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防産, 폴란드 橋頭堡 삼아 유럽市場 攻掠 機會 얻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44

2022.06.17

K-防産, 폴란드 橋頭堡 삼아 유럽市場 攻掠 機會 얻다

獨逸 戰車 提供 ‘말 바꾸기’에 뿔난 東유럽 國家들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6-19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K-2 흑표 전차. [사진 제공 · 국방부]

    K-2 黑表 戰車. [寫眞 提供 · 國防部]

    6月 國內 防産業界를 가장 뜨겁게 달군 이슈는 폴란드 國防部 代表團의 訪韓(訪韓)이다. 마리우視 브와슈차크 國防長官이 이끄는 폴란드 國防部 代表團은 5月 29日부터 6月 1日까지 韓國에 入國해 國防部와 防衛事業廳, 國內 主要 防産業體를 잇달아 訪問했다. 韓國産 武器體系들을 둘러보고 歸國한 브와슈차크 長官은 記者會見을 통해 K2 戰車 購買를 推進하고 있다고 밝혔다. 國內에서도 폴란드에 K2 戰車 180臺를 輸出한다는 報道가 나왔다. K2 戰車 製作社인 現代로템 側은 報道 直後 “아직 協商이 進行 中이며 確定된 것은 없다”고 線을 그었지만, 現地 狀況에 밝은 軍事 專門家들은 폴란드軍의 K2 戰車 導入을 旣定事實化하는 雰圍氣다.

    “獨逸 링타우쉬 프로그램은 거짓”

    最近 폴란드 朝野에선 獨逸에 對한 反感이 높아지고 있다. 폴란드 國防部 代表團이 訪韓하기 며칠 前인 5月 24日, 안제이 두다 폴란드 大統領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世界經濟포럼(WEF) 席上에서 獨逸을 公開的으로 非難하기도 했다. 두다 大統領은 올라프 숄츠 獨逸 總理가 4月 發表한 이른바 ‘링타우쉬(Ringtausch)’ 프로그램이 거짓이었다고 主張했다. 링타우쉬 프로그램은 東유럽 國家들이 옛 蘇聯製 電車를 우크라이나에 寄贈하면 獨逸 政府가 그 電力 損失을 補償하는 次元에서 現代化된 獨逸 電車를 提供하는 것이 뼈대다. 두다 大統領은 “우리는 最小 240代 넘는 電車를 우크라이나에 넘겨 軍事的 潛在力과 備蓄 能力이 크게 弱化됐지만, 獨逸은 그 物量만큼 레오파르트 電車를 提供하겠다는 約束을 지키지 않았다”면서 “獨逸 側 處事에 대단히 失望했다”고 聲討했다.

    폴란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後 ‘最前線 國家’로서 極甚한 戰爭 恐怖에 시달리고 있다. 러시아와 폴란드 國土 사이에 벨라루스라는 緩衝地帶가 있긴 하다. 그러나 벨라루스의 獨裁者 알렉산드르 루카셴코는 ‘푸틴의 代理人’이라는 말이 있을 程度로 러시아와 가깝다. 9月 벨라루스에서 러시아와 國家 合倂을 위한 國民投票가 있을 것이라는 所聞까지 나돈다. 이미 大規模 러시아軍 兵力이 駐屯하는 벨라루스가 통째로 러시아에 吸收되면 폴란드는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의 最前線이 될 판局이다. 폴란드人들은 러시아의 다음 侵攻 目標가 곧 自國이라는 憂慮에 휩싸여 있다. 폴란드는 러시아의 侵攻 前부터 우크라이나에 莫大한 軍事 支援을 했다. 法까지 뜯어고쳐 軍隊 規模를 2倍로 擴張하는 等 大大的 軍備 增强에 나섰다. 이런 狀況에서 貴重한 戰車 前歷을 우크라이나에 大擧 支援했는데 獨逸이 約束을 어겨 戰力 空白이 發生하자 不安과 背信感이 獨逸에 對한 憤怒로 表出되기 始作한 것이다.

