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資産配分 投資 專門家’ 金誠一의 인플레이션 헤지하는 ETF 投資法|週刊東亞

週刊東亞 1345

2022.06.24

‘資産配分 投資 專門家’ 金誠一의 인플레이션 헤지하는 ETF 投資法

K-올웨더 포트폴리오 戰略, 올해 MDD 4.9%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6-2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美國의 인플레이션 擴大로 國內外 證市가 6個月째 調整을 맞고 있다. 높은 物價 탓에 美國 基準金利가 0.75%p 자이언트 스텝을 밟게 되자 景氣沈滯 이슈까지 번지면서 코스피와 美國 나스닥 指數가 高點 對比 30% 以上 下落했다. 本格的인 弱勢場 進入으로 그동안 個別 種目에 主로 投資하던 一般投資者는 ETF(上場指數펀드)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내가 죽으면 財産의 90%는 S&P500 인덱스펀드에, 나머지 10%는 美國國債에 投資하라.”

    投資 賢人 워런 버핏이 作成한 遺書 中 한 대목이다. 投資에 對해 잘 모르는 아내를 위한 助言으로, 一般投資者가 인덱스펀드 以上 收益率을 내기 어렵다는 것을 示唆한다. 實際 高額 資産家일수록 코스피, 나스닥, S&P500 等 代表指數를 追從하는 ETF에 主로 投資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6月 21日(現地 時間) 블룸버그 通信에 따르면 投資業界의 ‘스티브 잡스’로 불리는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以下 브리지워터) 共同 最高投資責任者(CIO)는 “美國 聯邦準備制度(Fed)가 金利를 引上하고 인플레이션이 統制되면 狀況이 좋아질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純眞한 發想이고, 經濟 作動 原理와도 一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美國 인플레이션이 統制되더라도 當分間 經濟가 回復되지 못할 것이라는 얘기다. 資産配分 投資 專門家로 이름이 높은 김성일 氏는 “이런 狀況에서 資産을 保護하고 安定的인 收益도 내고자 한다면 다양한 資産을 追從하는 ETF에 分散投資하라”고 助言한다.



    ‘ETF 처음공부’ 저자이자 자산배분 투자 전문가로 일컬어지는 김성일 씨. [지호영 기자]

    ‘ETF 처음工夫’ 著者이자 資産配分 投資 專門家로 일컬어지는 김성일 氏. [지호영 記者]

    인플레이션 以上 投資收益 내야

    인플레이션에 따른 弱勢場이 本格的으로 始作됐다. 이런 章에서도 投資에 나서야 하는 理由는 뭔가.

    “物價가 오른 만큼 돈 價値는 떨어지므로 投資로 인플레이션 以上 收益을 내야 한다. 預金金利가 2%臺, 인플레이션이 8%代라고 치자. 그렇다면 預金金利 2%에서 인플레이션 8% 程度를 뺀 數値가 實質金利가 된다. 現在 實質金利는 마이너스다. 2008年 金融危機와 2011年 南유럽 事態, 2016年 美國 金利引上 時期 實質金利는 마이너스였다. 그 때는 預金하면 곧 돈을 잃는 거였다. 現在도 마찬가지다.”

    弱勢場에서는 投資로 플러스 收益을 내기가 쉽지 않다.

    “市場은 恒常 오름내림이 있지만 投資者들은 이런 市場 變化를 생각지 않고 漠然히 오르기만을 바란다. 投資할 때는 이런 市場 움직임을 豫測해 마켓 타이밍을 決定해야 하는데, 問題는 마켓 타이밍을 맞히기가 매우 어렵다는 點이다. 現在가 弱勢張인 건 確實하지만 앞으로 市場이 더 下落할지, 上昇할지 展望하기 쉽지 않다. 市場의 上昇과 下落을 맞힐 수 없기 때문에 資産配分 포트폴리오 投資가 必要한 거다.”

    어떤 方式으로 資産을 配分해야 할까.

    “現在 株式이나 코인에 投資하고 있다면 너무 힘든 時期다. 反面 原油나 달러에 投資했다면 收益을 챙길 수 있었다. 金融 投資에는 株式, 債券, 原資材, 不動産, 金, 달러 等 다양한 市場이 있다. 이들 中 서로 다르게 움직이는 資産에 돈을 나눠 投資해야 한다. 弱勢場이라는 말은 株式이 많이 下落했다는 意味다. 하지만 다른 資産群으로 視野를 넓히면 다르게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TF는 이런 資産軍에 손쉽게 投資할 수 있는 道具다.”

