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男性癌 2位 肺癌, ‘이 症狀’ 꼭 알아두세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303

2021.08.20

男性癌 2位 肺癌, ‘이 症狀’ 꼭 알아두세요

[THE 시그널] 기침·가래·發熱… 코로나19 症狀과 비슷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8-2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까지 20餘 年間 하루에 담배 한 匣씩을 꼬박꼬박 피운 윤석형(58·假名) 氏는 얼마 前 甚한 기침과 함께 피 섞인 가래가 나오더니 呼吸 困難과 發熱 症狀도 나타났다. 마치 코로나19를 聯想케 하는 症狀이었다. 이것은 어떤 시그널일까.

    [GettyImages]

    [GettyImages]

    김경한 KMI 汝矣島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는 “기침과 피가 섞인 가래(喀血), 가슴 痛症을 同伴한 呼吸 困難, 發熱 症狀은 肺癌 시그널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2020年 中央癌登錄本部 資料에 따르면 2018年 發生한 全體 癌 中 肺癌이 11.7%로 3位를 차지했다. 肺癌은 男性癌 2位, 女性癌 5位로 男性이 女性에 비해 2倍 以上 높은 發病率을 보였다. 이는 肺癌의 約 70%가 吸煙이 原因이기 때문이다. 年齡帶別 發病率을 살펴보면 70代 34.5%, 60代 28.6%, 80代 以上 19.2%이다. 김경한 專門醫에게 肺癌에 對한 궁금症을 물어봤다.

    폐암에 걸릴 확률은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10배 이상 높다. 피우는 담배 양이 많을수록, 흡연을 일찍 시작할수록, 흡연 기간이 길수록 폐암 발병률이 높아진다. [GettyImages]

    肺癌에 걸릴 確率은 吸煙者가 非吸煙者에 비해 10倍 以上 높다. 피우는 담배 量이 많을수록, 吸煙을 일찍 始作할수록, 吸煙 期間이 길수록 肺癌 發病率이 높아진다. [GettyImages]

    Q 吸煙이 肺癌에 미치는 影響은?



    A
    “담배에 들어 있는 發癌物質은 60種 以上이다. 吸煙者는 非吸煙者에 비해 肺癌에 걸릴 確率이 10倍 以上 增加한다. 담배를 피우는 量이 많을수록, 吸煙을 일찍 始作할수록, 吸煙 期間이 길수록 肺癌 發病率이 높다.”

    Q 非吸煙者도 肺癌에 걸릴 수 있나.

    A
    “間接吸煙 亦是 直接吸煙과 마찬가지로 肺癌을 일으킬 수 있다. 담배 煙氣는 담배 끝에서 바로 나오는 部類年, 吸煙者가 들이켰다 내뿜는 酒類聯으로 나뉜다. 發癌物質은 酒類聯보다 部類聯에서 濃度가 더 짙다. 間接吸煙者는 大體로 部類鳶에 많이 露出된다.”

    Q 吸煙者를 위한 禁煙 支援이 있나.

    A
    “혼자만의 意志로 禁煙이 어려운 境遇 保健所나 病院에서 進行하는 禁煙클리닉을 통해 禁煙 治療 醫藥品을 處方받기를 推薦한다. 初期 診療費는 保險 適用이 되고, 3週 次부터는 診療費와 禁煙보조제가 모두 無料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肺癌 A to Z를 視聽할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