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이나 慘狀 生中繼하는 衛星寫眞|週刊東亞

週刊東亞 1332

2022.03.25

우크라이나 慘狀 生中繼하는 衛星寫眞

플래닛랩스, 맥사테크놀로지스, 스페이스X… 現代戰은 衛星 技術 戰爭

  • 이종림 科學專門記者

    入力 2022-03-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건물과 연료탱크가 화염에 휩싸인 우크라이나 안토노프 공항을 포착한 월드뷰-2 위성 이미지. [맥사테크놀로지스]

    建物과 燃料탱크가 火焰에 휩싸인 우크라이나 안토노프 空港을 捕捉한 월드뷰-2 衛星 이미지. [맥사테크놀로지스]

    한 달 가까이 持續되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戰爭에서 衛星 技術의 活躍이 돋보인다. 人工衛星 企業들은 地球 觀測 衛星으로 撮影한 러시아軍 關聯 高解像度 寫眞을 연이어 公開하고 있다. 이 이미지가 一般에 公開되고 인터넷에 揭示되면서 戰爭에 關한 實時間 미디어가 形成됐다. 精密해진 衛星 이미지는 포격당한 우크라이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에 對한 輿論 壓迫에도 힘을 더하고 있다. 情報 蒐集과 通信網 運營 本據地가 宇宙로 移動함에 따라 尖端 衛星技術이 浮刻되고 있는 것이다.

    戰爭 慘狀 생생한 高精密 衛星 이미지

    3월 11일 우크라이나를 포격하는 러시아 포병대대. [맥사테크놀로지스]

    3月 11日 우크라이나를 砲擊하는 러시아 砲兵大隊. [맥사테크놀로지스]

    러시아의 攻擊으로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가 無慘히 爆擊당한 모습이 衛星寫眞으로 생생히 捕捉됐다. 都心 곳곳은 勿論, 國境地帶에서도 火焰과 煙氣가 피어오르는 危殆로운 狀況이다. 過去에는 이러한 場面을 美國 CIA(中央情報局) 같은 國家偵察局이 祕密裏에 撮影했다면 이제는 衛星技術을 保有한 民間企業이 高畫質 이미지로 撮影하고 있다. 事實上 戰況이 生中繼되는 셈이다.

    인공위성. [NASA 홈페이지]

    人工衛星. [NASA 홈페이지]

    現在 우크라이나 上空에는 約 50個의 人工衛星이 作動하고 있다. 人工衛星은 通信, 衛星航法시스템(GPS), 氣象 觀測, 放送, 科學 實驗 等 使用 目的에 따라 分類되며 國際宇宙停車場度 一種의 人工衛星이다. 높이에 따라 2000㎞ 未滿인 低軌道, 2000㎞ 以上부터 3萬6000㎞ 未滿까지인 中軌道, 3萬6000㎞ 以上인 靜止軌道로 나뉜다. 靜止軌道에서는 地球 字典과 人工衛星이 地球를 도는 週期가 같기 때문에 地球에서 衛星을 보면 마치 停止해 있는 것 같다. 이 靜止軌道衛星은 地上과 24時間 通信이 可能하기에 氣象 觀測, 放送 等 活用度가 높다. 衛星 役割이 戰爭에서 浮刻된 것은 30餘 年 前 걸프戰이 始初였다. 1991年 걸프戰 當時 美軍은 GPS 衛星의 도움으로 이라크軍 核心 施設을 빠르고 精密하게 打擊함으로써 戰爭에서 勝利할 수 있었다.

    우크라 衛星寫眞 共有 促求

    카펠라스페이스가 2월 24일 공개한 벨라루스-우크라이나 국경의 합성 조리개 레이더(SAR) 이미지. [카펠라 스페이스]

    카펠라스페이스가 2月 24日 公開한 벨라루스-우크라이나 國境의 合成 조리개 레이더(SAR) 이미지. [카펠라 스페이스]

    우크라이나의 副總理 兼 디지털革新部 長官인 미하일로 페도로프는 러시아의 侵攻이 始作되자 플래닛랩스(Planet Labs), 맥사테크놀로지스(Maxar Technologies), 에어버스SAS(Airbus SAS), SI이미징서비스(SI Imaging Services·SIIS), 블랙스카이글로벌(BlackSky Global), 아이스아이(Iceeye), 스페이스뷰(SpaceView), 카펠라스페이스(Capella Space) 等 衛星技術을 保有한 民間企業들에 衛星 이미지 共有를 促求하는 歎願書를 보냈다. 適時에 資料를 제공받아 戰略的으로 活用하기 위해서다. 實時間으로 全體 狀況을 들여다볼 수 있다면 軍隊 移動이나 增强, 難民 흐름 等을 把握하는 主要한 情報員으로 活用이 可能하다. 特히 불빛이 없는 夜間에는 衛星 이미지를 통해 러시아軍의 移動과 戰況을 把握하는 것이 必要하다.

