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ICBM 挑發, 우크라이나 戰爭 後 美 ‘火焰과 憤怒’ 부른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3

2022.04.01

北 ICBM 挑發, 우크라이나 戰爭 後 美 ‘火焰과 憤怒’ 부른다

假짜 火星-17型 ‘블러핑 카드’… 北·中 關係 몸값 높이려는 布石도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4-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가운데)이 3월 24일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신형 ICBM 시험발사를 현지 지도하고 있다. [뉴스1]

    金正恩 北韓 朝鮮勞動黨 總祕書 兼 國務委員長(가운데)李 3月 24日 平壤 순안비행장에서 新型 ICBM 試驗發射를 現地 指導하고 있다. [뉴스1]

    3月 25日 北韓 ‘勞動新聞’은 미사일 發射 成功 消息으로 塗褙된 一種의 特輯號였다. 北韓 當局은 前날 미사일 發射를 大書特筆하며 “용감히 쏘라”는 金正恩 朝鮮勞動黨 總祕書 兼 國務委員長의 親筆 命令書와 發射 寫眞, 뮤직비디오처럼 撮影한 記錄映畫를 公開했다. 事實 北韓이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挑發을 試圖한 것은 그보다 앞선 3月 16日이었다. 當時 北韓은 平壤 巡按飛行場 上空에 카메라와 드론까지 띄워놓고 新型 ICBM 試驗發射를 했지만 高度 20㎞에도 다다르지 못하고 空中에서 暴發했다. 韓美 情報當局은 該當 미사일이 2020年 조선노동당 創建 75周年 記念 閱兵式에서 처음 公開된 火星-17兄인 것으로 把握하고 있다.

    中·러 미사일 뛰어넘는 덩치

    유엔 報告書에 따르면 火星-17型은 現存 移動式 ICBM 中 가장 덩치가 큰 미사일이다. 길이 25.8m, 지름 2.6m에 達하는 이 巨大한 미사일을 싣고 움직이는 發射 플랫폼도 11軸 22輪으로 構成된 超大型 車輛이다. 代表的인 大型미사일 모델인 中國 DF-41이 길이 21m·直徑 2.25m, 러시아 야르스가 길이 23m·直徑 2m 水準인 點을 勘案하면 華城-17兄이 얼마나 큰지 斟酌된다.

    北韓이 이처럼 큰 ‘怪物 미사일’을 만든 理由는 무엇일까. 射距離 延長과 彈頭 重量 增加 두 가지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서다. 이미 射距離 1萬3000㎞級 火星-15兄을 保有하고 있지만 여러 發議 彈頭를 좀 더 멀리 날려 보내려는 것이다. 北韓은 2017年 登場한 火星-12兄을 始作으로 自體 開發했다고 主張하는 ‘白頭山 엔진’ 派生型 엔진을 ICBM에 導入하기 始作했다. 北韓 官營媒體는 自體的으로 開發했다고 主張하지만 白頭山 엔진의 實體는 우크라이나에서 入手한 RD-250 엔진을 逆設計海 조금 다듬은 것이다. RD-250은 冷戰 時節 西方 世界를 恐怖에 떨게 한 世界 最大 ICBM R-36(SS-18 ‘사탄’)을 위해 開發된 液體燃料 方式의 엔진이다.

    2017年 鼓角 發射돼 頂點高度 4475㎞, 水平 飛行距離 1000㎞를 記錄한 火星-15型은 2段 液體燃料 方式의 ICBM이다. 1段 推進體로 白頭山 엔진 2個를 묶은 로켓이 使用됐다. 이 미사일은 正常 角度로 發射될 境遇 1t 規模 彈頭를 1萬3000㎞까지 날려 보내는 것으로 評價받았다. 北韓이 美國 首都 워싱턴DC를 包含해 東部 主要 大都市를 攻擊할 수 있게 된 것이다. 當然히 美國 政府는 발칵 뒤집혔다. 北韓은 2017年 한 해만 16次例에 걸쳐 彈道미사일 21發을 쐈다. 美國이 ‘레드라인’으로 보고 있던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과 美 本土가 射程圈인 ICBM級 미사일 6發도 包含됐다. 北韓은 미사일 挑發을 이어가며 官營媒體와 外務省 談話 等을 통해 “美國 本土가 想像할 수 없는 불바다에 빠져들 것” “美國이 輕擧妄動한다면 그 어떤 最後 手段도 서슴지 않고 不辭할 것”이라는 言辭도 했다. 北韓 挑發에 도널드 트럼프 當時 大統領은 ‘火焰과 憤怒(Fire and Fury)’를 言及하며 警告하고 나섰다.

