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沈默의 病’ 異常脂質血症, 早期 發見이 關鍵|週刊東亞

週刊東亞 1344

2022.06.17

‘沈默의 病’ 異常脂質血症, 早期 發見이 關鍵

[健康氣象廳] 放置하면 心血管疾患 誘發… 診斷 基準은 LDL 콜레스테롤 數値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6-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상지질혈증’은 방치하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유발할 수 있다. [GettyImages]

    ‘異常脂質血症’은 放置하면 心筋梗塞이나 腦硬塞을 誘發할 수 있다. [GettyImages]

    흔히 ‘高脂血症’으로 불리는 ‘異常脂質血症’은 血液 內 總 콜레스테롤, LDL(低密度) 콜레스테롤, 中性脂肪이 過多하거나 HDL(高密度) 콜레스테롤이 낮은 狀態를 말한다. 以上脂質血症이 問題가 되는 理由는 이들 脂肪質이 血管 壁에 過度하게 쌓여도 특별한 症狀이 없기 때문이다. 김광휘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는 “콜레스테롤 數値가 높은 狀態로 放置되면 心筋梗塞이나 腦梗塞이 일어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豫防이 必要하다”고 助言한다.

    Q 以上脂質血症을 診斷하는 檢査에는 무엇이 있나.

    A “脂質代謝·心血管系 檢査가 있다. 脂質代謝는 우리 몸에서 脂肪이 生成, 分解되는 一連의 過程을 말하고, 心血管系는 心臟과 온몸에 分布돼 있는 血管 全體를 말한다. 以上脂質血症을 診斷하는 가장 重要한 基準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이다. LDL 콜레스테롤은 脂肪이 血管 壁에 쌓이는 것을 加速化한다. 基底疾患이 없는 普通 사람의 境遇 160㎎/dL 以上이면 높다고 본다. 糖尿가 있는 사람은 100㎎/dL 以上이면 治療가 必要하다. 反面 HDL 콜레스테롤은 오히려 脂肪이 血管 壁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착한 콜레스테롤’로 불린다. 예전에는 LDL 콜레스테롤 數値가 높으면 ‘高脂血症’이라고 했는데 HDL 콜레스테롤의 境遇에는 數値가 낮을수록 안 좋은 狀態를 의미하기에 ‘高脂血症’이 맞지 않는 表現이 되면서 ‘異常脂質血症’이라는 用語가 나오게 됐다.”

    Q 異常脂質血症과 糖尿는 어떤 相關關係를 갖나.



    A “콜레스테롤은 血管에 惡影響을 미치는데 그에 못지않게 惡影響을 미치는 疾患이 糖尿다. 血管을 健康하게 管理하고 心血管疾患을 豫防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과 糖尿 모두 잘 調節해야 하며, 管理에 失敗하면 腦梗塞과 心筋梗塞 發病 危險이 높아진다.”

    Q 異常脂質血症 發病 原因과 管理 方法은 무엇인가.

    A “性別, 年齡, 遺傳 等 個人的 特性과 運動, 食餌療法 等 生活習慣의 影響을 받는다. 女性보다 男性의 危險性이 높고, 나이가 들수록 콜레스테롤 數値가 높아지는 傾向이 있다. 또 술과 담배를 즐기는 生活習慣도 影響을 미친다. LDL 콜레스테롤 數値가 160㎎/dL 以上이면 藥물治療와 함께 禁煙, 今週, 運動을 實踐해야 한다. 무엇보다 運動을 통한 適正 體重 維持가 重要하다.”

    Q 콜레스테롤이 많은 飮食을 먹으면 안 좋다고 하는데 事實인가.

    A “飮食物 속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直接 吸收되는 것이 아니라 消化 過程을 거쳐 營養素로 使用된다. 콜레스테롤도 地方의 한 種類로 보는 만큼 飽和脂肪酸을 많이 含有한 飮食은 避하는 것이 좋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脂質代謝·心血管系 檢査에 關한 좀 더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숱한 論難에도 김준혁·양문석·박은정 國會 入城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