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麗大 安岩病院, 神官 一部 새 丹粧 마치고 飛上!|週刊東亞

週刊東亞 1258

2020.09.25

高麗大 安岩病院, 神官 一部 새 丹粧 마치고 飛上!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0-09-25 17:48:2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근 일부 진료를 시작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관 전경. [사진 제공 · 고려대 안암병원]

    最近 一部 診療를 始作한 高麗大學校 安岩病院 神官 前景. [寫眞 提供 · 高麗大 安岩病院]

    고려대학교 安岩病院이 새로운 跳躍에 나섰다. 新官 工事 一部를 完了하고 最近 診療를 始作한 것. 安岩病院 神官은 2017年 氣功 當時, 尖端 인프라를 갖춰 最上의 醫療서비스를 提供하는 同時에 融複合 硏究의 테스트베드로서 4次 産業革命의 中心地로 발돋움하겠다는 目標를 세웠다. ‘最尖端 融複合 醫學센터’라는 假稱으로 新館工事를 始作했던 理由다. 

    病院 神官 入口는 旣存 建物 3層에서 새 建物 2層으로 바뀌었다. 病院 로비가 새로 마련된 神觀 2層에서 患者와 內院客을 맞게 된다. 2層에는 國際診療센터를 비롯, 院務팀, 入院生活案內, 診療協力센터, 外來藥局과 服藥相談실, 비즈니스라운지와 便宜施設이 位置한다. 3層 癌病院에는 癌센터, 甲狀腺센터, 乳房센터가 移轉했고, 4層에는 心血管센터와 腦神經센터가 자리한다. 

    國際診療센터는 外國人 患者를 위한 곳이다. 몽골, 러시아, 아랍, 카자흐스탄 等 世界 各地에서 온 患者들이 重症疾患을 治療받기 위해 訪問한다. 이곳에서는 先進的인 治療 外에도 通譯, 비자, 國家別 保險社 連繫서비스 等 國內 滯留와 治療에 必要한 모든 서비스를 提供, 大韓民國 醫療의 優秀性을 앞장서 알리고 있다.

    重症疾患特化센터로 맞춤醫療 이끌어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관 완공 후의 모습을 나타낸 미래조감도. [사진 제공 · 고려대 안암병원]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神官 完工 後의 모습을 나타낸 未來鳥瞰圖. [寫眞 提供 · 高麗大 安岩病院]

    3層 癌病院은 이番 移轉을 통해 旣存 癌센터의 病院火를 이뤘다. 專用 採血室을 設置하는 等 癌病院 內에서 모든 診療가 可能하게 됐다. 또한 抗癌治療실 內에 按摩椅子를 設置해 患者의 便宜性을 크게 높였다. 遺傳性 癌클리닉을 擴大해 癌患者뿐 아니라 高危險群인 家族을 集中 管理함으로써 癌 豫防과 早期 發見을 위해 힘쓰고 있다. 로제타라운지에서는 患者와 家族들이 癌에 對한 理解를 높이고 癌을 克服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癌 種別 敎育도 提供한다. 