    共通 次世代 戰車 事業서 폴란드 내친 獨逸

    독일은 폴란드에 레오파르트2 전차(사진)를 제공하기로 약속했으나 실제 인도(引渡)는 지지부진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獨逸은 폴란드에 레오파르트2 戰車(寫眞)를 提供하기로 約束했으나 實際 印度(引渡)는 遲遲不進한 狀態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前 폴란드軍은 800餘 臺의 電車를 保有했다. 이 가운데 144代는 獨逸에서 中古로 들여온 레오파르트2A4, 105代는 레오파르트2A5 모델이다. 259代의 레오파르트2 系列 電車는 1985年産부터 1995年産까지로 大部分 運用 期限을 30年 以上 넘긴 車輛들이다. 1980年代에 導入해 230餘 臺를 保有 中인 PT-91 電車는 폴란드가 T-72M1을 改良해 製作한 戰車지만, 나토 標準에 맞지 않아 도태시켜야 한다. 나머지 電車는 1980年代 初盤에 導入해 深刻하게 老朽化한 T-72 系列 모델이다. 폴란드는 “T-72를 우크라이나에 주면 그 代身 레오파르트2 電車를 주겠다”는 獨逸 側 提案에 急迫한 安保 狀況에서도 自國 保有 電車의 30%를 우크라이나에 寄贈한 셈이다.

    本來 폴란드는 獨逸에 對한 感情이 좋지 않았다. 第2次 世界大戰 當時 나치 獨逸은 폴란드에서 수많은 蠻行을 저질렀다. 冷戰 崩壞 後에도 나토와 유럽聯合(EU)에서 指導的 立地를 굳힌 獨逸과 事事件件 부딪치며 對立했다. 앙겔라 메르켈 前 獨逸 總理가 폴란드의 두다 大統領과 執權黨을 獨裁 集團, 人權彈壓 勢力이라고 非難해 兩國 關係는 더 惡化됐다. 두다 大統領은 2017年 以後 메르켈 政府가 脫美(脫美)와 유럽 자주(自主) 原則을 내세우며 美國과 角을 세우자 도널드 트럼프 當時 大統領에게 接近했다. 巨額의 駐屯 費用을 負擔해가며 獨逸 駐屯 美軍의 一部를 폴란드로 誘致했다. 그러자 獨逸은 폴란드가 漸次 유럽 政治 舞臺의 中心에 接近하면서 軍事大國으로 變貌하는 것에 强한 拒否感과 警戒心을 보이기 始作했다.



    獨逸의 警戒心은 共通 次世代 電車를 開發하겠다며 유럽 國家들이 意氣投合한 MGCS(Main Ground Combat System) 프로젝트에서 폴란드를 내치며 表面化됐다. 獨逸은 레오파르트2 시리즈를, 프랑스는 르클레르 系列을 代替하기 위해 次世代 電車를 共同開發하기로 合意하고 MGCS 프로젝트를 出帆했다. 오래前부터 이 事業에 關心을 갖고 參與 意思를 밝힌 폴란드 側에 獨逸은 2020年 1月 拒否 意思를 通報했다. 폴란드가 레오파르트2A4처럼 開發된 지 30年 넘은 自國産 求刑 電車를 사서 쓰는 것은 말리지 않겠지만, 自己네와 同級인 高性能 電車를 運用해선 안 된다는 計算에 따른 것이었다. 實際로 폴란드는 이番 링타우쉬 프로그램에서도 舊닥다리人 레오파르트2A4街 아닌 A5 以後 모델을 要求했으나 獨逸로부터 拒否當했다.

    폴란드의 公開的 非難에 獨逸 國防部는 卽刻 反駁하고 나섰다. 獨逸 國防部 代辯人은 “兩國 간 若干의 트러블이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폴란드와 建設的인 交流를 하고 있고, 그들의 希望事項과 現實의 接點을 찾고자 努力 中”이라고 밝혔다. 링타우쉬 프로그램을 進行하는 過程에서 獨逸이 ‘거짓말’을 했다는 主張에 對해선 “事實과 다르다”면서 “獨逸은 체코와 成功的인 링타우쉬 프로그램을 進行 中이며 14代의 레오파르트2A4를 체코에 傳達하기 위해 準備하고 있다”고 말했다.

    “獨逸, 우크라 MLRS 寄贈도 미뤄”

    다만 現在 狀況을 分析하면 獨逸은 폴란드와의 約束을 제대로 履行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獨逸이 言及한 체코는 숄츠 總理가 내건 링타우쉬 프로그램을 믿고 自國의 戰車 電力 總 70餘 臺 가운데 40臺를 우크라이나에 提供했다. 獨逸은 고작 14代의 레오파르트2A4를 체코 側에 주겠다고 밝혔고, 이마저도 아직 履行하지 않고 있다. 링타우쉬 프로그램에 參與한 다른 東유럽 國家들의 事情도 비슷하다. 슬로베니아는 T-72의 개량형 M84A4 戰車 46臺를 우크라이나에 넘겼지만 아직 獨逸로부터 電車를 받지 못했다. 슬로바키아도 T-72 30臺를 넘겼으나 獨逸로부터 約束받은 電車를 제공받지 못했다. 獨逸은 이들 國家에 레오파르트2A4를 提供하는 代身, 新型 A7 모델을 購買하도록 誘導하고 있다. 이 때문에 意圖的으로 戰力 空白이 생기게끔 誘導해놓고 武器 장사를 한다는 批判을 받고 있다. 폴란드의 K2 戰車 購入 推進은 바로 이런 狀況에서 나온 것이다.

