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Z世代가 歡呼하는 '發想의 轉換' 마케팅|週刊東亞

週刊東亞 1345

2022.06.24

Z世代가 歡呼하는 '發想의 轉換' 마케팅

[김상하의 이게 뭐Z?]

  • 김상하 채널A 經營戰略室 X-스페이스팀長

    入力 2022-06-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檢索窓에 ‘요즘 流行’이라고 入力하면 聯關 檢索語로 ‘요즘 流行하는 패션’ ‘요즘 流行하는 머리’ ‘요즘 流行하는 말’이 주르륵 나온다. 果然 이 檢索窓에서 眞짜 流行을 찾을 수 있을까. 範圍는 넓고 單純히 工夫한다고 正答을 알 수 있는 것도 아닌 Z世代의 ‘찐’ 트렌드를 1997年生이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하게 알려준다.

    누구나 똑같은 생각은 다 한다. 하지만 最近에는 元來 있던 라면에 순豆腐를 넣은 새로운 레豺皮를 만들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話題가 되면 實際로 出市되기도 하고, 카카오택시에 旣存에는 없던 廣告를 넣어 마치 技士님이 나를 찾아오는 게 아닌, 콘텐츠가 다가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똑같은 廣告 마케팅이라도 發想의 轉換이 있다면 Z世代는 關心을 갖고 參與하거나 認證하고 싶어 한다.

    #겉과 속이 다른 국순당 雨傘

    국순당에서 만든 파전 우산 굿즈. [와디즈 캡처]

    국순당에서 만든 巴戰 雨傘 굿즈. [와디즈 캡처]

    파煎은 비 오면 먹어야 하는 飮食으로 世代를 나눌 必要 없이 恒常 膾炙된다. “巴戰을 왜 비 오는 날 먹지?” 이것이 疑問이라면 수많은 이야기 中 빗소리가 巴戰 굽는 소리와 비슷해서 먹고 싶은 거라는 說을 提示하겠다. 갑자기 派戰 이야기를 하는 理由는 국순당 때문으로, 또 巴戰 하면 빠질 수 없는 게 막걸리 아닌가. 국순당에서 이番에 만든 굿즈가 巴戰, 비 두 가지와 關聯 있는데 보자마자 ‘와, 眞짜 信泊하다’고 생각했다.

    국순당이 만든 雨傘 굿즈는 국순당을 나타내는 草綠 雨傘 속에 前 模樣의 디자인이 숨어 있다. 그런데 웃긴 건 그냥 製作하지 않고 사람들의 意見을 反映해 간醬 그릇 디자인도 追加했다는 點이다. 元來 一般 굿즈로 出市할 豫定이었지만 사고 싶다는 사람이 大擧 登場해 와디즈에서 펀딩으로 販賣할 程度였다. 甚至於 디자인까지 두 種類 追加돼 호박煎, 김치煎 雨傘도 팔렸다. 얼마 前 서울에 觀光 온 外國人을 위해 製作한 馬牌 交通카드가 韓國人에게는 없어서 못 팔 程度였다는 글을 봤는데, 비슷한 人氣를 국순당 雨傘이 누리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決濟할 때 느끼는 설렘 現代카드 心搏數

    필자가 현대카드로 결제하니 애플워치에 뜬 알람. [사진 제공 · 김상하]

    筆者가 현대카드로 決濟하니 애플워치에 뜬 알람. [寫眞 提供 · 김상하]

    얼마 前 현대카드로 決濟한 뒤 애플워치에서 알람이 울려 確認해보니 決濟 심박수를 알려준다고 했다. 決濟할 때 설렘을 心搏數로 보여준다는데 너무 웃겨서 氣絶하는 줄 알았다. 事實 궁금하지는 않았지만 筆者처럼 어이없다고 생각하거나 “이걸 왜?”라고 여기는 사람이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一旦 決濟의 설렘으로 廣告해 카드 프로모션을 進行할 거라는 發想이 놀라웠다. 카드로 決濟하면 普通 決濟 알람이 오거나, 뱅크샐러드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이番 週 支出을 確認해줘 지난週의 나를 怨望하게 하는 알람밖에 없었는데, 내 消費에 共感해주는 것만 같아 氣分이 좋았다. 每달 심박수가 가장 높았던 決濟 수 3件을 比較해 보여준다니, 果然 이게 決濟의 설렘인지, 저걸 어쩌지라는 緊張感인지 모르겠지만 그 나름 消費의 즐거움을 認識하게 해주는 새로운 發想이라는 생각이 든다.



