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이 第一 싸다" 海外 路線 增便에도 航空券 大亂 왜?|週刊東亞

週刊東亞 1344

..

"오늘이 第一 싸다" 海外 路線 增便에도 航空券 大亂 왜?

需要-供給 미스매치… “航空 規制 緩和해도 當場 人力 擴充 어려워”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2-06-19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대한항공 여객기. [사진 제공 · 대한항공]

    大韓航空 旅客機. [寫眞 提供 · 大韓航空]

    職場人 李 某(27) 氏는 移職 期間에 海外旅行을 다녀오지 않은 것을 두고두고 後悔하고 있다. 2019年 7月 退社한 그는 ‘就職하면 海外旅行 가야지’라고 생각하며 2020年 下半期 公採에 熱中했는데, 그사이 코로나19 事態가 發生한 것이다. 막상 就職에는 成功했지만 防疫守則이 强化되면서 海外旅行을 미룰 수밖에 없었다. 2年餘 時間이 흘러 코로나19 擴散勢가 잦아들었지만 이제는 國際線 航空料가 올라 航空券 購買가 망설여진다. 李 氏는 “海外旅行 日程에 맞춰 休暇 日程을 調整하는 것만도 스트레스인데 航空券 價格마저 올라 머리가 아프다. 그냥 한 해 더 미루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는 李 氏 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最近 結婚 準備, 海外旅行 온라인 카페 等에는 “國際線 航空料가 너무 올라 苦悶”이라는 이들의 글이 심심치 않게 올라온다. “男便이 8月 美國 出張이 잡혀 함께 가려 했는데 5月 購買 基準 往復 航空料가 300萬 원이 훌쩍 넘었다”는 等 事緣도 다양하다. 航空料가 每週 最高價를 更新하면서 도리어 “오늘이 第一 싸다”며 旅行을 推薦하는 사람도 적잖다. 하와이 新婚旅行을 決定한 豫備新婦 A 氏는 “4月 末, 5月 初 豫約했던 航空券 價格이 한 달 사이 치솟았다. 苦悶하고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豫約하는 게 豫算을 줄이는 方法”이라고 助言했다.

    “航空券 價格 한 달 사이 치솟아”

    코로나19 防疫守則이 緩和되면서 海外旅行을 苦悶하는 이도 하나 둘 늘어나고 있다. 하나金融投資에 따르면 仁川國際空港의 5月 國際線 旅客 輸送 實績은 前年 同期 對比 370.5% 增加해 94萬 名을 記錄했다. △大洋洲(2352.3%) △東南亞(753.8%) △중동(421.5%) △日本(417.0%) 順으로 路線 增加勢가 가팔랐다(그래프 參照). 國際線 中 가장 큰 持分을 차지하는 美洲도 같은 期間 274.5% 增加했다. 여름 休暇 시즌이 다가오면서 海外旅行 需要는 더욱 急增할 展望이다. 2年 3個月 만에 코로나19 擴散 趨勢가 꺾인 點도 海外旅行 烈風을 牽引할 것으로 보인다.

    問題는 價格이다. 航空券 價格은 千差萬別이다. 事前 豫約을 얼마나 미리 하는지, 離陸 時間帶가 언제인지, 盛需期인지 等 다양한 要素가 作用해 價格이 形成된다. 航空業界는 “年度別 價格 比較가 事實上 不可能하다”는 立場이지만 올해 海外旅行을 希望하는 사람들은 “航空料가 全般的으로 올랐다”고 입을 모은다.

    實際로 여러 諸般事項을 考慮해도 航空 運賃은 全般的으로 上昇했다. 코로나19 事態 前인 2019年 9月 末 스페인 바르셀로나를 다녀오는 日程을 9個月 前 確定하면 航空料 120萬 원假量이 들었다. 포스트 코로나로 가고 있는 只今은 어떨까. 6月 16日 基準 9個月 後 大韓航空 바르셀로나 往復 飛行機便을 豫約하려면 200萬 원 안팎이 必要하다. 事實上 航空料가 1.7倍 增加한 셈이다. 런던, 파리 往復 航空券 價格 亦是 現 時點 220萬~350萬 원에 達한다. 2019年 對比 約 1.75倍假量 높은 額數다. 低費用航空社(LCC)라고 航空 運賃 增加를 避해가지 못했다.



    國際線 需要 5%로 줄었다 回復勢

    航空 運賃 增加의 核心 原因으로 航空 需要-供給의 미스매치가 꼽힌다. 대한항공 關係者는 “여러 要因 中 需要-供給 問題가 航空料 印象에 가장 큰 影響을 미쳤다”고 說明했다. 코로나19 局面에 억눌렸던 旅行 需要가 防疫守則이 緩和되면서 늘어났는데, 航空 運航 增加가 이에 못 미친다는 것이다. 國際線 需要는 코로나19 事態 直後 5%까지 줄었다가 漸次 回復勢에 접어들고 있다.

