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營權 紛爭 아워홈 구지은, 罰金 7000萬 원 確定 KCC 정몽진|週刊東亞

週刊東亞 1336

2022.04.22

經營權 紛爭 아워홈 구지은, 罰金 7000萬 원 確定 KCC 정몽진

[只今 財界에선]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2-04-2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長男·長女 持分 同時 賣却 推進, ‘男妹의 난’ 再演되나 구지은 아워홈 代表理事 副會長

    구지은 아워홈 대표이사 부회장. [뉴스1]

    구지은 아워홈 代表理事 副會長. [뉴스1]

    2016年부터 始作된 구본성 前 아워홈 副會長과 구지은 副會長의 經營權 싸움이 다시 始作됐다. 財界에서는 아워홈 主人이 바뀔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아워홈 持分은 創立者인 구자학 會長의 1男 3女가 98% 넘게 保有하고 있다. 長男 구본성 前 副會長이 最大株主로 38.56%, 長女 구미현 19.28%, 次女 구명진 19.6%, 막내이자 아워홈을 이끄는 구지은 副會長이 20.67%를 갖고 있다.

    2000年 LG流通에서 分離된 아워홈은 丘 會長과 具 副會長이 이끌어왔다. 그러다 2016年 구본성 前 副會長이 LG그룹의 長子承繼 原則을 내세워 代表理事로 選任되면서 經營權 紛爭이 始作됐다. 2017年 구지은 副會長은 ‘理事 選任의 件’으로 서울中央地法에 臨時株主總會(株總) 開催를 申請했으나, 長女 구미현 氏가 오빠 便에 서면서 經營權 奪還에 失敗했다. 하지만 舊 前 副會長이 2020年 9月 報復運轉으로 檢察에 起訴되고 1審 裁判에서 懲役 6個月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받자 狀況이 逆轉됐다. 2021年 6月 株總에서 세 姊妹가 連帶해 舊 前 副會長 解任案을 通過시켰고, 具 副會長이 代表理事로 選任됐다. 現在 아워홈 側은 舊 前 副會長을 橫領·背任 嫌疑로 告訴한 狀態다.

    2月 구본성 前 副會長이 保有 持分을 賣却하고 會社 經營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히며 구지은 副會長 體制가 公告해지는 듯 보였다. 하지만 4月 13日 舊 前 副會長의 아워홈 持分 賣却 諮問社 라데팡스파트너스는 구미현 氏가 持分 賣却에 同參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財界에서는 賣却에 나선 男妹의 持分을 合하면 50%가 훌쩍 넘어 具 副會長의 經營權이 흔들릴 수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借名會社 報告 漏落으로 罰金刑 確定 정몽진 KCC 會長

    정몽진 KCC 회장. [사진 제공 · KCC]

    정몽진 KCC 會長. [寫眞 提供 · KCC]

    公正去來委員會(公正委)에 相互出資制限企業集團 等 指定을 위한 資料(指定 資料)를 虛僞로 提出한 嫌疑로 裁判에 넘겨진 정몽진 KCC 會長이 1審에서 罰金刑을 宣告받았다.

    4月 11日 서울중앙지법 刑事18單獨 박희근 部長判事는 獨占規制 및 公正去來에 關한 法律 違反 嫌疑로 起訴된 鄭 會長에게 罰金 7000萬 원을 宣告했다. 앞서 公正委는 鄭 會長이 2016~2017年 指定 資料를 提出하면서 借名 所有 會社와 親族이 持分 100%를 保有한 KCC 納品業體 9個社, 親族 23名을 故意로 漏落한 行爲를 摘發해 告發했다. 系列會社 漏落으로 KCC는 2016年 9月부터 2017年 4月까지 相互出資制限企業集團 指定에서 除外됐다. 鄭 會長과 檢察은 1審 判決의 抗訴 期限인 4月 18日까지 法院에 抗訴狀을 提出하지 않아 1審 判決이 그대로 確定됐다.



