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便安한 老後 願한다면 ETF·리츠·債券 포트폴리오 짜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38

2022.05.06

“便安한 老後 願한다면 ETF·리츠·債券 포트폴리오 짜라”

김경록 미래에셋資産運用 顧問이 推薦하는 ‘100歲 時代 財테크’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5-09 10:00:4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경록 미래에셋자산운용 고문.[홍태식]

    김경록 미래에셋資産運用 拷問.[홍태식]

    退職年金은 老後 生活의 安全瓣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지난해 國內 退職年金 收益率은 2%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退職年金 積立金은 지난해 末 基準 1年 前보다 40兆 원 늘어나 295兆6000億 원 規模로 커졌지만, 收益率은 코로나19 事態 以後 이어진 超低金利와 證市 不振 餘波로 2018年(1.01%) 以後 가장 낮은 水準을 記錄했다. 지난해 國內 消費者物價 上昇率(2.5%)을 勘案하면 事實上 마이너스 收益率人 셈이다.

    問題는 올해도 展望이 그리 밝지 않다는 點이다. 美國의 緊縮政策으로 가파른 金利引上이 豫想되는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原資材 價格 急騰 等으로 資産市場이 요동치고 있다. 投資 環境이 變化한 만큼 投資 포트폴리오를 다시 짜야 하는 時點인 것이다. 김경록 미래에셋資産運用 顧問은 “느리지만 確實하게 돈 버는 길을 擇해야 하는 것이 年金”이라며 “株式(ETF)과 不動産(리츠), 現金(債券)에 適切히 資産配分을 해놓아야 한다”고 助言했다. 金 顧問은 未來에셋隱退硏究所長, 미래에셋資産運用 投資瓦硯金센터 代表를 지낸 年金 專門家다.

    “어려울 땐 暫時 觀望하는 姿勢 必要”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의 金利引上,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等으로 投資 環境이 어려워졌다. 앞으로 어떤 狀況이 展開될까.

    “올해 1~2月 株價가 떨어질 때만 해도 곧 反騰할 거라고 봤는데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이 長期戰에 접어들면서 市場에 큰 變化가 오게 됐다. 現在 가장 憂慮되는 部分은 物價 衝擊인데, 當場 原資材 價格이 오르면 勞動者들의 賃金 上昇으로 이어지고 그 費用이 다시 製品 價格에 反映돼 또 한 次例 原資材 價格이 오르는 狀況이 來年까지 持續될 거다. 또 長期的으로 物價가 오르면 名目金利가 올라 韓國처럼 負債가 많은 나라에는 꽤 큰 負擔이 된다. 美國 같은 境遇 30年짜리 長期貸出金利가 3%에서 몇 달 만에 5%까지 올랐다. 利子만 쳐도 70% 負擔이 늘었다는 意味다. 專門家라면 이런 市場에 들어가 뭘 해볼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은 조금 발을 빼고 狀況을 지켜보다 市場이 安定되면 다시 들어가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株式에 投資한 사람도 마찬가지일까.

    “어느 나라 株式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다른데, 韓國 株式은 이미 高點 對比 많이 빠졌고 바닥을 다지는 모습이라서 繼續 갖고 있어도 될 것 같다. 特히 價値株(企業의 實質 價値보다 낮은 價格에 去來되는 株式)는 收益率도 꽤 괜찮다. 問題는 美國이나 中國 株式에 投資한 사람일 텐데, 老後 對備를 위한 投資였다면 特定 資産 比重을 크게 가져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普通 株式, 不動産, 現金을 3代 資産이라고 하는데 商品으로 말하면 ETF(上場指數펀드), 리츠(REITs: 不動産 間接投資 商品), 債券에 該當한다. 이렇게 세 資産群으로 포트폴리오를 짜면 補完이 돼 損害를 좀 덜 본다. 나도 올해 退職하면서 받은 돈을 退職年金에서 運用 中인데, 리츠 價格이 올라 큰 損失은 없었다. 목돈이 아니고 積立式으로 조금씩 投資하는 거라면 레버리지를 쓰거나 株式 比重을 限껏 높여도 좋겠지만, 年金은 無條件 길게 보고 비록 느려도 確實하게 돈 버는 길을 擇해야 한다. 그리고 株式, 不動産, 債券을 골고루 넣어야 한다.”

    年金 포트폴리오의 基本은 ETF, 리츠, 債券 3가지인가.

    “맞다. 옛날 유대人은 ‘資産의 3分의 1은 自己 事業, 3分의 1은 不動産, 3分의 1은 現金에 配分하라’고 했고, 이것이 요즘으로 치면 株式, 리츠, 債券인 셈이다. 債券의 長點은 價格 變動이 크지 않고 流動性이 좋아 必要할 때 팔아서 다른 資産을 살 수 있다는 거다. 韓國 債券펀드는 大部分 優良 債券펀드라서 어떤 것을 選擇해도 괜찮다. 또 視野를 조금 넓히면 글로벌 債券펀드가 있는데 이머징마켓에 金利가 조금 높은 것들이 있다. 이 境遇에는 圜에도 神經 써야 하니 債券 매니저에게 맡겨야 하지만 ‘누구에게 맡기기 싫다’ ‘神經 쓰기도 싫다’ 하는 분은 韓國 債券펀드에 投資하는 便이 낫다.”



