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恐慌障礙로 代表팀 떠난 女子 籠球 現役 最長身 박지수|週刊東亞

週刊東亞 1350

2022.07.29

Who’s who

恐慌障礙로 代表팀 떠난 女子 籠球 現役 最長身 박지수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2-08-02 17:03:2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국가대표 합류가 불발된 한국 여자농구 간판스타 박지수..[동아일보DB]

    國家代表 合流가 不發된 韓國 女子籠球 看板스타 박지수..[東亞日報DB]

    韓國 女子籠球 選手 박지수(24·淸州 KB)가 恐慌障礙 診斷을 받으며 國家代表 合流가 不發됐다. 大韓民國籠球協會는 8月 1日 “박지수가 最近 過呼吸 增稅 發現으로 精密 檢査를 받았고, 恐慌障礙 初期라는 診斷 結果가 나왔다”며 “모든 訓鍊을 中斷하고 열흘 以上 安定을 取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症狀이 緩和될 때까지 適切한 治療와 充分한 休息이 必要하다는 專門醫 所見에 따라 박지수의 代表팀 美合流를 決定했다”고 덧붙였다.

    恐慌障礙는 갑자기 極度의 두려움과 不安을 느끼는 不安 障礙의 一種으로, 甚한 不安과 焦燥感, 죽을 것 같은 恐怖, 가슴 뜀, 呼吸 困難, 胸痛,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손발 저림, 熱疳 等의 다양한 身體 症狀을 同伴한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 統計에 따르면 恐慌障礙로 醫療機關을 찾는 患者는 2016年 12萬7053名에서 2020年 19萬6443名으로, 4年 새 55% 늘었다.

    大韓民國籠球協會와 박지수 所屬팀 淸州 KB는 그가 健康한 모습으로 復歸할 수 있도록 支援에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韓國 女子 프로籠球 現役 選手 中 最長身(196㎝)인 박지수는 韓國 女子 프로籠球의 看板스타다. 中學生 때부터 國家代表 豫備 名單에 오를 程度로 頭角을 나타냈다. 2014年 京畿 성남시 盆唐經營고 1學年 때 歷代 最年少(15歲) 代表팀 拔擢 記錄을 세웠다. 2016年 女子프로籠球 드래프트에서 1順位로 入團했다. 어린 時節부터 注目받은 만큼 成果를 내야 한다는 負擔感도 컸던 것으로 보인다.

    1998年 京畿 성남시에서 태어난 박지수가 처음 籠球공을 잡은 건 初等學校 2學年 때였다. 아버지는 籠球 選手 出身 박상관 氏, 어머니는 排球 選手 出身인 李壽卿 氏로 運動家 집안 DNA를 물려받았다. 오빠 박준혁 氏는 天安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所屬 排球選手다. 그는 2013年 文化體育觀光部에서 公開한 인터뷰에서 어릴 적 “籠球와 排球 모두 해봤는데 籠球가 더 재미있었다. 그래서 더 재밌는 걸 選擇했다”고 籠球選手의 길을 걷게 된 理由를 밝혔다.

    2016年 인터뷰에서는 籠球 外에 다른 趣味가 뭐냐고 묻자 “‘집순이’라 잘 나가지 않고 집에 있는 便이다. 혼자 집 近處 映畫館에서 映畫 보는 걸 좋아한다”고 말했다. 本人을 따라다니는 修飾語 中에 마음에 드는 걸 골라달라는 말에는 “‘歷代級’이라는 말이 가장 듣기 좋다”며 “박찬숙, 박신자, 정은숙 先輩님처럼 後날 韓國 女子籠球의 傳說로 불리는 選手로 남고 싶고 後輩들에게도 ‘저 언니는 되게 熱心히 했고, 잘했다’는 말을 꼭 듣고 싶다”고 抱負를 밝히기도 했다.



    다만 여느 有名 스포츠 스타들이 그렇듯 極盛 안티도 많아 苦衷을 겪었다. 그는 2020年 競技를 마치고 SNS에 惡性 메시지와 댓글에 對한 苦痛을 呼訴하며 “每番 이 問題로 스트레스를 받아왔고, 시즌 初에는 憂鬱症 初期까지도 갔었다. 正말 너무 힘들다. 그냥 籠球가 좋아서 하는 거고 職業에 對한 自負心이 있는데 이젠 그 理由마저 잃어버리고 抛棄하고 싶다”고 心境을 吐露했다. 現在 그의 SNS에 가장 最近 올라온 건 5月에 올린 旅行寫眞이다. 그 밑에는 “快癒를 바란다” “健康이 第一 重要하다” “充分히 쉴 資格 있다”는 應援 댓글이 달렸다.

    정선민 監督이 指揮하는 女子籠球 國家代表팀은 8月 1日 忠北 鎭川選手村에 選手 16名을 召集할 豫定이었으나 박지수가 빠지며 15名이 모였다. 代表팀은 忠北 淸州體育館에서 8月 18, 19日 라트비아 代表팀과 評價戰을 치르고, 9月 22日 濠洲 시드니에서 열리는 국제농구연맹(FIBA) 월드컵에 出戰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