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拙戰 거듭한 러시아軍, 退로 없는 ‘第2 아프간戰’ 수렁 빠지나|주간동아

週刊東亞 1331

..

拙戰 거듭한 러시아軍, 退로 없는 ‘第2 아프간戰’ 수렁 빠지나

우크라이나戰 人命 被害·物資 損失 그間 러시아가 치른 戰爭 中 가장 커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2-03-1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발레리 게라시모프 러시아군 총참모장(가운데)이 군대를 시찰하고 있다. [RT]

    발레리 게라시모프 러시아軍 總參謀長(가운데)李 軍隊를 視察하고 있다. [RT]

    우크라이나 侵攻을 總指揮하고 있는 러시아軍 司令官은 발레리 게라시모프 總參謀長이다. 올해 67歲인 게라시모프 總參謀長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의 最側近 中 한 名이다. 러시아軍 最高委 現役 將星인 그는 2012年부터 總參謀長을 맡아 軍 現代化를 비롯해 各種 作戰 計劃과 戰術 等을 樹立·實行해왔다. 1999年 第2次 체첸 戰爭을 勝利로 이끌었고, 2006年 레닌그라드 軍管區 司令官, 2009年 모스크바 軍管區 司令官, 2010年 部總參謀長, 2012年 中部軍管區 司令官을 次例로 맡는 等 指揮 經驗도 豐富하다. 2009年부터 2012年까지 모스크바 붉은 廣場에서 열린 勝戰 記念日 퍼레이드를 네 次例나 指揮하기도 했다. 2014年 3月 크림半島 强制倂合과 2015年 시리아 內戰 介入 및 우크라이나 東部 돈바스 地域 叛軍 支援 等의 作戰도 成功的으로 遂行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戰士’라는 말을 들어온 그는 푸틴 大統領의 全幅的인 信任을 받아왔다. 2月 24日 러시아軍의 우크라이나 全面 侵攻도 그의 作戰 計劃에 따른 것이다. 그의 目標는 開戰 사흘 內 首都 키이우 등 우크라이나 主要 都市를 占領하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大統領 等 指導部를 除去한 後 친(親)러시아 政權을 樹立해 速戰速決로 戰爭을 끝내는 것이었다.

    우크라이나 國民 抵抗 豫測 못 해

    우크라이나 대전차미사일에 의해 파괴된 러시아 탱크들. [우크라이나군 PRESS SERVICE]

    우크라이나 對戰車미사일에 依해 破壞된 러시아 탱크들. [우크라이나軍 PRESS SERVICE]

    軍事力만 놓고 볼 때 이番 戰爭은 始作 前부터 勝敗가 이미 決定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러시아軍은 正規軍만 90萬 名이고 豫備軍度 200萬 名이나 된다. 各種 武器를 除外하고 兵力만으로도 우크라이나의 8倍 規模다. 우크라이나軍은 西方이 提供한 一部 最新 武器를 除外하면 옛 蘇聯 時節 求刑 武器만 갖고 있다. 하지만 러시아軍은 우크라이나를 全面 攻擊한 以後 只今까지 美國에 버금가는 世界 最强 戰力이라는 評價에 걸맞지 않게 拙戰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憤怒한 푸틴 大統領이 高位級 將星 8名을 電擊 解任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올릭視 다닐로프 우크라이나 國家安保會議(NSC) 議長은 이같이 主張하면서 러시아軍 目標價 우크라이나軍의 抵抗에 부딪혀 事實上 失敗했다고 밝혔다. 實際로 우크라이나軍은 러시아軍에 相當한 打擊을 입히면서 只今까지 버티고 있다. 게다가 우크라이나 國民도 男女老少 가리지 않고 決死抗戰하고 있다.