    最近 ETF에 投資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ETF 種類도 다양해졌다 .

    “ETF는 全 世界的으로 8000個 以上 上場돼 있다. 美國 市場은 約 2800個, 韓國 市場은 600個가 조금 안 된다.”

    생각보다 ETF 種類가 많다.

    “몇 年 前까지만 해도 ETF보다 액티브펀드(市場收益率을 超過하는 收益을 올리기 위해 펀드매니저가 運用戰略을 펴는 펀드)가 人氣 있었다. 그런데 액티브펀드 市場을 分析해보니, 액티브펀드가 指數보다 收益이 높은 境遇가 많지 않았다. 어떤 硏究에 따르면 上位 200個 액티브펀드 中 10年 後 指數를 이긴 펀드는 4個뿐이었다. 이런 理由로 指數를 追從하는 인덱스펀드가 다양하게 出市되기 始作했다. 무엇보다 株式市場에 上場된 ETF는 實時間으로 賣買가 可能하다는 것이 큰 長點이다. 韓國은 2002年 ETF가 처음 上場됐는데, 以後 20年 동안 市場이 宏壯히 커졌다. 2008年 金融危機 때 액티브펀드 投資에 失敗한 投資者들이 ETF로 많이 갈아타기度 했다.”

    株式, 債券, 現金性 資産 ETF에 分散投資해라

    처음 ETF에 投資한다면 어떤 方式으로 接近해야 하나.

    “가장 重要한 건 預金金利보다 높은 收益은 꼭 챙겨야 한다는 點이다. 그다음 長期的인 物價上昇을 이기는 投資法을 생각해봐야 한다. 經濟學者 多數는 長期的으로 右上向하면서 收益率이 가장 높은 資産으로 株式을 꼽는다. 따라서 投資金 一部는 證市 指數를 追從하는 ETF에 投資하고, 나머지는 株式 變動性을 커버할 수 있는 債券 ETF에 投資하면 좋다. 通商 株價가 떨어질 때 債券이 上昇하므로 株價가 暴落해도 全體 收益率은 많이 안 내려가는 效果가 있다. 더불어 株價가 많이 떨어졌을 때 올라간 債券을 팔아 株式을 싸게 살 수도 있다.”

    올해 上半期는 株式과 國債 價格이 함께 떨어졌는데.

    “株式과 債券 價格이 同伴 下落하는 리스크를 막으려면 現金性 資産을 保有해야 한다. 現金性 資産은 現金이랑 비슷하게 流動性이 높지만 市場 金利 水準의 利子를 챙길 수 있는 短期 國債 ETF가 代表的이다. 결론적으로 證市 追從 ETF, 債券 ETF, 現金性 資産 ETF에 投資金의 3分의 1 程度씩 나눠 投資하는 게 좋다.”

    올웨더 戰略과 비슷한 投資法人 듯하다.

    “맞다. ‘올웨더(All Weather)’란 世界 最大 헤지펀드 브리지워터가 運用하는 펀드 中 하나로, 經濟의 모든 季節과 狀況을 잘 견뎌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라는 意味다. 브리지워터 創業者 레이 달리오는 美國 ‘타임’李 選定한 世界에서 가장 影響力 있는 100人, 블룸버그 마켓이 選定한 가장 影響力 있는 50人에 뽑히기도 했다. 그가 만든 올웨더 亦是 長期間 꾸준한 收益과 運用 資金 規模로 全 世界的으로 有名해졌다.”

    具體的인 올웨더 戰略은 무엇인가.

    “브리지워터 側에서 올웨더 資産配分 比率을 公開하지 않아 正確히 알 수 없다. 다만 다양한 資料를 分析해보면 編入 比重과 資産軍 産出이 可能하다. 于先 내가 分析한 첫 番째 올웨더 戰略은 美國 全體 株式市場 指數를 追從하는 ETF(VTI) 18.75%, 美國 長期國債 ETF(TLT) 25%, 美國 物價聯動債券 ETF(TIP) 20.84%, 美國 會社債 ETF(VCLT) 6.25%, 新興國 債券 ETF(EMLC) 14.58%, 原資材 ETF(DBC) 7.29%, 金 ETF(IAU) 7.29%를 投資하는 거다. 두 番째 올웨더 戰略은 달리오가 經濟書籍 ‘Money(머니)’에 公開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投資 比率에서 類推할 수 있다. 이 戰略은 美國株式(VTI) 30%, 美國 長期國債(TLT) 40%, 美國 中期國債(IEF) 15%, 原資材(DBC) 7.5%, 金(IAU) 7.5%로 投資한다.”

