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지호 센터長 “제로 칼로리·폴더블폰·LNG선 關聯 企業 注目할 必要”|週刊東亞

週刊東亞 1352

2022.08.12

윤지호 센터長 “제로 칼로리·폴더블폰·LNG선 關聯 企業 注目할 必要”

“三星電子·現代車 狀況 克明히 갈린다지만 株價 不振한 企業 버려야 할까”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2-08-1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박해윤 기자]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長. [박해윤 記者]

    “7月 初 形成된 邸店을 毁損하지 않는 範圍에서 바닥을 잡지 않을까요.”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長이 8月 8日 동아일보 忠正路 社屋에서 進行한 ‘週刊東亞’와 인터뷰에서 내놓은 市場 展望이다. 下半期 企業 實績 展望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株價에 미치는 影響은 憂慮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는 判斷에서다. 尹 센터長은 “重要한 것은 實績 惡化가 어느 段階까지 進行됐느냐는 點”이라고 指摘했다. 現 狀況이 實績 惡化 初入 段階인지 아닌지 與否가 投資에서 核心的인 考慮 事項이라는 것이다. 그는 “結論부터 내리자면 많이 進行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에너지·海運 部門 地位 弱해질 것”

    현대중공업의 차세대 LNG선 ‘프리즘 어질리티 (Prism Agility)’. [뉴스1]

    현대중공업의 次世代 LNG선 ‘프리즘 어질리티 (Prism Agility)’. [뉴스1]

    尹 센터長은 高油價 等으로 貿易赤字가 持續되는 只今이야말로 投資를 考慮해야 할 때라고 診斷했다. 韓國 株式市場은 貿易收支가 改善되는 狀況에서 强勢를 보인다는 理由에서다. 그는 “外國人은 來年 初가 되면 (貿易赤字가) 相當히 改善될 것이라 展望해 그 前부터 (韓國 株式을) 살 것”이라고 豫想했다. 이어 “原資材 價格이 安定化되면서 마진이 確保되는 企業 爲主로 買收가 이어질 展望”이라고 말했다. 尹 센터長은 또한 “自動車 産業, 造船 産業, 飮食料·IT(情報技術) 産業 內에서도 選別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IT 産業에서는 폴더블폰 關聯 企業, 食飮料 企業 中에서는 제로 칼로리 企業, 造船業種에서는 液化天然가스(LNG)선 關聯 企業을 優先 檢討하는 式으로 投資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原資材 價格이 오르면서 受惠를 입은 에너지 部門과 海運 部門은 過去에 비해 地位가 弱해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다음은 尹 센터長과 나눈 一問一答.

    2分期 實績 시즌이다.

    “市場에 ‘인플레이션 憂慮는 좀 鎭靜될 것’이라는 共感帶가 形成된 것 같다. 다만 인플레이션 憂慮가 鎭靜돼도 結局 競技가 나빠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 때문에 이番 實績을 重視하는 雰圍氣였다. 2分期 實績 自體는 괜찮게 나오고 있다. 한국은 換率 效果 때문에 實績이 좋게 나온 部分도 있다.”



    7月 初가 事實上 바닥이었다고 보나.

    “트레일링 PBR(後行 株價純資産比率)가 0.9倍 程度까지 떨어졌다. 過去에 비춰보면 시스템的 危機 水準에 該當한다. IMF(國際通貨基金) 救濟金融 當時처럼 企業들이 亡하거나 金融危機 때처럼 金融機關이 門을 닫을 때, 코로나19 等 豫期치 않은 일이 벌어졌을 때를 除外하면 相當히 魅力的인 區間이다. 워런 버핏度 ‘悲觀論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悲觀論이 가져오는 價格 밸류에이션의 魅力을 좋아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投資 適期를 보내고 있다는 이야기인데.

    “S&P500 指數를 中心으로 살펴보면 7月 첫째 週까지 美國 150餘 個 企業이 實績 發表를 했다. 相當히 많은 企業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記錄했음에도 株價는 그렇지 못했다. 相當히 魅力的인 움직임인데, 市場의 性格도 알려준다. 實績 市場은 크게 두 가지 樣相으로 分類할 수 있다. 하나는 株當純利益(EPS)李 좋아지는 張으로, 아직은 期待하기 힘들다. 또 다른 하나는 株價收益比率(PER)李 回復되는 場이다. 證市가 最惡의 狀況에서 벗어났다는 얘기와 同一하다. 價値에 비해 價格이 싼 株式이 最優先 投資 對象인데, 該當 企業과 關聯한 모멘텀에 따라 株價가 彈力的으로 움직일 展望이다.”


