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年 된 多家口住宅, 500萬 원으로 換骨奪胎|週刊東亞

週刊東亞 1203

..

남경엽의 部?·?가??·?인(부동산 價値 올리는 인테리어)

30年 된 多家口住宅, 500萬 원으로 換骨奪胎

‘幕퍼줘 프로젝트’ 1號집 公開

  • INC그룹 代表

    tough2415@naver.com

    入力 2019-08-2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shutterstock]

    [shutterstock]

    ‘幕퍼줘 프로젝트’란 인테리어에 關心은 있지만 方法을 몰라 苦悶인 사람들을 對象으로 하는 無料 인테리어 컨설팅 이벤트다. 筆者가 지난해 7月 始作했으며, 아파트와 多家口住宅 等 여러 世代를 컨설팅했다. 인테리어의 모든 過程을 申請者가 直接 進行해 近似하게 탈바꿈시켰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完成된 實戰 事例를 紹介한다. 

    申請者는 于先 1層(59.4㎡)을 예쁘게 리모델링하고, 그 집을 基準으로 나머지 世代들도 똑같이 고치고 싶어 했다. 工事 前 집 外觀만 봐도 軟式이 느껴졌다. 內部를 살펴보니 壁과 天障을 감싸고 있는 오래된 木材 루버(原木을 얇고 긴 評判으로 裁斷해 일정한 間隔을 두고 늘어놓은 內臟 목資材)가 가장 눈에 띄었다. 廚房家口와 浴室 狀態 亦是 좋지 못했다. 壁紙는 몇 番을 덧붙여 施工한 痕跡이 보였고, 그마저도 不實했다. 

    인테리어를 할 때 重要한 포인트는 그 집의 問題點을 찾아낸 뒤 改善案, 卽 核心 戰略을 세우는 것이다. 집의 問題는 瑕疵日 수도, 보기 싫은 마감일 수도 있다. 特히 오래된 多家口住宅이나 單獨住宅은 인테리어를 進行하기 前 斷熱, 漏水, 結露, 곰팡이, 龜裂 같은 瑕疵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工事를 堪當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면 住宅 買入 自體를 考慮할 必要도 있다. 인테리어를 소프트웨어라고 한다면, 建築은 하드웨어다. 하드웨어가 不實하면 소프트웨어가 아무리 좋아도 제 機能을 發揮하지 못한다.


    ‘幕퍼줘 1號집’ 基本 仕樣
    竣工 連月 1986年 5月
    區分 多家口住宅
    專用面積과 救助 39.6~59.4㎡ 總 4世代(地下 2世代, 1層 1世代, 2層 1世代)

    現場 直接 訪問해 工事 豫想 費用 算出해야

    ‘막퍼줘 1호집’ 공사 전 내  ·  외부. [사진 제공 · 남경엽]

    ‘幕퍼줘 1號집’ 工事 前 내??·??외부. [寫眞 提供 · 남경엽]

    인테리어를 進行하려면 반드시 現場을 訪問해 工事 範圍를 正確히 確定해야 한다. 그래야 資材 仕樣을 定하고, 豫算도 算出할 수 있기 때문이다. 多幸히 ‘幕퍼줘 1號집’ 1層 世代는 軟式에 비해 瑕疵가 적은 便이었고, 堪當할 水準이었다. 問題는 보기 싫은 마감材들이었다. 玄關에 들어서자마자 신발欌부터 居室 壁, 天障의 木材 루버 때문에 칙칙하고 어두워 보였다. 이 問題를 解決하지 않고는 答이 없었다. 아무리 廚房을 예쁘게 꾸미고 浴室을 그럴싸하게 變身시켜도 이 部分을 改善하지 않고는 호박에 줄 긋는 것밖에 안 될 程度였다. 골칫거리 木材 루버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軟式이 오래된 單獨住宅이나 多家口住宅을 리모델링할 때는 骨組만 남기고 모조리 撤去하는 게 一般的이다. 살릴 만한 旣存 마감材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實際로 이렇게 하면 費用이 너무 많이 든다. 칙칙한 木材 루버를 깔끔하게 變身시키고 좁은 空間을 넓어 보이게 하려면 화이트 컬러 페인팅이 答이다. 居室 天障의 突出된 部分이나 루버에 獨特한 形態가 있어 화이트 컬러로 漆하면 오히려 재미있는 雰圍氣가 演出될 듯했다. 


    [사진 제공 · 남경엽]

    [寫眞 提供 · 남경엽]

    居室과 連結된 廚房家口度 上下部腸을 화이트 컬러로 심플하게 마무리하기로 決定했다. 그 後 塗褙, 廚房, 浴室 順으로 追加的인 工事 範圍를 定했다. 公正別로 仕樣을 定하고 預價를 算出한 뒤 可用 可能한 工事費와 比較했다. 豫算보다 超過하는 公社는 仕樣을 낮췄고, 덜 重要한 工程은 除外하는 方法으로 金額을 맞췄다. 

    그 結果 ‘幕퍼줘 1號집’의 公社는 居室·玄關 화이트 圖章을 비롯해 塗褙와 장판, 廚房 싱크臺, 浴室 全體, 照明(콘센트, 스위치), 기타(玄關防火門, 門손잡이, 디지털 도어록)로 決定됐다. 業體들을 直接 訪問해 計劃했던 工程表대로 可能한지 日程을 調律했다. 그 後 다음과 같은 結果物을 얻었다.

    손품과 발품 팔아 적합한 業體 찾아야

    ‘막퍼줘 1호집’ 공사 후 모습. [사진 제공 · 남경엽]

    ‘幕퍼줘 1號집’ 工事 後 모습. [寫眞 提供 · 남경엽]

    가장 큰 問題였던 木材 루버는 화이트 圖章으로 깔끔하게 變身시켰다. 室內 바닥 壯版도 밝지만 가볍지 않은 베이지 系列을 選擇했다. 居室과 한 空間에 있는 廚房 싱크臺 上下部長은 無光澤 화이트 컬러로 마감해 空間이 넓어 보이도록 神經 썼다. 다만, 싱크臺 裳板과 買入 손잡이는 블랙 컬러를 選擇해 포인트를 줬다. 

    浴室 壁은 밝은 베이지 컬러로 하고, 바닥은 조금 짙은 그레이 컬러를 選擇해 安定感을 줬다. 집 全體的으로 照明은 勿論 콘센트, 스위치 位置도 모두 使用하기 便하게 變更했다. 아쉬웠던 點은 바로 居室 電燈이었다. 울퉁불퉁한 天障을 撤去하고 다시 반듯하게 施工한 뒤 寢室等과 같은 死角等을 設置하려 했으나, 豫算 不足으로 天障 工事를 할 수 없었다. 窮餘之策으로 旣存 天障에 맞는 디자인의 照明을 골랐다. 總 工事 期間은 1週日이 걸렸다. 


    ‘幕퍼줘 프로젝트’를 進行하기 前, 申請者는 몇 군데 인테리어 業體를 통해 見積을 받았다. 이때 가장 싼 價格이 1785萬 원이었다. 그런데 이 프로젝트에서 實際 工事費는 582萬 원이 들어 3分의 1 水準으로 費用을 줄일 수 있었다(표 參照). 費用 節減이 可能했던 理由는 明確한 工事 範圍를 算定한 뒤 該當 公正의 資材 仕樣을 具體的으로 定해 預價를 産出하고, 豫算 範圍 안에서 손품과 발품을 통해 業體를 찾았기 때문이다. 누구라도 할 수 있는 工事이며, 可能한 金額이다. 집 리모델링을 計劃하고 있다면 勇氣를 갖고 挑戰해보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