等 中樞的 役割을 擔當할 展望이다. 財界는 崔 會長이 새 政府와 接點을 繼續 擴大해나가고, 大韓商議 位相 또한 더욱 鞏固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世界博覽會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世界 3大 國際行事로 꼽힌다. 2030 世界博覽會 誘致戰에는 釜山과 함께 이탈리아 로마,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等이 뛰어들었다. 來年 11月 國際博覽會機構(BIE)에서 170個 會員國의 投票로 博覽會 都市가 最終 選定될 豫定이다.


    멕시코에 電氣車 工場 짓고 北美市場 攻掠 本格化 具光謨 LG 會長

    구광모 LG 회장. [사진 제공 · LG]

    具光謨 LG 會長. [寫眞 提供 · LG]

    지난해 7月 LG電子와 마그나가 合作 法人을 設立해 만든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LG마그나)李 멕시코에 電氣車 部品 生産工場을 設立한다. 財界에서는 이番 北美地域 生産 據點 構築으로 具光謨 LG 會長이 未來 먹거리로 落點한 電氣車 事業이 本格的인 速度 내기에 들어갔다고 보고 있다. LG마그나는 4月 19日(現地 時間) 멕시코 코아우일라주 라모스 亞리즈페에서 着工式을 갖고 延面積 2萬5000m² 規模의 生産工場을 2023年까지 構築하기로 했다. 이곳에서는 GM의 次世代 電氣車에 搭載될 驅動모터, 인버터 等 核心 部品을 生産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