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損傷되면 回復되지 않는 廢, 官吏는 이렇게|주간동아

週刊東亞 1345

2022.06.24

損傷되면 回復되지 않는 廢, 官吏는 이렇게

[健康氣象廳] 祈禱 좁아지거나 肺가 딱딱해지는 肺疾患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6-2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肺는 한 番 損傷되면 元 狀態로 다시 되돌릴 수 없다. 平素 有酸素運動으로 肺活量을 管理하고 肺에 나쁜 環境을 除去하는 것이 重要한 理由다. 特히 長期間에 걸친 吸煙은 肺 損傷과 回復을 反復的으로 일으켜 多樣한 肺疾患을 誘發한다. 김광휘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는 “弊는 損傷되면 直接的으로 治療가 되지 않기 때문에 더는 나빠지지 않게 管理하는 方法밖에 없다”며 “平素 禁煙과 運動을 生活化해야 한다”고 말했다.

    폐는 손상되면 직접적으로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금연과 운동을 생활화해야 한다. [GETTYIMAGES]

    肺는 損傷되면 直接的으로 治療가 되지 않기 때문에 禁煙과 運動을 生活化해야 한다. [GETTYIMAGES]

    Q 肺疾患에는 어떤 病들이 있나.

    “一般的으로 閉鎖性 肺疾患과 制限性 肺疾患, 두 가지가 같이 나타나는 混合性 肺疾患이 있다. 閉鎖性 肺疾患은 우리가 呼吸할 때 空氣가 드나드는 通路인 祈禱가 좁아져 問題가 생기는 狀態로, 喘息과 慢性 閉鎖性 肺疾患이 代表的이다. 制限性 肺疾患은 肺가 딱딱해져 呼吸量 自體가 充分하지 못한 境遇를 말하며 間質性 肺疾患이 該當한다. 混合性 肺疾患은 肺 自體도 損傷을 입어 딱딱하고 祈禱도 좁아진 境遇로, 肺疾患이 甚한 患者들에게서 나타난다.”

    Q 肺疾患 原因은 무엇인가.



    A“가장 重要한 要因은 吸煙이다. 長期間 吸煙하면 肺는 損傷과 回復을 反復하다 結局 肺 細胞가 損傷돼 回復 不能 狀態에 이른다. 그리고 間或 職業的으로 粉塵 等 肺에 안 좋은 環境에서 오랫동안 일한 분들에게서 肺疾患이 나타날 수 있다.”

    Q 어떤 檢査를 통해 肺疾患을 診斷하나.

    “먼저 肺活量 檢査를 통해 努力性 肺活量(FVC%)과 1秒間 努力性 肺活量(FEV1%)을 체크한다. 努力性 肺活量은 우리가 最大限 내쉴 수 있는 肺活量을 뜻하고, 1秒間 努力性 肺活量은 限껏 숨을 내쉬었을 때 1秒 동안 나가는 空氣의 量을 말한다. 이때 두 項目의 비를 나타내는 1超율(FEV1%÷FVC%)李 70% 以上이고 FVC가 80% 以上이면 正常, 1初率이 70% 以上이고 FVC가 80% 未滿이면 制限性 肺疾患, 1初率이 70% 未滿이고 FVC가 80% 以上이면 閉鎖性 肺疾患, 1初率이 70% 未滿이고 FVC가 80% 未滿이면 混合性 肺疾患으로 본다.”

    Q 胸部 X線 撮影으로는 무엇을 보나 .

    A “肺에 存在하는 炎症, 石灰化, 結節 等을 본다. 胸部 엑스레이에 하얗게 혹 같은 것이 보이면 肺 結節을 疑心할 수 있고, 그 크기가
    3㎝를 넘어가면 腫塊라고 부를 수 있다. 어떤 性質을 가진 決折 또는 腫塊인지는 CT 檢査를 통해 確認하고, 크기가 많이 큰 境遇에는 癌인지 與否를 알기 위해 組織 檢査를 한다.”

    Q 肺疾患은 完治될 수 없나.

    A “한 番 損傷된 肺는 回復되지 않는다. 그래서 有酸素運動을 통해 肺活量(成人 基準 男性 3~4L, 女性 2~3L)을 管理하는 것이 重要하다. 사이클, 달리기, 水泳 같은 運動이 좋은데 어떤 運動을 하느냐보다 더 重要한 것은 얼마나 자주, 充分한 時間 동안 하느냐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肺機能·胸部 X線 檢査에 關한 좀 더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숱한 論難에도 김준혁·양문석·박은정 國會 入城

    不動産 投機 疑惑·아빠 찬스·막말… 막판 變數로 떠오른 ‘候補者 리 ...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