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팬데믹에 더 뜨거워진 靑年들의 ‘環境사랑’|週刊東亞

週刊東亞 1298

..

코로나19 팬데믹에 더 뜨거워진 靑年들의 ‘環境사랑’

하나님의 敎會 職場人靑年奉仕團 ASEZ WAO

  •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入力 2021-07-2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ASEZ WAO 회원들이 판교 백현동카페문화거리 일대를 정화한 후, 폐현수막을 활용해 수거한 쓰레기 중 플라스틱과 아닌 것을 나누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한선미
성남시의원(앞줄 왼쪽 세
번째)도 함께했다.

    ASEZ WAO 會員들이 板橋 柏峴洞카페文化거리 一帶를 淨化한 後, 肺懸垂幕을 活用해 收去한 쓰레기 中 플라스틱과 아닌 것을 나누고 있다. 이날 行事에는 한선미 성남시議員(앞줄 왼쪽 세 番째)도 함께했다.

    靑年의 뜨거운 熱情은 7月 짙푸른 錄音을 닮았다. 挫折 없는 霸氣와 挑戰精神으로 地球 環境 지키기에 앞장서는 이들의 모습은 더욱 그렇다. 바로 世界 ‘環境의 날(6月 5日)’을 記念해 7月 末까지 汎地球的 環境保護活動을 펼치는 하나님의교회 世界福音宣敎協會(總會長 김주철 牧師) 職場人靑年奉仕團 아세즈 訛誤(ASEZ WAO)다. 團體 이름에는 ‘우리가 한 家族이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世上을 救하자(Save the Earth from A to Z, We Are One Family)’는 뜻이 담겼다.

    유엔과 國際社會가 地球 環境 保全을 위한 共同 努力을 다짐하며 1972年 制定한 環境의 날. 올해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 狀況에서 그 어느 때보다 意味가 컸다. 非對面 生活이 長期化하면서 一回用品 使用量, 쓰레기 排出量이 急增해 環境汚染과 生態系 破壞가 深刻해졌기 때문이다.

    이런 環境問題 解決에 一助한 ASEZ WAO의 이番 活動은 크게 4個 分野로 나뉜다. ‘Mother’s Forest’를 통해 氣候變化 對應에 必須的인 나무를 심고, ‘No More GPGP’ 活動으로는 都心 거리와 河川, 公園 等을 淨化하며 플라스틱 쓰레기를 收去한다. 職場 內 節電·切手·節約 캠페인 ‘Green Workplace’는 氣候變化의 主犯인 溫室가스 減縮에 一助한다. 以外에도 코로나19 防疫 一線에서 수고하는 醫療陣과 關係者들을 應援하는 ‘Heart to Heart 릴레이’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가고 있다. 韓國은 勿論 美國, 英國, 日本, 印度, 濠洲, 멕시코,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공화국 等 世界 250餘 個 地域에서 다채로운 奉仕 消息이 傳해지고 있다.

    國境과 言語, 文化를 超越한 ‘한마음’

    멕시코 티후아나의 ASEZ WAO 회원들이 모렐로스공원에서
나무 심기를 진행했다. 올해만도 네 번째 활동으로, 총 800그루 이상의 나무가 식재됐다.

    멕시코 티후아나의 ASEZ WAO 會員들이 모렐로스公園에서 나무 심기를 進行했다. 올해만도 네 番째 活動으로, 總 800그루 以上의 나무가 植栽됐다.

    6月 11日 美國 보스턴에서는 ASEZ WAO가 主催하는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이 開催됐다. No More GPGP 活動의 一環이다. 이날 現地 會員들은 地域社會와 住民들에게 플라스틱 問題의 深刻性을 알리고 實生活에서 使用을 줄이는 法, 再活用 方法 等을 알리며 參與를 督勵했다. 6月 4日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는 ASEZ WAO 會員과 이웃, 知人 等 50名假量이 參與해 地域 休息空間인 레이勞使 體育公園 一帶를 깨끗이 淸掃했다.

