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安랩 空賣渡로 1億 넘는 收益 實現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1

..

“安랩 空賣渡로 1億 넘는 收益 實現했다”

專業投資者 김영옥 “블루오션 空賣渡, 下落場에서는 살아남는 길”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3-1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株式市場에서 空賣渡 論難이 끊이지 않고 있다. 企業公開(IPO) 直後 時價總額 2位에 오르며 乘勝長驅하던 LG에너지솔루션 株價도 空賣渡 爆彈을 맞자 3月 11日부터 3去來日 連續 新低價를 이어갔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도 選擧 公約을 통해 個人投資者의 不滿이 큰 空賣渡를 合理的으로 改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外國人과 機關(105%)에 비해 높은 個人投資者 擔保 比率(140%)을 調整하고, 株價 下落이 過度할 境遇 自動으로 空賣渡가 禁止되는 서킷브레이크 導入을 積極 檢討하겠다는 內容이다.

    空賣渡(空賣渡)에서 功은 漢字로 ‘빌 공’ 자다. 말 그대로 갖고 있지도 않은 株式을 빌려서 판 다음 日程 期間이 지난 뒤 다시 사서 갚는 賣買 技法이다. 現在 空賣渡는 機關과 外國人 個人에게 모두 許容되고 있다. 하지만 個人投資者는 機關이나 外國人과 달리 證券社 等에서 株式을 빌려 投資하는 대주去來로 空賣渡 投資를 하고 있다.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지난해 5月 3日 空賣渡 部分 再開 後 11月 4日까지 6個月間 코스피·코스닥 市場 空賣渡 去來代金은 總 72兆9324億 원에 達한다. 그中 外國人은 75.2%에 該當하는 54兆8706億 원, 機關은 22.8%에 該當하는 16兆6242億 원이었고, 個人投資者의 空賣渡 比重은 2% 程度에 그치는 1兆4361億 원으로 나타났다.

    空賣渡는 證市 過熱을 가라앉히는 順機能이 있지만, 株價가 下落해야 收益이 나기 때문에 個人投資者 사이에서는 株價 下落 元兇으로 여겨지고 있다. 무엇보다 韓國은 機關과 外國人에게 空賣渡 擔保 比率, 滿期日 等이 유리하게 適用돼 空賣渡로 인한 不利益을 個人投資者가 고스란히 떠안을 수 있다. 요즘 같은 下落場에서도 空賣渡로 收益을 낼 수 있는데, 個人은 그저 바라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25年 동안 專業投資者로 活動하고 있는 김영옥 氏는 “앞으로 個人投資者에게 空賣渡가 擴大될 것에 對備해 只今부터 空賣渡 投資에 積極的으로 同參해야 한다”고 主張한다. 15年間 株式投資로 年平均 收益率 50%를 實現한 그의 投資法도 바로 空賣渡 賣買다. 그는 只今까지 投資 經驗을 바탕으로 最近 ‘實戰 空賣渡’와 ‘株式市場의 勝負師들’(共著)을 出刊하기도 했다. 個人投資者에게는 未知의 投資法으로 여겨지는 空賣渡 投資에 對해 김영옥 氏에게 물었다.

    공매도 투자로 연평균 50% 이상 수익을 내고 있는 전업투자자 김영옥 씨. [사진 제공 · 김영옥]

    空賣渡 投資로 年平均 50% 以上 收益을 내고 있는 專業投資者 김영옥 氏. [寫眞 提供 · 김영옥]

    거품 除去하는 空賣渡 擴大해야

    韓國 個人投資者 사이에서 空賣渡는 高手의 領域으로 여겨진다. 空賣渡 投資를 하게 된 契機는?

    “專業投資 生活을 始作한 지 25年假量 됐는데, 처음 空賣渡 賣買를 始作할 때는 資料가 別로 없었지만 材料株, 테마株 가운데 實績보다 高評價된 種目이 많이 보여 空賣渡 賣買를 始作하게 됐다.”

    아직 韓國은 個人投資者가 空賣渡를 하기 쉽지 않은 環境이다. 空賣渡를 個人에게 擴大해야 한다는 主張이 있다.