    러시아軍이 苦戰하는 理由는 무엇보다 잘못된 情報로 侵攻 計劃을 제대로 짜지 못했기 때문이다. 러시아 情報機關 活動을 追跡해온 웹 사이트 ‘아젠투라’의 안드레이 솔多토프 編輯者는 “러시아聯邦保安局(FSB)李 侵攻 前 우크라이나 狀況에 對해 作成한 最終 報告書가 말 그대로 틀렸다”고 分析했다. FSB는 世界 最高 情報機關 中 하나로 꼽히던 蘇聯 國家保安委員會(KGB) 後身이다. 푸틴 大統領은 1998∼1999年 FSB 局長을 歷任한 바 있다. FSB는 2014年부터 우크라이나에 潛入해 國民의 不安·分裂을 助長하는 等 많은 時間과 資源을 投入했지만, 國民이 團結해 러시아軍에 끝까지 抵抗할 것이라고는 判斷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러시아軍 總參謀部는 奇襲 作戰 爲主로 侵攻 計劃을 세우고 兵力과 武器를 配置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軍은 러시아 豫想과 달리 戰略 要衝地를 鐵桶같이 防禦했고, 國民도 앞장서서 火焰甁을 들고 러시아軍 탱크의 進擊을 沮止했다. 푸틴 大統領은 情報 蒐集을 제대로 못 한 責任을 물어 FSB 海外諜報 部門 首長인 세르게이 베歲다 第5國 局長과 아나톨리 볼류흐 副局長을 解任하고 家宅軟禁 措置를 내렸다. 러시아 獨立言論人 카밀 갈리프는 “베歲다 局長이 우크라이나 內 親러시아 情緖를 誇張했고, 侵攻을 考慮하는 푸틴 大統領에게 거짓말을 했다”고 主張했다.

    戰鬪 經驗 없는 어린 徵集兵 大擧 投入

    우크라이나군에 포로로 잡힌 러시아군 병사들. [우크라이나군 PRESS SERVICE]

    우크라이나軍에 捕虜로 잡힌 러시아軍 兵士들. [우크라이나軍 PRESS SERVICE]

    러시아軍이 燃料와 食糧을 제대로 補給 받지 못하는 等 不實한 兵站度 苦戰 原因으로 꼽힌다. 보리스 옐친 前 러시아 大統領 밑에서 外務長官을 지낸 안드레이 코지레프는 “크렘린궁은 지난 20年間 러시아軍을 現代化한다고 돈을 썼지만 豫算의 相當 部分이 中間에 빠져나가 豪華 요트를 사는 데 使用됐다”면서 “軍 高位 將星들이 이를 大統領에게 報告할 수 없었을 테고 거짓말을 했을 것”이라고 批判했다. 反腐敗 民間機構인 國際透明性機構(TI)는 러시아의 國防 分野를 指摘하면서 러시아를 가장 腐敗한 國家 中 하나로 選定한 바 있다. 實際로 러시아軍은 兵士들에게 有效 期間이 2002年까지인 戰鬪 食糧을 普及했고, 굶주린 兵士들이 우크라이나 곳곳에서 슈퍼마켓에 들어가 食料品을 훔쳐가기도 했다. 美國 ‘뉴욕타임스(NYT)’는 “一部 러시아軍 兵士가 士氣 低下와 燃料·食糧 不足에 시달리다 戰鬪를 避하기 위해 싸우지도 않고 大規模로 降伏하고 있다”고 報道했다.

    푸틴 大統領은 軍 戰力 强化를 위해 2008年 徵兵制를 徵兵·募兵 混合型으로 바꿨다. 職業 軍人들에게 適正 水準의 給與를 支給하며 福祉 惠澤을 强化했고, 一般 士兵의 徵集 期間은 2年에서 1年으로 短縮했다. 現在 全體 兵力 中 職業 軍人은 40萬 名으로, 空輸部隊와 戰略미사일軍 兵力은 募兵으로만 充當해왔다. 그런데 우크라이나 侵攻에 나선 러시아軍 兵士는 大部分 戰鬪 經驗이 없는 어린 徵集兵들이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國境 隣近 都市에 軍事法廷을 設置하고 戰場을 脫出하는 脫營兵 處罰에 나섰다는 消息이 傳해질 만큼 軍紀가 解弛하고 사기도 낮다. 訓鍊도 제대로 받지 못한 徵集兵들은 意圖的으로 車輛 燃料탱크에 구멍을 뚫기도 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宮 代辯人은 “우크라이나 作戰에 徵集兵들이 動員됐다는 事實이 드러난 것과 關聯해 푸틴 大統領이 軍檢察에 眞相 調査와 責任者 處罰 指示를 내렸다”고 밝히기도 했다. 푸틴 大統領은 우크라이나 侵攻에 徵集兵들을 더는 參戰시키지 말라는 指示를 내렸다.



