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60 액티브 시니어, 去來絶壁에도 剛한 買收勢|週刊東亞

週刊東亞 1352

..

5060 액티브 시니어, 去來絶壁에도 剛한 買收勢

[조영광의 빅데이터 不動産] 上級綜合病院 位置한 서울 鍾路區 5060 買收 比重 높아, 脂肪 키워드는 ‘공세권’ ‘落勢圈’

  • 조영광 하우스노미스트

    入力 2022-08-1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5060세대 액티브 시니어의 부동산 매수세가 서울 종로구, 동작구처럼 상급종합병원이 위치한 지역에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서울 동작구 일대 아파트 단지. [뉴스1]

    5060世代 액티브 시니어의 不動産 買收勢가 서울 鍾路區, 銅雀區처럼 上級綜合病院이 位置한 地域에 集中되고 있다. 寫眞은 서울 동작구 一帶 아파트 團地. [뉴스1]

    5060世代를 일컫는 액티브 시니어는 7月 基準 約 1600萬 名으로 大韓民國 人口의 3分의 1을 차지한다. 이들은 以前 世代보다 富裕하고, 많이 배웠으며, 무엇보다 醫療技術 發達로 긴 餘生을 살아갈 世代다. 프랑스 哲學者이자 世界的인 知性 파스칼 브뤼크네르는 著書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에서 액티브 시니어를 다음과 같이 描寫했다.

    “이제 圓熟期와 老年期 사이에 새로운 人口層이 나타났다. 라틴語를 따서 ‘시니어’라고 부를 수 있는 身體的으로 健康하고 나머지 人口보다 가진 것이 많은 世代.”

    그는 액티브 시니어를 以前에 찾아볼 수 없었으며 앞으로도 出現하기 어려운 獨特한 人口 集團이라고 强調했다.

    大部分 베이비붐 世代(1955~1974年 出生)인 액티브 시니어는 國內 經濟에 莫大한 影響力을 行使하고 있다. 不動産 亦是 액티브 시니어가 主導하는 需要의 물결을 타고 흘러갈 것이다. 不動産 資産이 가장 많은 50代의 境遇 類例없이 길었던 지난 6年(2015~2021)의 住宅市場 好況이 만들어준 資産 增殖 德分에 앞으로도 旺盛한 不動産市場 參與者로 남을 展望이다.

    5060世代 鍾路區 買收 比重 40%

    자료 |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資料 | 保健醫療빅데이터開放시스템

    올해 들어 두드러진 去來絶壁 속에서도 액티브 시니어의 買收勢가 뚜렷한 곳들이 있다. 먼저 서울에 居住하는 액티브 시니어의 買收勢가 集中된 곳을 살펴보자. 上半期 동안 서울 액티브 시니어의 아파트 買收 比重은 全 年齡을 통틀어 20% 水準에 不過했다. 하지만 5月 들어 40%라는 높은 買收 比重을 보인 곳이 바로 鍾路區다. 鍾路區 다음으로 액티브 시니어의 關心을 받은 곳은 動作구로 35% 買收 比重을 記錄했다. 동작구는 31% 買收 比重을 보인 용산구를 凌駕한 것으로 나타났다. 銅雀區 外에도 中區, 東大門區, 서대문구가 올해 들어 極甚한 거래절벽에도 액티브 시니어의 꾸준한 買收勢가 나타난 곳으로 集計됐다.



    果然 이들 立地의 共通點은 무엇일까. 서울 액티브 시니어의 買收 比重 1, 2位를 차지한 종로구와 동작구는 各各 世運地球, 鷺梁津뉴타운 等 可視化된 不動産開發 好材가 있을 뿐 아니라, ‘大型病院 中 大型病院’이라 할 수 있는 ‘上級綜合病院’이 位置한 곳이라는 共通點이 있다. 鍾路區에는 ‘서울大병원’ ‘강북삼성병원’, 동작구에는 ‘중앙대병원’李 上級綜合病院으로 指定돼 있다(지도 參照). 上級綜合病院은 ‘重症疾患처럼 難度가 높은 醫療 行爲를 專門的으로 하는 綜合病院’을 가리키며 人力, 施設, 裝備 等 項目을 綜合的으로 評價해 3年마다 指定한다.

    2020年 統計廳이 發表한 韓國人 期待壽命은 男子 基準 80.5年이지만, 有病 期間을 除外하고 健康한 狀態로 보내는 期間은 65.6年에 不過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統計와 더불어 코로나19 같은 팬데믹이 高齡層에 더 威脅的이라는 點을 勘案한다면 남은 生을 健康하게 보내고 싶은 액티브 시니어의 熱望이 優秀한 醫療機關을 隣近에 둔 不動産 買收勢에 고스란히 反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鍾路區뿐 아니라 액티브 시니어의 買收勢가 꾸준했던 곳은 大部分 都心에 位置해 있다. 서대문구의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동대문구의 ‘慶熙大病院’이 모두 上級綜合病院이다.

    서울 外 首都圈에서도 액티브 시니어의 ‘醫勢圈 사랑’을 엿볼 수 있다. 高麗大病院이 자리한 京畿 安山市 檀園區와 2027年쯤 서울大病院 開院이 豫定된 京畿 시흥시, 그리고 仁荷大病院이 있는 仁川 中區 모두 액티브 시니어의 買收 比率이 30%를 上廻한다.