    最優秀 프랑스 進出 企業賞 受賞 허진수 파리크라상 社長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 [사진 제공 · SPC그룹]

    허진수 파리크라상 社長. [寫眞 提供 · SPC그룹]

    허영인 SPC그룹 會長의 長男 허진수 社長이 이끄는 파리크라상이 올해 韓佛商工會議所 年例總會에서 ‘韓佛商工會議所 비즈니스 어워즈’ 最優秀 프랑스 進出 企業賞을 受賞했다. 韓國과 프랑스의 經濟協力 增進에 寄與한 企業을 激勵하는 施賞式으로, 2019年에 이어 두 番째로 열렸다. 파리크라상은 프랑스風 베이커리 ‘파리바게뜨’를 美國·中國·東南亞 等에 진출시키고, 프랑스에서도 賣場을 成功的으로 運營한 功勞를 인정받아 受賞 企業으로 選定됐다. 이番 受賞으로 파리크라상은 海外 프랑스 商工會議所 聯合(CCIFI) 國際 大會인 ‘海外駐在 프랑스 商工會議所 인터내셔널 어워즈’에 參加할 수 있는 資格도 얻었다. 또한 파리바게뜨는 얼마 前 美國 有力 프랜차이즈 媒體 ‘프랜차이즈 타임스’가 選定한 ‘프랜차이즈 企業 톱 400’에서 38位를 記錄했다. 50位圈에는 파리바게뜨를 除外하고 모두 美國 現地 브랜드다.

    AI센터 出帆하며 디지털 革新 加速化 李在賢 CJ그룹 會長

    이재현 CJ그룹 회장. [사진 제공 · CJ그룹]

    李在賢 CJ그룹 會長. [寫眞 提供 · CJ그룹]

    CJ그룹이 4月 20日 AI(人工知能)센터를 公式 出帆하며 디지털 革新에 速度를 내고 있다. 李在賢 CJ그룹 會長은 지난해 11月 그룹의 中企 비전을 發表하면서 AI와 빅데이터 等 新技術 導入을 中心으로 大大的인 디지털 轉換을 豫告했다. 그룹의 디지털 意志가 集約된 AI센터는 서울 江南區 신사동 神社스퀘어에 門을 열었다. 總 4層 規模로 硏究室과 事務室, AI쇼룸 等으로 構成됐으며, 産學協力과 業界 交流를 위한 外部 硏究陣·스타트업 入住 空間도 갖췄다. 애플, 야후 等을 거쳐 메타(옛 페이스북)에서 엔지니어링 組織 리더를 지낸 머신러닝 專門家 이치훈 센터長을 中心으로 硏究陣 30餘 名이 活動한다. 生活文化企業이라는 CJ그룹의 强點을 活用해 食品·엔터·物流 等 다양한 事業 分野에서 蓄積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新成長動力 發掘에 積極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룹 안팎에서는 AI센터가 앞으로 CJ그룹의 허브가 될 것으로 展望한다.

    3月 就任 後 勞動者 死亡事故 백정완 大宇建設 代表理事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 [사진 제공 · 대우건설]

    백정완 大宇建設 代表理事. [寫眞 提供 · 大宇建設]

    지난해 中興그룹에 引受되고 올해 백정완 代表 體制를 갖춘 대우건설에서 勤勞者 死亡事故가 發生했다. 4月 19日 대우건설이 施工하는 釜山 海雲臺區 住商複合 建設 現場에서 下請業體 所屬 50代 勞動者 A 氏가 貨物用 리프트를 延長하는 作業 中 7m 아래로 墜落해 病院으로 移送됐으나 숨졌다. 雇傭勞動部는 建設現場 作業 中止를 命令하고 事故 經緯 및 重大災害法·産業安全保健法 違反 與否를 調査하고 있다. 白 代表는 3月 16日 就任式에서 安全을 强調한 바 있다. 最近 組織 改編에서 CSO(最高安全責任者)를 新設하는 等 安全 經營에 고삐를 죄었으나 이番 死亡事故로 意味가 退色됐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