    빈센트 브룩스 當時 韓美聯合司令官은 2017年 가을 美國이 實際로 戰爭을 準備했다고 回顧한 바 있다.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 副局長도 當時 트럼프 大統領이 戰爭을 覺悟하고 멜라니아 女史에게 “다시는 못 볼 수도 있다”며 作別키스를 했다는 逸話를 紹介하기도 했다. 그만큼 美國 本土에 對한 威脅은 그 主體가 누구든 決코 容納할 수 없는 絶對 禁忌다. 그러나 結果的으로 2017年 危機는 劇的으로 고비를 넘겼다. 當場 北核 問題에서 美國의 가장 重要한 協力 파트너인 韓國이 武力 使用에 決死反對했다. 當時 文在寅 政府는 2018年 初 開催된 平昌 겨울올림픽을 危機 克服을 위한 이벤트로 活用했다. 北韓과 美國이 文在寅 大統領의 提案을 받아들여 2018年 봄 韓半島에 ‘僞裝된 平和’가 暫時 찾아왔다.



    이때 北韓이 못 이기는 척 對話 提案을 받아들이고 平昌 겨울올림픽에 出戰한 理由는 簡單하다. 美國에 맞설 準備가 充分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7年은 美·中 霸權 競爭이 只今처럼 激化되기 前이었다. 北·中 關係도 最近처럼 緊密하지 않았다. 北韓 處地에선 美國의 攻擊을 받을 境遇 中國이 介入해 保護해줄 것이라는 確信이 없었던 셈이다. 무엇보다 北韓이 當時 막 開發에 成功한 火星-15型은 美 東部 都市들을 攻擊할 수 있었지만 搭載 可能한 彈頭가 1個에 不過했다. 이 程度 電力으로 美國과 붙는 것은 無理라는 判斷이 北韓의 一步 後退에 한몫했을 테다. 美國 亦是 그 程度 水準의 ICBM은 미사일防禦(MD)體系로 充分히 막아낼 수 있다고 判斷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큰 被害를 甘受하면서 北韓과 戰爭에 나설 必要가 없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火星-17型은 事情이 다르다. 火星-15兄보다 커진 덩치로 훨씬 무거운 彈頭를 더 멀리 실어 나를 수 있다. ‘3·18革命 엔진’ 2基를 묶은 火星-15兄과 달리 火星-17型은 4個를 묶어 만들어졌다. 追加된 엔진·燃料 무게 때문에 射距離와 搭載 重量이 곧장 2倍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推力 自體는 分明 크게 增加했다. 火星-17型은 前作보다 性能이 相當 水準 向上됐다고 봐야 한다.

    北韓이 美國 本土 全域을 打擊할 수 있는 華城-15兄을 손에 넣고도 더 크고 强力한 미사일 開發에 나선 것은 多彈頭化를 爲해서다. 美國과 옛 蘇聯 等 强大國은 ICBM의 破壞力을 極大化하고자 하나의 미사일에 彈頭 여러 個를 집어넣는 多彈頭 再突入 飛行體(Multiple Reentry Vehicle·MRV)를 만들었다. 草創期 MRV는 그저 彈頭 여러 個를 同時에 날려 보내는 方式이었다. 以後 登場한 多彈頭 個別目標 再突入 飛行體(Multiple Independently-targetable Reentry Vehicle·MIRV)는 하나의 미사일로 標的 여러 個를 同時에 攻擊할 수 있다. 假令 MIRV가 適用된 美國 트라이던트-II D5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은 90킬로톤(kt)級 W76-1 核彈頭가 最大 14個 搭載된다. 이 14個 彈頭는 高高度에서 分離돼 各各 標的 14個를 90m 誤差範圍 正確度로 打擊할 수 있다.

    북한의 ICBM 발사 도발에 한국군은 F-35A 스텔스 전투기를 동원한 ‘엘리펀트 워크(Elephant Walk)’ 훈련으로 대응했다. [사진 제공 · 국방부]

    北韓의 ICBM 發射 挑發에 韓國軍은 F-35A 스텔스 戰鬪機를 動員한 ‘엘리펀트 워크(Elephant Walk)’ 訓鍊으로 對應했다. [寫眞 提供 · 國防部]

    國內 民心과 中·美 노린 北韓의 거짓말

    最新型 核미사일에 適用된 多彈頭 機動性 再突入 飛行體(Maneuverable Reentry Vehicle·MARV)는 MIRV에서 한 段階 더 進步한 槪念이다. 終末 段階에서 姿勢를 制御해 標的을 바꿀 수도 있고, 敵의 邀擊미사일까지 回避할 수 있다. 現存하는 MD體系로는 事實上 對應할 수 없다. 北韓 亦是 MRV와 MIRV, 더 나아가 MARV 技術에 到達하고자 할 것이다. 火星-17型 開發로 이룬 搭載 重量 增加도 結局 多彈頭 技術과 聯關된 것이다.