    “建設株 魅力的인 區間”

    韓國 市場을 例로 들면 어떨까.

    “韓國에서 가장 代表的인 두 企業은 삼성전자와 現代車다. 두 企業의 狀況이 克明히 갈린다. 現代車는 實績 發表 뒤 애널리스트들의 視角이 좀 더 肯定的으로 變했다. 供給網 이슈 緩和 等 自動車 産業에 對한 期待感이 漸漸 올라가고 있다. 半導體는 反對다. 來年까지 展望이 매우 안 좋다. 다만 묻고 싶은 地點이 있다. 좋은 企業이 더 좋아지는 것은 分明히 魅力的이다. 그렇다면 狀況이 나빠질 것이라는 憂慮 때문에 株價가 不振한 企業은 버려야 할까.”

    尹 센터長은 두 企業 모두 狀況이 나쁘지 않다고 診斷한다. 後者의 境遇 오히려 株式을 相對的으로 싸게 살 수 있는 機會를 맞이했기 때문이다. 그는 “現代車의 境遇도 自動車 産業 展望이 좋지 않을 때 미리 사놓는 사람이 돈을 벌었다”고 말했다. 尹 센터長은 建設業 亦是 半導體 産業과 事情이 비슷하다고 指摘했다. 危機와 機會가 共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市場에서는 20代 大選 以後 여러 不動産 關聯 規制가 緩和되면서 關聯 企業이 惠澤을 볼 것이라고 期待했지만 實狀은 그렇지 않았다”고 말했다.

    “主要 建設株의 PBR가 0.2~0.4로 낮다. 分讓價 上限制 等 旣存 政策들이 緩和되지 않을까라는 期待가 있었는데, 不動産 關聯 規制 緩和가 全혀 나오지 않고 있어서다. 原資材 價格이 오르면서 關聯 費用이 增加한 側面 亦是 否定的으로 作用했다. 只今 當場은 魅力이 없을 수 있지만 長期投資者 視角에서 볼 때는 魅力的인 區間이기도 하다.”

    “나쁜 섹터가 없다는 것 아닌가”라는 疑懼心도 든다.

    “反對로 보자면 狀況이 좋아진 섹터도 거의 없다. 企業 實績은 앞으로 더 안 좋아질 것이다. 重要한 點은 이 같은 狀況을 어느 程度 反映했느냐다. 에너지 業種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發表해도 오히려 株價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나. (價値 對備) 價格이 싼 株式이 最優先이고, 덧붙여 마진 改善이 可能한지도 살펴야 한다. 사람들은 鮮明한 것을 願한다. 하지만 좋다, 나쁘다가 明確히 드러나는 瞬間에는 投資 機會가 없다. 어렴풋하고 稀微하게 (未來가) 보여 不安할 때 投資 機會가 온다. 좋아질 餘地와 危險 可能性이 同時에 있을 때다. 全般的으로 企業들이 이 같은 狀況에 處해 있다. 株式을 들고 좀 더 기다려도 된다. 내 次例가 언제 오느냐의 問題다.”

    “LNG선 關聯 企業 찾아야”

    食飮料 企業들은 實績과 展望에 비해 株價가 不振하다.

    “相對的으로 株價 下落幅이 적어서 그럴 것이다. 食飮料 企業의 境遇 販賣價格을 많이 올렸다. 原價가 내려오는 狀態라서 앞으로 좋아질 것이다. 最近 컨센서스가 좋아지는 業種을 굳이 뽑자면 自動車 産業과 食飮料 産業이다. 그다음 헬스케어 産業이 있다. 다만 狀況이 急激히 좋아진다기보다 改善되는 水準이라서 株價가 생각보다 彈力的이지 않다. 株價가 안 좋을 때 買收하고 기다려야지, 上昇 局面에서 쫓아가려는 習慣을 가져선 안 된다.”

    “숲이 아닌 나무를 볼 때”라고 强調해왔다. 關聯 企業 內에서도 狀況이 相異할 것 같다.

    “食飮料 企業이라고 모두 展望이 좋을까. 中國 爲主로 賣出을 올렸던 食飮料 企業은 實績이 좋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最近 MZ世代가 좋아하는 제로 칼로리 商品을 販賣하는 곳은 狀況이 다르지 않을까. 젊은 世代는 ‘제로 시리즈’ 飮料를 좋아한다. 關聯 企業은 주춤하는 渦中에도 賣出 成績이 괜찮게 나올 수 있다. 結局 새롭게 賣出 成長이 나오는 곳이 어디냐를 찾아야 한다. IT 企業 中에서는 폴더블폰 關聯 企業에서 賣出 成長이 期待되는 趨勢다. 造船業에서도 현대미포조선이 치고 올라오는 데는 理由가 있지 않겠나.”