    “實績과 無關하게 오른 種目은 結局 會社 價値에 收斂하기 때문에 個人들이 高點에서 買收하면 被害가 크다. 空賣渡를 活性化해 거품을 除去해야 하는 理由다. 空賣渡가 더 活潑하게 이뤄져서 實績보다 高評價된 種目의 價格을 제자리로 돌아가게 해야 한다. 現在 個人投資者는 대주去來 等을 통해 空賣渡 賣買가 可能하다. 요즘 같은 下落場에서는 空賣渡만이 살길이다.”



    왜 下落場에서 空賣渡 投資를 해야 하나.

    “株式市場은 上昇과 下落을 反復한다. 上昇場에서는 個人投資者가 쉽게 收益을 낼 수 있지만, 下落場에 對應하기는 힘들다. 空賣渡는 下落場에서도 有用하므로 요즘 같은 下落場에서는 空賣渡 投資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現在 空賣渡를 廢止해야 한다는 主張도 强한데.

    “空賣渡를 廢止해야 한다는 意見과 先進國처럼 擴大해야 한다는 主張이 尖銳하게 對立하고 있다. 거의 모든 나라가 空賣渡 制度를 施行하고 있다. 政府도 MSCI, 卽 先進國 指數 編入을 推進하고 있다. 先進國 指數에 編入하기 위해서는 空賣渡를 全面 擴大해야 한다. 空賣渡가 없앨 수 없는 制度라면 個人도 空賣渡 長短點을 배워야 外國人, 機關에게 當하지 않는다. 空賣渡를 反對만 할 것이 아니라 活用해야 한다는 얘기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은 空賣渡를 合理的으로 改善할 수 있는 公約을 내놓은 바 있다. 이 公約이 實行되면 株式市場에 어떤 變化가 있을 것이라고 보나.

    “機關이나 外國人에 비해 個人 擔保 比率이 너무 높다. 公約이 지켜진다면 이를 改善해 不公正한 部分을 解消할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個人 空賣渡에 對한 安全裝置가 마련되면 否定的 認識이 改善돼 個人 空賣渡 比率이 늘어날 것이다.”

    空賣渡 損失 나면 反對賣買 當해

    現在 다른 나라 個人投資者의 空賣渡 比重은?

    “日本은 全體 空賣渡에서 個人의 比重이 25% 程度다. 美國과 유럽은 35~40%假量이다. 韓國은 코로나19 事態 前에는 個人 比重이 1%, 現在는 2% 程度로 極少數만 空賣渡 投資를 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韓國도 漸漸 個人投資者의 空賣渡 比重이 늘어날 可能性이 크다.”

    日本은 왜 個人投資者의 空賣渡 參與度가 높을까.

    “日本은 外國人과 機關에 適用하는 惠澤을 個人投資者에게도 똑같이 附與하고 있다. 特히 個人도 쉽게 株式을 빌릴 수 있어 空賣渡 物量을 個人이 確保하기 수월하다. 韓國에서도 이런 政策이 빨리 施行돼야 한다.”

    워런 버핏은 空賣渡가 增加하는 種目에는 投資하지 않는다고 했다. 空賣渡 種目에는 投資하지 않는다는 것이 一般 投資者의 생각이다.

    “空賣渡를 할지 안 할지에 따라 買收 方法이 完全히 달라진다. 一般 投資者의 境遇 大型株 가운데 機關이나 外國人의 空賣渡 物量이 늘어났다면 株價가 下落할 可能性이 크니 買收하지 않아야 한다. 反面 空賣渡 投資라면 株價가 實績보다 高評價된 種目들 爲主로 賣買하는 것이 좋다.”

    空賣渡를 惡用하는 事例도 種種 있다.

    “一部 投資者가 空賣渡를 不公正去來 手段으로 惡用하기도 한다. 株價 下落을 誘導하기 위해 否定的 所聞을 流布하거나 否定的 企業 報告書를 作成할 可能性이 있다. 韓國은 機關과 外國人보다 條件이 까다로운 個人投資者가 一方的으로 被害를 볼 수밖에 없는 構造다.”

    그렇다면 空賣渡 投資 時 注意할 點은?