    러시아軍이 拙戰을 벌이는 또 다른 理由는 指揮體制에 柔軟性이 없기 때문이라는 指摘도 나온다. 게라시모프 總參謀長을 頂點으로 한 中央 集中的 指揮體系의 硬直性 탓에 現場 指揮官들이 自律的 判斷에 따라 作戰을 遂行할 수 없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는 “작은 것 하나까지 게라시모프 總參謀長의 許諾을 받아야만 했다”고 指摘했다. 實際로 戰鬪 現場에서 狀況에 따라 柔軟하게 決定할 수 있는 權限이 下士官에게조차 없다. 이 때문에 러시아軍 指揮官들은 責任을 지지 않으려고 지나치게 危險을 回避하는 保身主義 性向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러시아軍 指揮官은 大部分 시리아 內戰을 비롯한 小規模 戰鬪들만 經驗했을 뿐, 우크라이나 侵攻처럼 大規模 在來式 兵力을 作戰에 投入한 戰鬪를 實際로 指揮해본 적이 없다.

    西方 情報機關 “러軍 戰死者 2000~6000名에 이를 것”

    게다가 러시아軍은 充分한 裝備도 없이 우크라이나로 進擊했다. 우크라이나軍은 러시아軍의 攻擊을 막기 위해 道路와 橋梁을 破壞했지만 러시아軍은 工兵部隊 等의 裝備 支援을 받지 못해 더는 進擊하지 못했다. 러시아軍 탱크와 裝甲車들도 故障이 자주 나는 바람에 멈춰서야 했고, 部品이 없어 修理도 못 하는 狀況까지 벌어졌다. 甚至於 러시아軍은 每年 3月 우크라이나 땅이 진흙탕으로 變하는 ‘라스푸티車’ 現象에도 對備하지 못했다. 우크라이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는 러시아軍 탱크와 裝甲車가 진흙에 빠져 움직이지 못하는 映像들이 올라왔다. 우크라이나 南東部 接境 로스토프 地域에서 러시아 탱크 12臺가 진흙탕에 빠져 孤軍奮鬪하는 모습이 公開되기도 했다.

    特히 러시아軍 通信 裝備는 最惡이라는 말을 듣고 있다. 各 部隊는 暗號化되지 않은 中國産 無電機와 携帶電話를 使用하고 있어 保安에도 脆弱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마추어 無電 同好會員들이 盜聽해 트위터 等에 파일을 올렸을 程度로 허술하다. 無電이 제대로 되지 않자 兵士들이 指揮官에게 携帶電話로 連絡하는 狀況까지 벌어지고 있다. 英國 ‘텔레그래프’는 “러시아軍이 디지털 通信網을 完備하지 못해 一部 部隊에선 아직도 戰鬪機·헬리콥터·탱크·砲兵과 아날로그 方式으로 疏通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러시아 政府가 中國 政府에 裝甲車, 普及·支援用 車輛, 長期 保管이 可能한 携帶用 戰鬪食糧(MRE) 等을 支援 要請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特히 注目할 點은 이番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戰死한 러시아軍 兵士 수가 20年間 아프가니스탄 戰爭을 치른 美國·英國軍 戰死者보다 많다는 것이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西方 情報機關들은 이番 戰爭에서 戰死한 러시아軍이 2000~6000名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아프간 戰爭에서는 美軍 2448名, 英國軍 457名이 목숨을 잃었다. 이番 戰爭에서 只今까지 破壞되거나 鹵獲된 러시아 武器와 裝備는 戰車 193代, 裝甲車와 步兵戰鬪車輛 287代, 地對空미사일 시스템 31個 等으로 推定된다. 저스틴 브롱크 英國 王立國防安保硏究所 硏究員은 “조지아 戰爭, 체첸 戰爭을 包含해 1980年代 以後 러시아軍이 벌인 戰爭 가운데 이番 우크라이나 戰爭이 가장 人命 被害와 物資 損失이 크다”고 指摘했다. 더 큰 問題는 러시아軍이 우크라이나軍의 게릴라전에 제대로 對處할 力量이 없다는 情況이 드러나고 있다는 點이다. 러시아軍이 우크라이나를 完全 占領하더라도 1979年 侵攻했던 아프간처럼 끝없는 수렁에 빠져들 수도 있다는 指摘이 나오는 理由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