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때 世界 1位였던 胃癌, ‘이 檢査’ 德分에 줄었습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9

2022.05.13

한때 世界 1位였던 胃癌, ‘이 檢査’ 德分에 줄었습니다

[健康氣象廳] 早期 發見하면 5年 以上 生存率 97%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5-1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韋菴은 韓國人 癌 死亡 原因 4位지만 早期에 發見해 治療하면 5年 以上 生存率이 97%에 達한다. 한때는 胃癌 發病率이 世界 1位를 記錄하기도 했으나 2011年 頂點을 찍은 以後 減少勢를 보이고 있다. 專門家들은 ‘早期 檢診의 힘’이라고 말한다. 國家癌檢診에 胃內視鏡이 包含돼 40歲 以上은 2年에 한 番씩 檢診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李在鎔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로부터 胃炎과 胃潰瘍은 勿論, 胃癌까지 잡아내는 胃內視鏡 檢査에 關해 仔細히 들었다.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을 발견할 수 있다. [GETTYIMAGES]

    胃內視鏡 檢査를 통해 胃炎, 胃潰瘍, 胃癌 等을 發見할 수 있다. [GETTYIMAGES]

    Q 胃를 檢査하는 方法에는 무엇이 있나.
    A   “食道, 胃, 十二指腸까지 카메라로 直接 들여다보는 胃內視鏡 檢査와 위 壁을 造影劑로 코팅한 뒤 엑스레이를 찍으면서 檢査하는 僞裝照映術 檢査가 있다. 胃內視鏡 檢査는 위에서 용종이 發見되면 바로 施術이 可能하지만 굵은 棺이 입을 통해 들어가는 不便함이 있다. 健康한 분이라면 僞裝照映術을 選擇해도 괜찮다. 이 두 檢査를 통해 食道에서는 逆流性 食道炎과 食道癌, 위에서는 胃炎과 胃潰瘍, 胃癌, 그리고 十二指腸에서는 十二指腸潰瘍의 進行 與否를 確認할 수 있다.”

    Q 胃炎과 胃潰瘍은 어떻게 다른가.
    A   “炎症이 發生하면 皮膚가 빨개지거나 붓는 症狀이 나타나는데, 더 進行되면 皮膚 店幕 밑에 位置하는 粘膜下層, 그다음 筋肉層까지 드러나는 潰瘍이 된다. 炎症이나 潰瘍이 생기면 가장 먼저 속쓰림이 생기고 더 나아가 出血이나 痛症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 食事 後 嘔吐를 하거나 區域感이 자주 느껴진다. 胃炎은 過度한 飮酒, 不規則的인 食習慣과 生活習慣 等이 累積되면서 發生한다. 그中 過度한 飮酒가 가장 큰 原因이다.”

    Q 헬리코박터菌도 胃癌을 誘發할까.
    A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가 胃潰瘍을 誘發하는 것은 確實하다. 胃癌과 聯關性은 아직 正確히 밝혀지지 않았는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가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에 비해 胃癌 有病率이 높은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除菌 治療를 꼭 해야 한다.”



    Q 위에서 發見된 용종은 반드시 除去해야 하나.
    A   “그렇지 않지만 胃癌 經路를 밟을 수 있는 爲先種이 疑心된다면 卽時 除去術을 施行한다. 胃內視鏡은 國家癌檢診에서 2年 週期로 施行하는데 萎縮性 胃炎(胃炎이 많이 進行돼 皮膚가 萎縮된 것처럼 胃 粘膜이 얇게 보이는 境遇)이나 火生成 胃炎(危 粘膜이 攻擊을 많이 받아 所長이나 大將처럼 腸 粘膜 形態를 띠는 境遇), 胃癌 家族歷,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가 있는 境遇에는 그 週期를 短縮해 經過를 觀察한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胃內視鏡 檢査에 關한 좀 더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숱한 論難에도 김준혁·양문석·박은정 國會 入城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