    女性癌센터에서는 乳房癌과 婦人癌 等 女性癌에 特化된 診療를 提供한다. 乳房內分泌外科와 成形外科의 緊密한 協診을 통해 乳房癌 同時再建手術을 進行하며, 乳房腫瘍成形術, 하이브리드 保形物 手術, 로봇乳房再建手術 等의 最新 手術法과 림프浮腫의 豫防的 接近 等을 통해 患者 中心의 治療를 提供한다. 乳房癌이 아직 發生하지 않았어도 遺傳子 檢査를 통해 높은 發病 可能性을 確認한 境遇 先制的으로 健康을 지킬 수 있도록 遺傳性 乳房癌 클리닉度 運營하고 있다. 産婦人科는 子宮頸部癌, 子宮內膜癌, 卵巢癌 等의 癌 治療뿐 아니라 街淋癧 保存클리닉을 運營, 可妊期 女性이 癌 治療 後 妊娠과 出産이 可能하도록 돕고 癌을 克服한 以後 日常生活을 이어갈 수 있도록 最善의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甲狀腺센터는 醫療陣과 患者가 함께 治療 方向을 決定하는 共有 意思 決定 方式의 診療 시스템을 構築했다. 共有 意思 決定은 醫療陣과 患者가 兩方向 疏通을 통해 最適의 治療를 導出하는 것을 뜻한다. 醫療陣은 癌 治療에 關한 情報를 患者에게 忠實히 說明하고, 患者는 이를 土臺로 다양한 治療法 中에서 自身에게 적합한 手術을 決定한 後 醫療陣과 相議한다. 治療 與否가 決定되면 以後 過程은 速戰速決로 進行된다. 傳統的인 切開術은 목 아래 5㎝假量을 切開하는 方式이었다. 그러나 로봇이나 內視鏡 手術은 입 안이나 귀 뒤 헤어라인, 乳輪, 겨드랑이를 통해 甲狀腺을 手術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4層의 心血管센터는 이미 世界 最高의 完治率과 迅速한 治療 시스템으로 國際的인 名聲을 얻고 있는 곳이다. 이곳에 두 個의 映像軸이 있는 最新 바이플레인 血管照映裝備를 追加해 檢事의 正確度를 높였다. 心血管센터에는 心臟을 中心으로 循環器內科, 胸部外科, 小兒靑少年科, 再活醫學科 等의 專門醫가 모여 專門化되고 細部的인 診療를 實施하는 專門 클리닉이 開設돼 있다. 高血壓클리닉, 心不全클리닉, 不整脈클리닉, 人工深博動機 및 除細動機클리닉, 胸痛클리닉, 大動脈 및 末梢血管疾患클리닉, 遺傳性心臟疾患 클리닉, 先天性 心臟病 클리닉, 救助 甚疾患 클리닉 等이 그것이다. 

    腦神經센터는 緊密한 浹辰이 必要한 神經科와 神經外科를 統合해 患者 中心의 腦疾患 治療를 進行한다. 또한 耳鼻咽喉科, 精神健康醫學科, 小兒靑少年科, 再活醫學科 等과 協業하는 腦神經疾患의 토털케어가 可能하다. 神經生理檢査室에서는 誘發前衛檢事, 神經傳導檢事, 腦波檢査 等 精密檢査를 施行하며 本館 映像醫學科의 MRI 檢査室과 連繫해 正確한 診斷과 治療를 이끌고 있다. 또한 微細顯微鏡手術, 覺醒下開頭術 等 精密韓 手術을 통해 後遺症을 最少化, 患者들의 滿足度를 높이고 있다. 

    高麗大 안암병원은 神觀 新築으로 患者 便宜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入院相談室을 大幅 擴大하고 機能을 强化해 治療를 위해 入院하는 患者와 保護者가 入院 生活에 適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各 센터마다 患者들의 便安한 病院 利用을 위해 休息 空間을 造成했으며 旣存에 없던 地下駐車場이 新設돼 駐車難이 解消됐다. 또한 旣存 駐車場의 屋外部分 綠地化로 病院 環境을 크게 改善하여 患者들이 便利하게 訪問할 수 있도록 電鐵驛부터 動線에 맞게 에스컬레이터를 設置하는 等의 다양한 方案을 計劃 中이다.

    尖端 精密 醫療 實現할 神官 完工에 期待

    高麗大 安岩病院의 神觀 建築 計劃은 두 段階로 構成돼 있는데, 이番에 一部 完工돼 오픈된 區間은 神觀 1-1區間이다. 外來 擴大 및 上層部 增築을 위한 1-2區間 公社는 2023年 完了될 豫定이다. 完工 後 안암병원은 13萬6000㎡의 面積으로 旣存 本館의 2倍에 가까운 規模로 擴大될 豫定이다. 또한 旣存 建物의 리모델링 作業도 進行돼 完全히 새로운 病院의 모습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神官이 完工될 즈음에는 安岩病院에서 主導하고 있는 國家 戰略 프로젝트인 精密醫療事業團의 成果가 結實을 맺어 癌 診斷과 治療, 硏究의 새로운 時代를 열게 될 展望이다. 癌 精密醫學이 活性化되고 遺傳子 基盤의 맞춤型 癌 治療가 劃期的인 跳躍을 이룰 수 있게 되는 것. 클라우드 基盤 尖端 精密 醫療 病院情報시스템 P-HIS는 빅데이터를 活用한 醫學 硏究는 勿論 이를 活用해 다시 臨床에 適用하는 善循環 構造로 革新的 成果를 거둘 것으로 期待를 모으고 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숱한 論難에도 김준혁·양문석·박은정 國會 入城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