    ‘비세그라드 그룹(Visegrad Group)’으로 불리는 폴란드·체코·헝가리·슬로바키아 4個 나라의 言語로 서비스되는 온라인 媒體 ‘비세그라드 24’는 6月 9日(現地 時間) “폴란드와의 戰車 交換 約束도 지키지 않은 獨逸은 美國에 確約했던 우크라이나 多聯裝로켓(MLRS) 寄贈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미루고 있다”며 “獨逸의 武器 供給은 아무리 빨라도 올겨울 以前에는 現實化되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獨逸은 4月부터 우크라이나에 88代의 레오파르트1A5 戰車, 數十 臺의 마르더 1A3 步兵戰鬪裝甲車, 50代의 게파트 자주對空砲 等을 提供한다고 大大的으로 宣傳했지만 이 가운데 實際로 우크라이나에 寄贈된 裝備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한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왼쪽)이 5월 3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만났다. [사진 제공 · 폴란드 국방부]

    訪韓한 마리우視 브와슈차크 폴란드 國防長官(왼쪽)李 5月 30日 서울 龍山區 國防部 廳舍에서 李鐘燮 國防部 長官을 만났다. [寫眞 提供 · 폴란드 國防部]

    獨逸의 이 같은 行步는 東유럽 國家들의 不信을 사기에 充分해 보인다. 結局 폴란드는 獨逸製 武器 輸入이 아닌 다른 代案을 摸索하기 始作했다. 防衛産業 投資를 大幅 擴大해 自國産 武器 開發을 서두르고 不足한 技術을 들여오기 위해 ‘第3國’과 協力을 强化하는 것이 뼈대다. 이番 브와슈차크 長官의 訪韓을 통해 그 第3國이 韓國임이 드러났다. 브와슈차크 長官은 이番 訪韓 期間 中 현대로템, 韓華디펜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工場을 現地 實査했다. 現代로템에서는 K2 電車를 直接 둘러봤고 韓華디펜스에서는 天武 多聯裝로켓, 車輪型 對空砲, AS-21 레드백 步兵戰鬪裝甲車, 車輪型 裝甲車 等을 有心히 살폈다고 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 工場에서는 FA-50 개량형 購買 意思도 披瀝한 것으로 傳해진다. 이番 폴란드 代表團에 陸軍과 空軍 實務者가 大擧 包含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番 訪韓이 決裁權者인 長官과 實務陣이 함께 韓國에 와서 購買 對象 武器들을 直接 살펴 보고 意思決定을 하려는 目的이었음을 보여준 것이다.

    이番 K2 戰車 去來는 폴란드로선 獨逸의 約束 不履行으로 생긴 多急한 安保 空白을 메우기 위한 措置다. 한便 韓國 立場에선 유럽 방산 市場에 進出하기 위한 ‘폴란드 橋頭堡’ 確保의 始作이다. 폴란드는 비세그라드 그룹에서 主導的 役割을 하는 國家다. 앞서 紹介한 레오파르트2 系列과 PT-91, T-72 系列 戰車 800餘 臺를 代替하는 次世代 戰車 事業을 비롯해 다양한 分野에서 韓國과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

    3월 25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접경지대인 폴란드 제슈프의 미군 기지를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오른쪽에서 두 번째). [뉴시스]

    3月 25日(現地 時間) 우크라이나 接境地帶인 폴란드 제슈프의 美軍 基地를 訪問한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오른쪽에서 두 番째). [뉴시스]

    政府의 外交力 發揮해야

    東유럽 武器 市場의 큰손으로 떠오른 폴란드가 K2 電車나 K9 車體를 活用한 自走砲 等 韓國産 武器體系를 現地에서 大量生産해 配置하면 後續軍需支援 인프라가 東유럽에 構築된다. 域內 國家들을 韓國産 武器를 購入하는 顧客으로 끌어들이기 容易해지는 것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을 契機로 國防 豫算을 大幅 增額하고 軍備 增强을 서두르는 東유럽 各國이 ‘1順位 供給者’로 생각하던 獨逸에 對한 信賴를 버린 것도 韓國에 나쁘지 않은 機會다. 이番 戰爭을 契機로 東유럽 방산 市場이 활짝 열렸다. 이를 겨냥한 ‘폴란드 橋頭堡’ 確保에 政府 次元의 外交力 發揮가 必要한 時點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