    골프 8學群, 龍仁市 上半期 집값 上昇

    仁川 中區는 코로나19街 한창이던 2021年 새벽 時間帶에 가장 人氣 있었던 골프場 톱5人 ‘스카이 72GC 바다코스’가 자리한 곳이기도 하다(그래프 參照). 골프場은 코로나19 事態 以後 50臺가 내비게이션에 目的地로 가장 많이 設定한 곳으로, 부지런한 얼리버드 액티비티를 追求하는 액티브 시니어 사이에서 魅力 있는 立地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實際로 2021年 새벽 時間帶 많은 人氣를 끈 京畿 이천시 비에이비스타CC, 京畿 용인시 레이크사이드CC, 京畿 安山市 아일랜드CC가 所在한 地域 모두 액티브 시니어의 아파트 買收 比重이 30%를 훌쩍 上廻하며 首都圈 액티브 시니어의 ‘骨勢圈 사랑’을 立證했다. 特히 ‘골프 8學群’으로 불릴 만큼 골프場이 集中된 용인시 처인구의 집값이 2021年은 勿論, 京畿 南部 大勢 下落丈人 올해 上半期에도 ‘플러스’ 上昇率을 記錄하고 있다. 이를 通해 액티브 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不動産景氣의 浮沈을 떠나 앞으로도 꾸준한 집값 右上向을 만들어내리라는 點을 類推할 수 있다.




    仁川에서 액티브 시니어 買收 比重 높은 東區

    자료 | 부산시·인천시

    資料 | 釜山市·仁川市

    地方의 액티브 시니어들로부터 사랑받는 立地는 어떤 特徵이 있을까. 脂肪 大將 都市인 釜山 事例를 살펴보자. 上半期 釜山 액티브 시니어의 平均 아파트 買收 比重인 35%를 훌쩍 上廻하는 곳은 東萊區, 沙上區, 東區다. 東萊區와 沙上區를 한데 묶는 立地 키워드는 바로 ‘民間公園 造成 特例事業’이다. 民間公園 造成 特例事業은 長期 未執行 都市公園 問題를 解決하고자 地方自治團體가 民間事業者와 協約을 맺어 共同開發을 하는 制度다. 民間이 都市公園 私有地를 買入한 뒤 70%를 公園으로 造成해 寄附採納하고 나머지 30%를 아파트 分讓 等 收益 事業에 活用해 費用을 調達하는 事業이다. 所謂 公園 옆 아파트라 ‘공세권’으로 일컬어지는 分讓 團地가 이러한 民間公園 造成 特例事業을 통해 誕生했다. 釜山에서 民間公園 造成 特例事業이 施行되는 곳은 總 5個인데 이 中 溫泉公園, 名匠한마음公園, 東萊史跡公園 等 3個가 東萊區에 屬해 있다. 沙上區에 있는 ‘史上公園 民間公園 造成 特例事業’은 來年 開通해 ‘釜山-金海-昌原’을 잇는 ‘釜田-馬山선’의 사상역 驛勢圈에 位置한다. 공세권 外에 액티브 시니어의 不動産 買收勢를 刺戟하는 立地 키워드로 ‘港灣再開發’을 꼽을 수 있다. 港灣再開發은 老朽 港灣을 再開發해 休養·레저空間, 文化空間으로 탈바꿈하는 事業으로, 이 또한 快適한 自然에서 自己 主導的 餘暇生活을 꿈꾸는 액티브 시니어에게는 魅力的일 수 있다.

    죽어가던 慶南 거제시 不動産市場을 살린 것은 고현港을 再開發해 고현 原都心과 連繫된 親水 海洋觀光都市를 造成하는 ‘고현港 再開發事業’이다. 現在 進行 中인 全國 港灣再開發事業 中 가장 많은 事業費人 5兆 원假量이 投入될 釜山 北港 再開發事業은 釜山 東區에서 이뤄지고 있다. 앞서 言及한 것처럼 釜山 액티브 시니어가 사랑하는 地域 中 하나가 바로 東歐多. 釜山뿐 아니라 首都圈에서도 仁川 東歐가 仁川 액티브 시니어의 買收 比重이 가장 큰 39%를 記錄했다. 仁川 東區는 480萬㎡ 規模의 仁川內港 一帶를 歷史·文化·海洋·레저·觀光 中心의 하버시티로 造成하는 ‘濟物浦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推進될 ‘인천항 再開發事業’의 直接的인 影響圈에 位置하고 있다.

    只今까지 액티브 시니어들로부터 사랑받는 都市와 이들을 묶는 立地 키워드를 살펴봤다. ‘醫勢圈’ ‘공세권’, 그리고 골프와 海洋觀光레저 等 餘暇生活을 즐길 수 있는 ‘落勢圈’李 액티브 시니어가 選擇한 立地 3要素다. 다만, 액티브 시니어가 選擇한 不動産은 삶의 質에만 焦點을 맞춘 것은 아니다. 容積率을 最大로 끌어올리는 靑寫眞을 가진 서울 都心再開發, 鐵道가 開通될 首都圈 外郭地域, 國策 再開發事業이 推進될 都市들이 액티브 시니어의 포트폴리오에 담겨 있다. 人生 後半戰 幸福은 富裕한 財政의 影響도 받는다는 것을 깨달은 이들의 洞察이 反映된 結果라고 할 수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