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便宜店도, 패션 브랜드도, 株式市場도 골프에 빠졌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9

..

便宜店도, 패션 브랜드도, 株式市場도 골프에 빠졌다

6000萬 원 스크린골프박스 파는 便宜店, 골프 IPO에도 投資者 關心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2-05-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마트24에서 판매하는 스크린골프박스 ‘스윙큐브’. [사진 제공 · 이마트24]

    이마트24에서 販賣하는 스크린골프박스 ‘스윙큐브’. [寫眞 提供 · 이마트24]

    골프가 ‘아빠’들 趣味에서 ‘우리’들 趣味로 바뀌면서 골프에 對한 關心이 다양한 業界에서 높아지고 있다. 올해 初 文化體育觀光部는 ‘골프場 利用 合理化 및 골프産業 革新 方案’을 發表하고 ‘第2의 골프 大衆化 宣言式’을 통해 2026年까지 골프 人口 600萬 名, 市場 規模 22兆 원 達成을 目標로 實質的인 골프 大衆化와 持續可能한 産業 革新을 政策 方向으로 提示했다.

    實際로 골프를 趣味로 삼는 사람이 늘면서 골프場 賣出과 營業利益率 또한 폭증했다. 韓國레저産業硏究所에 따르면 2010年 全體 골프場 賣出額은 3兆2000億 원 水準이었으나 2020年 5兆7000億 원으로 增加한 것으로 나타났다. 現代經濟硏究院이 發表한 ‘골프産業의 再發見과 示唆點’에 따르면 國內 골프産業 市場 規模는 2019年 6兆7000億 원에서 2023年 9兆2000億 원까지 成長할 것으로 展望된다.

    골프에 眞心인 企業들

    다양한 패션 브랜드가 앞다퉈 골프 컬렉션을 출시했다. [사진 제공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다양한 패션 브랜드가 앞다퉈 골프 컬렉션을 出市했다. [寫眞 提供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골프 人氣를 ‘하드캐리’ 하는 건 MZ世代 젊은 골퍼와 女性 골퍼다. 지난해 비씨카드의 골프業種 利用 分析 資料에 따르면 골프 消費額 增加率은 女性이 42.0%로 男性 29.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代와 30代 消費者의 골프 關聯 賣出도 2倍 以上 增加했다.

    신한카드가 지난해 1月부터 9月까지 顧客들의 카드 使用 內譯을 分析한 結果 野外에서 즐기는 室外 골프場은 60臺와 30代 女性, 스크린 골프場은 60臺와 20代 男性 利用이 增加한 것으로 나타났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골프웨어 貸與 事業, 프로와 매칭해주는 골프 매칭 스튜디오 等 新規 서비스도 續續 登場하고 있다.

    패션業界도 돈 되는 市場을 놓칠 理 萬無하다. 新韓金融投資에 따르면 國內 골프웨어 브랜드는 2021年 基準 150餘 個로, 지난해에만 새로운 브랜드가 50餘 個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旣存 業體들도 골프 力量 强化에 나섰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액티브웨어 브랜드 젝視믹스는 5月 10日 ‘젝視믹스 골프’ 라인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골프웨어 TPO(time·時間, place·場所, occasion·狀況)를 지키면서도 差別化된 디자인을 선보여 2040 英골퍼들에게 어필한다는 콘셉트다. 앞선 3月에는 골프웨어 브랜드 마이컬러이즈를 引受하고, 4月에는 골프 시뮬레이터 開發 및 아카데미 事業을 하는 큐이디(QED)와 業務協約을 맺는 等 골프 事業에 速度를 내고 있다.

    CJ ENM은 4月 新規 골프웨어 ‘바스키아 브루클린(BASQUIAT BROOKLYN)’을 론칭하고 ‘바스키아(Basquiat)’ 브랜딩과 함께 골프웨어 市場에 本格 進出했다. 4050世代를 겨냥한 ‘바스키아 골프’와 달리 ‘바스키아 브루클린’은 2030世代 골퍼를 겨냥한 디자인과 感性을 담았다는 說明이다.

    현대백화점그룹 系列 패션會社 한섬은 自社 영캐주얼 브랜드 ‘SJYP’의 골프라인 컬렉션 봄여름 시즌 新製品을 出市하고, 下半期에는 골프웨어 브랜드 新規 론칭을 豫告했다.

    골프 IPO 期待感

    MZ세대와 여성 인구 유입이 골프산업 부흥 이유로 꼽힌다. [GETTYIMAGES]

    MZ世代와 女性 人口 流入이 골프産業 復興 理由로 꼽힌다. [GETTYIMAGES]

    골프에 眞心인 건 패션 브랜드만이 아니다. 이마트는 3月 골프클럽 시즌 1을 론칭하고 골프 人口를 위한 惠澤을 선보였는데, 加入者는 3個月間 골프 關聯 用品 購買 時 다양한 割引쿠폰과 積立 惠澤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는 現在 全國 42個 支店에서 專門 販賣員이 常住하고 試打室도 있는 골프 賣場을 運營 中이다. 올해 末까지 50個로 擴大할 豫定이다.

    여기에 이마트24는 便宜店業界 最初로 스크린골프박스 ‘스윙큐브’를 販賣하고 있다. 스윙큐브는 一般 컨테이너보다 큰 36㎡ 規模로, 最新 골프시스템(프렌즈스크린T2)을 包含하면 5830萬 원에 살 수 있다. 個人 別莊이나 營業用 펜션에 設置하려는 消費者를 타깃으로 한 製品이다. 5月 25日까지 가까운 이마트24 賣場을 訪問해 相談하고 注文하면 製作·設置까지 2~4週 걸린다.

    株式市場에서는 골프 關聯株가 注目받고 있다. 業界는 골프産業 好況으로 關聯 會社들의 上場이 이어질 것이라고 展望한다. 2018年 私募펀드(PEF) MBK파트너스와 스크린골프 業體 골프존이 設立한 골프場 運營 企業 골프존카운티, 골프존뉴딘홀딩스의 子會社 골프존커머스는 最近 韓國去來所 有價證券市場本部에 上場 豫備審査를 申請했다. 골프用 거리測定器 業體 브이씨는 2月 코스닥에 上場했다.

    有進投資證券은 골프産業 리포트를 통해 關聯 有望株로 브이씨 外에도 골프존과 골프존뉴딘홀딩스, 南畫産業, 까스텔바작 等을 꼽았다. 골프존에 對해서는 新規 加盟店 數와 라운드 數가 持續해서 增加하고 있어 實績 成長이 展望되고 올해 最大 實績을 達成할 것으로 豫想했다. 南畫産業은 골프場 運營 專門業體로 光州·全南圈 最大 골프場이자 國內 세 番째 規模의 務安CC를 運營·管理하며 높은 收益性을 維持하고 있다는 點, 까스텔바작은 골프웨어 專門業體로 有望 골프 브랜드 發掘을 위해 무신사파트너스와 조인트벤처(JV)를 設立하고 스포츠웨어 事業 擴大를 推進하고 있다는 點이 投資 高麗 포인트로 꼽혔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