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空襲警報 울렸다’…울릉군 公務員들이 한 일은?|스포츠동아

‘空襲警報 울렸다’…울릉군 公務員들이 한 일은?

入力 2022-11-02 18:24: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울릉군청職員들이 空襲警報 사이렌이 울리자 遑急히 地下로 몸을 숨기고 있다. 寫眞提供|鬱陵郡

空襲警報 發令되자 郡廳公務員들만 地下로 待避
住民들엔 彈道미사일 發射 25分 뒤 달랑 ‘文字한통’
北韓이 彈道미사일을 發射하자 鬱陵郡이 空襲警報 發令 뒤 한참을 지나 災難文字를 보내고 郡廳 公務員들만 地下로 待避한 것으로 드러나 論難이 일고 있다.

2日 <스포츠동아> 取材를 綜合하면 北韓이 發射한 彈道미사일 空襲警報는 이날 午前 8時 55分쯤 發令됐다.

그러나 鬱陵郡은 空襲警報 사이렌이 울리고 25分이 지난 이날 午前 9時 19分쯤 부랴부랴 住民들에게 待避 案內 文字를 보낸 것으로 把握됐다.

또 鬱陵郡은 空襲警報 關聯 午前 9時 43分에야 實際 狀況임을 알리는 放送을 한 것으로 確認됐다. 空襲警報 以後 45分이 지나서야 待避放送을 한 셈이다. 住民들 大部分은 空襲警報를 듣고도 ‘實際狀況’인 줄 모르고 待避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住民들 大多數가 鬱陵郡에 防空壕 位置를 안내받지 못한 것으로 傳해졌다.

게다가 鬱陵郡廳 職員들은 空襲警報 사이렌이 울리자 卽時 郡廳 內 地下施設 等으로 緊急 待避하면서 住民들에게는 未洽한 措置를 取한 것으로 알려져 公憤을 사고 있다.

實際 鬱陵郡廳 關係者는 이날 午前 9時 11分쯤 本紙와의 電話 通話에서 “空襲警報가 發令되자 郡廳 職員들은 郡廳 內 地下施設로 待避했다가 막 事務室로 復歸하고 있다”며 “住民들의 待避 與否는 現在 確認 中에 있다”고 말했다.

鬱陵住民 A氏는 “空襲警報가 ‘梨泰院 慘事’ 犧牲者의 冥福을 비는 사이렌인 줄 알았다, 사이렌이 2~3分 持續해 울렸으나 隣近 住民들은 무슨 영문인지 모른 채 어리둥절 하는 모습 이었다”며 當時 狀況을 傳했다.

경북도 關係者는 “이番 空襲警報는 中央民防衛警報統制센터에서 鬱陵郡으로 直接 空襲警報를 내린 事案”이라며 “中央民防衛警報統制센터 매뉴얼을 確認하고 있다”고 말했다.

鬱陵|이미영 記者 lhm9842@naver.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