    環境의 날이 있는 6月에는 每週 日曜日마다 全 世界 곳곳에서 山과 바다, 河川, 都心 거리, 公園 等 數十餘 個 場所를 淨化하는 活動이 펼쳐졌다. 6月 20日 하루 만도 國內 各地를 비롯해 英國 맨체스터, 日本 요코하마, 필리핀 산파블로 等 60餘 個 地域에서 同參했다.



    멕시코와 페루의 ASEZ WAO 會員들은 ‘어머니 마음으로 全 世界에 70億 그루 나무를 심어 地球를 生命이 숨 쉬는 터전으로 회복시키자’는 趣旨로 ‘Mother’s Forest’ 活動을 展開했다. 뉴질랜드에서는 오클랜드 市議會와 諒解覺書(MOU)를 締結해 環境保護活動을 이어온 現地 會員들이 오클랜드 國立公園에 苗木 1000그루를 심었다. 카리브海 섬나라 푸에르토리코 산후안에서는 떡갈나무 100그루 植栽活動이 있었다. 카를로스 테레포테 氏는 “奉仕活動으로 마음이 맑아지고 平安해진 느낌”이라며 “팬데믹으로 아픔과 憂鬱感을 겪는 모든 분이 이런 기쁨과 幸福을 느끼면서 危機를 克服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ASEZ WAO의 環境淨化活動의 가장 큰 長點은 쓰레기 收去에 끝나지 않고 一一이 分離해 資源 再活用에도 寄與한다는 點이다. 金海 會員들은 함박公園 一帶 쓰레기를 收去한 後 再活用이 可能한 것들을 分離했다. 現場에 함께한 김한호 金海市議會 副議長은 “靑年들이 社會·經濟的으로 힘든 時期를 보내면서도 地球環境과 地域社會를 위해 발 벗고 나서는 모습에 感歎했다”며 應援했다. 서울의 登山 名所 水落山에서도 奉仕者들이 플라스틱 60㎏을 包含해 總 120㎏의 쓰레기를 모아 分離作業을 했다. 一回用 包裝容器, 컵과 빨대, 비닐類, 琉璃甁, 캔 等 再活用이 可能한 것과 休紙, 담배꽁초 같은 一般 쓰레기를 區分해 골라냈다. 隣近 商人은 “젊은이들이 奉仕活動을 하니 世上이 밝아지는 것 같다”며 稱讚을 아끼지 않았다. 이番 活動으로 서울 水落山과 뚝섬遊園地, 仁川 松島 센트럴파크驛, 釜山 廣岸里, 大田 甲川, 全南 木浦 平和廣場 等 全國에서 플라스틱 쓰레기가 치워졌다.

    地球村 家族에게 傳하는 ‘Heart to Heart’

    ASEZ WAO는 그동안 環境 分野뿐 아니라 敎育 支援, 福祉 增進, 緊急口號, 文化 交流 等 人類와 地球의 持續可能한 發展을 위해 多角的으로 活動해왔다. 캠페인과 포럼, 파트너십 締結 等을 통해 各國 政府, 機關, 市民社會와도 協力하고 있다. 이들의 플라스틱 줄이기 活動은 얼마 前 韓國에서 開催된 ‘2021 P4G 서울 頂上會議’ 國民參與事業에도 紹介됐다. ASEZ WAO의 持續的이며 熱情的인 行步에 美國 大統領, 필리핀 環境部 次官, 美國 솔트레이크시티 市長, 페루 禹앙카요 市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市場 等도 賞을 授與하며 支持를 보내고 있다.

    最近 이들의 발걸음은 ‘Heart to Heart 릴레이’를 통해 코로나19 防疫 現場으로 向한다. 韓國은 勿論 海外 各地 保健所와 病院, 醫療院, 코로나19 選別診療所 等을 찾아 精誠껏 準備한 손便紙와 間食을 傳達하며 따뜻한 慰勞 및 激勵를 傳했다. ASEZ WAO는 “各 分野에서 이 時期를 熱心히 견디고 있는 모든 분들도 조금만 더 힘내시기 바란다. 恒常 應援하겠다”며 地球村 家族들의 勇氣를 북돋운다. 聖經에 基盤한 信仰을 이웃과 社會를 위한 肯定에너지로 승화시킨 하나님의 敎會 靑年들이 밝고 활기차게 더 나은 未來를 開拓해가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