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元淳→李在明’ 支持 變身한 民主黨 새 院內司令塔 朴洪根|週刊東亞

週刊東亞 1332

2022.03.25

‘朴元淳→李在明’ 支持 變身한 民主黨 새 院內司令塔 朴洪根

[Who’s who] 朴 新任 院內代表 “文在寅?李在明 반드시 지키겠다” 貸與 强勁 鬪爭 豫告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2-03-25 16:11:3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5월 10일부터 거야(巨野)로 탈바꿈하는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대표에 3선 박홍근 의원이 선출됐다. [동아DB]

    5月 10日부터 巨野(巨野)로 탈바꿈하는 더불어民主黨의 새 院內代表에 3線 박홍근 議員이 選出됐다. [東亞DB]

    더불어民主黨(民主黨) 박홍근 議員(3線?서울 重浪乙)李 尹錫悅 政府 初期 院內 ‘對與 鬪爭’을 이끌게 됐다. 當初 親朴元淳系로 分類됐던 朴 院內代表는 大選 競選 期間 李在明 候補의 祕書室長을 맡으며 新(新) 李在明系로 거듭났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 側은 172席 巨大 野黨을 이끌 朴 院內代表에 “協治를 希望한다”는 뜻을 傳했으나 朴 院內代表가 一聲으로 剛한 野黨을 標榜한 만큼 협치가 成事될지는 不透明해 보인다.

    朴 院內代表는 3月 24日 議員總會에서 新任 院內代表로 選出된 뒤 “改革과 民生을 챙기는 强한 野黨으로 거듭나고, 文在寅 大統領과 李在明 常任顧問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말했다. 朴 院內代表는 이날 3次例에 걸친 投票 끝에 勝利를 거머쥐었다. 3次 投票는 決選 投票로 直前 投票에서 1?2位를 차지한 朴 院內代表와 박광온 議員이 맞붙었다.

    李在明系 朴 院內代表와 李洛淵系 박광온 議員이 最終 勝負를 겨루자 ‘第2의 明洛大戰’ ‘明洛 代理戰’ 等으로 보는 視角이 나왔다. 結局 朴 院內代表가 最終 勝者가 되면서 민주당 主流가 親文에서 親李在明系로 交替됐다는 評價도 나온다. 다만 李洛淵系 朴 議員이 決選投票까지 進出해 相當한 勢를 誇示한 만큼 민주당 主流 交替 與否는 8月 全黨大會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視角도 있다.

    朴 院內代表는 貸與 强勁 鬪爭을 豫告했다. 그는 選出 直後 “不當한 彈壓을 막아내고, 改革과 牽制는 確實히 해내야 한다”며 “政治的인 어떤 報復, 檢察의 專橫이 現實化되면 모든 것을 내걸고 싸우겠다”라고 말했다. 2次 追加更正豫算, 女性家族部 廢止와 關聯한 政府組織法 改正, 大庄洞 開發 事業 特惠 疑惑 關聯 特別檢事 導入 等 굵직한 懸案이 山積한 만큼 國民의힘과의 힘겨루기가 熾烈하게 展開될 展望이다.

    朴元淳系로 院內 活動 始作

    1969年 全南 高興에서 태어나 順天哮喘高校를 卒業한 朴 院內代表는 市民運動家 出身이다. 경희대 總學生會長을 거쳐 靑年 有權者 連帶 委員長, 全國大學生代表者協議會(전대협) 同友會 活動을 했다. 그는 2007年 大統合民主新黨 創黨 過程에서 合流하면서 政治 活動을 本格化했다. 以後 朴元淳 前 서울市長의 政治 活動을 곁에서 補助하면서 ‘朴元淳系’로 分類됐다. 2011年 서울市長 補闕選擧 當時 朴 前 市長 選擧캠프에서 中浪選擧對策委員長을 지냈다. 半값登錄金國民本部 共同代表를 지내며 朴 前 市場의 代表 政策 ‘半값登錄金’을 側面 支援하기도 했다. 以後 2012年 19代 總選에서 서울 重浪乙 地域區에서 當選됐고, 같은 地域에서 내리 3線에 成功했다.



    一角에서는 이番 院內代表 選出 件을 두고 ‘2次 加害’라는 批判도 나온다. 朴 院內代表는 2020年 7月 朴 서울市長의 死亡 後 葬禮位 共同執行委員長을 맡았다. 當時 言論브리핑에서 性醜行 被害者를 “被害 呼訴人”으로 指稱해 批判받았다. 이수정 京畿大 犯罪心理學과 敎授는 朴 院內代表 選出 直後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性暴力 2次 加害者를 代表로?”라는 글을 남겼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최진렬 記者입니다. 産業界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政局 主導權 쥔 李在明·祖國, ‘司法 리스크’ 큰 難關 直面

    ‘肥潤·反尹 大權 走者는 살았다… 羅卿瑗·安哲秀·李俊錫 줄줄이 當選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