    美國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페도로프 副總理가 實時間 高解像度 衛星 이미지를 要請한 業體 가운데 美國과 유럽 企業 總 5곳이 衛星 映像을 公開하고 있다. 카펠라스페이스와 韓國 業體 SI이미징서비스 等 一部는 우크라이나 政府의 要請에 應할 수 없다고 밝혔다. SI이미징서비스는 宇宙開發企業 쎄트렉아이의 子會社로 아리랑 2號와 3號, 3A號, 5號의 海外 映像 販賣權을 갖고 있다. SI이미징서비스 側은 ‘스페이스뉴스’를 통해 “當分間 우크라이나와 共有할 情報가 없다”면서 “衛星 自體 所有權은 政府에 있으며 이番 戰爭으로 政府의 使用이 늘어난 데다, 우크라이나 地域 撮影이 不可能해졌다”고 說明했다.



    이미지를 撮影하는 衛星은 크게 두 가지로 分類할 수 있다. 合成 조리개 레이더(Synthetic Aperture Radar·SAR) 衛星은 物理的 特性을 感知하기 위해 地球 表面에 마이크로파 레이더 信號를 보낸다. 마치 박쥐가 어둠 속에서 探索하는 것과 類似한 方式으로, 信號를 보내고 反射돼 돌아오는 信號를 통해 地球 表面의 小規模 움직임을 捕捉하고 매핑(mapping)하는 技術이다. 狂 데이터로는 不可能한 夜間은 勿論, 구름과 煙氣도 꿰뚫고 撮影할 수 있어 구름이 자주 끼는 우크라이나 氣象 條件에서 特히 要緊하다. 軍事的 移動이나 裝備 活動, 燃料 普及 作業과 關聯된 情報를 蒐集할 수 있다. 카펠라스페이스, 아이스아이, 에어버스SAS 等이 SAR 衛星을 使用하고 있다.

    맥사테크놀로지스의 월드뷰 위성.
 [맥사테크놀로지스 홈페이지

    맥사테크놀로지스의 월드뷰 衛星. [맥사테크놀로지스 홈페이지

    旣存 光學 이미징 衛星은 可視光線, 近赤外線, 短波長 赤外線 센서를 使用해 이미지를 生成한다. 플래닛랩스와 맥사테크놀로지스 衛星이 여기에 該當한다. 플래닛랩스는 最近 우크라이나에서 數百 個의 衛星 피드를 모니터링하는 專門 非公開 플랫폼을 出市했다. 우크라이나 報道에 자주 登場하는 衛星寫眞을 撮影한 맥사테크놀로지스는 衛星技術의 時調格인 業體다. 우크라이나 狀況을 觀測 中인 월드뷰-1, 2, 3 衛星은 2007年 以後 發射돼 高度 496~770㎞에서 作動하고 있다. 이 衛星들은 地表面에 있는 約 30㎝ 크기의 物體까지 區別할 수 있다. 아래쪽만 가리키는 旣存 衛星과 달리 월드뷰 시리즈 衛星에는 回戰 可能한 자이로스코프가 있어 正確한 位置를 捕捉할 수 있다.

    商業用 衛星 標的 될 可能性 높아

    西方 政府는 大部分 自體的으로 精巧한 衛星技術을 保有하고 있지만, 機密이라 이미지를 共有할 수 없다. 또한 이라크戰爭 以後 大衆의 信賴가 흔들리면서 民間業體를 包含한 第3者의 이미지가 信賴를 얻고 있다는 分析이다.

    사이버 保安 硏究 業體 세크데브그룹(SecDev Group)의 로버트 머가 代表는 英國 BBC를 통해 “21世紀 현대戰은 公開的으로 使用 可能한 衛星 이미지를 活用하는 것이 特徵”이라며 “高精密 衛星寫眞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全 世界 大衆에게 透明하게 公開됨으로써 政府에 對한 不信을 없애고, 戰爭 責任을 묻는 國際 輿論戰에서도 優位를 占할 수 있는 手段이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危險 要因도 存在한다. 商業 企業이 紛爭 當事者가 될 可能性이 매우 높고, 商業用 衛星이 合法的으로 軍事 標的이 될 確率도 커진다. 구글은 最近 使用者가 生成한 핀이 미사일 攻擊과 連結되는 것을 防止하고자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에서 使用者들이 提出한 모든 位置를 地圖에서 除去한다고 發表했다. 또한 虛僞 情報가 流通될 可能性이 있고, 情報 造作도 潛在的인 危險이 되기도 한다. 딥페이크로 僞造하거나 單純한 포토샵 使用만으로도 人工衛星이 찍은 이미지를 造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성을 통해 지구 전역에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스페이스X 홈페이지]