    造船業의 核心 이슈는 무엇일까.

    “유럽이 繼續 가스 關聯 問題를 겪고 있다. 러시아가 가스 供給 問題를 쉽게 解決해줄 것 같지 않다. 當場 프랑스에서 原子力發電 稼動率이 올라가고 있다. 프랑스 原電과 關聯 있는 韓國 企業들에서 可能性을 찾아봐야 하지 않을까. 가스를 輸出하는 美國 內 自由港(free port)이 있다. 그곳에서 가스를 유럽으로 보내려면 LNG線이 必要하다. 그렇다면 가스選 受注가 늘어나지 않을까. 造船業 中에서도 LNG선 關聯 企業을 찾아야 하는데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投資라는 것이 그렇다.”

    “政治 이슈에 지나친 關心 옳지 않아”

    인플레이션이 ‘피크 아웃’을 맞이했다는 診斷도 나온다. 美國 勞動部는 8月 10日(現地 時間) 7月 消費者物價指數(CPI)가 前年 同月 對比 8.5% 上昇했다고 發表했다(그래프 參照). 1981年 11月 以後 最大 上昇幅을 記錄한 지난달(9.1%)과 比較하면 上昇勢가 꺾였다. 美國 블룸버그 通信의 展望値(8.7%)보다 낮은 數値다. 前月 對比 消費者物價上昇率은 0%를 記錄하기도 했다.

    一角에서는 美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速度 調節論度 提起되는 狀況. 美 勞動部 發表보다 이틀 앞서 進行한 이날 인터뷰에서 尹 센터長은 “연준이 金融政策을 轉換해 株價가 오를 것이라는 式으로 接近해서는 안 된다”고 指摘했다. 그는 “생각했던 것만큼 經濟나 企業 狀況이 나쁘지 않으니 株價가 回復될 可能性을 시나리오에 더 剛하게 包含시키는 式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金融 政策 基調 變化 與否를 두고 이달 열리는 ‘잭슨홀 미팅’(美國 캔자스시티 聯邦準備銀行이 主催하는 年例 經濟政策 討論會)에 關心이 쏠리고 있다.

    “聯邦基金金利(美國 基準金利)가 250bp(1bp=0.01%p) 上昇했다. 이제 많이 오르면 100bp 程度 남았고, 아주 많이 오르면 125bp까지 引上될 수 있다. 現 狀況을 다른 視角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初期에는) 金利引上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가늠조차 안 됐다. 上昇 速度가 느려질 것이라는 事實 自體가 重要하다. 어쩌면 聯準이 物價를 어느 程度 統制하는 데 成功했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來年부터 物價는 逆基底效果로 떨어질 것이다. 物價에 對한 苦悶은 잭슨홀 미팅이 끝나고 9月이 되면 相當 部分 줄어들 展望이다.”

    物價上昇率 下落에 對한 視角은 나뉜다. “聯準이 인플레이션을 成功的으로 잡았다”는 視角이 있는 反面, ‘景氣沈滯의 前兆’라는 解釋도 있다. 尹 센터長은 設令 景氣沈滯 局面이 펼쳐지더라도 지나치게 걱정할 必要는 없다는 立場이다.

    “反問을 던져봐야 한다. 景氣沈滯 局面에서 株式을 買收하면 收益率이 좋을까, 나쁠까. 前者다. 經濟 狀況이 나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안다. 狀況이 어렵기 때문에 좋은 企業들을 싸게 내놓는 것이다. 사람들이 美·中 葛藤 等 政治的 이슈에 對해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궁금하겠지만 알 수 없는 未來다. 投資者가 判斷을 내릴 때 主眼點은 하나다. 價格과 價値의 相對的 關係다. 只今 트레일링 PBR가 1倍 近處로 왔다. 1倍가 (코스피 基準) 2540이다. 來年이 되면 資本이 쌓이면서 1倍數 값도 더 올라갈 것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최진렬 記者입니다. 産業界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조정훈 “國힘 찍는 건 멋없어 보인다는 얘기에 가슴 아파”

    政局 主導權 쥔 李在明·祖國, ‘司法 리스크’ 큰 難關 直面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