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Tube에서의 公正 使用 - YouTube 顧客센터
알림

電氣通信事業法에 따른 不法撮影物   等을 申告하려면 이 웹폼을 使用해주세요

YouTube에서의 公正 使用

公正 使用이란 特定 狀況에서 著作權 所有者의 許可 없이 著作權 保護 資料를 使用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法的 原則입니다.

YouTube는 著作權法에 따라 著作權 所有者들에게 自身의 著作權을 侵害한 動映像을 削除해 달라는 要請을 많이 받습니다. 때로는 著作權 例外에 該當하거나 公正 使用의 明白한 例로 보이는 動映像에 對한 削除 要請을 받기도 합니다.

法院은 著作權 所有者가 著作權 削除 要請을 提出 하기 前에 저작권 例外 適用 與否를 考慮해야 한다는 判決을 내린 바 있습니다.

動映像에 著作權 保護 資料를 使用하는 것이 著作權 例外에 該當한다면 動映像은 合法的이며 權利를 侵害하지 않는 것으로 看做됩니다. 이 때문에 YouTube에서는 著作權 所有者에게 YouTube에 著作權 削除 要請을 提出하기 前에 著作權 例外 適用 與否를 檢討해 달라고 要請하는 境遇가 많습니다. 動映像이 例外 對象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著作權 所有者는 YouTube에 이에 맞는 充分한 理由를 提供해야 합니다. 

著作權 所有者가 YouTube에 動映像이 著作權 例外에 該當하지 않는 理由를 適切히 說明하지 않는 境遇 動映像이 YouTube에서 削除되지 않습니다. 

全 世界 著作權 例外

著作權 例外에 關한 國際 規定은 비슷한 境遇가 많지만 다를 수도 있습니다. 著作權 所有者의 許可 없이 著作權 保護 資料를 使用할 수 있는 境遇에 對한 基準은 國家 및 地域別로 다를 수 있습니다.

YouTube에서는 著作權 削除 要請에 對應할 때 現地 規定을 考慮한다는 點에 留意하시기 바랍니다.  YouTube 著作權 透明性 報告書 에서 YouTube가 動映像이 著作權 例外에 該當하지 않는다고 主張한 저작권 所有者에게 追加 說明을 要請하는 頻度를 包含하여 著作權 削除 要請에 어떻게 對應하는지 仔細히 알아보세요.

美國에서는 論評, 批評, 硏究, 敎育 또는 뉴스 報道에 活用할 境遇 公正 使用으로 看做될 수 있습니다. 유럽 聯合의 境遇 例外가 더 制限的으로 認定되며 認容, 批評, 리뷰, 캐리커처, 패러디, 패스티시와 같은 特定 範疇에만 使用해야 합니다. 다른 國家/地域에도 公正 取扱이라는 槪念이 있으며 適用 方法은 다를 수 있습니다.

最終的으로 法院에서는 各各의 固有한 事例別로 事實에 基盤하여 公正 使用 關聯 事件을 判決합니다. 著作權 保護를 받는 資料가 使用된 動映像을 업로드하기 前에 專門家에게 法的 助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公正 使用의 4가지 要素

美國에서는 判事가 무엇을 公正 使用으로 看做할 수 있는지 決定합니다. 判事는 公正 使用의 4가지 要素를 各 事例에 어떻게 適用할지 判斷합니다. 公正 使用의 4가지 要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利用 目的 및 特性(商業的 用途인지 또는 非營利 敎育用인지 與否 包含)

一般的으로 法廷에서는 著作權 保護를 받는 資料를 '變形해서' 使用했는지 與否에 焦點을 맞춥니다. 卽, 原本에 새로운 表現이나 意味를 追加했는지 아니면 原本을 베낀 것에 不過한지 與否를 把握합니다.
商業的 目的의 使用이 公正 使用으로 看做되는 境遇는 많지 않지만, 公正 使用 資料가 包含된 動映像으로 收益을 創出할 수는 있습니다.

