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疾病으로 가는 前 段階 代謝症候群|週刊東亞

週刊東亞 1342

..

疾病으로 가는 前 段階 代謝症候群

[健康氣象廳] 腦心血管 疾患 危險 上昇… 體重 管理가 가장 重要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6-0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代謝症候群은 新陳代謝에 異常이 생긴 狀態를 의미한다. 肥滿, 高血糖, 高血壓, 高脂血症, 心血管系 疾患(죽상動脈硬化症) 等이 한 個人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며, 이 中 세 가지 以上에 該當하면 代謝症候群 診斷을 받는다. 根本 原因은 인슐린 抵抗性(血糖을 낮추는 인슐린에 對한 몸의 反應이 減少해 筋肉 및 脂肪細胞가 葡萄糖을 잘 攝取하지 못하고 이를 克服하고자 더 많은 인슐린이 分泌돼 여러 問題를 일으키는 것)李 올라가는 데 있는 것으로 推定되는데, 糖尿와 高血壓은 勿論 다양한 腦心血管 疾患을 誘發한다. 조윤모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는 “인슐린 抵抗性은 肥滿과 關聯이 깊기 때문에 무엇보다 體重 管理가 重要하며, 代謝症候群 診斷을 받았다면 初期에 治療를 始作해 慢性疾患으로 進行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복부에 쌓인 내장지방과 중성지방은 대사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GETTYIMAGES]

    腹部에 쌓인 內臟脂肪과 中性脂肪은 代謝症候群을 일으키는 原因이 된다. [GETTYIMAGES]

    Q 代謝症候群 診斷 基準은 무엇인가.
    A
    “腹部肥滿, 中性脂肪, 高密度(HDL) 콜레스테롤, 血壓, 血糖 等 5가지가 基準이다. 于先 허리둘레가 男性은 90㎝, 女性은 80㎝ 以上일 境遇 該當한다. 또 中性脂肪 數値는 150㎎/dL 以上이며 HDL 數値는 男性 40㎎/dL 未滿, 女性 50㎎/dL 未滿이다. 血壓은 130/85㎜Hg 以上이거나 이미 高血壓 治療를 받고 있는 境遇, 血糖은 空腹血糖이 100㎎/L 以上이거나 이미 血糖調節藥을 投藥 中인 境遇다.”

    Q 腹部肥滿이 代謝症候群을 일으키는 理由는?
    A
    “腹部肥滿은 體內에 內臟脂肪과 中性脂肪이 많다는 意味로 解釋할 수 있다. 이런 해로운 物質은 인슐린 機能을 떨어뜨려 인슐린이 많이 分泌돼도 機能을 제대로 못 하는 인슐린 抵抗性과 高인슐린血症이 생기게 한다. 또 脂質代謝에도 影響을 미쳐 中性脂肪이 더 增加하는 複合的인 現象이 생길 수 있다.”

    Q 中性脂肪은 무엇인가.
    A
    “糖質과 脂肪酸이 身體 內에서 合成돼 생기는 地方의 한 種類로, 에너지가 不足할 때 에너지源으로 使用되기 때문에 꼭 必要한 物質이지만, 必要 以上으로 增加하면 血管에 쌓여 動脈硬化 危險度를 높인다.”



    Q HDL 콜레스테롤은 무엇인가.
    A
    “HDL 콜레스테롤은 나쁜 低密度(LDL) 콜레스테롤을 血流에서 肝으로 運搬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인데, 이 數値가 줄어들면 그만큼 LDL이 많아지고 혈관벽에 쌓여 動脈硬化 危險을 높인다.”

    Q 代謝症候群을 豫防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食餌療法과 規則的인 運動으로 肥滿해지지 않도록 管理한다. 하루에 30分 以上, 一週日에 150分 以上 有酸素 運動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 지나친 飮酒는 肥滿 原因이 되므로 節酒하는 習慣도 매우 重要하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代謝症候群에 關한 좀 더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