    勿論 北韓이 3月 24日 發射에 成功했다고 主張한 ICBM은 實際 火星-17兄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北韓은 發射 成功을 誇示하고자 다양한 角度에서 撮影한 寫眞과 映像을 大大的으로 宣傳했다. 하지만 太陽 高度와 그림자 길이, 구름 分布 等을 보면 北韓이 公開한 寫眞·映像이 짜깁기된 造作임을 알 수 있다. 韓美聯合 情報當局은 信號情報(SIGINT) 分析을 통해 北韓이 3月 24日 發射한 미사일은 火星-17兄이 아닌 火星-15型이라고 結論 내렸다.

    北韓이 이런 거짓말을 한 理由는 크게 세 가지로 推定할 수 있다. 첫째는 國內 政治用이다. 北韓은 3月 16日 眞짜 火星-17型 發射 失敗를 徹底히 緘口했다. 火星-17型은 4月 15日 이른바 ‘太陽節’(김일성 主席 生日)을 앞두고 金正恩 委員長이 지난 10年間 成果를 誇示하기 위한 內部 宣傳用 道具다. 食糧難이 極甚해진 지난해부터 北韓 住民은 미사일 試驗發射 宣傳을 반기지 않는 雰圍氣이긴 하다. 그럼에도 美 東部 都市 여러 個를 同時에 攻擊할 수 있는 ICBM은 ‘治績’과 ‘名分’이라는 側面에서 볼 때 如前히 强力한 아이템이다.

    둘째는 中國을 向한 몸값 부풀리기다. 最近 中國과 密着하는 北韓은 美·中 霸權 競爭 構圖를 活用해 自己네 몸값을 높이고 싶어 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6月 戰略軍을 改編해 그 核心 任務로 “米·中 衝突 時 中國 防禦에 對한 寄與와 美國에 對한 核 攻擊”을 宣言했다. 現在 美國과 中國의 葛藤은 우크라이나 戰爭으로 水面 아래로 가라앉아 있다. 우크라이나 狀況이 小康 局面에 접어들면 葛藤 構圖가 다시 浮上할 수밖에 없다. 北韓은 이에 앞서 몸값을 높여둘 必要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美國에 對한 블러핑이다. 조 바이든 美國 行政府는 出帆 1年間 ‘오바마 行政府 시즌2’라 해도 過言이 아닐 만큼 北韓을 徹底히 無視했다. 이 때문에 조 바이든 大統領의 對北政策이 오바마 前 大統領이 내세운 ‘戰略的 忍耐’의 裁判에 不過하다는 指摘도 나온다. 이제 美國과 맞설 準備를 어느 程度 마쳤고 中國이라는 든든한 뒷배도 마련한 北韓은 긴 固着 局面을 끝내고 美國과 談判을 짓고 싶어 할 것이다. 그래야 國際 社會의 오랜 題材로 焦土化된 經濟를 再建하고 枯渴된 統治 資金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北韓은 美國 東部地域에 多彈頭 核 攻擊을 퍼부을 수 있는 華城-17型이라는 카드가 必要했다. 첫 發射가 失敗하자 華城-15兄을 帶域으로 내세워 發射한 뒤 寫眞과 映像을 操作하는 方法으로 華城-17型이라는 블러핑 카드를 만들어낸 것이다.

    3월 29일(현지 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북한의 ICBM 발사
도발에 대해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뉴시스]

    3月 29日(現地 時間)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北韓의 ICBM 發射 挑發에 對해 “明白한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決議案 違反”이라고 批判했다. [뉴시스]

    北 ICBM 불꽃이 스스로 태울지도

    그러나 北韓은 重要한 事實을 잊고 있는 듯하다. 只今 美國 白堊館과 外交安保라인의 核心 人士는 大部分 오바마 行政府 出身이다. 도널드 트럼프 行政府가 들어서기 前인 2016年 實際로 北韓을 치려고 했던 人物들이다. 當時 오바마 行政府는 北韓이 核實驗과 彈道미사일 試驗發射를 繼續하자 ‘斬首作戰’을 準備했다. 北韓 體制 崩壞 後 大量 難民 發生 事態에 對備해 中國과 非常計劃 樹立 및 聯合訓鍊을 實施하기도 했다. 當時 中國 西部戰區 司令官 자오鐘치(趙宗岐) 上場이 電球 指揮部를 帶同하고 2016年 11月 2日 美 陸軍 第1軍團을 訪問해 關聯 問題를 協議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國 對外政策 歷史를 살펴보면 공화당보다 민주당 政府가 好戰的인 境遇가 많았다. 먼로주의的 性向이 剛한 공화당과 달리 민주당은 對外關係에서 積極的 介入을 選好하기 때문이다. 現在 바이든 行政府도 마찬가지다. 우크라이나 戰爭의 끝이 보이기 始作하면 다음 紛爭의 불씨가 徐徐히 커질 것이다. 北韓은 ICBM으로 쏘아 올린 불씨가 自身들을 태워버릴 수도 있다는 事實을 지난 歷史를 통해 깨달아야 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