2. 著作權 保護 資料의 性格

大體로 事實에 立脚한 著作物의 資料를 使用하는 것이 全的으로 虛構的인 著作物을 使用하는 境遇보다 公正 使用으로 看做될 確率이 높습니다.

3. 全體 著作權 保護 資料 對比 實際 使用된 分量 및 重要度

原本 著作物의 資料 少量을 借用하는 것이 大量을 借用하는 境遇보다 公正 使用으로 看做될 可能性이 높습니다. 하지만 著作物의 '核心'李 되는 部分을 借用한 境遇 少量이더라도 公正 使用에 反하는 것으로 判斷될 수 있습니다.

4. 著作權 保護 資料 使用이 潛在 市場에 미치는 影響 또는 著作權 保護 資料의 價値

使用 時 原本 著作物로부터 利益을 取하는 著作權 所有者의 能力에 被害를 주는 境遇 公正 使用으로 看做될 可能性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패러디와 關聯된 訴訟의 境遇, 法廷에서 이 要素에 對해 例外를 適用한 事例가 一部 있습니다.

公正 使用 例示

Donald Duck Meets Glenn Beck in Right Wing Radio Duck

'Donald Duck Meets Glenn Beck in Right Wing Radio Duck'

揭示者: rebelliouspixels

다양한 소스 資料를 짧게 拔萃하여 構成한 이 리믹스는 經濟 危機 時에 刺戟的인 美辭麗句가 가지는 效果에 對한 새로운 메시지를 傳達하고 있습니다. 소스 資料에 새로운 意味를 附與하는 作業은 公正 使用으로 看做될 수 있습니다.

YouTube의 公正 使用 保護 이니셔티브

드물지만 YouTube에서는 YouTube 크리에이터들에게 YouTube의 一部 '公正 使用' 事例를 著作權 削除 要請으로부터 保護하기 위한 이니셔티브에 同參해 줄 것을 要請해 왔습니다. 이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YouTube는 削除로 因한 著作權 侵害 訴訟이 發生한 境遇 削除 要請을 받은 公正 使用 動映像의 크리에이터에게 最大 1百萬 달러의 訴訟 費用을 賠償해 드립니다.

이 이니셔티브의 目標는 이러한 狀況에 處한 크리에이터들이 本人의 著作物을 保護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公正 使用의 重要性과 限界를 사람들에게 알려 創作 環境을 改善하고자 합니다. 에서 설명한 대로 國家/地域마다 適用되는 規定이 다르기 때문에 自身의 動映像을 美國에서만 使用할 수 있다는 데 同意한 美國 居住 크리에이터에게만 이 이니셔티브를 提供할 수 있습니다.

公正 使用 動映像 復元

YouTube에서 著作權 所有者에게 削除 要請 再檢討를 要請했다거나 公正 使用 動映像을 復舊했다고 알려진 事例에 對해 알고 계실 것입니다. 예:

  • Young Turks의 이 動映像 은 거센 批判을 받는 廣告에서 拔萃한 짧은 클립을 보여주는데 該當 廣告가 視聽者에게 不快感을 준 理由에 對한 根據로 클립을 提示한 것입니다.
  • Secular Talk의 이 動映像 은 政治人이 檢證되지 않은 糖尿 治療法을 弘報한다고 批判하고 있습니다.
  • Buffy vs Edward: Twilight Remixed -- [original version] 리믹스 動映像에서는 靑少年을 겨냥한 두 篇의 뱀파이어 作品에서 女性이 描寫된 方式을 比較하고 있습니다.
  • National Organization for Marriage에서 업로드한 'No Offense' 는 無禮한 行動을 보여주는 例로 한 有名人의 모습이 담긴 클립을 使用합니다.

追加 情報

公正 使用에 對해 더 仔細히 알아볼 수 있는 온라인 리소스가 많이 準備되어 있습니다. 다음 사이트는 敎育 目的으로만 提供되며 YouTube에서 事實 與否를 保證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改善할 수 있을까요?
檢索
檢索語 지우기
檢索 닫기
基本 메뉴
1919428927304454575
true
도움말 센터 檢索
true
true
true
true
true
59
false
false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