    “반드시 損切가를 定하고 投資해야 한다. 一般 賣買는 損失이 100% 以內로 限定되지만, 空賣渡는 損失이 無限大로 날 수 있다. 空賣渡를 했는데 株價가 急上昇한다면 200%, 300%까지 損失이 날 수 있는 것이다. 反面 最高 收益率은 上場廢止가 될 境遇 100%다. 따라서 投資金의 5分의 1 程度만 空賣渡로 投資하길 勸한다. 特히 實績이 좋아지고 있는 種目은 空賣渡하지 않는 것이 좋다. 參考로 空賣渡했을 때 一定 基準 以上 損失이 나면 信用賣買처럼 反對賣買로 一部 金額이 淸算된다.”

    株價가 어떤 차트日 때 空賣渡 해야 하나.

    “차트에서 空賣渡하기 좋은 자리는 株價가 高點에서 2~3個月 橫步하면서 去來量이 줄고 移動平均線이 株價보다 위에 자리 잡으며 趨勢가 下落으로 꺾이는 자리다. 일봉 차트에서 雙바닥, 스리바닥 支持가 되고 두 番, 세 番 高點을 찍은 뒤 趨勢가 下落하는 자리도 좋은 空賣渡 자리다. 좋은 空賣渡 자리는 反對로 생각하면 絶對 買收해선 안 되는 時點이기도 하다.”

    個人 대주去來로 空賣渡 可能

    個人投資者가 할 수 있는 空賣渡 投資法은?

    “대주去來, CFD(Contract For Difference: 差額決濟去來), 株式 先物去來 等 세 가지 方法이 있다. 나도 이 세 方法으로 空賣渡 投資를 하고 있다.”

    대주去來란?

    “證券社로부터 株式을 빌려서 賣渡한 뒤 一定 期間이 지나 같은 種目을 買收해 갚는 投資法이다(표 參照). 대주去來는 現在 個人投資者가 가장 많이 하는 空賣渡 代替投資法이다. 現在는 코스피 200個, 코스닥 150個 等 總 350個 種目이 대주去來價 可能하다. 대주去來를 위해서는 한국거래소에서 施行하는 個人 空賣渡 敎育을 履修하고 謀議投資도 해야 한다.”

    CFD와 株式 先物去來란?

    “CFD는 個人이 株式을 保有하지 않고 進入 價格과 淸算 價格의 差額(賣買 差益)만 現金으로 決濟하는 場外派生契約이다. CFD 計座를 開設하려면 專門投資者 登錄을 해야 한다. CFD 可能 種目은 대주去來와 거의 恰似하다. 株式 先物去來는 未來 一定 時點에 미리 定한 價格으로 賣買할 것을 現在 時點에 約束하는 去來다. 株式 先物去來 可能 種目은 140個 程度로, 主로 大型株로 構成돼 있다. 株式 先物去來를 하기 위해서는 膳物 敎育을 받고 證據金 1000萬 원이 있어야 한다.”

    CFD와 대주去來의 差異點은?

    “保有 期間에 따른 利子(1年 基準)를 내야 하는데 CFD와 대주去來는 利子가 비슷하다. 種目도 거의 恰似하다. 다만 대주去來는 保有 期間 以後 更新을 別途로 해야 하고 CFD는 無限大로 保有할 수 있다. 무엇보다 CFD는 計座 開設 條件이 까다롭다. 대주去來는 個人이 쉽게 計座를 開設할 수 있어 物量 確保가 CFD에 비해 어렵다.”

    대주去來 保有 期間은?

    “지난해 11月 1日부터 制度가 바뀌어 保有 期間이 60日에서 90日로 늘었다. 延長하면 無限大로 保有할 수 있다. 保有 期間이 60日일 때는 期間이 짧아서 空賣渡가 어려웠다. 이제는 長期 保有가 可能해져 空賣渡 投資가 훨씬 有利하다.”

    最近 대주去來나 CFD로 收益을 가장 많이 올린 種目은?

    “大選 테마株로 急騰한 安랩에 CFD 投資를 해 1億500萬 원 넘는 收益을 實現했다. 테마株는 空賣渡하기 좋은 種目 中 하나다(그래프 參照).”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