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 쓰림·빈혈·체중↓ 癌 發生 1位 胃癌 시그널|週刊東亞

週刊東亞 1304

2021.08.27

속 쓰림·빈혈·체중↓ 癌 發生 1位 胃癌 시그널

[THE 시그널] 胃細胞→所長細胞 對峙 腸上皮化生 나타나면 發病 危險 10倍↑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8-3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金瑞亨(55·假名) 氏는 最近 누웠다 일어날 때면 種種 貧血을 느낀다. 얼마 前부터 속 쓰림, 消化不良度 잦아졌다. 理由 없이 體重까지 減少했다. 어떤 시그널일까.

    김성훈 KMI 水原센터 家庭醫學科 專門醫는 “나이가 들면서 消化力이 떨어져 慢性 消化不良을 겪는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症狀의 頻度가 늘면서 體重 減少까지 同伴된다면 胃癌 시그널로 볼 수 있다”고 말한다.

    2020年 中央癌登錄本部 資料에 따르면 2018年 全體 癌 發病率 中 1位는 12%를 차지한 胃癌이다. 韋菴은 男性癌 1位(1萬9865件), 女性癌 4位(9414件)로 男性이 女性보다 2.1倍 많은 發病率을 보였다. 胃癌 初期에는 80%假量이 無症狀이며 가벼운 속 쓰림이나 慢性 消化不良 같은 症狀이 나타난다. 胃癌이 進行되면 上腹部 痛症과 體重 減少, 貧血, 嘔吐 等이 생긴다. 김성훈 專門醫에게 胃癌에 對한 궁금症을 물어봤다.

    위암 초기에는 약 80%가 무증상이며 가벼운 속 쓰림이나 만성 소화불량 같은 비(非)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GETTYIMAGES]

    胃癌 初期에는 約 80%가 無症狀이며 가벼운 속 쓰림이나 慢性 消化不良 같은 非(非)特異的인 症狀이 나타난다. [GETTYIMAGES]

    Q 胃癌 豫防法은?

    A “平素 짠 飮食, 햄類, 탄 飮食을 可及的 삼가고 新鮮한 菜蔬와 과일이 包含된 均衡 잡힌 食事를 하는 것이 좋다. 初期에는 症狀이 없기 때문에 2年마다 胃內視鏡 檢査를 받아 早期에 發見해야 한다. 特히 헬리코박터 파일로리菌에 感染된 사람은 胃癌에 걸릴 確率이 2~3倍假量 높다. 胃內視鏡 檢査에서 慢性 萎縮性 胃炎, 腸上皮化生, 異形性症이나 위十二指腸 潰瘍 所見이 나온 사람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菌 藥物 治療를 勸한다.”




    Q 慢性 萎縮性 胃炎, 腸上皮化生, 異形性症은 뭔가.

    A “세 가지 모두 胃癌 危險 要素다. 慢性 萎縮性 胃炎은 위의 正常的인 샘 構造가 消失된 狀態로, 胃癌 發病 危險度가 6倍假量 增加한다. 腸上皮化生은 胃細胞가 所長細胞로 代置된 것으로, 胃癌 發病 危險度가 10~20倍假量 높아진다. 異形性症은 正常的인 샘 構造가 變形된 것이다. 高等級 異形性症의 胃癌 發病率은 35~85%에 達한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胃癌 A to Z를 視聽할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電氣車 販賣 減少에 脈 못 추는 테슬라 株價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