    #올리브 午日과 후추, 아이스크림의 組合은?

    SNS에서 아이스크림에 올리브 오일을 넣어 먹는 레시피가 인기다. [GettyImages]

    SNS에서 아이스크림에 올리브 午日을 넣어 먹는 레시피가 人氣다. [GettyImages]

    周邊에 怪式 專門 後輩가 있다. 얼마 前 한 술집에서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참기름을 넣고 후추를 뿌려 먹었는데 正말 맛있었다고 해 亦是 怪式 專門家답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트위터에 올리브 午日 아이스크림 레시피가 올라와 깜짝 놀랐다. 비주얼을 보면 맛있는 게 果然 맞을까 疑心되지만, 투게더아이스크림에 올리브 午日, 후추를 더하면 맛있다는 글이 많이 올라와 筆者도 한 番 挑戰해봤다. 먹어보니 單純히 맛을 위해 먹는다는 것을 넘어 위스키 按酒로 좋을 거 같은 맛이었다. 레시피 아래 이 組合의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끊임없이 코멘트를 달았기에 읽어보니, 올리브 午日 代身 참기름을 넣거나 하겐다즈 바닐라 맛 아이스크림을 넣어서 먹어도 眞짜 맛있다고 한다.


    #눈, 코, 입에서 물이 나오는 쌈디 淨水器

    3D 프린터로 만든 ‘쌈디 눈물 정수기’. [딱지 유튜브 캡처]

    3D 프린터로 만든 ‘쌈디 눈물 淨水器’. [딱紙 유튜브 캡처]

    유튜브에는 正말 多樣한 콘텐츠가 많은데, 最近 한눈에 들어오는 콘텐츠를 發見했다. 바로 ‘쌈디 눈물 淨水器’를 만든 映像이다. 한 藝能프로그램에 래퍼 사이먼 도미닉(쌈디)李 드라마를 보며 우는 모습이 나왔는데, 사람 몸에서 저렇게 많은 물이 나올 수 있을까 싶을 程度로 눈물, 콧물이 흘러나와 슬픈데 웃긴 場面이 된 적이 있다. 이 짤이 잊힐 즈음 登場한 動映像으로, 3D 프린터로 굿즈를 만드는 딱紙라는 유튜브 채널이다.

    쌈디 눈물 淨水器 外에도 귀滅의 칼날 無限列車, 오징어 게임, 廉따 加濕器 等 新박한 굿즈를 만들어 이름을 알렸고, 쌈디 눈물 淨水器는 本人에게 許諾까지 받고 만들어 더 有名해졌다. 쌈디도 報告 信泊했는지 自己 인스타그램에 올리기까지 했다. 머리에 물甁을 넣고 레버를 돌리면 짤에서 본 것처럼 눈, 코, 입에서 모두 물이 줄줄 나온다. 果然 쌈디가 이런 모습을 豫想하고 許諾해준 게 맞을까 궁금하기는 했다. 짤 한 張을 가지고 淨水器를 製作해버리는 딱紙는 分明 普通 金손이 아닌 것 같은데, 앞으로 컬래버레이션하고 싶다는 사람이나 企業이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다.

    #과일 代身 티셔츠 파는 트럭

    과일을 팔듯이 옷을 트럭에서 파는 ‘김씨네 과일’. [김씨네 과일 인스타그램 캡처]

    과일을 팔듯이 옷을 트럭에서 파는 ‘金氏네 과일’. [金氏네 과일 인스타그램 캡처]

    올여름 半팔 티셔츠 트렌드를 보면 新박한 프린팅 티셔츠가 많다. 多樣한 티셔츠 中 筆者 마음을 사로잡은 건 ‘金氏네 과일’이라는 티셔츠. 우리가 흔히 아는 과일이 그려진 티셔츠를 파는데, 眞짜 과일을 팔듯 옷을 트럭에서 판다. 過去에는 트럭이나 車에서 옷을 파는 걸 흔히 볼 수 있었지만 요즘은 웬만한 콘셉트가 아니라면 어려운 일이다.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에서도 이곳의 티셔츠를 입은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다. 서울에서만 팔지 않고 日程을 잡아 투어하듯 여기저기 판다고 한다. 다양한 企業과 컬래버레이션度 하고 ‘産地直送’ 콘셉트로 出張 販賣를 하는 等 眞짜 콘셉트에 잡아먹힌 콘셉트를 維持하고 있다. 다마스, 카니발 等을 타고 팝업 出張을 다닌다고 하니, 事實 이 車가 駐車되는 瞬間이 바로 힙 아닐까. 보는 瞬間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