    衛星을 통해 地球 全域에 인터넷 서비스를 提供하는 宇宙探査企業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스페이스X 홈페이지]

    한便 이番 戰爭에서는 衛星 이미지뿐 아니라, 衛星 通信網도 重要한 手段으로 떠올랐다. 우크라이나 政府는 우크라이나 通信網이 攻擊받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로부터 衛星 인터넷 技術인 스타링크를 支援받았다. 衛星 인터넷은 케이블 없이 宇宙의 眞空을 통해 無線 信號를 주고받아 인터넷 데이터를 電送하는 技術이다. 宇宙探査企業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는 高度 約 550㎞ 低軌道에 小型 群集 衛星을 띄워 廣帶域 인터넷網을 提供하는 서비스다. 地上 基地局에서 인터넷 電波를 宇宙로 쏘면 人工衛星이 이를 받아 地上에 있는 使用者에게 仲介해준다.

    위성 안테나 접시, 스탠드, 전원 공급 장치, 와이파이 라우터로 구성된 스타링크 키트. [스페이스X 홈페이지]

    衛星 안테나 접시, 스탠드, 電源 供給 裝置, 와이파이 라우터로 構成된 스타링크 키트. [스페이스X 홈페이지]

    스페이스X는 2015年 1月 처음 衛星 인터넷 構築 프로젝트를 發表한 以後 올해 1月까지 1萬2480個 衛星을 發射하고 4900個를 活性化시켰다. 스페이스X는 向後 몇 年間 最大 4萬 個 衛星을 發射해 安定的으로 서비스를 提供할 計劃이다. 스페이스X 側에 따르면 스타링크는 150~500Mbps 다운로드 速度를 支援한다. 한 달 利用料는 99달러(約 12萬 원)이며, 서비스 初期에 販賣 키트를 購入하는 데 499달러(藥 61萬7510원)를 支拂해야 한다. 키트에는 三脚臺, 와이파이(Wi-Fi) 라우터, 작은 衛星 안테나 접시가 包含돼 있어 이를 利用해 廣帶域 信號에 액세스(데이터를 端末機 裝置로부터 中央處理裝置로 送受信할 수 있는 狀態로 만드는 것)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美國 北部, 캐나다, 濠洲, 뉴질랜드 等 一部 國家에서만 限定的으로 서비스가 提供되고 있다.

    일론 머스크 衛星 인터넷 ‘스타링크’ 支援

    現在 우크라이나에 스타링크가 支援되고 있으나, 技術的 問題나 사이버 攻擊 發生 可能性은 如前히 存在한다. 100% 安全하지만은 않다는 뜻이다. 衛星 通信 서비스는 單純히 人工衛星을 宇宙로 發射하는 것이 全部가 아니다. 데이터센터를 連結하기 위한 光纖維 케이블에 相當한 投資를 해야 하고, 數千 個 以上 衛星을 管理하는 시스템이 構築돼야 한다. 地上에 탄탄하고 安全한 인프라를 마련하는 것이 重要하다.

    한便 衛星 通信의 重要性이 浮刻되면서 스타링크 外에도 아마존, 텔레셋(Telesat), 원웹(OneWeb) 等은 地球 低軌道 衛星을 통해 類似한 서비스를 準備하고 있다. 아마존은 2019年부터 衛星 인터넷 서비스 카이퍼(Kuiper) 프로젝트를 推進해왔다. 590~630㎞ 軌道를 도는 3236個 衛星君을 構築할 計劃이다. 宇宙 基盤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自社의 클라우드 컴퓨팅 비즈니스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展望이다. 英國 원웹은 스타링크와 달리 一般 消費者가 아닌 企業을 對象으로 衛星 인터넷 서비스를 構築하고 있다. 1200㎞ 軌道에 648個 衛星을 發射해 遠隔 製造나 백업 等 企業을 위한 네트워크 構築을 提供할 方針이다. 最近 한화시스템이 원웹의 衛星·안테나 開發과 製作, 衛星 間 通信技術 開發 事業에 參與하기로 했다. 텔레셋은 設立된 지 50年 넘은 캐나다 會社로, 現在 15個 靜止軌道衛星을 運用하고 있다. 向後 300個에 가까운 衛星을 構成해 企業을 對象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提供할 計劃이다. 라이트스피드(Lightspeed)로 불리는 이 서비스는 스페이스X나 아마존에 비해 低廉한 費用이 長點이다.

    마크 不엘 인터넷소사이어티 北美 副社長은 美國 인터넷媒體 ‘복스’를 통해 “通信 獨占 歷史를 考慮할 때 더 많은 會社가 衛星 인터넷 競爭에 뛰어드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向後 몇 年 동안 競爭이 深化되면 서비스 品質은 向上되고 價格은 低廉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