    國土交通部(國土部)에 따르면 韓國 航空社의 國際線 運航 篇數는 4月 基準 6338篇이다. 코로나19 事態 前인 2019年 4月 國際線 運航 便數 2萬8659篇의 22.1% 水準이다. 仁川國際空港의 週當 運航 規模도 6月 基準 762回다. 코로나19 事態 全義 16.0%에 不過한데, 이마저도 國土部가 6月 8日 ‘國際線 段階的 日常回復 方案’을 再調整하면서 늘어난 數値다.

    當初 國土部는 올 年末까지 國際線의 50%까지 再稼動할 計劃이었지만 最近 全 世界的으로 國際線 需要가 增加하고 있는 만큼 國際線 旅客 需要에 따라 航空便을 追加로 늘린다는 方針을 내놓았다. 政府 當局은 以外에도 航空 運賃 引下 및 航空業界 回復 等을 위해 仁川國際空港의 時間當 航空機 到着 篇數 制限(20→40代)과 飛行 禁止 時間(20時~翌日 5時) 設定을 2年 2個月 만에 解除했다. 仁川國際空港이 24時間 定常 運營되도록 한 것이다.

    規制 緩和 效果는 當場 나타났다. 電子商去來業體 인터파크가 6月 8日부터 一週日間 仁川國際空港의 海外 航空 豫約 推移를 살펴본 結果 豫約 件數가 前週 對比 35% 上昇했다. 航空業界에서 “7末 8秒를 盛需期라고 부르는데 올해는 6月부터 盛需期 느낌”이라는 말이 나오는 理由다.

    다만 規制 緩和가 當場 航空 運賃 引下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展望이 많다. 이달 航空 日程이 이미 確定된 만큼 當場 彈力的으로 人力을 運營하기 어렵다는 理由에서다. 진에어 關係者는 “政府가 6月부터 航空 規制를 풀었지만 當場 이를 스케줄에 反映할 수 없다”며 “現地 空港과도 操業 人力, 스케줄 等을 맞춰야 하는데, 갑작스럽게 그들에게 人力을 擴充하라고 要求할 수는 없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業界에서는 2~3個月 調整 期間이 必要하다고 보고 있다.

    “觀光 需要 回復 不充分”

    1월 20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방문객이 PCR 검사를 받기 위해 의료기관으로 들어가고 있다. [동아DB]

    1月 20日 仁川國際空港에서 訪問客이 PCR 檢査를 받기 위해 醫療機關으로 들어가고 있다. [東亞DB]

    專門家들은 政府와 企業의 情報 共有를 强調한다. 이승창 韓國航空大 經營學科 敎授는 “航空旅客産業은 空港 서비스·그라운드 서비스·食飮料 케이터링 等 有關 서비스가 많다”며 “航空社 立場에서 需要-供給 豫測이 어려울 境遇 航空便 擴大를 躊躇하기 쉬운 만큼 航空社에서 最小 3個月 以上을 내다볼 수 있도록 政府가 關聯 政策을 透明하게 共有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航空 需要가 增加하고 있지만 海外 出張 等 ‘常用 需要’ 爲主로 回復되고 있어 充分하지 않다는 指摘도 나온다. 코로나19 事態 前 航空券 價格帶로 돌아가려면 觀光 需要가 本格的으로 回復되면서 航空 供給이 暴發的으로 늘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윤철 韓國航空大 經營學科 敎授는 “아직도 入國 前 PCR 檢査를 받아야 해 觀光 需要가 本格的으로 回復되지 못했다. 航空社들이 觀光 需要 正常化를 期待하며 航空便 供給을 조금 過하다 싶을 程度로 늘려야 機內 빈 座席을 채우기 위해 割引 政策도 펼치게 된다”고 指摘했다. 이어 “코로나19 局面에서 5%까지 萎縮됐던 需要가 30% 水準으로 늘어났다 치더라도 코로나19 事態 前과 比較하면 需要가 많다고 할 수 없다. 航空社 立場에서 割引 政策을 積極 펼칠 수 없는 理由”라고 說明했다.

    航空油 價格 引上도 航空券 價格 上昇 問題에서 빼놓을 수 없는 原因이다. 國際航空運送協會(IATA)에 따르면 航空油價格指數(JFPI)는 6月 3日 基準 466.08에 到達했다. 지난해까지 300線을 밑돌다 올해 急騰한 것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이 長期化하면서 國際油價가 每日 치솟고 있다. 該當 餘波가 航空業界에까지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航空油 價格이 오르면서 油類割增料度 同伴 上昇했다. 油類割增料는 航空社들이 油價 上昇에 따른 損失을 保全하는 目的으로 運賃에 包含하는 割增 費用이다. 航空業界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 國際線 油類割增料 19段階를 適用한다. 지난달 對比 2段階 오른 水準인데, 美洲 路線의 境遇 往復 航空券 값에 55萬9000원 油類割增料가 包含된다. 現 制度가 始作된 2016年 5月 以來 가장 높은 數値다. 高油價가 持續될 것으로 豫測되면서 油類割增料 問題 亦是 當分間 解決이 어려울 展望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최진렬 記者입니다. 産業界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訣別 手順 맞은 75年間 同業 고려아연-영풍

    [映像] 조정훈 “國힘 찍는 건 멋없어 보인다는 얘기에 가슴 아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