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優勝 渴望하는 ‘排球女帝’ 金軟景…‘아쉬운 FA 市場’ 흥국생명은 어떤 計劃을?|스포츠동아

優勝 渴望하는 ‘排球女帝’ 金軟景…‘아쉬운 FA 市場’ 흥국생명은 어떤 計劃을?

入力 2024-04-16 16:17: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흥국생명 金軟景. 스포츠동아DB

‘排球女帝’ 金軟景(36·흥국생명)은 優勝을 渴望한다. 隱退를 苦悶하던 지난 시즌에 이어 새 시즌에도 現役生活을 延長하기로 한 理由가 여기에 있다. 흥국생명은 2022~2023시즌 V리그 女子部 챔피언 決定戰에서 韓國道路公社를 相對로 1, 2次戰을 이기고도 3~5次戰을 내리 敗해 믿기지 않는 ‘리버스 스윕’ 準優勝을 經驗했고, 2023~2024시즌에는 현대건설에 3連敗로 무너진 바 있다.

마르첼로 亞本端子 監督(이탈리아)李 現代建設과 챔피언 決定戰을 마친 直後 “成長하거나 바뀌려 하거나 뭔가 試圖하는 選手들이 적었다”며 選手團에 變化를 促求한 가운데, 흥국생명도 積極的 補强과 效率的 리빌딩을 통해 優勝에 다시 挑戰하겠다는 意志를 숨기지 않았다. 金軟景 亦是 最近 V리그 施賞式에서 現役 延長 意思를 傳하며 “球團은 熱心히 움직이고 있다. 選手 補强이 있을 것”이라고 期待했다.

하지만 現實은 理想과 다르다. 막바지에 접어든 自由契約選手(FA) 市場에서 흥국생명은 徹底한 助演에 머물고 있다. 지난 시즌 後半部로 向할수록 페이스 低下가 두드러졌던 金軟景의 負擔을 덜어주기 위한 날개 攻擊手의 補强이 特히 時急한데 所得이 없다.

FA 最大魚로 꼽힌 아웃사이드 히터(레프트) 강소휘는 오랜 時間 함께한 GS칼텍스를 떠나 3年 總額 24億 원에 韓國道路公社로 向했고, 正官庄을 7年만의 ‘봄排球’로 이끌었던 베테랑 攻擊手 이소영度 IBK기업은행을 擇했다. 여기에 또 다른 날개 攻擊手 鄭芝潤은 統合優勝에 成功한 현대건설에 殘留했고, 박혜민 亦是 正官庄에 남기로 했다.

다른 포지션의 狀況도 마찬가지다. 미들블로커(센터) 나현수와 박은진은 各各 現代建設, 正官庄과 재계약했다.

事實 미들블로커 補强도 흥국생명에는 큰 課題였다. 金軟景의 單짝인 베테랑 김수지가 남아있으나 처음 FA 資格을 얻은 國家代表 이주아가 IBK기업은행과 契約하면서 오히려 前歷이 弱化됐다. 負傷에서 復歸할 김채연으로는 不足하다.

勿論 努力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흥국생명은 各地에서 選手들과 接觸했다. 그러나 여유롭지 않은 샐러리캡으로 限界가 있었다. 大部分 흥국생명보다 좋은 條件을 提示한 팀으로 向하거나 元 所屬팀에 남았다. B等級(年俸 5000萬 원~1億 원 未滿) FA 攻擊手를 1名 데려왔으나 ‘成功的 補强’으로 볼 수 없다.

結局 外國人選手들만이라도 잘 뽑아야 할 處地가 됐다. 지난 시즌 흥국생명은 外國人選手들 때문에 苦悶이 적지 않았다. 옐레나는 시즌 途中 不和說만 남긴 채 떠났고, 代替字로 緊急 輸血한 윌로우 亦是 冷靜히 보자면 期待에 미치지 못했다. 아시아쿼터로 데려온 레이나度 技倆이 만족스럽지 않았다. 레이나는 日本으로 돌아갔고, 윌로우와 同行 可能性은 只今으로선 크지 않다.

같은 失敗를 反復하기 싫은 흥국생명은 김연경과 完璧한 ‘雙包’를 이룰 大型 攻擊手가 必要로 한다. 여기에 세터와 미들블로커를 아시아쿼터로 채우는 方案 等을 摸索하고 있다.

남장현 스포츠동아 記者 yoshike3@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