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000億 원臺 脫稅 疑惑 벗은 카카오 金範洙|週刊東亞

週刊東亞 1335

2022.04.15

8000億 원臺 脫稅 疑惑 벗은 카카오 金範洙

[只今 財界에선]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2-04-1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高校 野球 後援하는 정용진 新世界 副會長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사진 제공 · 신세계]

    정용진 新世界 副會長. [寫眞 提供 · 新世界]

    지난해 韓國 프로野球 SK 와이번스를 引受해 SSG 랜더스를 創團한 정용진 新世界 副會長이 高校野球를 後援하며 野球 底邊 擴大에 힘쓰고 있다. 財界에서는 鄭 副會長이 高校野球 人氣를 부활시켜 國內 野球의 質的 成長을 圖謀하려는 行步로 풀이한다. 新世界는 3月 25日 開幕한 ‘2022 新世界 이마트倍 全國高校野球大會’를 後援했다. 88個 學校가 參加한 이番 大會는 4月 11日 仁川 SSG 랜더스필드에서 決勝戰이 열렸으며, 天安 北日高價 優勝했다. 新世界는 總 1億 원 賞金을 내걸었고, 鄭 副會長은 大會 前부터 인스타그램에 對陣表를 揭示하는 等 弘報에 熱中했다. 決勝戰 競技에서는 直接 詩句와 시상에 나섰으며, 인스타그램에 “스트라이크 던지려다 相對方 盜壘 사인이 感知되어 볼을 한 番 빼봤다”는 所感을 남겨 話題를 모았다.

    脫稅 無嫌疑 處分, 警察 搜査에 影響 金範洙 카카오 創業者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사진 제공 · 카카오]

    金範洙 카카오 創業者. [寫眞 提供 · 카카오]

    金範洙 카카오 創業者가 8000億 원臺 脫稅 疑惑에서 벗어났다. 지난해 9月 市民團體 投機資本監視센터는 金 創業者와 그가 所有한 케이큐브홀딩스가 2014年 카카오·다음 合倂 過程에서 8863億 원을 脫稅했다는 疑惑을 提起했다. 카카오와 다음 合倂 때 얻은 讓渡差益을 애初 保有 中인 株式의 株價가 올라 發生한 平價 利益인 것처럼 會計를 造作해 케이큐브홀딩스는 3639億 원, 金 創業者는 5224億 원 讓渡所得稅를 脫稅했다는 것이다. 이에 對해 서울地方國稅廳은 “該當 內容이 稅金 申告·納付에 正常的으로 反映돼 있는 事項”이라는 處理 結果를 最近 通知했다. 이番 國稅廳 結果는 金 創業者에 對한 警察 搜査에도 影響을 미칠 展望이다. 投機資本監視센터는 지난해 12月 國稅廳 調査가 遲延되자 金 創業者와 그의 妻男 等을 租稅犯 處罰法·特定犯罪加重處罰法·資本市場法(資本市場과 金融投資業에 關한 法律) 違反 嫌疑로 告發했고, 京畿南部警察廳이 搜査 中이다.

    美 ‘뉴스위크’ 世界 自動車産業 未來 짊어질 革新家로 選定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그룹]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 [寫眞 提供 · 현대자동차그룹]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이 글로벌 自動車産業의 最高 破壞的 革新家로 選定됐다. 글로벌 時事週刊誌 ‘뉴스위크’는 4月 12日(現地 時間) 美國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2022 世界 自動車産業의 偉大한 破壞的 革新家들(The World’s Greatest Auto Disruptors 2022)’ 施賞式을 열고, 鄭 會長을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受賞者로 發表했다. 向後 30年 以上 自動車産業 未來에 큰 影響을 미칠 業界 리더에게 授與하는 上으로, 鄭 會長이 最初 受賞者로 이름을 올렸다. 이番 受賞은 現代車그룹을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企業으로 변모시키며 모빌리티 領域을 再定義하고 있는 鄭 會長의 革新에 注目한 것으로 풀이된다. 現代車그룹 아키텍처開發센터와 電動化開發擔當도 ‘올해의 R&D팀’ ‘올해의 파워트레인 鎭火’ 部門에서 各各 受賞했다.

    系列社 情報 漏落해 公正委 警告 處分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 제공 · 삼성전자]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 [寫眞 提供 · 三星電子]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公正去來委員會(公正委)에 相互出資制限企業集團 等 指定을 위한 資料(指定 資料)를 一部 漏落한 채 提出했다 警告 處分을 받았다. 指定 資料는 해마다 公正위가 公示 對象 企業集團(大企業集團)을 指定하기 위해 企業集團 總帥(同一人)로부터 받는 系列社·親族·任員 現況, 系列社의 株主 現況 等 資料를 가리킨다. 萬若 資料를 漏落하면 總帥는 告發 或은 警告 措置를 받는다. 4月 11日 公正委 議決書에 따르면 이 副會長은 2018年 2個, 2019年 3個 系列社를 漏落했다. 모두 三星카드 所屬 社外 登記理事가 保有한 會社다. 다만 公正위는 이 副會長이 法 違反 事實을 認識하고 漏落했을 蓋然性은 낮다고 判斷했다. 漏落한 會社가 同一人·親族이 아닌 系列社 社外理事가 支配하는 會社이고, 當時 實務 擔當者조차 漏落된 會社를 三星 系列社로 認識하지 못했으며, 實務者가 뒤늦게 違反 行爲를 認知하고 公正委에 스스로 알린 點 等이 考慮됐다.


    社名 바꾸고 經營 前面에 나선 金正均 保寧 代表理事

    김정균 보령 대표이사. [사진 제공 · 보령제약]

    金正均 保寧 代表理事. [寫眞 提供 · 보령제약]

    보령제약이 最近 社名을 ‘보령제약 株式會社’에서 ‘株式會社 保寧’으로 變更했다. 事業 領域을 글로벌 市場과 헬스케어 産業 全般으로 擴張하려는 行步로 觀測된다. 또한 創業主 김승호 會長의 外孫子이자 김은선 保寧홀딩스 會長의 아들인 金正均 保寧홀딩스 代表理事는 3月 25日 株主總會에서 新規 社內理事로 選任됐다. 事業會社인 保寧과 持株社인 保寧홀딩스를 함께 이끌며 經營 前面에 나서게 된 셈. 1985年生인 金 代表理事는 2014年 보령제약에 理事待遇로 入社해 戰略企劃팀, 生産管理팀, 人事팀 等에서 다양한 實務 經驗을 쌓았다. 2017年부터 保寧홀딩스 社內理事 兼 經營總括 任員으로 在職하다 2019年 保寧홀딩스 代表理事로 選任됐고, 올해 1月 保寧 社長에 올랐다. 金 代表理事의 本來 性은 유 氏였으나, 2010年 어머니 成人 金 氏로 變更한 뒤 經營權 承繼를 위한 段階를 밟아왔다. 지난해 9月 分期 報告書 基準 保寧 持分率은 保寧홀딩스 37.1%, 김은선 會長 10.4%, 金正均 代表理事 1.19%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