    “TDF 70%, 리츠 30% 資産配分 推薦”

    只今 時期에 推薦하는 ETF는 무엇인가.

    “時期마다 뜨는 ETF가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美國 株式市場에 上場한 500個 大型 企業으로 構成된 S&P500 指數에 投資하는 ETF다. 그리고 未來 有望産業이 될 바이오 ETF를 틈틈이 사놓으면 어떨까 한다. 只今 바이오 企業 株價가 많이 떨어졌는데 投資라는 觀點에서 보면 많이 떨어질수록 좋은 것 아닌가. 特히 젊은 사람들은 年金이 아직 많이 쌓이지 않았고 걸어온 길보다 걸어갈 길이 더 머니, 株式 比重이 높은 攻擊的인 投資를 해야 한다. 問題는 年金이 제법 쌓인 50代인데, 이들은 資産配分을 통해 리츠나 苦杯堂主 比重을 높이는 게 좋다.”

    리츠가 ETF보다 安全한 投資資産이 될까.

    “반드시 그렇다고는 할 수 없다. 長期的으로 不動産 價格이 오른다 해도 下落期에는 몇 年에 걸쳐 뚝뚝 떨어지기 때문이다. 다만 리츠에는 韓國에서 작은 商家를 사는 것보다 훨씬 優良한 不動産이 담겨 있기 때문에 價格이 떨어져도 一定 時間이 지나면 다시 回復되니, 價格이 떨어진 동안에는 配當받아 살고 價格이 오르면 팔아 收益을 남기면 된다.”

    國內에 上場된 리츠 가운데 고르면 될까.

    “國內에 上場됐다 해도 海外 不動産을 담은 리츠가 많다. 未來에셋글로벌리츠만 해도 美國 플로리다 페덱스 物流센터, 텍사스 아마존 物流센터 等이 對象이고 제이알글로벌리츠는 벨기에 브뤼셀 파이낸스 타워 等에 投資하고 있다. 그렇게 優良한 不動産을 담은 리츠를 選擇하면 된다.”

    退職年金을 運用하는 方法으로 TDF(Target Date Fund)가 人氣를 모으고 있다. 年金 運用을 特定 目標 時點에 맞춰 自動으로 危險資産과 安全資産 比重을 調節하는 TDF에 맡기는 것과 直接 管理하는 것 中 어떤 게 더 나을까.

    “資産管理에 깊은 知識이 없다면 TDF가 낫다. 勿論 TDF도 損失이 發生하지만 時間이 지나면 回復되기 때문에 좀 잊고 지내도 되는데, 直接 運用에 나서면 그러기가 어렵다. 萬若 펀드 20個로 포트폴리오를 짰다면 每日 어떤 펀드는 내리고 어떤 펀드는 오를 텐데, 普通 사람이라면 그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다. 다만 TDF는 主로 株式과 債券으로 構成되고 그 안에 不動産 商品이 없다. TDF를 活用해 포트폴리오를 짠다면 TDF 70%, 리츠 30%로 構成한다. 株式과 債券의 比重은 TDF 안에서 調整될 테니 以後에는 職場에서 熱心히 일하며 忍耐心을 갖고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10年 뒤 勞動市場에 큰 變化 일어날 것”

    퇴직연금 운용이 목적이라면 개별 종목보다 지수 투자가 더 바람직하다.[GettyImages]

    退職年金 運用이 目的이라면 個別 種目보다 指數 投資가 더 바람직하다.[GettyImages]

    “100歲 時代에는 80歲까지 일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現 職場에서 退職한 後 다음 職業을 갖는 이가 얼마나 될까.

    “過去 20年 동안 韓國의 生産可能人口(15~65歲)는 1000萬 名 늘었지만 앞으로 20年 동안에는 1000萬 名이 줄어들 것으로 展望된다. 로봇이 얼마나 그 空白을 메울지 모르겠지만 隱退 後에도 自身의 專門性을 꾸준히 開發하고 새로운 知識을 익힌 사람에게는 다음 機會가 온다.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 社會的 合意가 必要한데 가장 重要한 게 賃金피크制로 가는 거다. 젊은 사람들은 家族을 扶養하면서 只今부터 資産을 蓄積해야 하고, 60代 以後 사람들은 이미 資産을 쌓아놓은 狀態다. 그러니 두 勞動市場에 同一한 잣대를 들이대서는 안 된다. 只今은 想像이 안 되겠지만 10年만 지나도 한 해 勞動市場에 들어오는 人力이 50萬 名인데 나가는 人力은 80萬 名이니 勞動市場 變化가 實感될 거다.”

    10年 後 人口 變化에도 많은 關心이 쏠린다.

