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림프浮腫 等 乳房癌 手術 副作用…體系的인 管理가 關鍵 [健康 올레길]|스포츠동아

림프浮腫 等 乳房癌 手術 副作用…體系的인 管理가 關鍵 [健康 올레길]

入力 2024-03-28 13:47: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이하윤 病院長

女性에게 가장 흔하게 發生하는 癌中 하나인 乳房癌이 持續的인 增加 趨勢다. 國家癌登錄統計에 따르면 2020年 2萬5037名을 記錄했던 乳房癌 發生者 數가 2021年 2萬8861名으로 15.3% 增加한 것으로 나타났다.

乳房癌은 乳房 組織 內에 惡性 細胞가 모여 생기는 疾患으로 母乳가 지나는 通路인 有關을 둘러싼 上皮細胞에서 發生하는 것이 大多數로 多幸히 早期 發見 後 適切한 治療를 받으면 좋은 豫後를 期待할 수 있다. 實際 乳房癌 增加勢에도 不拘하고, 乳房癌의 最近 5年 生存率은 93.8%에 達해 肯定的인 統計를 보이고 있다.

乳房癌 發生의 原因은 다양하지만 不規則한 食生活, 西歐的인 食事 習慣, 女性호르몬에 長期間 露出되는 生活 패턴, 過度한 스트레스 等이 主要 危險 要因으로 指目되고 있다. 特히 家族歷이 있는 境遇, 乳房癌 發生 危險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定期的인 檢診을 통한 早期 發見 後 適切한 治療를 始作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또한 手術이나 抗癌治療 後 再發 豫防이나 副作用에 對한 體系的인 治療의 重要性이 强調되고 있다. 特히 림프節로 轉移될 境遇 乳房切除術을 施行하게 되는데 이때 림프浮腫 等의 副作用이 나타날 수 있다. 림프浮腫은 림프節 節制 以後 팔에서 올라온 림프액이 빠져나가지 못해 부어오르고 이로 인해 細菌 感染까지 發生할 수 있는 副作用이다.

림프浮腫은 1基에서 3期로 區分할 수 있는데 體液이 蓄積되어 皮膚가 부드럽고 皮膚를 손으로 눌렀을 때 復元되지 않는 症狀이 發生한다면 림프浮腫 1期로 診斷한다. 1基에서 惡化하여 組織이 纖維化되고 浮腫이 쉽게 改善되지 않으면 2期, 慢性 炎症을 거쳐 皮膚가 더욱 두껍고 딱딱 解止는 纖維化 現象이 심해지고 皮下脂肪 組織이 蓄積되어 皮膚가 變形되면 3期로 보게 된다.

이 밖에도 乳房癌 手術 後 創傷, 幻想 乳房 感覺, 팔 浮腫 等이 發生하기 쉬우며 放射線治療 以後에는 胸部에서 痛症이 느껴지거나 어깨 關節이 뻣뻣해 지는 感覺을 느낄 수 있다.

다나은療養病院 이하윤 病院長은 “乳房癌은 早期 發見과 適切한 治療뿐만 아니라 手術 後 다양한 副作用이 나타날 수 있고, 再發 憂慮도 크기 때문에 治療 管理가 무엇보다 重要하다”며 “周邊 與件으로 管理가 어려운 境遇라면 癌療養病院 等을 통해 食單 管理 및 體系的인 治療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選擇肢가 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이어 “健康한 生活 習慣을 維持하고 定期的인 檢診을 통해 乳房癌을 豫防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고 덧붙였다.

이수진 스포츠동아 記者 sujinl22@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