    올웨더 戰略은 美國 市場에 主로 投資하고 있는데, 韓國 投資者에게도 적합한가.

    “그래서 나는 韓國 投資者에게 적합한 K-올웨더 戰略을 開發했다.”


    ETF 上場廢止돼도 殘高는 그대로

    K-올웨더는 어떤 投資 戰略인가.

    “美國株式, 韓國株式, 金, 韓國國債, 美國國債, 現金性 資産 6가지 ETF에 投資金의 6分의 1 程度씩 投資하는 戰略이다(표 參照). 이렇게 나눈 理由는 資産 分散, 地域 分散, 通話 分散을 위해서다. 이런 分散投資를 통해 危險을 낮추고 收益은 높일 수 있다. 旣存 올웨더 戰略과 가장 큰 差異點은 환露出이 돼 있다는 것이다.”

    백테스트 結果 年平均收益率과 MDD(高點 對比 最大 損失幅)는 어떻게 되나.

    “2000年 1月부터 2021年 8月까지 백테스트한 結果 K-올웨더 年平均收益率은 7.3%였다. 브리지워터 올웨더의 年平均收益率은 5.5~5.7%로 나타났다. MDD는 K-올웨더 8%, 브리지워터 올웨더 14~22% 程度다.”

    올해 백테스트 結果도 궁금하다.

    “2021年 12月 31日부터 2022年 5月 31日까지 백테스터한 結果 K-올웨더 期間收益率은 -4.9%, 브리지워터 올웨더는 -11.5~-12.2%로 나타났다. MDD는 K-올웨더 4.9%, 旣存 올웨더는 11.5~12.2%다.”

    올해 證市 下落 程度를 考慮하면 K-올웨더 收益率이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을 充分히 헤지하지 못하는 거 아닌가.

    “周圍 投資者들을 보면 平均 期待收益率이 20~30%다. 하지만 冷靜하게 팩트 체크를 해보면 期待收益率은 10% 안쪽이다. 投資 賢人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의 最近 年平均收益率度 20%가 되지 않는다. 7%라는 收益은 決코 나쁘지 않다. 特히 요즘 같은 弱勢場에서 MDD가 한 자릿數라는 點은 意味가 크다.”

    리밸런싱 週期는?

    “한 달에 한 番 程度 리밸런싱하면 適當하다.”

    그렇다면 언제 올웨더 投資를 始作하면 賢明할까.

    “投資 方法마다 投資 始作 時期가 다른데, 普通 資産配分 投資는 바로 始作하는 便이 낫다. 資産配分 投資의 目的은 資産을 長期的으로 右上向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現在 株式과 債券이 너무 싸니 只今도 始作하기 괜찮은 時期다.”

    最近 指數가 下落하면서 ETF 價格이 많이 떨어졌다. 或是 ETF도 上場廢止되지 않을까 念慮하는 投資者가 많은데.

    “追跡誤差(ETF 收益率이 基礎指數 收益率과 얼마나 一致하는지 보여주는 指標)나 乖離率(ETF가 追從하는 指數의 實際 價値 對備 ETF 價格 間 差異)이 커져 ETF 運用을 잘못하고 있다고 判斷되면 去來所에서 上場廢止할 수 있다. ETF 運用 資金이 50億 원 以下일 때도 上場廢止될 可能性이 있다. 하지만 ETF 上場廢止는 株式 上場廢止처럼 投資金을 全部 날리는 것이 아니다. ETF 上場廢止는 運用 終了를 뜻한다. ETF 안에 株式들이 買收된 狀態라 이 株式들을 팔고 남은 殘高를 그대로 通帳에 入金해준다. 다만 上場廢止되면 一定 期間 賣買가 不可能하다는 不便함은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電氣車 販賣 減少에 脈 못 추는 테슬라 株價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