    “人口 面에서는 正말 또 다른 世上이 올 거다. 過去 20年은 大韓民國에 무척 좋은 날이었다. 2000年 韓國 1人當 GDP(國內總生産)가 1萬 달러였는데 現在는 3萬4000달러다. 3人 家口로 計算하면 平均 3800萬 원을 벌었는데 只今은 1億3000萬 원으로 家口所得이 어마어마하게 늘었다. 하지만 앞으로 이런 成長은 어렵다. 우리보다 앞서 이런 經驗을 한 先進國들은 國家가 모든 케어를 책임지기 어려우니, 稅制 惠澤까지 주면서 私的年金을 育成하고 있다. 韓國도 이미 그런 쪽으로 가고 있다고 보면 된다. 國民年金뿐 아니라 年金貯蓄, 退職年金, 住宅年金까지 多樣한 私的年金을 活性化하고 있다. 狀況이 이렇기 때문에 長期的인 資産 增殖과 함께 就業市場에 오래 남는 것이 重要하다. 最近 파이어族(經濟的 自立을 통해 빠른 時期에 隱退하려는 사람들)李 流行했지만 코인도, 한때 西學개미들을 熱狂하게 했던 QQQ(나스닥100 指數 下落에 投資하는 3倍 인버스 ETF)도 박살이 나지 않았나. 第一 믿을 만한 資産은 自己 自身이다. 데이비드 스웬슨이라고 예일大 基金을 運用하던 責任者가 있었는데, 35年 동안 年平均 13%라는 엄청난 收益率을 올렸다. 그런 그도 ‘基金 運用보다 重要한 것은 寄附金이 들어오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 말은 곧 資産을 蓄積해 運用하는 것도 重要하지만 무엇보다 꾸준히 돈이 들어오게 하는 것이 더 重要하다는 意味다.”

    “投資에서 短期 損失은 막을 수 없어”

    어느 程度 收益率을 目標로 資産 運用을 해야 할까.

    “美國 DC(確定寄與)型 退職年金을 보면 株式 比重이 50~60%에 이른다. 收益率은 平均 7% 程度다. 美國 株式市場이 年 14% 올랐기에 可能한 收益率이었다. 또 過去 20年 동안 中國이 世界經濟에 들어오고 低金利가 持續되면서 可能했다. 하지만 앞으로도 이런 狀況이 持續되기는 어렵기에 萬若 賃金上昇率이 5%가 넘으면 無條件 DB(確定給與)兄을 하라고 勸한다. 14年 後 元金이 2倍 되는 收益率이 5%이기 때문이다. DC兄도 그 程度 收益率을 目標로 삼는 것이 適當한데 리츠 配當 收益率도 5%다. 그래서 리츠를 中心에 놓고 相對的으로 安全하지만 收益은 낮은 債券, 收益率은 높지만 相對的으로 危險한 株式을 섞어놓고 狀況에 따라 比率을 調整하는 게 理想的이다.”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짜도 損失 區間을 避할 순 없나.

    “그렇다. 繼續해서 分散投資를 해야 한다고 强調하는 理由다. 勿論 特定 ETF를 왕창 사들여 20%, 30% 收益率을 記錄하는 사람도 있는데 眞짜 1~2名이다. 間或 그런 內容이 記事로 報道되면 ‘보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勿論 分散投資를 한다 해도 어떤 일이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한 해 동안에는 5% 收益率을 거두기 어렵다. 投資는 6個月 동안 0%도, 마이너스도 記錄할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멀리 보고 株式 爲主로 攻擊的 投資를 하고, 資産을 投資해 얻은 收益으로 生活費를 써야 하는 사람들은 리스크를 最大限 줄여야 한다.”

    只今 韓國 證市가 高點 對比 많이 떨어졌는데 邸店일 때 優良 種目을 買收해 長期 保有하는 것은 어떨까.

    “내가 恒常 말하는 것이 ‘優良 種目을 長期 保有하면 돈 번다는, 이런 말도 안 되는 얘기하지 마라’다. 말 自體는 맞지만, 그러면 臟器로 保有했을 때 돈이 되는 未來 優良 企業은 어디냐는 疑問이 남는다. 三星電子가 臺灣 TSMC에 時價總額을 逆轉當할 줄 누가 알았겠는가. 한때 携帶電話 市場을 휩쓸던 노키아가 한瞬間에 무너질 줄 누가 알았겠는가. 三星電子 株式을 30年 갖고 있으면 돈이 된다는데, 말도 안 되는 소리다. 只今 市場을 主導하는 아마존, 페이스북, 테슬라도 한때는 다 亡한다고 했던 企業들이다. 株式市場에서는 아무리 똑똑한 놈도 언제 쓰러질지 모르고 別 볼일 없는 놈도 언제 어떻게 成長할지 모르기 때문에 種目을 包括해서 들고 있어야 한다. 投資의 鬼才 워런 버핏이 아내에게 미리 남긴 遺言에 重要한 投資 哲學이 다 들어 있다. ‘遺産의 90%는 S&P 500에, 10%는 債券에 投資하라’다. 버핏처럼 平生 投資 工夫를 해온 專門家도 個別 企業이 아닌 指數에 投資하라고 한다. 나는 株式市場은 神이 만든 곳이라고 생각한다. 교만한 사람은 假借 없이 한 番씩 날아가는 일이 反復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숱한 論難에도 김준혁·양문석·박은정 國會 入城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